리버티게임:역사
이 문서는 리버티게임과 백괴게임이 걸어온 역사에 대해 다룹니다.
백괴게임의 역사
백괴게임의 탄생
2007년 7월, 아랫방에서 큰스님이라는 사용자가 백괴사전에 좀 더 참여하기 쉽게 하기 위해 백괴사전의 세계관을 배경으로 한 '나라'를 가상으로 시뮬레이팅 하는 게 어떻겠냐고 제안하여 백괴나라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백괴나라는 날이 갈수록 설정이 억지스러워지고 극도의 잼이 없음, 위성 게임들의 남발로 인해 폐지와 부활을 반복하다 공식적으로 2009년 2월 7일에 폐지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대신해서 샐러맨더가 새로이 백괴게임을 만들었습니다.
독립
2010년 10월 28일에 최근 바뀜의 2/3가 백괴게임 프로젝트 문서란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2010년 11월 14일에는 백괴사전의 최근 바뀜이 백괴게임으로 넘쳐난다는 이유로 백괴사전 위키에 있던 백괴게임이 백괴게임 위키로 분리독립 되었습니다.
2010-2013년:고전 시기
백괴게임에서 가장 집중적으로 개발된 게임은 백괴시티였고, 이 게임은 2010년 백괴게임의 문서수를 급격히 증가시켰습니다. 하지만 백괴시티도 잼이 없어지는 것을 피하지 못했고, 결국 쪽2름의 백괴시티 대규모 반달로 인해 백괴시티는 보존되게 됩니다. 2011년 1월 27일에는 관리자 선거를 개최하였으며 1차 관리자 선거 결과 BANIP, Gavin99, 아라가, 2차 관리자 선거에서는 짱2000, SCT, Abe19이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11월 짱2000(일명 장천)의 권력 남용 문제가 터졌고, 투표 과정에 짱2000이 무단으로 개입하는 등 혼란 끝에 해당 관리자는 탄핵되고 차단되게 됩니다. 2012년에 들어 게정 로그인이 안 되었던 초유의 사건이 있었지만 금세 정상화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백괴시티는 백괴나라라는 이름으로 복구되지만, 금세 발전소 토론을 통해 보존됩니다. 한편 백괴사전의 대구과고 지역드립 사건 영향으로 사용자 수가 서서히 줄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2013년 많은 사용자들이 이탈하면서 이 시기는 끝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위키낚시등 퀄리티 높은 백괴스러운 게임이 많이 나왔고, 이 게임들은 현재에도 수준 높은 게임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이 시기를 고전 시기라고 합니다.
2013년-2015년:교통 게임 제작기
2013년에 많은 사용자들이 빠져나간 뒤로 백괴게임에는 게임은 많은데 사람이 없는 상태가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와중에도 사용자들은 계속 들어왔고, 결국 새로운 사용자층이 2014년 형성되게 됩니다. 이 사용자들은 교통 게임 개척을 주로 하였는데, 틀:고속도로등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많이 쓰이는 교통 관련 틀들이 이때 만들어졌습니다. 이때 만들어진 게임들로는 철도역 기행, 백괴민국등이 있으며, 꾸준히 다양한 게임이 나오면서 백괴게임은 1만 개의 문서를 갖게 됩니다. 이 시대에 있었던 유명한 반달러로는 산토끼, 보카통 등이 있습니다. 이 시기에 백괴민국을 이어 수많은 도시게임이 제작되지만 퀄리티 부족 등을 이유로 대부분 삭제되고 맙니다. 이어 2015년 하반기 백괴사전 개혁 토론의 영향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떠나가면서 이 시기는 끝납니다. 이 시기를 부르는 이름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교통 게임 제작기나 제1기라는 이름이 많이 쓰입니다. 이 시기의 유명한 반달러로는 사:보카통이 있습니다.
2016년-2018년:대호황기
2015년 하반기에 일어난 탈퇴 사태 이후, 2016년의 백괴게임은 한마디로 정전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중에 초등학생을 주로 한 사용자들이 유입되었고, 새로운 사용자층이 형성되었습니다. 이 사용자들은 탈출 게임과 도시 게임 제작을 주로 하였습니다. 한편 이때 유입된 사용자들 중에는 사:2018년이라는 사용자가 있었는데, 이 사용자는 게임의 설정을 독단적으로 변경하고, 토론에서 싸움질을 하여 1개월 차단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2018년 1월 14일, 음라가 성실한 사용자였던 표리부동과 2018년이 검사를 통해서 동일인물로 밝혀졌다는 사실을 대중적으로 알렸고, 이 때문에 많은 소동이 있었습니다.
2018년 2월 한동안 잠수 중이었던 올드비 사용자가 복귀하여 위키낚시를 살려내고 플러그인과 CGI2 틀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로써 백괴게임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한편 몇몇 사용자는 백괴게임의 도시 게임은 자기 닉넴을 지가만든 겜에다 박아넣고 그걸 백괴나라 이상의 스케일의 奀목 설정겜으로 만들고자 하는, 평균나이 13-14살의 급식하에 주도되는 네이버 블로그 관련한 이웃놀이라고 칭해도 과언이 없을 정도이다.라고 비판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도시게임 정리 및 규제에 관련한 토론이 활발해졌고, 기존의 각종 정책들에도 이의가 제기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도시게임 정리는 2018년 6월을 기점으로 일단락이 되었고, 개혁도 비슷한 시점에 상당히 진전되게 됩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고, 백괴게임은 상당한 질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도시게임의 정리는 당시 백괴게임의 주축이었던 학생 사용자들을 떠나보내게 되었고, 기술이 개발되어 기술을 알지 못하면 인정받을 수 없게 되면서 진입장벽이 높아졌습니다. 여기에다 남아 있던 학생 사용자들도 2018년 10~12월을 기점으로 활동을 줄이게 되면서 백괴게임의 대호황은 끝나게 됩니다.
2019년: 대호황 그 이후
2019년 2월, 한 사용자가 당시 백괴게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탈퇴 선언을 하였습니다. 이에 백괴게임의 많은 사람들은 백괴게임의 문제점을 알아차리게 되었고, 개혁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좋은 게임 만들기가 어렵기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는 의견도 있어서, 백괴게임의 개혁은 천천히 진행되게 됩니다. 당시 백괴게임은 호황이 끝났다고는 하지만 남아 있던 사용자들에 의해 잘 운영되고 있었고, 희망도 남아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일이 닥쳤습니다.
리버티게임의 역사
2019년 8월 데이터 소실 사태
112시간의 서버 점검을 거쳐 2019년 8월 11일 서버가 다시 열립니다. 하지만 이는 찰나에 불과했고, 2019년 8월 11일 오후 5시 56분경 백괴사전/백괴게임 서버의 하드가 깨지면서 백괴게임의 접속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빠른 복구를 기대했지만, 장장 2달간 사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백괴사전 IRC와 디스코드는 물론 그 어떤 채널로도 서버 관리자와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한참 뒤인 2021년 4월에 백괴사전은 복구되었지만, 백괴게임은 끝내 복구되지 않고 폐쇄되었습니다.
백괴게임 미러의 설립
그러던 중 9월 하순에 uss0404라는 사용자가 백괴게임의 2019년 5월 백업파일을 공유해주었고, 여러 번의 시행착오 끝에 2019년 10월 12일 Bd3076의 개인 서버에 백괴게임 미러가 구축되게 됩니다. 하지만 2020년 1월 26일 백괴사전의 서버관리자로 추정되는 사용자가 '사용자에게 읽기 권한이 있는 사이트에는 백괴-단어를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하면서 공모전을 통해 이름을 리버티게임으로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서버 관리자의 개인 사정으로 인해 2020년 2월 이후 미러의 운영이 불가능해졌고, 결국 리버티게임은 지금의 miraheze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miraheze 이주 이후
초반에는 여러 오류가 있었지만 2020년 4월을 기점으로 사이트는 안정화되었고, 2020년 6월을 기점으로 묵혀둘 수밖에 없었던 리버티게임 개혁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2020년 7월을 기점으로 개혁이 상당히 진행되고 자매 프로젝트가 구축되지만, 2020년 8월경 한 관리자의 실수로 틀 900여 개가 망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노력 끝에 2020년 9월 이 사건은 수습되게 되었고, 2020년 9월을 기점으로 위키백과의 학생 사용자가 유입되면서 리버티게임은 현재에 이르게 됩니다. 2023년부터는 리버티게임의 개혁을 위해 청사진을 제시하여 저질 게임을 정리하고 웹어셈블리 이전 버전의 Xash3D라는 게임 엔진을 미디어위키용으로 개조하고, 게임 목록의 빠른 로드를 위한 game.json 도입 등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리버티게임의 미래
긍정론
비관론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