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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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진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2월 8일 (일) 05:10 판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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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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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집}}에 제가 수정한 것 중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선정 절차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비밀 시리즈처럼 이름이 다르면 선정 절차가 연결되지 않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2일 (월) 12:39 (KST)답변[답변]

비밀 시리즈는 예외적이라서 틀을 수정하기 보다는 그냥 넘겨주기 처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4:06 (KST)답변[답변]
앞 것과 별개로 추천평 보기 · 선정 절차 부분에도 뭔가 약간 밀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2일 (월) 18:09 (KST)답변[답변]
이거는 이미지가 왼쪽에만 있어서 이미지가 없는 부분에서 가운데 맞춤을 했기에 밀려난 것입니다. 정확한 가운데 맞춤은 오른쪽에도 왼쪽 이미지만큼의 공백을 넣지 않는 이상 CSS로 많이 어렵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8:17 (KST)답변[답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형 알림 상자처럼 왼쪽 맞춤으로 환원하거나, 틀을 뜯어고쳐 이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영역을 밑에 추가하거나, 정말로 오른쪽에 이미지나 공백을 넣는 방법이 있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8:48 (KST)답변[답변]
파일:Sprite f5f5f5 64x64px.png을 만들었습니다. 이걸 삽입하되 크기를 적절히 조정하면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5:30 (KST)답변[답변]
아차, 다크 모드의 존재를 잊고 있었군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5:31 (KST)답변[답변]

2024년 하반기 설문조사 결과

네, 이제 리버티게임 2024년 하반기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총 4분이 응답해주셨습니다. 저번보다 모수가 줄었긴 한데, 지난 번과 겹치는 문항이 있기도 하고 평가가 가능한 최소 숫자의 응답이라 생각되어 통계를 보겠습니다.

기존에 있던 문항은 설명이 크게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 설문조사와 거의 동일하게 나온 것으로 보여 6번부터 관련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2024 하반기 관심사 조사.png 2024 하반기 관심사 조사 2.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1.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2.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3.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4.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5.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7.png


여기서부터 새로운 문항입니다.


2024 하반기 본 조사 6.png

분석

인기 게임 상위 n개를 가져와 렌더링하는 확장 기능은 확실히 호평이 우세합니다. 다만 버그가 하나 있다고 하는데, 특정 게임에서만 발생했다면 제보를 받고 있으니 별점 평가가 심하게 어긋났다고 판단한 경우 제 사용자토론으로 알려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토론 답장을 다는 DiscussionTools조차 파싱에 실패하는 평가들이 꽤 보여서 결국 300개가 넘는 문서의 평가들을 근사적으로 파싱한 다음 일일이 검증하고 추가했는데, 검증에서도 빠트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뀐 대문에 대해서는 대체로 호평이나 일부 불호 요소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경색 같은 경우에 바뀐 대문에 줄글이 있는 부분이 페이지 제일 아래로 내려갔기 때문에 가독성 문제로 바깥 배색을 흰색으로 둘 요인이 없어서 초안을 짤 때 CSS 설정에 배경을 흰색으로 설정하는 속성을 넣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바꿀 필요가 있다면 대문의 토론 탭을 눌러 토론을 시작해주세요. 그리고 대문의 하이라이트 게임 중 상단 중앙의 게임 이미지 문제는 조치가 가능하도록 class로 'logo-ht-featured'를 추가했습니다.

관련된 다음 개발 계획

참고로 유저의 데이터베이스 내 ID와 연결이 안 되는 평가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전신인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하고 현 리버티게임을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의 평가가 뒤섞인 것을 따로 구분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기 게임 확장 기능 적용 전에 평가된 항목은 전부 사:MediaWiki Default가 중복 평가를 한 것으로 가정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삽입했습니다. 중간에 테이블을 정정해야 했을 때에만 같이 평가 내 유저 번호를 정정했으며 지금도 거의 모든 분들은 적어도 2024년 이전 어떤 게임에 이미 한 번 평가를 내려 평가 테이블에 반영되었음에 별점 투표를 따로 한 번 더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데이터는 나중에 리버티게임에 가입한 사람이 늘어나고, 그 사람들이 충분한 별점 평가를 내린 경우 MediaWiki Default가 평가한 항목을 비우는 쿼리를 실행한 다음 한 줄 평가를 레거시로 내버려둘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게임의 모든 평가를 단일한 테이블에 몰아넣고 시간이 지난 결과 현재까지 약 800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여있는데, 40명이 가입한 다음 20개의 게임에 평가를 내리기만 해도 바로 평가가 두 배가 될 정도로 데이터의 양이 적습니다. 진짜로 리버티게임이 국내 위키 사이트 중에 손꼽히는 사이트가 되었다 가정하면 별점 평가의 중복 여부는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전체 투표 수가 늘어날 테니 방치해도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비대위 해제 이후로도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인원이 20명 전후로 통계에 찍히기 때문에 앞으로 다른 기능들이 추가되고 사이트 홍보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인기 게임 상위 n개를 가져와 렌더링하는 확장 기능은 SQL 인젝션 방지나 HTTP 헤더를 조정하는 자잘한 예외처리까지 완료되었고, 현 요청 URL과 응답 양식을 v1 버전으로 확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토콜 v2 버전을 계획하고 있는데, v2 버전은 리버티게임이 아닌 다른 위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렌더링된 결과를 반환하는 'parseResult' 키를 제외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이름을 넣으면 그 사람이 평가한 게임의 목록과 별점을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에 관한 제안이 있었는데 매우 적절하여 해당 API를 v1/v2 모두 추가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v2 프로토콜은 미디어위키 1.42 이상의 버전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즉 리버티게임 위키가 1.43 이상으로 넘어갈 때 v2가 확정됩니다.

그리고 한 분이 이런 내용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 리버티게임을 홍보하고 싶다면 하이퍼링크 텍스트 게임에 최적화된 위키임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 하이퍼링크 텍스트 게임만 되는 사이트라는 점을 벗어나고 싶다면 적어도 파일 업로드와 위키 문법만으로 하이퍼링크 이미지 게임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이미지 게임을 위해 스켈레탈 또는 삼각형 폴리곤으로 리버티게임의 올려진 파일을 텍스처로 활용해서 표시 영역만큼 변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CSS에서는 clip-path와 transform이 있는데 스켈레탈을 사용하려면 transform만 사용하면 되며 폴리곤을 만들려면 clip-path도 필요하다.
* 비디오 게임을 위해서라면 itch.io처럼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의 웹 버전 지원을 하려면 리버티게임 내에 ZIP으로 업로드 가능한 자체적인 저장소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게임 목록에서는 게임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는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로의 링크가 필요하다. 
* JSON 양식 편집은 규칙성은 있지만 (GUI 환경에서는) TUI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편리하지 않다. 게임 메타데이터를 편집할 때에는 TUI 방식대로 하려면 왼쪽에는 편집기를 오른쪽에는 입력된 필드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할 필요가 있다. 물론 완전히 GUI 요소만 사용하여 드롭다운으로도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면 더 편리하다.

이 의견을 보고 든 생각이 있습니다. 이건 조금 아래 소문단을 따로 파서 마저 다루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8일 (일) 00:22 (KST)답변[답변]

그런데 의견에서 나온 내용 중 itch.io처럼 웹 버전을 위한 자체적인 저장소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건 리버티게임의 본래 목적인 위키 엔진의 특성을 살린 웹 게임을 만들자는 의도와는 상반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건 리버티게임에 대한 프로그래밍 지원이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으로서 쓰여진 것 같으며 아마 리버티게임의 진입 장벽의 일종으로 보입니다. 물론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이라면 간단히 ZIP으로 업로드가 가능해야 한다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위키 엔진의 기능으로서 파서 함수와 UrlGetParameters라는 URL로부터 변수를 가져오는 확장 기능 덕분에 위키 기반이더라도 이 정도면 충분히 웹 게임을 만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2월 8일 (일) 05:10 (KST)답변[답변]

웹 게임 '디자인' 위키인가, 아니면 웹 게임 '프로그래밍' 위키인가?

개선된 대문을 방금 확인했는데요,

이전 대문과 비해서 화면 하나에 텍스트가 차지하는 양이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가독성이 올라갔으며, 인기게임과 고평가게임 리스트들을 편집없이 나열되는게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을 꼽자면 게임 카드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데스크톱: 한 줄에 4개의 게임 카드 배치
  • 모바일: 한 줄에 2개의 게임 카드 배치

이 경우 제한된 공간으로 인한 자동 줄바꿈 발생으로 시각적 완성도가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게임목록의 디자인과 같은 다음과 같은 레이아웃 개선안을 건의합니다:

  • 데스크톱: 한 줄에 2개의 게임 카드 배치
  • 모바일: 한 줄에 1개의 게임 카드 배치

--BANIP (토론) 2024년 12월 8일 (일) 02:44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