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도시 게임 관련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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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토론란
백괴게임>Manymaster님의 2018년 6월 1일 (금) 09:50 판 (새 문서: {{포럼 머릿글}} * 요청 및 토론할 주제: 도시 생활 게임 등의 제한 토론 종결 및 이로 인한 과도한 임시 규제 해소 * 요청 이유 및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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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청 및 토론할 주제: 도시 생활 게임 등의 제한 토론 종결 및 이로 인한 과도한 임시 규제 해소
  • 요청 이유 및 설명: 이전 토론이 시간적으로도, 내용적으로도 너무 길어지면서 토론은 복잡해지는데 결론은 나지 않고, 이로 인한 임시 규제도 과도해지는 측면이 있어서 토론 리셋을 제안했었고, 이와 관련된 이야기가 진척을 보이며 새 토론 문서를 생성하게 되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임시 규제 관련

오락실에서 잠깐 문제가 되었던 이야기인데, 1인 프로젝트는 규제하지 않는 것으로 슬슬 총의가 모아지고 있는 듯 하니 임시 규제를 해제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설정놀음 관련

세계관에 대해서는 과도한 세계관, 즉 설정놀음 규제에 대해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사실 이렇게 복잡한 세계관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자기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또 다른 세계관, 즉 새로운 도시게임을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설정을 줄이는 것도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3월 24일 (토) 14:0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복잡한 세계관에 대해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새로운 도시게임을 만들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원인이 보통 '나도 내 도시 다스리고 싶다!'같은 거라고 생각합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3월 24일 (토) 14:05 (KST)
연대시티처럼 복잡하지만 완성도 높은 세계관은 놔둡시다.--바다도의 사무관 노선도   토론   기여   메일   게임즈 (틀 요청) 2018년 3월 25일 (일) 10:07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현실을 바탕으로 합시다.--올ㅋ (토론) 2018년 4월 28일 (토) 11:00 (KST)
현실을 바탕으로 한 것은 중요하지만, 완전하게 현실과 같게 한다면, 모든 도시게임이 같아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금의 설정은 그냥 두고, 그 설정이 너무 커지지 않게 대책을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4월 28일 (토) 11:35 (KST)
사실 가장 현실에 가까운 게임은 백괴광역시라 할 수 있겠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8일 (토) 11:39 (KST)
아니 제 말은 현실적+백괴스러움(마음대로)으로 가자는 것입니다.--올ㅋ (토론) 2018년 4월 28일 (토) 12:0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렇다면 설정놀음 부분은 백괴책으로 옮기고 새 설정 없이 오로지 그 설정으로만 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5:09 (KST)

조정안

Regurus안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종합해 중재안 냅니다.

  1. 대규모 다중 샌박 게임을 제외한 도시 게임의 생성을 허용한다.
  2. 생성 후 2개월이 된 게임에 대해서만 설정을 금지한다.
    즉, 생성 후 2개월 내 게임에 적용된 설정 외의 설정은 폐기하며, 추가 생성 역시 금지한다.
  3. 모든 게임을 4개월 간격으로 발전소에 부친다. 단, 생성 후 2개월이 안되는 게임은 다음 에 부친다.
  4. 게임의 문서가 300, 600, 750, 1000개를 넘을 때마다 개발 지속/중단 여부를 가른다.
  5. 도시 게임의 삭제기준을 제정한다.
  6. 설정과 역할놀이에 대한 기준을 제정한다.

--Regurus (/) 2018년 5월 26일 (토) 15:03 (KST)

혹시 이렇게 종합하게 된 이유가 어떻게 되는지 이전 토론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중심으로 알려주실 수 있으십니까?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

manymaster안

대규모 다중 샌드박스 게임이라고 한다면 즐기는 입장에서는 장르적으로 어드벤처 게임일 가능성이 높고, 또 여럿이 참여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공사가 된다는 특징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특성을 모두 가진 게임을 제한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보여집니다.

  • 다음 세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게임으로 판단된다면 발전소로 이송할 수 있다.
    • 낚시 게임을 제외한 어드벤처 게임
    • n명 이상이 게임 개발에 적극적으로 관여한 게임
    • 완공되지 않은 게임으로 게임 개발 시작 시점부터 개발 완료 예정 시점까지의 기간이 n'개월 이상인 게임
  • 첫 두 조건을 만족하는 게임의 개발진은 적절한 틀과 분류를 통해 대규모 어드벤처 게임임을 알려야 한다.

n과 n'이라고 일부러 구체적인 수치를 지정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어 토론을 통해 정할 사안으로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n은 3, n'은 6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낚시 게임을 제외한 이유는 설정 놀이 요소가 거의 없어서 친목 요소나 접근성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적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6월 1일 (금) 09:5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