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JSON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imported>Hsl0님의 2020년 7월 5일 (일) 23:27 판 (새 문서: == JSON이 뭔가요? == JSON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규격 중 하나로, 크게 순서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배열과 이름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JSON이 뭔가요?

JSON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규격 중 하나로, 크게 순서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배열과 이름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로 나뉩니다.

배열

배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로 시작해 ,로 각 항목을 구분하고 ]로 닫습니다.

["산토끼", "보카통", 2018, "너"]

배열은 주로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목록이나, 그냥 이름을 쓸 필요가 없는 무작위의 데이터 목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

객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로 시작해 : 앞에 키(이름)을 쓰고 뒤에 값을 씁니다. ,로 각 항목을 구분하고 }로 닫습니다.

{
    "이름": "너",
    "HP": 100,
    "레벨": 10,
    "경험치": 100,
    "아이템": null,
    "버전": 1.1,
    "차단": false
}

객체는 주로 키와 대응되는 값을 저장하는 데 쓰입니다. 키에는 문자열만 쓰일 수 있습니다.

JSON에서 쓰일 수 있는 데이터는 숫자, 문자열, 부울, null, 객체, 배열이 있습니다.

숫자는 정수, 소수, e 표기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울에는 true, false가 있습니다.

문자열은 앞뒤에 "로 둘러싸여 있으며, 다음 표에 따라 문자열이 치환됩니다.

입력 출력
\\ \
\" "
\b (백스페이스)
\f (폼 피드)
\n (줄바꿈)
\r (캐리지 리턴)
\t (탭)
\/ /
\uXXXX (유니코드 U+X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