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초심자 편집용 편집 개방 게임 목록 신설 논의
발의
네, 현재 게임들이 무더기로 잘려나가고 불필요한 분류 제거 등의 작업이 진행되면서 분류:리버티게임이 붙은 문서가 3개월 동안 620 -> 500개로 줄었으며, 최종적으로는 400대 후반에서 부실 게임 정리 작업이 멈출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리버티게임:게임 기획 등 게임의 질을 중요시하는 게임 제작 가이드가 추가되면서 사이트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게임 제작에 요구되는 시간과 노력이 올라가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사이트에 막 가입한 편집 초심자 유저들이 게임 제작에 부담을 느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현재 남은 발전소 계류 중인 게임 중 완성도가 꽤 높거나 소재가 특출나게 좋은 게임들을 초심자들에게 기여하도록 추천하는 문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이 토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이 토의에서는 초심자들이 충분히 기여할 만한 미완성 게임 및 편집 개방 게임을 소개하는 문서를 신설하는 것에 대해 다룹니다. 해당 문서는 도움말에 링크된 길라잡이의 2번째 페이지(추천 게임)에 설명과 링크를 추가하는 식으로 들어가거나 게임 제작이 어려운가요? 등의 제목을 가진 7번째 페이지를 신설하여 6페이지의 내용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하는 식으로 초보자 가이드 단계에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지금 기록 진행이 한창 진행 중인 버:도움방/아쉬운 아이디어들 모으기 문서도 같이 리스팅하여 초보 게임 제작자들의 게임 제작에 영감을 주도록 유도할 예정입니다.
크게 편집 개방 게임 목록 문서에 들어갈 설명 및 디자인 등을 토의하는 문단과 어떤 게임을 초심자용 편집 개방 게임에 넣을 것인지 초기 목록을 리스팅하는 문단으로 이 문서의 단락을 나누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9일 (수) 19:48 (KST)
- 참고로 지금 이것 말고도 2015년 이전 백괴게임 초반 시대부터 개발되어 현재까지 살아남은 명작 게임들을 '백괴클래식' 또는 '백괴게임 클래식'이라는 별도의 목록 문서로 모으고자 하는 작업도 진행 중인데, 사이트 대문의 게임 목록 드롭다운 메뉴에서 장르별 게임 링크 대신 백괴클래식과 초심자 편집용 게임, 그리고 게임 목록 보기 3개의 링크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이것도 여기서 그런 정리가 가능할지 추가 발제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9일 (수) 20:17 (KST)
토론
사이트 대문 게임 목록 드롭다운 메뉴 정리
편집 개방 게임 목록 디자인 토의
- 편집 개방 게임 리스트가 등재 될 문서와 정확한 위치를 말씀 해 주시면 초기 디자인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20일 (목) 02:16 (KST)
초심자 편집용 게임 후보군 토의
- 최근 발전소에서 유지/개정되면서 동시에 초심자에게 편집 개방이 결의된 게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양산형 게임이 발생하기 쉬운 일부 장르를 제외한 게임들입니다.
- 학생의 삶 : 일상 소재 사용 게임 개발 연습 용도, 초등 교육/중등 교육 과정을 밟는 10대 유저들의 제작을 추천
- 미친도시 : 정치적 중립 위반에 따른 명예훼손 위협 회피 연습 용도, 가이드를 따르는 만 15세 이상 유저의 제작을 추천
- 조선총독 암살시도 : 대체역사물 컨셉이 매우 강한 게임 개발 용도
-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 대체역사물 컨셉이 매우 강한 게임 개발 용도 2
- 세계 대전: 양차 세계대전 당시 각국의 상황 고증을 우선
- 지하철 추격전: 철도 체계 고증보다 재미있는 요소를 우선하여 개발하는 연습 용도
- 대한민국 타이쿤: 현 정치적 요소 관련 문제를 제거한 후에 명예훼손 위험을 회피하며 정부 운영 컨셉에만 집중하는 게임 개발 연습용도
- 덤으로 원래 제가 인수하기로 했던 갤럭시노트7 챌린지도 국내 IT 기업의 병폐 풍자라는 개발 방향이 확고해 충분히 편집 개방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여 이 목록에 추가하고자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9일 (수) 20:14 (KST)
기타
- 위키방송 체험: 방송 내용을 urlget-getlink에 따라 방송 내용을 넣을 수 있게 맨 처음 항목을 제외하고는 현재는 비어 있습니다. 2023년에 제가 리버티게임:길라잡이에 기존 cgi 틀을 urlget-getlink로 대체하면서 원래 숨겨져 있던 관련 내용을 길라잡이 링크의 본문에 넣으면서 해당 예시를 썼습니다. 따라서 이를 연습하여 가상의 방송 내용을 넣는다면 양산형의 문제는 어쩔 수 없겠지만 리버티게임의 새로운 게임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봅니다. 이참에 편집 조건에 따라 게임 내용을 추가하는 형식으로 자유롭게 내용을 넣는거라면 <!--기획 -->이라는 각주로 방송 내용을 어떻게 정할지에 대한 연습도 하는 게 추후 게임을 개발하다가 방치하여 발전 토론이 되는 것을 미리 예방해 준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대신 게임 개발자가 기획을 쓰는 것을 어렵게 느끼지 않고 아주 대충이라도 쉽게 적을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게 필요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20일 (목) 01:3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