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발전소/버려진 게임 (2023)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개요

  • 버려진 게임 처리를 위해 발전소를 엽니다. 리버티게임 안에 개발 중단된 게임이 알게 모르게 많은데, 그 중 가장 빼박(?)이 다른 발전소에서 처리 중인 작품들과 이 작품들이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여러 사람들이 접하고 인수할 수 있도록 오랜 기간 숙의를 거쳤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wtf vote.svg설리 최근바뀜으로 끌어 올립니다. --Malgok1 (토론) 2023년 5월 5일 (금) 09:07 (KST)

토론 중

상자를 찾아라 1

  • Symbol wait.svg보류 옛날 무한도전 추격전 느낌이 물씬 풍깁니다. 완성된 부분만 놓고 보면 분기 없는 일직선형 게임인데 퀄리티가 낮진 않아요.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Symbol delete vote.svg삭제로 입장 변경합니다. 애초에 게임으로 만들기에는 애로사항이 꽃피는 추격전 형식인데다가, 모티브가 된 무한도전 추격전과 차별화된 점이 거의 존재하지 않으며, 현재 만들어진 부분도 리버티책에 들어가는 게 더 나을 정도로 일직선적입니다. 그러나 리버티책 이관은 저작권 문제로 당사자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제작자가 현재 활동을 중단한 지 매우 오래된 상황이므로 굳이 남길 필요가 없겠습니다. --Malgok2 (토론) 2023년 5월 28일 (일) 01:01 (KST)
    Symbol delete vote.svg삭제 + 게임 컨셉을 게임제작도움방의 아이디어 기록 문서에 기록: 컨셉은 괜찮으나 즉삭만 간신히 면한 수준의 개발 상태고, 개발 방향을 알 수 없어 어떻게 엔딩을 내야 할 지 모르는 게임이라 게임 자체는 삭제하고 전술한 링크에 게임의 컨셉을 기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놓고 버려진 게임 틀이 붙어있기도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22 (KST)
    일단 임시로 컨셉 기록은 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4일 (월) 02:13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재미는 확실하나, 게임을 남겨두기에는 너무 짧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31일 (월) 17:07 (KST)

정부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작업이 진행된 부분이 현대 미합중국에 한정되며, 완성도가 4로 표기되었으나 실제로는 미완성입니다. 소재만 아쉬운 게임 제작 아이디어 관련 문서에 기록하고 지우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50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가만, 그러고 보니 버전을 0.2로 적어둔 미완성이면 Symbol keep vote.svg보존도 가능하려나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4일 (월) 13:01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윗글과 같은 의견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8:56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7월 31일 (월) 17:05 (KST)

유지 / 개정

백괴스러운지하철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일직선에 백괴스러움 묻었어'라는 말밖에 안 나와요. 백괴책리버티책이 아니고 백괴미디어의 그 백괴책 맞습니다. 옮겨도 될 정도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star.svg인수 일직선형이지만 낚시 구간도 있고 게임 자체는 어느 정도 완성이 되어 있습니다. 게임오버 페이지만 추가하면 그럴 듯한 게임이 될 것 같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5:58 (KST)
    Symbol question.svg질문 본인의 관련 기여가 확인되어 슬슬 닫아도 될 것 같지만 그 전에 하나만 짚고 가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장르와 필요한 개발 분량을 보았을 때 이후 타 유저에 의한 추가 편집이 있더라도 체계적 컨텐츠 추가가 가능하도록 토론에 개정 계획 서술 후 초심자가 아닌 게임 개발 및 편집에 숙련된 유저가 해당 로드맵을 따라 편집하도록 타이틀 문서에 {{편집가능|조건=[[토론:백괴스러운지하철|게임 개선 계획]]에 따라 편집하고자 하는 숙련된}} 조건을 달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그런 방식의 인수도 가능할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16 (KST)
    저는 이 게임에 더 이상 추가할 컨텐츠가 없다고 생각해서 편집금지 조치를 한 것이었는데, 생각을 해 보니 말씀해주신 대로 처리해도 무리는 없겠습니다. 일단 알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38 (KST)
Crystal multimedia.png 필요한 추가 작업이 진행된 것을 확인하여 유지되는 것으로 토의를 Yes check.svg완료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22:36 (KST)

세계 대전

  • Symbol keep vote.svg유지: 제1차 세계대전 파트와 제2차 세계대전 파트 둘 다 약간 보강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침 아래에 있는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과 겹치는 부분이 거의 없다시피 해서 해당 게임을 여기 Symbol merge vote.svg병합하기 쉬운 상황입니다. 1차 세계대전 일본 진영처럼 아직 구현이 덜 된 부분을 찾아 해당 게임 토론 문서에 구현이 필요한 부분을 적어 초심자용 편집 개방을 하고, 독소전쟁의 소련 파트만 별도로 가져오는 작업을 진행하면 좋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50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8:56 (KST)
    Symbol wtf vote.svg설리 덤으로 위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와의 독소전쟁 부분의 차이를 만들어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 게임은 러시아 정복으로 인한 유라시아 제패로 끝내고(남은 구역은 일본 제국과 나눠먹기로 엔딩)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대전 이끌기는 미국과의 마지막 전쟁까지 구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22:36 (KST)
    Crystal multimedia.png 병합이 Yes check.svg완료되었고 필요 없는 곳은 삭제 신청 틀을 달았으며 개발 방향도 토론 문서에 간략하게 서술했으므로 종결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0일 (목) 20:30 (KST)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

  • Symbol wait.svg보류 정부, 세계 대전,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등 2차대전 下 독일을 다룬 작품들이 굉장히 많은데 문제는 하나 같이 완성된(즉 클리어 페이지가 있는) 작품이 없다는 것.. 나치가 이기는 그림 자체가 논란이 많을 수밖에 없고+대체역사의 부분이다 보니 당연하겠지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2차 세계대전 이끌기' 등을 병합하여 Symbol recycling vote.svg개정 : 지금 관련 게임들이 미묘하게 다른 완성 방향을 가지고 있어서, 병합 난이도가 어렵지는 않겠습니다. 덤으로 최종 보스는 미국이어야겠네요. 나치가 이기는 건 대체역사물 컨셉이라면 상관없으니 이 게임을 대표로 남기고 다른 미완성된 제2차 세계 대전 관련게임을 여기 병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06:46 (UTC)
  •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그럼 1라운드는 독소전쟁(및 WW2), 2라운드는 미국과의 전쟁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하츠 오브 아이언처럼 전략 시뮬 해보신 분들이나 밀덕이신 분들이 만들면 좋을 거 같은데, 저는 스탈린-히틀러도 제대로 완성을 못 시켰던 사람이라 손을 못 대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9일 (일) 22:05 (KST)
  •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렇다면 이제 처분의 윤곽이 거의 잡힌 것 같습니다. 아래 2차 세계대전 이끌기 병합을 한 다음 편집 개방 알림을 부착하고 토론 문서에 개발 계획을 작성하는 것으로 결정하는 것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22:36 (KST)
네, 그럼 토의 Yes check.svg완료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1일 (금) 20:52 (KST)

병합 / 보존(사용자 문서로 이동)

100UR프로젝트

  • 네, 지금 제작자가 연락되는 상황이니 여기 바로 상정하겠습니다. 제가 러브라이브에 대해 아는 다른 유저 분에게 물어본 바로는 이 게임의 소재가 된 러브라이브 스쿨 페스티벌 1이 서비스 종료를 해서 현재 관련 자료를 구하는 데에 난이도가 올라갔다고 합니다. 이미지 파일도 다수 손실되었고, 저도 어떤 이미지를 썼는지 기억만 날 뿐 그 이미지의 출처가 어디인지는 모르고, 어떻게 엔딩을 내야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제작자 분의 게임 개발 관련 정보 제공 등의 의견 표명이 필요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06:46 (UTC)
  • 최초 편집에 10년 이상 된 게임에 퇴물 애니가 묻어있긴 해도 내용물은 생각보다 괜찮네요... 제 사용자 문서로 옮겨주시면 시간될때 수정 해 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7월 5일 (수) 13:40 (UTC)
  • Crystal multimedia.png일단 제작자의 사문 이동 요청이 있기에 보존 처리를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13:43 (UTC)
위치는 사용자:BANIP/100UR프로젝트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14:52 (UTC)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

  • 세계 대전Symbol merge vote.svg병합: '세계 대전'은 독소 전쟁 파트에서 나치 독일 파트는 배경 스토리와 세부 선택지까지 거의 다 작성된 반면 소련 파트가 매우 빈약한 상태이며, 반대로 '스탈린과 히틀러의 전쟁'에서는 사실상 소련 부분만 구현되다시피 하였습니다. 일단 제작자가 백괴게임 시절 초반에 이 게임을 만드는 데에만 활동하고 그 이후 활동을 그만둔 것으로 보여 분량이 상대적으로 많고 개발 진척도도 괜찮은 세계 대전에 이 게임을 병합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덤으로 왜 전체이용가로 세팅하지 않았는지 궁금할 정도로 등급 지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으로 문제되는 요소가 없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7:50 (KST)
    2018년경 게임을 인수한 개정 개발자로서, 잘 모르는 분야의 게임을 성급하게 인수하고 게임을 다시 방치시킨 점 반성합니다. Senouis님 의견에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8:56 (KST)
    Crystal multimedia.png 병합이 Yes check.svg완료되었고 필요 없는 곳은 삭제 신청 틀을 달아두었으므로 종결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0일 (목) 20:30 (KST)

2차 세계대전 이끌기

  •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Symbol merge vote.svg병합: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 게임은 독일 입장에서 폴란드 침공 시점부터 제2차 세계 대전 시뮬레이션을 하며, 이 게임은 독일 분기만 작성되어 있고 덜 완성되었지만 그 이전의 안슐루스 같은 사건도 다루고 있습니다. 덤으로 이 게임은 위키미디어재단 공용 저장소에서 관련 이미지를 끌어오기도 하니, 이 게임의 데이터를 참고 자료로 활용하여 '히틀러 대신 제2차 세계 대전 이끌기'를 완성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5일 (수) 06:46 (UTC)
  • Symbol support vote.svg동의 저도 동의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7월 14일 (금) 13:20 (KST)

조선총독 암살시도

  • Symbol wait.svg보류 분기가 확실히 나뉘지는 않지만 복거일 作 '비명을 찾아서'가 생각나는 명작인데 버려진 게 아쉽기만 합니다. 삭제하기엔 너무 아까운데, 제가 인수를 할 수 있을지는..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wait.svg보류 개정을 할 만한 여력이 있을지... --Regurus (/) 2023년 5월 5일 (금) 19:53 (KST)
  •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편집 개방 처리를 하면서 개발 방향을 함께 토의하고 기획서를 해당 게임 토론 문서에 같이 작성하는 것이 어떨까요? 소재가 초심자 편집용으로 딱일 것 같습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16일 (일) 16:11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합니다. 개발 아이디어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리버티게임 업데이트 틀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렸으면 좋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17일 (월) 16:46 (KST)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일단 토론란의 해당 논의에 리스팅은 완료되었고, 간단한 아이디어를 좀 논의한 뒤에 유지로 결론내도 되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8일 (금) 14:23 (KST)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토론:조선총독 암살시도에서 논의를 이어가도 될 듯합니다. 이곳에서 더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으신지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28일 (금) 20:24 (KST)
    Symbol rename vote.svg답변 저는 없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9일 (토) 19:26 (KST)
    그럼 토의를 종결하시죠.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7월 29일 (토) 21:35 (KST)
    Crystal multimedia.png 일단 개정이 가능하도록 작업이 되어서 토의를 종결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30일 (일) 10:35 (KST)

삭제

그날의 꿈

  • Symbol wait.svg보류 일단 제작자 중 한 분께서는 현재 고3이시고 다른 한 분도 활동을 그만두셨군요.. 편집 기록에는 '일단 현재는 주 제작자께서 개발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개발 관련 자료들이 몇몇 남아있긴 한데 진행이 될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라는 코멘트가 남겨져 있습니다. 스토리 완성도가 높아서 삭제하기는 아깝고, 제가 인수하자니 이미 완성된 부분 같은 퀄리티를 못 낼 것 같습니다.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wait.svg보류 너무 아까운 게임입니다. 다만 원작자분이 원했던 개발 방향을 모르는 상황이고, 제가 살려본다고 해도 저 퀄리티를 낼 수 있을 리가...--Regurus (/) 2023년 5월 5일 (금) 19:53 (KST)
    Symbol keep vote.svg유지 주 제작자이신 사:Bd3076님 하위 문서로 옮겨 보존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개발을 중단하셨다곤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맡기기도 좀 걸리는 건 사실이니까요. 결자해지.. 라고 할까요? --Malgok1 (토론) 2023년 5월 5일 (금) 20:07 (KST)
    Symbol wait.svg논의를 보류 합작 게임으로 시작한 거라 제작자 중 한 명에게 강제로 떠넘기기 어렵습니다. 이게 기존 규정을 들이대기 어려운 특이 케이스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남은 제작자 한 분이 돌아와서 손만 대도 즉시 유지감인데, 그 분이 고등학교 학업 문제로 장기 휴면을 선언한 시점부터 계산을 해보니 이제 거의 3년이라 슬슬 돌아오셔야 하는 때가 다가오고 있어서 Symbol keep vote.svg유지 처분을 예외적으로 내려도 크게 사이트 운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만일 내년 2월까지 아무 편집이 없으면 그때 다시 단독 발전소 문서에 회부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9일 (월) 01:17 (KST)
    Symbol delete vote.svg제작자 입장 공동 제작자 초코나무숲입니다. 먼저 스토리 구상은 거의 Bd3076님께서 하시고 저는 Bd님이 쓰신 초안을 윤문하는 작업을 위주로 해서 제가 뭘 건드려볼 부분이 없습니다. 또한 Bd3076님께 연락한 결과 '뭐 전 더이상 여기 손댈 생각 없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흑역사기도 하고, 지워주세요.'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 또한 공동 제작자로서 여러 공을 들였던지라 아쉽기는 하지만 원작자의 의사를 존중해 삭제를 요청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5월 29일 (월) 15:57 (KST)
    앗, 잠시 오셨군요. 네, 알겠습니다. 그럼 어쩔 수 없죠.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9일 (월) 18:04 (KST)

Crystal multimedia.png 네, 그럼 이게 유지에 관한 동력이 떨어진 것 같아 6월 2일에 삭제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29일 (월) 18:04 (KST)

Yes check.svg완료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6월 4일 (일) 20:01 (KST)

백괴Fishing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위키낚시의 아류작 같네요. 완성도도 그리 높은 편은 아닙니다.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상동. --Regurus (/) 2023년 5월 5일 (금) 19:53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일단 제작자가 버린 시점에서 발전소 행이 맞죠. 저도 딱히 제대로 완성된 게임은 아닌 것 같아 삭제에 찬성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6월 27일 (화) 22:05 (KST)

Crystal multimedia.png 이 게임의 삭제는 아래 백괴낚시SC와 함께 이주 후에 NukeDPL 확장기능 작동 테스트를 겸해 진행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6월 27일 (화) 22:05 (KST)

Yes check.svg완료 여담으로 Miraheze에 있을 때보다 편하고 빠르게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8:00 (UTC)

백괴낚시SC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대문 페이지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작자가 삭제를 원할 것으로 짐작해볼 수 있겠습니다. 낚시 게임은 얘 말고도 워낙 많으니 굳이 남길 필요가 있나 싶네요 --Malgok1 (토론) 2023년 4월 30일 (일) 22:13 (KST)
  • Symbol delete vote.svg삭제 일단 예전에 자기 닉네임을 걸고 만들었던 큰 도시 게임 하나 삭제를 요청한 한 네티즌의 게임인데 이 게임의 제작 사실도 아마 기억했다면 삭제를 같이 고려했을 것 같습니다. 이게 완성이 안 되었다면 인수가 될 가능성도 낮으며, 가장 마지막에 접근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문서가 삭제된 게임으로 연결되기도 하니 삭제가 낫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5월 12일 (금) 20:11 (KST)
Crystal multimedia.png 아! 당시에 이미 삭제를 원했네요. 이 게임이 공동제작자가 있었기에 당시에는 아마 타 편집자의 기여 철회 문제가 얽혀 요청을 바로 수리하지 않았는데, 발전소에 회부하는 방법이 있었다는 것을 잊었습니다. 원 제작자가 게임 포기를 하였고, 발전소에서도 삭제로 기울어진 버려진 게임으로 충분히 판단 가능한 현 시점에서 삭제 결정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6월 27일 (화) 22:02 (KST)
새 서버의 NukeDPL 테스트용으로 덤프 후 테스트 삭제용으로 이 게임을 선정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6월 27일 (화) 22:06 (KST)
Yes check.svg완료 여담으로 Miraheze에 있을 때보다 편하고 빠르게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4일 (화) 08:00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