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Malgok1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Malgok1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0월 10일 (화) 23:35 판

당분간 /경부 테스트 이외에는 게임 제작 계획이 없습니다. 경부 레이스 등 관심 범위 내에 있는 게임들을 즉흥적으로 수정할 수는 있습니다. 과거와 달리 긴 호흡의 스토리 게임보단 유머가 섞인 고전 스타일의 어드벤처 게임, 혹은 스토리 없는 게임을 위주로 개발에 참여할 것 같네요.

그나저나 가상 도시·교통 게임은... 만드는 게 재밌을 순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 변방의(?) 리버티게임까지 와서 열성을 다해 편집해주시는 것이겠죠. 근데 그렇게 만들어진 게임이 제작자만의 자기만족으로 끝난다면 그것은 그저 모두가 초딩 시절 한 번씩 만들어보는 가상의 OOO 시리즈 중 하나에 지나지 않습니다. 여기는 게임 공유 플랫폼입니다. 게임적 플레이 요소, 유머 요소보다 나만의 설정과 세계관을 리버티게임에 구현하는 것이 우선이라면 굳이 이곳에서 활동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miraheze나 wikitide 등 좋은 무료 미디어위키 플랫폼이 있지 않습니까?

이게 자칫 (신규) 사용자 쫓아내는 꼰대짓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저조차도 과거에 겪었던 평지풍파를 다시 일으키고 싶지는 않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런 담론은 백괴게임 시절부터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것이고 발전 토론을 통해 여러 사용자들의 동의가 확인되었습니다. 그러니 부디 가상 OOO 게임을 만드시는 제작자 분들은 어차피 아무도 읽지 않는 사문에 적힌 제 훈수일 뿐이지만 나만의 세계관을 만드는 것에만 치중하지 마시고 남들이 하기에 재밌을지를 고려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결과물만 재밌으면 세계관이 어떻든 아무도 지적하지 않습니다. 마치 가은선이 양산형 철도 게임 삭제 광풍 속에서 살아남은 것처럼 말이죠. 그러나 재미도 없는 세계관을 남이 만든 게임 세계관과 무리하게 연결시키는 것은 자칫 사이트 사유화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더. 한번 판을 벌렸으면 (게임 개발을 시작했다면) 그래도 어느 정도 성과가 보일 때까지는 (게임 컨셉이 명확하거나 어느 정도 재밌는 플레이가 가능할 때까지는) 게임을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세계관만 툭 던져놓은 채 게임이 방치되는 것만큼 비극이 없기 때문입니다. 웬만한 가상 세계관 기반 게임에서 그 개발의 키를 쥐고 있는 사람은 원래 그 게임을 만들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던 개발자뿐입니다.

+

백괴민국 세계관 다이어트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디어위키라는 한계 때문에 조회수 파악이 불가능해서 그렇지, 그 넓디넓은 세계관을 제대로 즐기고 그것을 더 확장-개발하려는 이들은 이제 없을 겁니다. 백민은 설정놀음과 역할놀음, 친목에 있어 삭제되었던 여러 도시 게임 못지 않게 심각한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가 다른 도시 생활 게임과 백괴민국을 연결시키는 것은 오히려 그 게임의 설정놀음과 질적 저하를 부추긴다고 생각합니다) 도시 이름에 사용자의 닉네임을 내거는 등 친목 및 역할놀이 요소도 발견되고 있고요. 백민을 리버티게임에 계속 남기고자 한다면 미개발지나 개발이 되지 않은 곳을 과감하게 삭제하고, 재밌는 부분만 모아 보다 작은 규모의 세계관으로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세계관 다이어트가 불가능하다면 과거의 유물로 남겨서 백괴시티처럼 통으로 보존처리를 하는 것도 방법인데... 다른 게임에 교통망이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부터 확인이 필요하겠습니다.

계정

이 계정이 주계정입니다.

Nuvola apps kuser.svg
이 계정은 초코나무숲다중 계정입니다.
Nuvola apps kuser.svg
이 계정은 Cueo11다중 계정입니다.
Nuvola apps kuser.svg
이 계정은 Malgok2다중 계정입니다.
Nuvola apps kuser.svg
이 계정은 이민효다중 계정입니다.
Nuvola apps kuser.svg
이 계정은 서울역다중 계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