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hsl0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Hsl0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7월 12일 (금) 16:13 판 (→‎게임 기획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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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까지 적극적인 기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불가능은 없다. 귀찮음이 있을 뿐.

하위 문서

게임 메타데이터 도입 계획

  1. 게임 메타데이터 명세 작성 및 확정 Icon tools.svg작업중
  2. 게임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신형 틀 제작
  3.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의 게임아이콘을 바탕으로 게임 메타데이터를 수집/작성하는 제작 Yes check.svg완료
  4. 봇을 활용하여 게임 메타데이터 자동 작성 Yes check.svg완료
  5. 기존 틀을 게임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신형 틀로 교체 Yes check.svg완료
  6. 게임 메타데이터를 생성하는 폼/도구 개발 Yes check.svg완료
    1. 기존 게임 메타데이터를 수정하는 폼/도구 개발
  7. 게임 메타데이터 생성 과정을 포함한 게임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도우미 제작 (game.json 작성-자동 분류+공사중 틀 부착-하위 문서 이동, 도움말 링크 등 편의 기능-완성 시 (공사중 및) 도우미 틀 제거)

세이브 데이터

경로 문법
  • 1안: URLPattern 문법 사용
  • 2안: URI template 문법 사용
  • 3안: $ 변수 사용
  • 4안: 자체 문법 사용
    • 변수는 # 접두어를 가짐
    • 사용자 하위 문서
      • 1안: 사용자:로 시작
      • 2안: 특수:내사용자문서/로 시작
링크 방식
  • 1안: 원본 경로를 직접 링크
  • 2안: 별명을 지정하고, 그 별명과 인자를 통해 간접 링크
  • 3안: 1, 2안 모두 지원
사용자 하위 문서 경로
  • 1안: 직접 선택 가능
  • 2안: 통일

게임 목록 개선 계획

  1. 게임 메타데이터 도입 Icon tools.svg작업중
  2. 게임 분류 검토 및 확정
    • 장르별
    • 완성도별
    • 플랫폼별
    • 등급 분류별
    • 로그인 필요 여부별
    • 제작자별?
    • 평가별?
    • 편집 정책별(개방성)
  3. 게임 재분류 Yes check.svg완료
  4. 게임 메타데이터의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한 자동 분류 틀 개발 Yes check.svg완료
  5. (DPL 또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해 게임 목록을 자동 생성 Yes check.svg완료
  6. 여러 장르, 개발자, 완성도, 이용 등급, 사용 기술, 평가 등 고급 필터링 기능 구현 (개인적인 궁극 목표)

미디어위키 이름공간

이달의 기획

  1.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싸지를 수 있는 문서를 만들어 둔다 또는 아이디어가 괜찮은데 아쉽거나 공사가 중단된 게임을 모아둔다
    • 기획 이름공간을 만들고, 게임 구현 전 기획 이름공간에 기획안을 작성하게 하며 구현 시도 없이 버려진 기획안은 자유롭게 인수 가능하다. 기획을 작성하고 꼭 구현할 필요는 없는 안을 추진
  2. 거기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선별한다
    • 구현이 없는 기획안의 토론란(기획토론 이름공간 또는 그냥 토론 이름공간)에 기획안에 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 평가가 좋은 게임을 큐레이션하듯 평가가 좋은 기획 또는 개발 중인 편집 개방 게임/도움이 필요한 게임을 큐레이션한다.
    • 대문을 게임 즐기기/게임 만들기로 나누고 게임 즐기기에 즐겨찾는 게임과 좋은 게임을, 게임 만들기에 도움말과 좋은 기획을 전시한다.
  3. 매달 선별된 아이디어 중 하나를 이달의 아이디어로 지정한다.
  • 이달의 기획 주제: 아예 필요한 장르 등 특정 주제를 주고 기획안을 만들고 우수한 기획을 구현하는 식의 게임잼 비슷한 형태로 진행해도 좋을 듯
  • 꼭 이달이 아니어도 됨
  • 나무위키에 있었던 오늘의 토막글에서 영감을 얻음.

혼자서 다 하려면 부담이 되고 열기가 점차 식어질 것이다. 그렇다고 다른 팀원을 구하기에도 부담스럽다. 하지만 모두가 니꺼내꺼없이 한 게임을 함께 만들면 어떨까? 아이디어도 구현 생각말고 일단 싸질러놓고 아이디어가 부족한 능력있는 다른 사람이 주워갈 수 있다면 어떨까? 물론 인원수가 많아야 효과가 있겠지만, 하나되어 협동하고 공통의 목표가 있다면 커뮤니티에 활력이 될 수 있지 않을까

과거에 기업이 있던 시기에는 편집도 활발했고 기업 명의로 만들어진 게임도 많았지만 친목질의 온상이라는 지적을 받고 폐지되었다. 그렇다면 기업과 비슷하게 공통된 목표를 가지되, 리버티게임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면 어떨까? 협동하면 소속감이 생긴다. 친목을 차별하지 않고 두루두루 친해지면 친목질이 아니다. 이건 두마리 토끼를 잡는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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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SS 수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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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벤트 수신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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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u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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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리버티게임 틀과 소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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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npm 패키지 설치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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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명령 실행하기
  • 타입스크립트
    • 설치
    • tsconfig.json 기본 설정
    • 기초 문법
    • 자주 쓰는 타입
    •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 미디어위키 타입
    • 리버티게임 타입

게임 만들기 정책

(일반) 이름공간에 바로 게임을 만드는 것을 제한한다. 그 대신에 둘 중 한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새로운 게임을 만들고 게임 목록에 등재시킬 수 있다.

게임 기획 평가

  1. 새 게임을 만들기 전에 먼저 게임 기획을 만든다.
  2. 그 기획을 평가받거나 개발자를 모집한다.
  3. 기획안에 긍정적으로 평가하거나 개발에 참여 의사를 밝힌 사람이 n명 이상일 경우, (일반) 이름공간에 새 게임 문서를 개설할 수 있다.
  4. 이 방법으로 만든 게임은 일반 이름공간에 공사중인 게임을 게시할 수 있고, 다른 사용자와의 협업을 하기 적합하며 누구나 편집 가능한 게임으로 개방할 수 있다. 주 기여자의 개념을 적용시키지 않을 수 있다. (무기한 공사가 가능하다.)
  5. 게임 공사 완료 선언은 주 기여자가 단독으로 선언하거나 게임 개발에 참여한 사용자, 또는 아무 사용자가 기획안대로 완성되었는지 투표하여 선언할 수 있다.
  6. 이 방법으로 만든 게임은 공사 기간 동안 완성도를 이유로 발전소 토론 제기가 제한되지만, 기획안에 대한 문제점으로 공사 기간이나 완성도에 관련없이 발전 토론을 진행할 수 있으며, 발전 토론을 통해 기획안을 변경하고 개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사용자 문서

  1. 새 게임을 사용자 하위 문서에 만든다.
  2. 어느 정도 완성되면 (평가를 받아) (일반) 이름공간에 이동할 수 있다.
  3. 이 방법으로 만든 게임은 타인의 편집이 제한되는 게임에 적합하고, 게임 기획 없이 등록할 수 있지만, 그래도 게임 기획 작성을 권장한다.
  4. 이 방법으로 만든 게임은 공사가 완료되지 않고 방치되었을 때, 기획안이 부실할 경우 발전 토론이 진행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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