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4년 8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 리버티게임:오락실
Senouis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9월 1일 (일) 14:16 판 (→‎디스코드 인증 어디서 하나요?)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Korean.culture-PC.bang-01.jpg
리버티게임 오락실
 2024년 8월 
새 글 쓰기
새로 고침

전체 보존문서 목록


20240810 업데이트[원본 편집]

이 달의 첫 업데이트입니다. 제가 잠깐 파워업(?)을 하느라 이번 달 초까지는 활동을 거의 못했는데, 그 결과물을 오늘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조금 주목할 내용이 있습니다.

1. Excalidraw 임베드 소도구 추가
첫째로, 온라인 드로잉 툴인 Excalidraw라는 도구를 이제 리버티게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MIT 라이선스로 공개된 오픈 소스 도구이며, React 라이브러리의 독립형 js 파일을 사용하여 사이트 내에 붙일 수 있었기에 리버티게임 내로 가져왔습니다.

이 도구를 가져온 이유는, 이 도구가 협업 용도로 사용되는 부분도 있지만, 손그림을 그린 다음 그것을 그대로 PNG 파일로 내보낼 수 있는 이미지 제작용 웹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가져온 임베디드(Embedded) 버전은 비록 실시간 캔버스 공유 기능이 없어서 협업 툴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대신 리버티게임 내에서 자체적으로 그림을 그린 후 탭이나 창을 바꿀 필요 없이 바로 왼쪽 사이드바의 파일 올리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그림 제작 편의성이 향상된다는 부분이 남아 있습니다. 이제 리버티게임 내에서 직접 그림을 그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소도구는 익명 사용자도 (작성한 파일을 올리지는 못하지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이트 가입 시 기본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특정한 HTML 태그가 있어야 작동하며, 성능 저하가 거의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켜도록 설정했습니다.

2. Mermaid 확장 기능 추가
이번에는 개발 관련하여 한 가지 기능을 추가했는데, Mermaid라는 언어를 이제 CSS처럼 리버티게임의 문서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확장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Mermaid는 설계에 필요한 그림을 그려주는 언어로, 이제 게임 기획을 할 때 Mermaid를 사용하여 줄글만으로 그림을 그리는 도식화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도구는 추후 리버티게임에서 신규 기능을 개발할 때 UML 다이어그램을 그려 개발 중인 기능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높일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 소도구나 복잡한 파싱을 요구하는 틀에 대한 기술적 설명이 필요할 경우 이 확장 기능을 사용하여 그림 설명도 곁들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게임 평가 시스템 진행 상황
그리고 올해 게임 평가 시스템 확장 기능은 현재 VoteNY 확장기능에 기반해 백엔드에서 가장 높은 순위의 평가를 받은 게임을 장르 별로 REST API를 통해 가져올 수 있는 SectionRatings 확장 기능이 개발 서버에 존재하며, 이제 사이트 내(프론트엔드)에서 다시 조합하여 {{게임카드}} Parse 요청을 하는 스크립트만 구현하면 동작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그 이외에도 기존 평가를 추가로 반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구현 막바지 단계에 조만간 리버티게임 내의 게임 평가 문단에 변화가 생길 예정입니다.

  • 현재 게임별 토론 문서의 평가 문단의 포맷이 틀:평론의 것과 많이 달라 문서 내용 해석이 어렵거나, 아예 토론 문서에 평가 문단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게임들을 기존 평가 반영 대상에 넣지 않을 예정입니다.
  • 기존 평가 반영 작업이 끝나면 틀:평론에 있는 평가 문단은 '한 줄 평' 문단으로 이름을 바꾸거나, 잡담 틀과 통합하여 제거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조치는 평론 틀을 이미 풀어 양식을 만든 기존 게임들의 토론 문서에는 바로 적용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고도 3 튜토리얼 작성 참여자의 모집이 시작되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 사용자 토론으로 연락 바랍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0일 (토) 16:34 (KST)답변[답변]

Excalidraw는 API를 활용해서 다운로드 없이 리버티게임에 바로 업로드하고, Save to file 기능을 응용해서 리버티게임 문서로 저장시켜 제한적인 협업도 가능하게 만들 수 있겠군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8월 20일 (화) 07:59 (KST)답변[답변]

20240818 업데이트 예고[원본 편집]

2024년 8월 19일 00:00(KST)부터 다음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2~4시간 정도 시스템 업그레이드 및 데이터베이스 잠금 (문서 편집 불가) 조치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해당 조치는 다음 달 중으로 대문 교체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진행되는 작업입니다. 짧은 시간의 불편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8일 (일) 23:22 (KST)답변[답변]

추가: 모노북 스킨의 지원 중단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9일 (월) 00:12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끝났습니다! 내일 오후 중으로 업데이트된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9일 (월) 03:04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뜨끔 제가 디자인한 대문에서 카테고리는 게임의 장르에 따른 추천 게임 등을 보게끔 하는 링크를 표시하는 것이 목표라서 단순히 전체 게임의 신규 게임 등의 내용을 묶어서 표시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8월 19일 (월) 11:38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현재 SectionRatings 확장 기능은 분류에 따라 상위 별점 게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주요 장르 별로 추천 게임 목록을 요청하는 칸을 지금 바로 추가하면 명진님 의견대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의 구현 방식을 그대로 쓰면 모든 장르에 따라 추천 게임을 표시할 경우 네트워크 요청을 상당히 많이 하기 때문에, 나중에 여러 분류를 파이프 문자(|)로 구분하여 전달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9일 (월) 14:54 (KST)답변[답변]

20240819 업데이트[원본 편집]

네, 이 달의 두 번째 업데이트입니다.

1. 토론 문서 개선 확장 기능 도입[원본 편집]

지금 여러분이 만든 게임이나 사용자토론 문서에 들어가시면 토론 문서에 최근 편집 날짜나 서명 뒤 답변 링크가 달리는 등 새로운 양식이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이전에 도입이 제안된 DiscussionTools로, 이제 원본 편집 탭을 누를 필요 없이 사용자의 리버티게임:서명 뒤에 달린 답변 링크를 활용해 간단하게 의견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백괴민국/국회처럼 토의 공간이 토론 이름공간에 있는 경우가 아니면 __NEWSECTIONLINK__를 문서에 삽입하여 토론 공간 양식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별점 부여 확장 기능 도입 및 분류에 따른 상위 별점 게임 표시 베타 테스트[원본 편집]

그리고, 청사진에 명시된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 구현의 베타 테스트'가 시작됩니다.

원래는 위에 있는 DiscussionTools를 활용하여 게임 별 토론 문서를 서버 측에서 직접 파싱하는 제안대로 구현하려고 했으나, 토론 문서들을 다수 살펴본 결과 이미 존재하는 평가 글귀들이 전혀 규격화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파싱을 서버 내부에서 자동화하는 방식으로 구현할 만한 상황이 불가능하다고 확인했습니다. 지금 DiscussionTools가 적용된 몇몇 게임의 토론 문서 평가란을 보시면 해당 확장 기능이 서명과 그 뒤의 서명 시각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보이는 점으로도 이런 문제를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별점 평가 시스템을 가진 RatePage와 VoteNY 중 VoteNY를 선택한 후 여기 의존하여 분류와 갯수를 전달하면 그에 따라 높은 별점을 받은 해당 분류 내 게임 목록과 틀:게임카드를 응용한 파싱 결과를 반환하는 API 확장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어제 게임 별 기존 평가에 따른 데이터베이스 쿼리 요청을 시행했으며, 토론 문서가 발견된 333개의 게임에 대해 기존 평가를 반영하는 작업을 시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틀:평론/메뉴에서 우측 상단에 별점 평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새로 토론 문서를 만든 게임이든 기존 게임들의 토론 문서든 평론 틀을 풀어 제대로 양식을 만들었다면 지금 바로 5점부터 1점까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리버티게임:Top20이나 신규 대문 초안에서 평균 점수 -> 평가 갯수 순서대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게임들을 표시합니다.

다만 이 확장 기능은 제가 처음 PHP 기반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을 만들었다는 점 때문에 확장 기능에 잠재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평가를 내리신 분들은 제가 닉네임 정보를 넣지 않고 서버 데이터베이스에 평가를 반영했기 때문에 1회에 한해 중복 투표가 가능한 버그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현재는 베타 테스트 단계이며, 중복 투표 문제는 그냥 기존 회원들의 자율에 맡기는 해법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혹시 기능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거나, 2024년 8월 이전에 있던 기존 평가가 '심각하게' 잘못 반영된 게임이 있다면 제게 알려주십시요.

3. 모노북미네르바 노이에 지원 중단[원본 편집]

다음은 모노북 스킨과 미네르바 노이에 스킨의 지원 중단입니다.

이들 스킨은 현재 벡터 및 타임리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소도구 기반 틀이 많으며, 스킨의 구조도 다른 두 스킨에 비해 많이 다릅니다.

모노북의 경우 벡터처럼 상당히 오래된 스킨이지만, 이미지를 배치하는 원리가 벡터/타임리스와 달라 로고 바꾸기 틀 등이 작동하지 않으며, 하이퍼링크의 기본 크기가 상당히 작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미네르바 노이에는 원래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을 가정한 스킨이지만, 몇몇 틀을 화면에서 숨기고 리버티게임의 왼쪽 사이드바 메뉴를 표시할 방법이 없어 리버티게임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게다가 리버티게임은 벡터 스킨을 모바일 환경에 걸맞게 바꿔주는 소도구도 있어서 미네르바 노이에를 쓸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2024년 8월 19일부터 두 스킨은 비활성화 처리된 상황이며, 당분간 벡터와 타임리스만 사용하면서 신규 스킨을 탐색하려고 합니다. 리버티게임에서 벡터와 타임리스 이외에 리브레위키의 리버티 스킨 같이 사용할 만한 다른 스킨에 관해 토론란에서 의견을 받으려고 합니다: 링크.

4. 신규 대문 제작 작업 돌입[원본 편집]

현재 리버티게임:대문/신규 대문 (2024)에서 올 3분기 말~4분기 초 적용을 목표로 새로운 사이트 대문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본 서버와 개발 서버 모두 자료가 있는데, 두 서버의 미디어위키 엔진 버전과 벡터 스킨 버전이 다른 관계로 먼저 본 서버에서 직접 디자인을 한 다음 개발 서버에 이식하여 추후 본 서버의 미디어위키 1.41 업그레이드를 대비하는 방식을 취하려고 합니다.

현 디자인은 완성된 것이 아닙니다. 위에 소개했던 게임 별점 평가 시스템을 이용해 장르 별로 한 줄에 2 ~ 4개 단위로 추천 게임 배치가 추가로 들어갈 예정이며, 그 외에 상단 메뉴가 스크롤을 내리면 화면 위에 붙어 같이 내려오게 하는 방법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상 2024년 8월의 두 번째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19일 (월) 14:37 (KST)답변[답변]

모바일 레이아웃 변환 소도구 문제(?)[원본 편집]

틀이 많이 쓰였거나 글이 길면(주로 대량 회부된 발전소 문서) 변환이 잘 되지 않고 사이드바가 접히지 않습니다. 오래전부터 있었는데 이거 못 고치나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8월 26일 (월) 08:41 (KST)답변[답변]

문제가 되는 문서나 스크린샷을 보여주실 수 있나요? 문제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8월 26일 (월) 18:10 (KST)답변[답변]
아마도 버그.png

이렇게 됩니다. 참고로 찍은 곳은 개발 중단 게임 발전소이고요, 엣지 모바일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8월 26일 (월) 22:01 (KST)답변[답변]

추가 Symbol question.svg질문 엣지 모바일에서 깨진다고 하셨는데 혹시 아이폰의 엣지 모바일일까요, 아니면 안드로이드의 엣지 모바일일까요? 두 버전의 엔진 차이가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8월 27일 (화) 03:16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안드로이드 갤럭시 A32 사용 중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8월 27일 (화) 07:04 (KST)답변[답변]
레거시 벡터 스킨을 사용하는데 반응형 소도구가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수:환경설정의 소도구 탭에서 레거시 반응형 모바일 스킨이 활성화되었습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8월 27일 (화) 17:09 (KST)답변[답변]
활성화.png

예, 되어있습니다. 다 그런 게 아니라 틀이 많거나 내용이 긴 문서에서 이럽니다. 참고로 임시방편이 저 상태에서 탭을 나갔다 들어오면 해결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8월 27일 (화) 21:04 (KST)답변[답변]

더 이상 재현하기 어려워 보이지만, 저사양의 기기에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로딩하는 데 부하가 높아 자바스크립트 및 CSS 리소스 로딩이 지연되는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확실한 버그가 있는 게 아니라 최적화를 시도해야 해서 쉽게 해결될 것 같지는 않아보입니다. 혹시 늦게라도 로딩되지도 않습니까? 그리고 이 링크를 눌렀을 때는 어떻습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8월 27일 (화) 22:44 (KST)답변[답변]
그 링크로 가도 똑같고, 10여분 동안 꼼꼼히 읽으면서 프리스틴 1집 게임까지 가도 소도구가 동작하지 않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8월 29일 (목) 07:38 (KST)답변[답변]

제가 왜 제 게임 편집을 못할까요?[원본 편집]

이상한 게, 자동 인증 사용자만 편집 가능하다고 뜨면서 제 게임인 백괴낚시8을 제가 편집 못합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8월 28일 (수) 21:17 (KST)답변[답변]

게임 대문에는 저자보호 기능이 일괄 적용되어 있으며, 백괴낚시8 대문 문서는 IP 계정으로만 편집하셨기 때문에 저자로 인식되지 않았습니다. 동일인임이 확인되었고, 이미 자동 인증된 사용자이므로 보호 수준을 자동 인증된 사용자만 편집 가능하도록 낮췄습니다. 저자보호기능이 다시 필요할 경우, 대문 문서를 한번 수정하고 직접 보호하실 수 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8월 29일 (목) 01:51 (KST)답변[답변]

디스코드 인증 어디서 하나요?[원본 편집]

저 이번에 디스코드 가입했는데 인증을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8월 30일 (금) 23:22 (KST)답변[답변]

임시 조치로 인증하면 진행되는 역할 부여를 수동으로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봇을 한 차례 교체했기에 리버티게임 디스코드에도 안내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1일 (일) 14:1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