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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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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에서는 pluginX를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BANIP님이 제작하신 기존 플러그인의 경우 버:플러그인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으니 그곳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luginX란?[편집 | 원본 편집]

pluginX는 백괴게임에서 자바스크립트 언어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개발 툴입니다. 이곳은 pluginX 홍보 페이지가 아니기 때문에 소개는 이쯤 하고, 본론에 들어가죠.

플러그인을 만드는 법[편집 | 원본 편집]

먼저 플러그인을 삽입할 위치에 아래 구문을 추가합니다.

{{PluginX|script=(스크립트가 담긴 문서의 이름)|name=(플러그인 이름)|creator=(제작자 이름)}}

  • script: 이 script 칸에 적은 문서에 플러그인을 작성하게 됩니다. 쓰지 않을 경우 기본값은 (그 문서의 이름)/plugin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문서 이름이 스위치 미로라면 스위치 미로/plugin이겠죠.
  • name: 이 칸에는 플러그인 실행 창에 표시될 플러그인의 이름을 씁니다.
  • creator: 이 칸에는 제작자의 닉네임을 씁니다. 공동 제작이면 두 사람의 이름을 모두 써도 됩니다.

이제 문서를 저장하면, 아래와 같은 알림 창이 뜰 겁니다.

VisualEditor - Icon - programming-block.svg
플러그인 문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새 플러그인 문서를 만드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럼 저기 중앙에 있는 여기 링크을 누르세요. (물론 지금은 안 눌립니다.)

링크를 누르면 문서 편집 화면으로 갈 텐데요, 이제 그곳에 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직 자바스크립트를 배우지 않으신 분들은 시험 삼아 아래 문장을 입력해 보세요.

alert('Hello World!');

다시 원래 문서로 돌아오시면, 플러그인 실행 물음 창이 뜰 것입니다. 실행을 원하시면 "실행하기" 버튼을, 원하지 않으시면 "실행하지 않기" 버튼을 누르세요.

실행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Hello World!"라는 알림창이 뜨면, 성공하셨습니다! 이제 자유롭게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