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추격전/편집 가이드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여기는 지하철 추격전을 편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편집할 때 굳이 이 문서의 방법을 따르지 않아도 되지만, 편집 방법을 모른다면 꼭 한 번 읽기를 권장합니다.

편집할 의향이 없는 사용자는 스포일러 요소가 있으니 살포시 뒤로가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럼 행운을 빕니다.

어서 오세요[편집 | 원본 편집]

본 게임을 편집하기 위해 편집 지침을 보러 오셔서 감사드립니다. 일부만 보지 마시고 끝까지 봐 주세요.

게임 기획[편집 | 원본 편집]

제목 그대로 지하철을 타고 상대방을 추격하는 게임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서울 어딘가에 있는 상대방의 최종 목적지를 미리 파악해 상대방보다 먼저 도착하는 것이 플레이어의 목표입니다.

범위[편집 | 원본 편집]

지하철추격전최종.png 빨간색 선은 상대의 이동 경로, 파란색 선은 권장 개발 범위입니다.

이 게임은 서울시 안에 있는 환승역 중에서 목적지를 찾는 게임이므로 범위를 서울시 바깥이나 (시작 지점인 응봉역을 제외한) 비환승역으로 확장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되도록이면 상대방의 이동 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위주로만 개발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손실을 대비해 글로 적어두자면 1호선(청량리~종로3가, 신도림~가산디지털단지), 2호선 본선 및 지선(전 구간), 5호선(충정로~종로3가), 7호선(대림~가산디지털단지) 공항철도(홍대입구~김포공항)가 권장하는 최대 개발 범위에 해당합니다.

1호선, 2호선, 3호선, 4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9호선, 경의중앙선, 수인분당선, 신분당선, 신림선이 편집 범위 안에 들어가는 노선들입니다.

경의중앙선 서울역 지선은 권장 개발 범위에서 제외되어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상대방의 위치는 지하철 추격전/친구위치에서 파악이 가능한데요, 수원 → 노량진 → 고속터미널 → 약수 → 합정 → 영등포구청 → 김포공항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열차 탑승 문서의 경우 경계 안에 있는 마지막 역(ex. 3호선이라면 종로3가역, 교대역)에서 내리도록 강제해 주세요.

시각[편집 | 원본 편집]

열차 대기 기능 구현을 최소화하는 대신 대합실과 승강장을 오가는 시간을 실제와 관련없이 모든 역에서 2분으로 통일합니다. 개발 초기의 오류로 1분으로 기재된 문서가 있으므로 발견하는 즉시 고쳐주세요.

역간 시간은 이 링크에 첨부된 파일을 바탕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멀티 엔딩[편집 | 원본 편집]

상대방이 환승하는 역에 상대방의 통과 시각 ±5분 내로 도착하면 중간 지점에서도 상대방을 쫓는 데 성공한 것으로 처리됩니다. 일종의 멀티 엔딩이죠.

해당 기능은 지하철 추격전/김포공항역의 문서 구조를 참고하여 상대방이 지나는 경로에 추가하면 됩니다.

문서의 이름과 수식어[편집 | 원본 편집]

지하철 추격전에서는 대합실, 승강장, 열차의 세 가지 문서 유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지상/지하역사는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따지지 않습니다. 또한 문서명에 부역명 및 병기역명, 부기역명은 붙이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서울시 경계 안에서 중간종착하는 열차(ex. 상월곡행, 화곡행 등)가 아니라면 열차 행선지마다 정차역 문서를 따로 만드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방향으로 갈 수 있는 최대 종착역'으로 작성해서, 승강장에서의 행선지는 달라도 이동하는 문서는 통일하세요. 예를 들어 4호선 상행은 진접, 1호선 경부선 하행은 신창, 9호선 서쪽 방향은 김포공항으로. 5호선처럼 경계 밖에 분기가 있다면 분기 역을 행선지로 작성해도 됩니다.

현재 1호선 인천행과 수인분당선 인천행은 서로 다른 노선임에도 행선지가 동일하여 같은 하위문서 안에 분류되어 있는데, 추후 1호선은 '지하철 추격전/인천행(1)', 수인분당선은 '지하철 추격전/인천행(수인분당)'으로 분리할 예정입니다.

서울 동작구에 있는 4호선, 7호선의 환승역은 이수역으로 문서명을 통일합니다.

문서 틀[편집 | 원본 편집]

  • {{:지하철 추격전/노선}}: 대합실에서 노선별 양방향 승강장으로 가는 링크를 노선별로 묶음
  • {{:지하철 추격전/노선명}}: 노선의 이름을 단축해 사용할 때 (템플릿 복붙)
  • {{:지하철 추격전/환승2}}: 2개 노선 환승역 대합실 문서 템플릿
  • {{:지하철 추격전/환승3}}: 3개 노선 환승역 대합실 문서 템플릿

앞에 '풀기:'를 붙여줘도 됩니다.

링크 거는 법[편집 | 원본 편집]

추격전 게임이기 때문에 승패 결정을 짓기 위해 CGI를 사용합니다.

본 게임 링크의 기본적인 모양입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형식의 링크가 있을 것입니다.

* {{CGI미궁|{{#expr:{{CGI}}+3}}|지하철 추격전/문산행/공덕|타기}}
* {{CGI미궁|{{#expr:{{CGI}}+2}}|지하철 추격전/홍대입구역|내리기}}

본 게임 링크는 CGI를 사용하기 위하여 {{CGI미궁}}을 이용합니다.

틀의 '{{#expr:{{CGI}}+n}}부분의 숫자 부분은 링크가 있는 문서가 가리키는 곳에서, 링크가 가리키는 문서가 가리키는 곳까지의 이동 시간을 표시합니다. 이 시간을 구할 때에는 지도의 길찿기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승강장과 대합실을 오가는 시간은 실제와 관계없이 2분으로 통일합니다.

두 번째 변수 부분에는, 링크가 가리킬 문서를 입력합니다. 그냥 링크 걸 때처럼 적으면 되지만,' /1', '../1' 등의 링크는 안 먹힌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추가 개발이 가능한 부분[편집 | 원본 편집]

  • 비환승역 승하차 구현 + 상대의 모든 경유 구간에 멀티 엔딩 구현
  • 안내방송, 전광판의 고증 향상 (틀:SMRT 안내 사용, 안내방송 문안 반영 등)
  • 1호선 급행 등 다양한 행선지 구현 (linkget, choose)
  • 신규 개통 노선 반영 (GTX 제외)

마치며[편집 | 원본 편집]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게임 토론 문서에 질문하세요.

게임의 다른 하위문서들을 참고하는 것도 개발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