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5년 1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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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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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리버티게임 회원 여러분![원본 편집]

2025년에는 더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바랍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일 (수) 18:16 (KST)답변[답변]

기능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원본 편집]

혹시 특정 사진 파일을 보이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혐짤이라 생각하는 사진을 차단한 후 플레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9.168.154.31 2025년 1월 4일 (토) 21:00 (KST)답변[답변]

제가 알기론 미디어위키에 그런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혐짤이 리버티게임에 등록되어 있다면 리버티게임:삭제 정책에 따라 삭제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또는 어디에 표시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4일 (토) 21:16 (KST)답변[답변]
해당 파일은 게임에서 사망했을 때 자주 쓰이는 검은 배경의 유령 그림 파일로,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심리적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리버티게임 내에서는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사진 파일이라 삭제를 요청드리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49.168.154.31 2025년 1월 4일 (토) 21:27 (KST)답변[답변]
사용자 계정을 한번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계정을 만들고 사용자:너/common.css에 다음 코드를 넣는다면 숨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파일:사망.PNG]] 숨기기 */
img[src*="%EC%82%AC%EB%A7%9D.PNG"/*사망.PNG*/ i/*대소문자 구분없음*/] {
    display: none;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4일 (토) 22:03 (KST)답변[답변]
이제 해당 사진이 보이지 않네요 덕분에 쾌적한 게임 플레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소택일랑 (토론) 2025년 1월 5일 (일) 21:28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이것을 지금 작성 준비 중인 리버티게임:CSS의 첫 내용으로 넣어도 되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06:19 (KST)답변[답변]
흔한 사용법은 아니라서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해도 될 지 모르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38 (KST)답변[답변]

20250104 업데이트[원본 편집]

네, 이번 업데이트는 제가 사무관으로써 마지막으로 쓰는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음부터 제가 업데이트를 직접 쓴다면 '개발자 업데이트'라고 이름이 바뀔 것입니다.

1. 본 서버의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확정[원본 편집]

2025년 1월 10일부터 1월 12일까지 리버티게임의 엔진 버전을 1.39.7에서 1.42.4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잠시 서비스가 중단될 예정입니다. 이때 변경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개발 서버는 본 서버와 별도의 인스턴스에서 돌아가고 있는데, 이 서버를 본 서버와 하나의 서버 가상 머신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 개발 서버가 먼저 1.42.4로 업데이트되었는데, 변경점을 확인하였으므로 이제 본 서버도 1.42.4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현재 미디어위키 최신 버전인 1.43.0으로 바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먼저, 리버티게임 서버는 도커(Docker) 가상화 컨테이너 위에서 작동하는데, 리버티게임의 사이트 엔진인 미디어위키의 도커 이미지가 아직 1.43.0 버전으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의 답글 기능인 DiscussionTools 확장 기능이 의존하는 Linter 확장 기능이 1.43.0으로 엔진 업그레이드 전 먼저 1.40~1.4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별도의 테이블 변경 스크립트를 돌려야 1.43.0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바로 업데이트를 하면 데이터베이스 구조 변경 업데이트가 매우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올해 상반기 중으로 1.43.0 업데이트를 위한 도커 이미지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올해 6월 전까지 업데이트를 위한 사이트 점검을 한 차례 더 시행합니다. 이때 도전과제 서버도 같이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본 사이트 서버에 한해 이중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이중화 작업을 하면 똑같은 내용의 두 서버 중 하나의 서버가 내려가더라도 계속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이중화 작업을 위한 로드 밸런서를 하나 공짜로 제공하므로, 이것을 이용해 기존 개발 서버용 VM을 본 서버의 복제 VM으로 변경하겠습니다.

2. Senouis의 사무관 퇴임은 본 서버 업그레이드 직후 진행됩니다.[원본 편집]

아마 서버 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나는 대로 저는 사무관에서 퇴임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때부터는 Hsl0님이 단독으로 사무관 역할을 수행하고, 저는 사이트 관리 작업을 위해 특별히 권한을 사용하는 일 외에는 평범한 사용자로 되돌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정책과 지침 변경과 개인정보와 관련된 이슈가 있을 때에는 Hsl0님이 최종적으로 처분을 결정하실 겁니다.

3. 1월 5일 청사진 3단계 작업이 최종 확정을 앞두고 있습니다.[원본 편집]

리버티게임:청사진의 Phase 3 항목의 윤곽이 잡혔습니다. 모레부터는 확정된 부분을 가지고 사이트 기능 개발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4. 사무관 선발에 관한 수필이 하나 작성되었습니다.[원본 편집]

이전에 분류:리버티게임 수필에 대해 제가 효용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리버티게임: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를 지침으로 올리는 등 수필의 역할을 제거하려고 했었는데, 이번 퇴임 과정에서 이 분류가 아직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 생각을 바꿔 수필 분류에 한 가지 수필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사무관의 자격이 실질적으로 리버티게임:관리단 선거에 명시된 것에 비해 더 넓은 범위로 존재하는 부분을 지적한 것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추후에 추가로 사무관을 선발하게 될 경우 이런 부분에 유의하셨으면 하여 글을 썼습니다.

해당 글은 리버티게임토론:관리단 선거에 링크하여, 추후에 정식으로 해당 내용을 반영할지 토론할 수 있도록 연결하겠습니다.


네, 드디어 2기 관리단의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사무관과 함께하는 3기 관리단의 시간이 왔습니다.

지난 4년 6개월 간의 사무관 활동을 되돌아보면서, 초대 사무관이셨던 Bd3076님이 급하게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당선된 일반 유저 출신 사무관으로써 잘 한 부분과 잘못한 부분들이 모두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0년대 들어 수많은 소규모 위키들이 폐쇄되는 와중에도 리버티게임을 버티게 했던 부분은 확실히 잘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초기 2년 간 사무관 활동에 조금 더 적극적이었으면 적어도 지금 리브레 위키에 근접한 수준까지 활동적인 회원 수가 증가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은 아쉬움이 있고, 몇몇 토론이 세심하게 처리되지 못한 것이 여전히 마음에 걸립니다. 아마 관리자 경험이 없이 바로 사무관으로 당선된 사용자였다 보니 이런 단점들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다 드디어 리버티게임의 사무관이 되신 다음 사무관님의 새 관리단 체제 내에서는 그런 문제가 상대적으로 더 적게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아마 리버티게임 커뮤니티에 새로운 문제가 닥쳐도 Hsl0님은 그동안 리버티게임 사이트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훨씬 더 쉽게 문제를 돌파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저도 백엔드 개발자 겸 서버 소유주로 남은 상황에서 제가 도와야 하는 부분에서 최대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2대 사무관 Senouis의 마지막 종합 업데이트 글이었습니다. 오늘도 리버티게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4일 (토) 22:30 (KST)답변[답변]

그간 정말로 수고 많으셨고 사이트 관리에 애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4년 동안 리버티게임에 여러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슬기롭게 잘 처리해주신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자 겸 일반 유저로서 좋은 활동 해주시길 바랍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4일 (토) 22:45 (KST)답변[답변]
저도 제가 오기 전부터 4년 동안 리버티게임을 잘 이끌어주셨던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리버티게임 덕에 중학교 1~2학년 동안에 여러 추억을 쌓았고 또한 저의 장래희망인 게임 개발자에 수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거 쓰는 데 10분 걸렸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5일 (일) 14:07 (KST)답변[답변]
그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죄송하게도 관리자로 있으면서 실수한 것이 많았지만 잘 처리해주신 덕에 지금의 리버티게임이 있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20년부터 4년 동안 리버티게임을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gurus (토론) 2025년 1월 6일 (월) 01:03 (KST)답변[답변]

한 가지 추가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있습니다.[원본 편집]

지금 리버티게임 디스코드에는 비활성화된 상태로 '일상의 팁' 채팅방과 '공부할 만한 것들' 채팅방이 있습니다. 채팅방 관리자들만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하여 활성화하려면 리버티게임:리버티게임 디스코드를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공개하지 않았는데,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여 공개된 채팅방의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 일상의 팁: 일상 생활에 유용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마라탕 레시피를 공유하거나, 맛집 정보를 공유하거나, 듣기 좋은 추천 음악을 공유하거나, 일상 생활에 유용한 물건 리뷰를 소개하는 등의 행위가 가능합니다.
  • 공부할 만한 것들: 말 그대로 리버티게임 활동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자바스크립트, 루아스크립트, CSS, 서버 프로그램 제작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velog나 티스토리 혹은 Medium 같은 블로그 포스트를 가져오셔도 되고, 어떤 라이브러리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 문서, 혹은 유튜브 영상 강의 목록이나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사이트의 질의응답 게시물 링크 등을 찾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논의를 시작하거나 사무관 퇴임 후에 3기 관리단 체제로 돌입하면 이것들을 리버티게임 커뮤니티에서 가장 먼저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위 요소들은 '일상의 팁' 채팅방에서 게임 컨텐츠 소재를 가져오거나 '공부할 만한 것들' 채팅방에 소개된 신기술을 적용하는 등 게임 제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스코드 관련 토론 문서나 토론란에서 활성화가 결정된다면 관리단 전원이 '채팅방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공개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채팅방을 활성화하는 것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5일 (일) 16:12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5일 (일) 20:13 (KST)답변[답변]
일단 공부할만한 것들은 논란의 소지가 적으므로 바로 활성화해도 될 것 같고, 일상 채팅방의 경우는 공부 채팅방의 상황을 보고 기간제로 활성화해서 연장 여부를 주기적으로 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심각한 친목질 행위가 있다면 관리자가 긴급 폐쇄할 수 있는 규정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5일 (일) 23:42 (KST)답변[답변]
그런데 일상과 공부 방으로만 나눠두면 사람들이 어디에 메시지를 남길 지 다소 애매해질 여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새 게임 아이디어, (리버티게임 내외 상관없이) 게임 추천 및 평가, 새 정책 브레인스토밍 등 좀 더 리버티게임과 연관된 주제들이 여기에 해당되겠죠. 하지만 공부에 보내기에는 조금 주제가 다르고, 일상에 보내기도 애매하죠. 물론 대부분은 위키 내에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나, 디스코드의 논의만을 근거로 규정 변경이나 총의를 모을 수 없다는 전제 하에 빠른 의견 공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버티게임에 상관없는 일상 얘기'만' 해서 친목을 권장하는 일상 채팅방보다는 모든 것을 이야기할 수 있는 일반 또는 자유 채팅방이라는 이름으로 만드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도 생각됩니다. 이 경우 오히려 일반 채팅방에만 몰려 공부 채팅방이 침체될 가능성도 고려하긴 해야하지만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5일 (일) 23:56 (KST)주장 철회합니다. 디스코드를 읽어야 리버티게임 돌아가는 꼴을 알 수 있게 된다는 매우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일단 최소한의 주제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나중에 필요하게 되면 그때 개편을 진행해도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00:13 (KST)답변[답변]
공부 채팅방은 최소한도로 주제에 맞게 사용된다는 전제 하에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 채팅방을 활성화하게 되면 (설렁 친목질이 일어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렇게 벗어나고자 했던 친목질 논란이 다시 시작될 것이 우려됩니다. Regurus (토론) 2025년 1월 6일 (월) 01:06 (KST)답변[답변]
그 부분에 대하여는 상대방을 지목해야 하는 종류의 대화(예: 특정 회원의 대답을 의도하고 질문하기 등)를 평상시 금지하는 규정을 두어 친목질을 예방하려고 합니다. 세미나/스터디 개최 중이나 서비스가 내려간 비상 상황일 경우에만 저나 관리단 유저에게 그런 대화를 허용하게 하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대답을 사절하도록 하면 될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06:15 (KST)답변[답변]

틀:북한 내용 간소화 제안[원본 편집]

설렁탕 기술.JPG
이 리버티게임은 북한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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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틀의 내용이 너무 길어 문서 전체의 가독성을 해치는 것 같아 틀:알림 상자를 활용하여 짧게 요약한 버전으로 대체하는 것은 어떤지 제안드립니다. 본문 내용은 하나의 시안인데 원래 내용을 완벽하게 대체하지는 못하는 것 같아서 피드백 주시면 좋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6일 (월) 14:49 (KST)답변[답변]

모바일에서 보기 딱 좋네요. 제목의 리버티게임을 게임으로만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40 (KST)답변[답변]
이미지도 조금 키우면 좋을 것 같고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41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