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JSON/설명문서: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Gustmd7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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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변수값 얻기 ===
=== 변수값 얻기 ===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pre>{{#invoke:JSON|get|(JSON 코드)|(변수)|(기본값)}}</pre>
<pre>{{#invoke:JSON|get|(JSON 코드)|(변수)}}</pre>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만 그대로 나오며, 값이 없는 경우 기본값이 나옵니다.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만 그대로 나오며, 값이 없는 경우 기본값이 나옵니다.



2018년 7월 31일 (화) 09:41 판

JSON 데이터를 읽어들여 값을 반환하거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주의사항

이 모듈은 null을 없는 값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null 값을 보존하려면 이 모듈을 사용하지 말것을 권장합니다.

사용전:
{"var1": true, "var2": null, "var3": false}

사용후:
{"var1": true, "var3": false}

루아에서는 배열의 순서가 1부터 시작합니다. 이 점 유의해 주세요.

["aaa", "bbb", "ccc", "ddd"]
JS Lua
0 aaa 1
1 bbb 2
2 ccc 3
3 ddd 4

객체의 경우 속성이 표시되는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단, 배열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사용전:
{"var1": "aaaa", "var2": 1234, "var3": true}
[1, 3, 5, 9]

사용후:
{"var2":1234,"var3":true,"var1": "aaaa"}
[1, 3, 5, 9]

사용법

변수

객체를 사용한다면 속성명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JSON에서는 문자열, 숫자, 부울, 배열, 객체, null을 다루며, 이 틀에서 값을 입력할 때 기본적으로는 문자열으로 처리되지만, 각각의 형식에 맞춰서 입력한다면 자동으로 타입이 적용됩니다. 만약 강제적으로 문자열을 적용하고 싶다면 ""로 이스케이프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스케이프된 문자열을 ""로 묶고 싶으시다면 그 안에 ""를 더 넣으실 수 있습니다. (예시: "true", ""123"")

칸을 비우시면 없는 값으로 간주되어 내용이 삭제됩니다. 만약, 빈 문자열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을 입력하세요. 칸을 비우기 곤란하시다면 null을 사용하여 내용을 지우실 수 있습니다. null 역시 마찬가지로 "null"과 같이 이스케이프가 가능합니다.

JSON 코드

JSON 코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두번째 변수(JSON 코드)에 입력해 주세요.

  • JSON 코드 직접 입력
JSON 코드가 반환되는 이 모듈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JSON 문서 불러오기
JSON 문서를 불러와서 입력하시려면 다음과 같이 틀의 형태로 입력해 주세요.
{{사용자:홍길동/데이터.json}}
{{:한게임/DB}}
  • 빈 JSON 코드
비어있는 JSON 코드를 사용하시려면 {}[]만 입력해 주세요.

새로 만들기

{{#switch:}}문법과 비슷하게 JSON 데이터를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invoke:JSON|new|(값1)|(변수a)=(값a)|...}}

변수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변수는 틀과 같이 순서로 지정이 되며, 배열을 만들고자 할 경우 변수 없이 값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앞서 말했다시피 #switch 문법과 유사하기 때문에 호환이 될 수 있습니다. 앞부분의 {{#switch:{{{1}}}부분을 한번 {{풀기:#invoke:JSON|new로 변경해 보세요. switch가 JSON으로 마법같이 변신할겁니다.

{{#switch:{{{1}}}
|var1=aaaa
|var2=1234
|var3=true
}}
{{풀기:#invoke:JSON|new
|var1=aaaa
|var2=1234
|var3=true
}}
{
	"var2": 1234,
	"var3": true,
	"var1": "aaaa"
}

어때요, 신기하지 않나요? 이 기능과 함께 switch에서 JSON으로 갈아타세요!

변수값 얻기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nvoke:JSON|get|(JSON 코드)|(변수)}}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만 그대로 나오며, 값이 없는 경우 기본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var 변수의 값을 얻는다면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get|(JSON 코드)|var}}

{{JSON}}을 이용하면 더 간단히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변수값 변경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nvoke:JSON|set|(JSON 코드)|(변수)|(값)}}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이 변경된 JSON 코드가 반환됩니다.

예를 들어, var 변수의 값을 {{#rand:0|9}}로 변경할 경우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set|(JSON 코드)|var|{{#rand:0|9}}}}
  • 변수 추가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를 추가하려면 변수값을 변경할 때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 변수 제거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이 변수값을 변경할 때의 값을 비워두거나 nul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invoke:JSON|set|(JSON 코드)|(변수)}}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입력한 JSON 코드에서 해당 변수가 제거된 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var 변수를 제거하려면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set|(JSON 코드)|var}}

코드 합치기

두 JSON 코드를 합칩니다. new랑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invoke:JSON|mer|(JSON 코드1)|(JSON 코드2)|...}}

만약 중복된 항목이 있으면 2번 코드의 값으로 설정됩니다.

이를 응용하여 내용 수정에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var1의 값을 {{#rand:0|9}}로 바꾸고 var2의 값을 true로 바꾸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입력해 주세요. 다만 new는 값을 제거하는 데에는 이용하실 수 없으며 JSON 코드를 직접 입력하셔야 합니다.

{{#invoke:JSON|mer|(JSON 코드)|{{#invoke:JSON|new|var1={{#rand:0|9}}|var2=true}}}}

변수 제거

여러개의 변수를 일괄적으로 제거합니다.

{{#invoke:JSON|del|(JSON 코드)|(변수1)|(변수2)|...}}

작업 조합

만약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고 싶다면 두번째 변수에 이 틀을 다시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invoke:JSON|get|
{{#invoke:JSON|del|
{{#invoke:JSON|mer|
{{#invoke:JSON|new|var=false}}|
{{#invoke:JSON|new
|var1={{#rand:0|9}}
|var2={{#invoke:JSON|new|ㅁㄴㅇㄹ}}
}}}}
|var}}
|var{{#rand: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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