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등급 심의: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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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준 변경이나 그 표현(기준 자체 및 문법적 표현)에 대해 첨삭을 받으면서 커뮤니티 합의를 통한 자율적인 플레이 권장 등급 지정 가이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의견을 밝혀주신 후에 필요하면 직접 첨삭하셔도 됩니다. 임시로 본문에 토론 틀과 함께 명시하며 첨삭 기간은 4주에서 6주 정도로 생각하고 있으며, 늦어도 2월 20~24일 정도에는 확정을 짓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월 6일 (토) 16:39 (KST) | 기준 변경이나 그 표현(기준 자체 및 문법적 표현)에 대해 첨삭을 받으면서 커뮤니티 합의를 통한 자율적인 플레이 권장 등급 지정 가이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의견을 밝혀주신 후에 필요하면 직접 첨삭하셔도 됩니다. 임시로 본문에 토론 틀과 함께 명시하며 첨삭 기간은 4주에서 6주 정도로 생각하고 있으며, 늦어도 <s>2월 20~24일</s> 3월 2일 정도에는 확정을 짓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1월 6일 (토) 16:39 (KST) | ||
: <s>살짝 봤는데 별 문제 없어 보입니다.</s> 추후 자세히 들여다본 뒤 다시 의견 남기겠습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4년 1월 6일 (토) 18:00 (KST) | : <s>살짝 봤는데 별 문제 없어 보입니다.</s> 추후 자세히 들여다본 뒤 다시 의견 남기겠습니다. {{사용자:Malgok1/서명}} 2024년 1월 6일 (토) 18:00 (KST) | ||
: 기준 자체는 그럴싸 하나 이 기준대로라면 특집 게임 중 하나인 [[백괴복권]]이 청불이 되는 등 다수의 게임이 삭제 대상이 되고, 대부분의 공포물이 끔찍한 죽음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리버티게임에 공포물과 같은 일부 장르나 주제를 투고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법적인 규제로 양보할 수 없는 기준이 있고 심의 기준이 게임에 억지로 끼워맞춰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커뮤니티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4년 2월 20일 (화) 14:39 (KST) | : 기준 자체는 그럴싸 하나 이 기준대로라면 특집 게임 중 하나인 [[백괴복권]]이 청불이 되는 등 다수의 게임이 삭제 대상이 되고, 대부분의 공포물이 끔찍한 죽음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리버티게임에 공포물과 같은 일부 장르나 주제를 투고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법적인 규제로 양보할 수 없는 기준이 있고 심의 기준이 게임에 억지로 끼워맞춰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커뮤니티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hsl0/서명}} 2024년 2월 20일 (화) 14:39 (KST) | ||
: hsl0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추가로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이 게임에서 나타나는 빈도도 분명 중요한 요소인데, 이런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사용자:Regurus|Regurus]] ([[사용자토론:Regurus|토론]]) 2024년 2월 20일 (화) 15:29 (KST) | : hsl0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추가로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이 게임에서 나타나는 빈도도 분명 중요한 요소인데, 이런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사용자:Regurus|Regurus]] ([[사용자토론:Regurus|토론]]) 2024년 2월 20일 (화) 15:29 (KST) | ||
: 의견 감사합니다. 좀 더 정밀하게 만들 필요가 있겠군요. 각 항목을 조금 더 세분화(예:항목별 1~5점씩 평가)하는 체계를 준비하겠습니다. 좀 더 수정하기 위해 1주 정도 기간을 연장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4년 2월 20일 (화) 19:47 (KST) |
2024년 2월 20일 (화) 19:47 판
게임을 심의할 때 사행성도 따져봐야 하지 않을까요. -- Kangnang 2011년 5월 31일 (화) 22:01 (KST)
사행성 게임 심의 관리자에 등록하고 싶은데 어떻게...?--Jytim 토론·기여 2013년 1월 19일 (토) 19:49 (KST)
부루마블
부루마블은 좀 봐줬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부루마블은 그렇게 사행성인 게임도 아니고 보드게임의 한 종류일 뿐입니다.--2018년 (토론) 2017년 12월 10일 (일) 20:09 (KST)
- 음... 이제는 제작자가 직접 등급을 매길 수 있어서 그렇게 상관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예시에 나온 것들도 조금 과장된 것들도 있고요. —Js091213 (토론) 2017년 12월 10일 (일) 20:11 (KST)
- 그리고 등급 매기지 말고 범죄 장면 음란 장면 등이 있는 장면들은 다 짤라내고 모두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2018년 (토론) 2017년 12월 10일 (일) 20:15 (KST)
등급 심의 기준 서술을 게관위 기준으로 변경
제목 그대로, 등급 분류 문단에 적혀 있는 심의 기준을 게임물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적혀 있는 기준으로 변경하면 좋겠습니다. 한국 실정법에 따라 청소년 이용금지 수위의 게임은 게시할 수 없도록 정책이 바뀐 상황이니만큼, 그 심의에 있어서도 리버티게임에서 자체적으로 정한 기준이 아니라 공공기관에서 표명한 것을 적용하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24일 (일) 23:09 (KST)
- 의견 정확히는 자율등급심의가 가능하다면 굳이 저걸 따를 필요는 없으나, 리버티게임은 자율등급분류가 가능한 사업자가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준을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제시한 것에 맞추는 것이 좋은 상황이라고 봐야겠죠. 문제는 게임물관리위원회가 어느 정도 기계적인 일관성을 가지고 심의한다면 완벽하게 그 기준을 가져올 수 있으나, 실제로 보면 나무위키의 이 문서에서 보듯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이 아닌 경우 게임 별로 매우 세세하게 등급 지정 사유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즉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정할지 사례 제시가 너무 어렵다는 거죠. 리버티게임에서는 미디어위키 시스템과 저작권 정책으로 오픈 소스 '비영리' 게임 배포를 강제하다시피 해서, 저 사례에서는 청소년 이용불가 기준만 가져오고 나머지는 리버티게임에서 (이전에 등급 이슈가 제기되었던 몇몇 게임들처럼) 커뮤니티 합의로 기준을 정한 다음 나머지는 알아서 지정해도 상관 없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월 6일 (토) 16:21 (KST)
- 설리 이와 관련해서 (원래는 작년 9월에 완성해야 했던) 등급 분류 자가 진단 설문지를 오늘 늦게나마 작성하였습니다만, 설문지 양식만 만들고 등급 기준은 확정하지 않았으며(기준 숫자는 임시로 지정한 겁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첨삭을 통해 합의한 뒤에 이곳 본문에 삽입하려고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월 6일 (토) 16:21 (KST)
등급 분류 설문지 초안을 만들었습니다.
원래는 수리중 틀에 적힌 것처럼 작년 9월에 완성해서 의견을 받은 뒤 본문에 삽입했어야 했으나 한동안 잊어버렸다가 오늘 다시 보고 양식을 만들었습니다. 틀:Linkget을 활용했으며, 5개의 문항에 5개의 하위 문항이 각각 하나씩 붙어서 최소 5개에서 최대 10개까지 문항에 답변하면 아래에 결과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기준은 임시로 다음과 같이 지정했습니다. 선정성, 폭력 및 비속어, 범죄, 도박, 공포 5개 요소에 대해서
- 초기 5개 문항을 전부 아니오로 답하면 전체 이용가
- 초기 5개 문항 중 하나를 예로 대답한 후 그 하위 문항을 아니오로 답한 경우 12세
- 초기 5개 문항 중 하나라도 예로 대답한 후 그 하위 문항을 예로 답한 경우 배포 불가(청소년 이용 불가)
- 나머지 경우는 15세
입니다.
기준 변경이나 그 표현(기준 자체 및 문법적 표현)에 대해 첨삭을 받으면서 커뮤니티 합의를 통한 자율적인 플레이 권장 등급 지정 가이드를 만들고자 합니다. 의견을 밝혀주신 후에 필요하면 직접 첨삭하셔도 됩니다. 임시로 본문에 토론 틀과 함께 명시하며 첨삭 기간은 4주에서 6주 정도로 생각하고 있으며, 늦어도 2월 20~24일 3월 2일 정도에는 확정을 짓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월 6일 (토) 16:39 (KST)
살짝 봤는데 별 문제 없어 보입니다.추후 자세히 들여다본 뒤 다시 의견 남기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1월 6일 (토) 18:00 (KST)- 기준 자체는 그럴싸 하나 이 기준대로라면 특집 게임 중 하나인 백괴복권이 청불이 되는 등 다수의 게임이 삭제 대상이 되고, 대부분의 공포물이 끔찍한 죽음을 묘사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리버티게임에 공포물과 같은 일부 장르나 주제를 투고하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법적인 규제로 양보할 수 없는 기준이 있고 심의 기준이 게임에 억지로 끼워맞춰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커뮤니티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미리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2월 20일 (화) 14:39 (KST)
- hsl0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바입니다. 추가로 각 문항에 해당하는 내용이 게임에서 나타나는 빈도도 분명 중요한 요소인데, 이런 부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Regurus (토론) 2024년 2월 20일 (화) 15:29 (KST)
- 의견 감사합니다. 좀 더 정밀하게 만들 필요가 있겠군요. 각 항목을 조금 더 세분화(예:항목별 1~5점씩 평가)하는 체계를 준비하겠습니다. 좀 더 수정하기 위해 1주 정도 기간을 연장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2월 20일 (화) 19:4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