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이의섭: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리버티게임>이의섭
편집 요약 없음
잔글편집 요약 없음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32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1번째 줄: 1번째 줄:
일단 매우 중요한 내용이니 글을 완전히 내리겠습니다.
리버티게임 관리자였던 사용자입니다.


==Miraheze의 장점==
*서버 관리 인단이 활동적임: Phabricator(서버 관리사무소)에 질문을 하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돌아옵니다.
*위키 개설 대기 시간이 짧음: 길어봐야 하루 정도 걸립니다.
*최신으로 항상 유지되는 미디어위키 버전:장점인지 잘 모르겠으나 적어 봅니다.


==Miraheze의 단점==
며칠 전 리버티게임 비대위를 해산하고, 2기 관리단을 모집할 있게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활성화된 결과로 2기 관리단을 모집하는 준비를 한다는 이메일을 받으니, 자매 위키의 운영자로서 매우 기뻤습니다.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와야 진행할 수 있는 사안이 매우 많음: 대부분의 확장 기능은 서버 관리자 없이 사무관 이상부터 설치할 있으나, 안전한지 의심되는 추가기능은 사무장이나 서버 관리자가 등판해야 합니다.
*영어: 물론, 잘한다면 별 문제 되지 않겠지만, 영어에 울렁증이 심한 분이면 Phabricator에서도 불편함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서버 옵션은 아직 영어인 부분이 많으므로 영어도 어느 정도는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터위키 권한의 부족:인터위키는 사무장부터 추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게 가장 불편합니다.


==XML 복구 작전==
저는 2기 관리단에 출마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2020년대 들어 리버티게임에는 관리자 권한만 갖고 특별히 한 기여가 없기에 내린 결정입니다. 사실은 요 근래 들어 리버티게임에 기여마저도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었던 것도, 다른 관리자 분들이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는 경우를 가정하고 갖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다른 관리자 분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서, 이제 관리자 권한을 내려놓아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글쓴이의 말: 이건 단지 제 이야기이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 XML 복구가 어떤 과정으로 일어날 지 모르겠습니다.
 
===서버 관리자와의 연락===
그래서, 거의 6년 가까이 가졌던 관리자 권한을 계속 가지지 않고, 놓으려고 합니다. 지난 6년간, 옛 백괴게임과 리버티게임 사용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수 기가바이트에 달할 수도 있는 XML 파일로 문서를 복구하는 생각은 관리자 수준의 권한으로는 어림도 없습니다. 따라서, 서버 관리자에게 XML 복구를 요청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https://meta.miraheze.org/wiki/Imports/ko] 읽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한편, 서버 XML 파일은 매우 크기 때문에 서버 복구는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동안은 문서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읽기만 가능하며, 2017년 초반처럼 500 에러가 종종 뜰 것입니다. 그러다가 서버가 안정화되면 그때부터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서버 확장기능 설치===
 
백괴게임이 갖고 있었던 확장기능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이때 없는 것은 Phabricator로 가면 하루나 이틀 내로 답변이 옵니다. 만약 상대방이 시간을 물어봤으면 어디 기준으로 00시라고 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로 UTC가 잘 쓰이죠. Phabricator는 영어만 쓸 줄 안다면 만능 사이트입니다.
 
===조언===
보통은 진실위키에 있습니다. 제가 만든 게임이나 자매 결연과 관련된 급한 일이 있으면, 좌측의 '이 사용자에게 이메일 보내기'를 이용하거나, 진실위키의 사용자 토론에 글을 남겨 주세요. 리버티게임의 사용자토론을 보기도 하지만,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사무관은 적어도 두 명 이상 하는 것이 낫습니다. 한 사무관이 일 때문에 바쁘게 된다면 다른 사무관이 대신 일할 수 있으며, 작업 속도도 훨씬 빨라집니다. Miraheze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굴러 봐 무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이라도 알고 있는 저를 사무관으로 지명하셔도 괜찮습니다.
==할 일==
*지금 여러분이 계신 백괴게임 미러는 서버 복구 직후에 오류 신고 센터를 즉시 만들었고, 그 결과 굉장히 효율적으로 서버의 오류를 잡아갔습니다. Miraheze에서도 비슷한 느낌으로 진행했으면 좋겠습니다.
*[[백괴광역시]] - 백괴광역시의 문제를 확인하는 중입니다.
*Miraheze 공식에 따르자면 Miraheze는 아무렇게나 읽어도 됩니다(미라헤제, 미라헤이즈). 하지만,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Miraheze를 직접적으로 언급해 주시는 것이 제일 좋겠지요.
==도보시오==
*[[/생각|고려할 만한 게임들 또는 생각들]]
*[[/창고|만들 게임 자료 및 오류 실험실]]
*[[/의견|리버티게임-진실위키 자매 프로젝트화]]
*[[/위키 키우기|위키 키우기에 대한 아이디어]]
===동방선거전 개발자료===
*[[동방선거전/기능]]
*[[동방선거전/전역]]

2024년 5월 22일 (수) 01:38 기준 최신판

리버티게임 관리자였던 사용자입니다.


며칠 전 리버티게임 비대위를 해산하고, 2기 관리단을 모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활성화된 결과로 2기 관리단을 모집하는 준비를 한다는 이메일을 받으니, 자매 위키의 운영자로서 매우 기뻤습니다.

저는 2기 관리단에 출마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2020년대 들어 리버티게임에는 관리자 권한만 갖고 특별히 한 기여가 없기에 내린 결정입니다. 사실은 요 근래 들어 리버티게임에 기여마저도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었던 것도, 다른 관리자 분들이 오랫동안 접속하지 않는 경우를 가정하고 갖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다른 관리자 분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어서, 이제 관리자 권한을 내려놓아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거의 6년 가까이 가졌던 관리자 권한을 계속 가지지 않고, 놓으려고 합니다. 지난 6년간, 옛 백괴게임과 리버티게임 사용자 여러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보통은 진실위키에 있습니다. 제가 만든 게임이나 자매 결연과 관련된 급한 일이 있으면, 좌측의 '이 사용자에게 이메일 보내기'를 이용하거나, 진실위키의 사용자 토론에 글을 남겨 주세요. 리버티게임의 사용자토론을 보기도 하지만, 조금 늦어질 수 있습니다.

할 일[편집 | 원본 편집]

도보시오[편집 | 원본 편집]

동방선거전 개발자료[편집 | 원본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