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백괴게임>Gavin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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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NAMESPACE}}|0|4}}:{{PAGENAME}}/머릿글}}
{{리버티게임 메뉴}}{{오락실 보존}}
{{아랫방}}
== 백괴게임 아랫방 개설 ==


개설 기념으로 글 남기고 갑니다. 등수놀이만의 의미가 아니라, 백괴사전 아랫방 소스의 특성상 글이 하나도 없으면 출력이 어지러워지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의미도 있습니다. --'''[[사용자:MC 바리반디|MC 바리반디]]''' (개념공작소 링크 : [[사용자:MC 바리반디/정보관|정보관]], [[사용자:MC 바리반디/저작물 전시관|저작물 전시관]], [[사용자토론:MC 바리반디|대회랑]], [http://www.cyworld.com/mc3f 개념공작소 제2관]) 2009년 2월 22일 (일) 20:05 (KST)
<big>{{{편집불가|본 문서를 직접 수정하지 말아 주세요. 글을 추가하려면 오른쪽 중간에 있는 '새 글 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big>
:잘 되었군요. 그동안 백괴사전 아랫방에서 백괴게임, 백괴해설서, 메타백괴 등 여러 문제로 지저분했는데;;--[[사용자:유진선|유진선]] ([[사용자토론:유진선|토론]]) 2009년 2월 24일 (화) 11:46 (KST)


== 백괴수수께끼의 정답노출문제 ==
'''오락실'''은 리버티게임 사용자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받거나, 관리자에게 특정 편집을 요청하는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백괴수수께끼의 퍼즐을 풀다보면, 선택지가 여러개 주어지고 그 중 하나를 고르는 형태의 퍼즐이 많습니다. 선택지를 한번 눌렀는데 그게 오답이라면, 돌아와 보면 '''모든 오답'''의 하이퍼링크가 "아직 안 누른 하이퍼링크"(그러니까 파란색 링크)에서 "한번 눌렀던 하이퍼링크"(보라색 링크)로 바뀌어 있습니다. 즉, 파란 색 하이퍼링크가 딱 하나만 남게 되는데, 바로 정답 하이퍼링크입니다. 눈썰미가 좋은 사람이면 바로 눈에 확 들어와서, 운이 없으면 "정답을 아는 상태에서 문제를 풀어야 하는" 그런 슬픈 상황이 되는데, 하이퍼링크 색을 수정하던지 해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거 같습니다 -[[사용자:Stpjhj|Stpjhj]] ([[사용자토론:Stpjhj|토론]]) 2009년 3월 3일 (화) 00:41 (KST)
특정 사용자들 사이의 사소한 의견은 사용자 토론 문서를 이용하세요. 특정 주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토론이 필요한 경우 [[리버티게임:토론란]]을 이용해 주세요.
:수정중입니다...(<del>수정 완료해도 따로 표시 않겠습니다.. </del>{{주석|빨리 적어주시지 백괴수수께끼 토론에...|이것을 보고 대한게임국 속담에 방귀 뀐놈이 성낸다고 하는..}})--[[사용자:Tjdrms1073|Tjdrms1073]]<sub>([[사용자토론:Tjdrms1073|talk]]}</sub>2009년 3월 3일 (화) 19:27 (KST)이 쯤 되는 시간에…
::{{완료}}. 하는김에 수수께끼도 많이 추가했습니다.~!--[[사용자:Tjdrms1073|Tjdrms1073]]<sub>([[사용자토론:Tjdrms1073|talk]]}</sub>2009년 3월 3일 (화) 19:27 (KST)이 쯤 되는 시간에…
:다른 문제: 우리 모두의 모질라 파이어폭스를 쓰면, 젤 아래 상태 표시줄에 그 문서의 이름이 무엇인지(인익은 이상한 코드로 표현하는데 말이죠), 그리고 그 문서가 생성되었는지 아닌지도 다 보입니다.(edit 뭐라 뜨면 생성 안된것) --[[사용자:Arion|아리온]] ([[사용자토론:Arion|토론]])
::그건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그건 어떻게 할바가 없습니다. 양심에 맡기는거죠.--[[사용자:Tjdrms1073|Tjdrms1073]] ([[사용자토론:Tjdrms1073|토론]])


== 현재 ==
'''글을 추가하려면 오른쪽에 있는 '새 글 쓰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현재 백괴게임을 제작&middot;구상 중이신 분 계신가요? [[사용자:XhecezioN.C.iP|XhecezioN.C.iP]] ([[사용자토론:XhecezioN.C.iP|토론]]) 2009년 3월 15일 (일) 13:49 (KST)


==백괴게임 로고에 대해서==
__TOC__
백괴게임 로고는 언제 변경되나요? 아직도 백괴나라 로고를 쓰고 있어서 위화감이 드는데... --{{사용자:Ldx0/sig-r}} 2009년 3월 26일 (목) 20:54 (KST)
{{#ifexist:리버티게임:오락실/{{#time:Y년 M월|-27 days}}|{{#ifexpr:{{#time:d|+9 hours}}<16|{{리버티게임:오락실/{{#time:Y년 M월|-27 days}}}}}}}}
:<s>로고가 만들어지는 즉시 변경하겠습니다. {{사용자:Peremen/sig}} 2009년 3월 26일 (목) 21:07 (KST)</s>라고 쓰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사용자:Peremen/sig}} 2009년 3월 26일 (목) 21:09 (KST)
{{#ifexist:리버티게임:오락실/{{#time:Y년 M월|+9 hours}}|{{리버티게임:오락실/{{#time:Y년 M월|+9 hours}}}}}}
 
[[분류:리버티게임 사용자 모임]]
== 질문 하나 ==
----
백괴게임은 어떤 저작권의 형태로 배포되나요? 제 [http://ko.bunker.wikia.com 학교 프로젝트용 위키아]에 쓰려고 하는데 저작권을 고려..--[[사용자:Arion|아리온]] ([[사용자토론:Arion|토론]]) 2009년 3월 28일 (토) 22:50 (KST)
: 아무래도 백괴사전과 같은 저작권으로 배포될 겁니다. 그렇다면 CC BY-NC-SA 2.5로 배포되겠군요. 자세한 것은 [[백괴사전:저작권]]을 참고하세요. [[사용자:XhecezioN.C.iP|XhecezioN.C.iP]] ([[사용자토론:XhecezioN.C.iP|토론]]) 2009년 3월 28일 (토) 23:37 (KST)
 
 
== [백괴나라] ==
솔직히 바뀐 백괴나라에 대해 만족하시나요?
저는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 없어 복잡하고 재미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사용자:PSYPODIAS|PSYPODIAS]] ([[사용자토론:PSYPODIAS|토론]]) 2009년 7월 1일 (수) 14:29 (KST)
 
== 백괴게임 ==
백괴게임 주제에 나를 농락하고 있어--{{서명|Jhg3404}}
 
== 백괴게임의 아랫방은 아무도 사용하지 않나보죠? ==
아니면 일정한 룰이라도 있나요... 무튼 말하고 싶은건 [[백괴게임:백괴 RPG]]를 테스트(?)하고 의견(?)을 남겨주실 분들이 필요합니다. 신청좀 해주세요..[..]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2일 (수) 11:03 (KST)
 
:거시기하군요. 어떻게 해야 하는지. -<b><big>[[사용자:Aru|{{색깔|A|Red}}]][[사용자토론:Aru|{{색깔|R|Blue}}]][[특수기능:기여목록/Aru|{{색깔|U|Yellow}}]]</big></b> 2010년 5월 13일 (목) 17:46 (KST)
 
== 특집게임에 대하여 ==
 
이러케 3개월씩 뽑는 것보단 오늘의 그림 처럼 뽑는게 낫지 않나 싶습니다.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6일 (일) 01:20 (KST)
:제가 제안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백괴게임 특집게임의 신청은 게임을 제작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이 게임이 특집게임에 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게임을 올린다.
:#오늘의 그림처럼 표를 받는다.
:#선정되면 랜덤으로 메인에 표시한다.
:#선정된 게임이 10개가 넘으면 오래전에 특집게임으로 선정되었던것부터 지운다. (단 게임의 특집게임은 유지시킨다.)
어떤가요?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6일 (일) 01:28 (KST)
:{{설리}} 특집게임을 정해놓고 투표하기에는 현재 게임 갯수가 너무 적어서 말이죠; <del>제가 만든 특집게임 시스템이 버려지는것도 약간 그렇고</del> --{{사용자:BANIP/서명}}  2010년 5월 16일 (일) 23:18 (KST)
::{{의견}} 이 시스템의 장점은 계속 신청과 신청을 아예 안할수도 있고.. 무기한이잖아요? <s>내 게임이 특게 뽑히기까지 3개월을 기다릴수 없어서 그렇수다</s>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6일 (일) 23:56 (KST)
:::{{설리}} 제 맘만 같아선 그냥 진짜 백괴게임 관리자로써 관리자선거 나가서 해먹고 싶지만 <s>관리자가 많잖아 안될꺼야 아마</s>--{{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7일 (월) 00:00 (KST)
::::{{잡담}} irc에서 의견은 한번 냈었지만 백괴RPG는 uncyclopedia에서 다시 없는 대작이니 특집 {{주석|기사 요청으로|뽑히면 특집 게임}} 보내도 가능할 것 같은데요? --{{사용자:BANIP/서명}} 2010년 5월 18일 (화) 17:10 (KST)
:::::{{답변}} 흠... 생각해보구요;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18일 (화) 18:19 (KST)
 
== 백괴스러운 백괴RPG.  ==
 
[[파일:컴마니아 백괴RPG.PNG]]
 
컴마니아끼리 싸움 붙여놓으니 차단의 패가 있는 제가 우승했습니다.ㅇㅅㅇ {{사용자:컴마니아/서명}} 2010년 5월 18일 (화) 12:03 (KST)
 
: 차단의 패는 내가 만들었다능 -<b><big>[[사용자:Aru|{{색깔|A|Red}}]][[사용자토론:Aru|{{색깔|R|Blue}}]][[특수기능:기여목록/Aru|{{색깔|U|Yellow}}]]</big></b> 2010년 5월 18일 (화) 13:53 (KST)
 
== 백괴게임 틀 새로운 시스템을 추가하려고 합니다. ==
 
예전에 토픽에 "백괴게임 사전 검열"이 올라왔는데 사실적으론 이 시스템은 무리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스템을 건의하고 싶습니다. <BR>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임의 시스템은 대략 "게임의 제작기간을 정하고 게임을 제작해 나간다"는 식의 "틀"을 만들어서 게임 만들때 추가시키는 겁니다. 그리고 제시된 기간내에 완성하지 못하면 세탁소나 초즉삭으로 보내는 것이지요.<BR>
이 틀은 {{틀|ICU}}랑 상당히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사실은 다릅니다. 일딴 편집 기간은 정해져 있고 제작자가 원한다면 늘릴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편집일로 계산하는게 아니라 일정 숫자로 딱 지정되게 하는 틀입니다. 그리고 게임은 거의 "혼자" 만드는 것입니다. {{틀|ICU}}는 문서를 관리하는 틀로써 문서는 "사용자들 끼리 모여" 만드는 것이니까요. 확연히 다르다고 생각되고 이런 틀을 따로 제안합니다. <BR>
추가로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이 특별한 말이 없으면 사용자들은 게임 편집을 꺼리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 게임은 관리자가 "다른 사용자가 편집해도 되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라는 틀을 만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BR>
새벽에 잠오는데 쓴 말이라 약간 엉뚱한 말이 많을꺼라 생각됩니다만... 알아서 이해해주세요 ㅠㅠ;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20일 (목) 03:38 (KST)
:이번 세탁 이후로 제대로된 게임만 올라오길 간절히 빌어봅니다..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20일 (목) 03:39 (KST)
:이 의견의 요지는 ICU + 공사중 틀을 섞은 짬뽕의 백괴게임 특유의 틀을 제작하자. 이겁니다.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5월 20일 (목) 04:08 (KST)
ㅇㅋ 저도 찬성하옵니다 --{{서명|212.15.102.132}}
 
{{찬성}} 나도 찬성하오 백괴시티 건설에 도움이<퍽 --[[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19일 (일) 16:19 (KST)
 
== Uncyclomaze2를 만들었습니다만... ==
 
아무도 관심이 없군요?! 헐 망.... 아무튼 자신이 미로를 만들어서 추가 할수도 있습니다. 뷁.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6월 5일 (토) 17:51 (KST)
: 전 단지 귀찮을 수도 있을 뿐이라능... --{{사용자:Chaos10/서명}} 2010년 6월 5일 (토) 17:59 (KST)
:: 쉽네요 ㅋ -{{사용자:Aru/서명}} 2010년 6월 5일 (토) 18:00 (KST)
 
== 문법에 대한 질문입니다만... ==
 
[[백괴게임:교실 탈출]] 만들려는데 걸림돌이 하나 있군요 orz<br/>
<pre>
┌─────────────────┐
│                  │
│        그림        │
│                  │
│ ┌─────────────┐  │
│ │ 텍스트 박스       │  │
│ └─────────────┘  │
└─────────────────┘</pre>
처럼 보이게 못만들까요 orz<br/><br/>
... 그나저나 질문 여기에 올리는거 맞죠< --[[사용자:Ghgd1825|<font color="blue">゚Д゚</font>]] [[사용자토론:Ghgd1825|<font color="red">゚∀゚</font>]] [[특수기능:Contributions/Ghgd1825|<font color="gray">´∀`</font>]] 2010년 6월 18일 (금) 18:22 (KST)
:섬네일로 만들면 됩니다.--{{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6월 18일 (금) 19:01 (KST)
 
== 백괴낚시2를 플래시로 만들어도 되요? ==
 
백괴낚시2를 플래시로 만들어도 되요? 일부 MP3는 플래시는 지원하는데 웹페이지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특수기능:기여/218.49.40.169|218.49.40.169]] 2010년 7월 4일 (일) 08:30 (KST)
:음... 글쎄 뭐랄까... 플래시로 만들어도 백괴게임이 돌릴수가 없습니다... 외부 플래시를 가져오는 방법도 없고 플래시를 업로드 하는것도 안되기 때문에.. 건의해보겠습니다.--{{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7월 4일 (일) 11:24 (KST)
:사실은 백괴게임으로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백괴게임과 백괴사전을 제외한 다른 곳(예: MP3 플레이어)로 넣는 것을 말합니다. [[특수기능:기여/218.49.40.169|218.49.40.169]] [[특수기능:기여/61.97.220.218|61.97.220.218]] 2010년 7월 4일 (일) 15:59 (KST)
:음... 밑에 CC 저작권만 지켜주신다면 가능합니다 :) --{{사용자:사유리/서명}} 2010년 7월 6일 (화) 01:19 (KST)
 
== 백괴게임-백괴여행등 훼이크 퇴치 공사에 관련해서 ==
 
백괴게임에는 주제도 좋고 흥할 게임인데 훼이크(낚시)성 게임으로 남아있는 게임들이 많은데 이게임들을 보수공사하기 위해 첫번째로 백괴여행 게임을 보수공사하고 있으나 인력이 부족하고 무엇보다 gif 편집자가 필요합니다. 이 보수공사 계획을 도와주세요. --[[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8월 23일 (월) 20:05 (KST)
:현재 추가 여행코스인 백괴나라역사투어를 계획중입니다--[[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8월 27일 (금) 16:54 (KST)
:일딴 어떻게 gif 로 고쳐야 할지 jpg 로 보여주시면 제가 편집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사유리|사유리]] ([[사용자토론:사유리|토론]]) 2010년 8월 27일 (금) 16:57 (KST)
 
== 백괴시티 내 백괴도서관 구현 ==
 
 
페이지속에 작은 상자 속에 페이지를 표시할수 있을까요?-[[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5일 (일) 19:22 (KST)
 
 
== (주)백괴게임건설 사옥 설립! ==
 
 
이곳은 (주)백괴게임건설입니다. 게임 공사나 개설에 관한 것은 이곳에 올려주세요.
 
 
백괴시티가 건설중에 있는데, 지금 막 의사당 공사가 끝났어요! 만세!--[[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18일 (토) 17:45 (KST)
 
백괴시티를 '제작 중인 게임'에서 '텍스트 어드벤쳐'로 옮길려고 하는데, 대략 언제쯤에 옮겨야 할까요? (백괴시티는 새로운 아이디어만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시킬 수 있으니까 계속 '제작 중'으로 분류하기엔 문제가 있지 않을까 해서)--[[사용자:Gbin96|Game Over]] ([[사용자토론:Gbin96|토론]]) 2010년 9월 19일 (일) 09:45 (KST)
 
 
일단 사용자들이 불편을 못느끼도록 없는 문서로 가는 링크가 없어질 때까지는 제작중으로 놔둡시다.--[[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19일 (일) 16:06 (KST)
 
==제가 백괴시티를 아주 약~간 바꿨는데==
관리자 두명만 빼고는 아무도 편집을 하면 안되나요?
 
집어넣은 NPC hwseo7이랑 위키시티 삭제할까요? 놔둘까요? [[사용자:Hwseo7|백괴시티 백괴한시티당 소속 하원의원 hwseo7]] ([[사용자토론:Hwseo7|토론]]) 2010년 9월 21일 (화) 19:38 (KST)
 
백괴시티는 반달러를 제외하고는 백괴시티를 발전시킬 마음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편집 가능합니다. --[[사용자:Gbin96|Game Over]] ([[사용자토론:Gbin96|토론]]) 2010년 9월 22일 (수) 18:46 (KST)
 
==제작중 게임에 몇달째 제작 중단된 게임은 삭제하면 어떨까요?==
제목그대로. [[사용자:Hwseo7|백괴한시티당 소속 하원의원 hwseo7]] ([[사용자토론:Hwseo7|토론]]) 2010년 9월 22일 (수) 13:03 (KST)
 
== 사람낚는 낚시 말고 진짜 낚시를 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만 ==
 
게임제목을 뭘로 하면 좋을까요? --{{사용자:BANIP/서명}}  2010년 9월 26일 (일) 11:15 (KST)
: 위키낚시 어때요? 슬로건은 진짜 진지한 낚시게임 --[[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26일 (일) 11:38 (KST)
:: 좋아보이네요, 그걸로 해보죠. --{{사용자:BANIP/서명}}  2010년 9월 26일 (일) 13:43 (KST)
 
== 백괴시티 로고공모전 개최! ==
 
*출품이나 참여해보고 싶으신분들은 여기로 오세요. 출품을 두팔벌려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백괴게임:백괴시티로고공모전]]--[[사용자:Gavin99|Gavin99]] ([[사용자토론:Gavin99|토론]]) 2010년 9월 27일 (월) 21:20 (KST) 백괴민주시당 소속 백괴시티 2대시장 Gavin99입니다.

2024년 9월 19일 (목) 07:44 기준 최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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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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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슬라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플러그인 설치가 안 되고 토론 문서도 로그아웃해야 볼 수 있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6일 (수) 15:14 (KST)답변[답변]

플러그인을 설치하라는 창은 뜹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6일 (수) 17:44 (KST)답변[답변]
여기서는 설치하라는 틀이 지속적으로 보이고, 여기서는 설치 창이 계속 떠서 내용을 읽을 수 없습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0 (KST)답변[답변]
Asdf.png
저 틀을 클릭하고 설치를 눌러도 다시 저 틀이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56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추가 요청 원래 이런 상황에는 [환경 설정] - [소도구] 탭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그보다 지금 본인의 common.js 문서가 손상된 것 같습니다. 혹시 2023년 8월 15일 편집 기록을 '편집 취소' 한 뒤에 동일하게 설치가 안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7일 (목) 13:12 (KST)답변[답변]
편집 취소를 한 상태고, 환경 설정에서 설치 시스템도 체크되어 있는데 설치하라는 창만 계속 뜹니다. --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48 (KST)답변[답변]
이상하게 다함께 비트코인의 autosave 플러그인은 정상적으로 깔렸습니다. 그런데 아직 백괴슬라이드는 안 깔립니다. --Erick1212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01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백괴슬라이드를 설치할 때 캡챠가 요구되었는데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이 이를 처리하지 못하였습니다. 따라서 사용자에게 캡챠 답변 입력을 요구할 수 있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8 (KST)답변[답변]

20241113 업데이트

이번 업데이트는 올해 말~내년 초에 걸쳐 있을 리버티게임 사이트 내 변경사항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1. 서버 점검 계획
내년 초까지 서버가 2~3회 정도 짧은 점검이 필요하여 새벽 시간대에 접속이 불가능한 날이 있을 예정입니다. 일단 이번 주말~다음 주 초 중에 새벽 시간대에 확정적으로 한 번 내렸다 올릴 예정인데, 고급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ElasticSearch를 본 서버에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개발 서버에서 설치 과정을 전부 수행하여 작동을 확인했기 때문에 빠르게 도입하여 리버티게임:검색에 소개된 기능을 전부 활성화하고, 개발 서버에서 남은 작업 중 Variables 확장 기능 사용 범위를 본격적으로 조사할 예정입니다.

그 다음 회차의 서버 점검은 미디어위키 1.41 업그레이드, 도전과제 서버 도커 이미지 제작 프로젝트를 위해 1~2회에 걸쳐 진행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1.41 버전으로 엔진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의 경우 린트 오류 없는 ES6 사용 가능, 브라우저 SVG 렌더링 지원, 새로운 벡터 스킨 등 꽤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며, 필요한 작업 목록을 개발 서버에 기록하고 확인한 결과 리버티게임이 Miraheze에서 독립하던 2023년 7월 초 다음으로 긴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약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기간 중에는 디스코드 채팅 서버를 활성화하고 공지하겠습니다.

도전과제 서버는 현재 Node.js + Express.js + MongoDB + OAuth 인증을 사용하여 만들려고 기획했으며, OAuth 인증 테스트를 개발 서버에서 진행하여 작동이 확인되면 바로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본 서버에 적절하게 올려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건 1일 내에 끝날 만한 일이라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예정이며, 새벽 시간대 위주로 작업하겠습니다.

그 이외에 몇 가지 서버 점검을 할 요인이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 개발 서버 사이트는 현재 본 서버와 별도의 가상 머신으로 분리되어 있으나, 그 안에 위키와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다시 도커 컨테이너 형태로 분리되어 있어 인스턴스 분리의 효용이 적고 두 인스턴스를 오가는 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사이트를 장기적으로 하나의 가상 컴퓨터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대신 오라클 클라우드 무료 서비스가 제공하는 최대 성능까지 사이트 서버 성능을 끌어올려 문제가 될 부분을 줄이겠습니다. 이 작업은 본 서버에서 내부 세팅을 위해 2~3일 접속 불가, 개발 서버는 현재 남은 계획이 종료된 후 DB 덤프 과정 +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시뮬레이션을 계획하고 있기 때문에 약 1주 정도 접속 불가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그 외에, git hook 기능을 통해 리버티게임에서 GitHub에 올려진 확장 기능/소도구 스크립트를 자동으로 가져와 리버티게임 내에 배포하는 지속 배포 체계를 만들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확장 기능을 업데이트했을 때 수동으로 Git 리포지토리와 동기화하고 있어서, 자동화 스크립트를 제작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배포 체계는 추후 봇 계정을 사용한 소도구 편집에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할 예정이며 역시 Node.js 기반으로 제작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도전과제 서버와 병합할 수도 있고 별도의 도커 이미지로 분리할 수도 있지만 결국 도커 이미지를 가져오는 과정에서 서버 점검 시간이 필요합니다.

2. 하반기 설문조사
그리고 올 7월에 예고한 대로, 11월 15일부터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사용자의 관심사 조사와, 인기 게임 순위 시스템과 새 대문 디자인에 관한 평가를 받고, 추천 게임(구 특집 게임) 후보로 새로 추천하고 싶은 게임을 하나 주관식 형태로 조사하려고 합니다. 그 외의 조항은 상반기 설문조사랑 거의 동일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11월 15일 정오 이후 상단 공지사항에 링크를 공개하겠습니다.

3. 청사진 토의가 가까워졌습니다.
한편 청사진 토론이 1달 안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도전과제 서버 제작, 커뮤니티 이벤트 기획 정도만 논의 대상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혹시 추가할 만한 제안이 있다면 청사진 토론 문서에 제안하시면 됩니다.

4. 디스코드 역할을 한 차례 더 확장하는 경우에 대한 생각
한편 리버티게임 디스코드는 친목질 예방을 위해 평시 대화가 금지되어 있는데, 평시에 지나치게 채팅이 없는 것이 커뮤니티에 대한 관심을 여전히 지나치게 떨어트리는 것이 아닌가 걱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회원을 가리키는 종류의 대화가 친목질 문제의 싹인데, 회원을 집어 말하는 대화가 아니라면 일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일상의 팁' 같은 이름으로 소소한 생활의 지식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방을 하나 만들까 고민 중입니다. 서로에 대해 불필요하게 직접 언급하는 것은 여전히 막아야 하지만, 지식 소재에 한정하여 자신이 아는 좋은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거나, 프로그래밍에 관한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거나, 하다 못해 좋은 음악이나 신체에 좋은 운동법, 전국 맛집 정보 같은 것을 공유하는 것 정도까지는 커뮤니티를 파괴할 만한 악영향이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이건 제가 몇몇 기업에서 진행하는 코딩 부트캠프에서 이런 채팅 플랫폼을 사용할 때 만들어지는 방들을 보고 생각한 아이디어입니다. 이것에 관한 이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토론란에서 이야기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11월 13일의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02:50 (KST)답변[답변]

Symbol wtf vote.svg설리 저도 향후 자동 배포를 위해 연구하면서 Wikiploy라는 물건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이미 git으로 배포중인 스크립트가 있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03:25 (KST)답변[답변]
인기 게임 목록 뽑아오는 API 확장 기능을 제 git에서 pull하는 스크립트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소개해주신 Wikiploy를 보니 스크립트 문서 관리는 이걸 가져오면 될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14 (KST)답변[답변]
솔직히 말해서 디스코드의 경우 오프토픽을 위한 공간은 필요하다는 데에 Symbol support vote.svg동의합니다. 대신 리버티게임과 직접 관련 있는(온토픽) 경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만 서버와 관련해서 토론이 가능하게 하되 이 대화들이 추후 리버티게임의 서비스가 가능하면 이를 각자 자신이 요약해서 오락실에 공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하지 않는 모든 대화는 비공식 대화로 간주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13 (KST)답변[답변]
저는 오프토픽 대화에 Symbol neutral vote.svg중립적인 입장입니다. 결국 백괴도 친목질로 한번 데였고 친목질이 오프토픽 대화방에서 시작된거니깐요. 하지만 잠시 대화방을 열어두니 리버티게임이 그동안 잠잠한 줄만 알았는데 활기가 도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결국 양날의 검인 것 같아요. 그래도 친목질을 계속 경계하는 태도와 제도를 지녀야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9일 (화) 02:27 (KST)답변[답변]
그래서 사용자를 지정해야 하는 종류의 대화(개인적인 이야기, 사회 이슈 관련 토론 포함)를 금지하고, 일상에 유용한 지식이나 음악 추천, 이벤트 소식, 웹디자인이나 프로그래밍 같은 특정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는 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겁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09:56 (KST)답변[답변]

추가적인 소소한 변경사항으로,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Eruda 개발자 도구를 소도구로 배포합니다. 특수:환경설정 - 소도구 - 개발 보조 도구 - Eruda 개발자 도구를 체크하여 활성화할 수 있으며, 아무 페이지에서 최하단의 '개발자 도구'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아래에 아이콘이 뜹니다. 이 아이콘을 눌러 콘솔, 소스 코드, HTML 요소, 네트워크 통신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지원 중단 예정으로 지정된 '되돌리기 전 묻기'와 '모바일에서 되돌리기 전 묻기' 소도구를 서비스 중단합니다. 이 기능은 미디어위키에서 기본 제공하는 특수:환경설정 - 보이기 - 고급 옵션 - 되돌리기 링크를 클릭할 때 확인창을 표시 기능으로 대체되었습니다. 만약 이 기본 기능이 맘에 들지 않고 기존에 제공하던 소도구를 이용하고 싶다면 여기에 답변 바랍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3일 (수) 19:50 (KST)답변[답변]

백괴시티/사망 삭제 요청

백괴시티/사망에 낙서로 된 내용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되는 링크는 모두 백괴게임/죽음으로 변경한 다음 해당 문서의 삭제를 요청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3:3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처리되었습니다. 보존토론:백괴시티에도 기록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는 사용자 문서로

제가 백괴낚시3와 같이 몇몇 백괴낚시를 플레이를 해보았는데 링크가 몇군데 빠진 경우, 즉 갈림길이 중간에 없는 곳이 있습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인 해결책은 게임 기획이 없다면 예외 없이 최근 한 달 이상 편집이 없는 미완성 백괴낚시 시리즈들은 사용자의 하위 문서로 이동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백괴낚시3는 표현이 성숙하지 않아 보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11 (KST)답변[답변]

게다가 낚시세계3는 대문이 없거나 다른 게임에서 사용 중으로 추정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06:22 (KST)답변[답변]

이전에도 대규모 발전소 발제가 필요한 주제가 남아 있다면 아마도 백괴낚시류 게임이 될 것 같다고 생각했는데, 지금 이야기하신 게임들을 보니 슬슬 한 번만 더 칼을 빼들 때가 왔다고 생각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발전소를 열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3일 (수) 11:36 (KST)답변[답변]
만약 백괴낚시 시리즈에 대한 발전 토론이 필요한 경우 매우 높은 평가가 하나라도 있으면 완성된 것으로 보이는 시리즈는 우선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12:22 (KST)답변[답변]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낚시세계3은 대문이 "삭제된 문서" 컨셉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낚시세계3 (없는 문서), 낚시세계3/) --Regurus (토론) 2024년 11월 13일 (수) 23:08 (KST)답변[답변]
네. 덕분에 메타데이터에 올바른 링크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4일 (목) 00:28 (KST)답변[답변]

긴급 공지

틀:플러그인 시스템(틀:pluginX가 아닙니다)에서 설치 버튼을 누르기 전 화면에서 XSS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 소도구를 기본값에서 해제하였습니다. 설정에서 다시 활성화할 수 있지만, 패치가 진행되기 전까지 활성화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14 (KST)답변[답변]

해당 취약점은 플러그인 설치 시스템에만 해당되는 내용으로, 이미 설치되어 사용자 common.js에 저장된 스크립트에는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미 설치된 플러그인이 실행되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버그로 인해 설치된 스크립트에도 버그가 있을 수 있으며, 지금까지 취약점을 악용한 사례는 특별히 확인되지 않았지만 기존에 저장된 common.js 문서에 악의적인 코드가 없는지, 기존 기여내역에 본인이 수행하지 않은 기여가 있는지 확인할 것을 권장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3:26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수정 완료 XSS 취약점을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다시 기본값으로 배포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14일 (목) 06:35 (KST)답변[답변]

환영 봇 관련

지금 MediaWiki Default라는 봇이 새 계정 생길 때마다 와서 문서에 틀을 달아주고 있는데, 솔직히 제가 환영 보러 갔는데 이런 한없이 봇같은 이름 달고 있으면 좀 그럴 것 같습니다. 적어도 개발 서버나 과거처럼 사:환영합니다로 바꾸거나, 서명을 달지 않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1월 15일 (금) 08:18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환영 메세지를 다는 계정이 반드시 존재해야 메세지가 달리는데, '사:환영합니다'가 계정이 없음에도 계정 생성이 안 되어서 사용자:Welcome 계정을 생성하고 그 계정이 달게 하였습니다. 기존 사문을 이동한 후 넘겨주기 처리도 했고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5일 (금) 21:45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사:환영합니다는 목록을 봤을 때 이미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무슨 문제가 있나요?--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6일 (금) 15:18 (KST)답변[답변]

2024년 리버티게임 하반기 설문조사를 시작합니다! + 서버 내리고 올리는 시간 확정

링크 공개가 늦어진 점 죄송합니다. 이 링크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7일 (일) 20:04 (KST)답변[답변]

그리고, ElasticSearch 설치를 위한 서버 점검은 19일 자정부터 진행하겠습니다. 점검 기간 동안 디스코드 채팅방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7일 (일) 20:08 (KST)답변[답변]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다시 한 번 라이브 서비스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단순히 역사적인 라이브 서비스로 두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공룡의 후예인 새가 살아남듯이 다함께 주사위놀이를 개선하여 다시 한 번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게 하고 싶습니다. 단 이번에는 리버티게임 사용자가 아닌 경우에는 플레이에 제한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19일 (화) 01:52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보존 공간에서 다시 일반 이름공간으로 보내드릴까요, 아니면 사용자 문서의 하위 문서로 보내드릴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18:39 (KST)답변[답변]
이러한 라이브 서비스 게임은 사용자 이름공간에서 개발하기에는 매우 불편합니다. 따라서 일반 이름공간으로 이동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21일 (목) 16:36 (KST)답변[답변]
이동 Yes check.svg완료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21:58 (KST)답변[답변]

20241119 업데이트 + 사무관 사임에 관한 이야기

네, 아마도 이 달의 마지막 업데이트가 될 것이고, 개인 사정으로 고민 끝에 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여 결정을 내린 내용이 포함됩니다.

1. CirrusSearch 설치 완료
검색 엔진인 ElasticSearch와 연계하는 확장 기능인 CirrusSearch의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리버티게임:검색에 설명되어 있던 모든 기능이 전부 동작하며, insource 접두어를 통해 HTML 태그나 파서 훅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살펴본 바로, Variables 확장 기능이 조만간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어서 이 확장 기능의 파서가 사용된 문서를 검색했는데, 총 475개가 나옵니다. 이걸 제거하려면 과거 몇 년 간 끌었던 대규모 미완성 게임/교통 기행 게임 발전소 급의 대공사가 될 것 같아, 1.41로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걸 고치고 넘어가는 방법은 선택하기 어렵겠습니다. IIFE 모듈을 사용한 대체 계획은 리버티게임 이름 공간이나 틀 같은 중요한 문서에 한해 고치고 나머지는 유저의 자율에 맡기는 선택 사항으로 변경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 말소 정책의 처리 방식 긴급 변경 이건 제가 마지막으로 직권 변경을 한 것입니다. 제가 처음에 개인정보 말소 처리 방법을 생각했을 때 제 사용자 하위 문서에 따로 문서를 만들고 판을 숨기는 방식을 사용했었는데, 오늘 아래 공지를 쓰던 중에 아카이브 사이트를 통해 해당 정책을 무력화할 가능성이 떠올랐습니다. 그래서 아카이브 사이트들(archive.is, wayback machine 등)을 돌아다니며, 혹시 크롤링이 되었나 점검하였고 아직 크롤링 시도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긴급히 해당 문서를 제거하고 이메일보내기 기능으로 처리하도록 개인정보처리방침을 변경하였고, 리버티게임:투명성 보고서에 이전 문서에 대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3. 사무관 사임 및 신규 사무관 선거 계획
그리고...아무래도 사무관을 사임해야겠다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제가 지금 학교 졸업까지 한 취업준비생 신분인데, 리버티게임에서 사무와 서버 관리, 확장 기능 개발까지 동시에 처리하고 있다 보니 자기계발이나 취업 준비 활동에 상대적으로 노력이 적게 들어간 것 같습니다. 갈 수 있었던 좋은 기회들도 꽤 놓쳤고요. 그렇다고 여기에 시간을 더 쏟아서 그동안 있었던 실수의 빈도를 줄이는 것은 더욱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이미 몰입이 과하여 몇 가지 실수가 있었기도 하고요. 그래서 그동안 개발자 양성 부트캠프에 지원을 하고 있었고, 이번 주에 한 곳에 완전히 들어가게 되어 주말에만 뭔가 다른 것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 이상 생계 문제를 외면할 수가 없어서 고민 끝에 현생에 집중하기 위해 리버티게임에서 정책과 지침에 대한 최종 책임 권한을 내려놓으려고 합니다.

먼저 사무관을 한 명 더 뽑고, 신규 사무관이 선임되면서 나오는 3기 관리단 체제가 안정화 되는 대로 사무관에서 사임하려고 합니다. 서버 관리를 위한 개발자 권한은 저처럼 개발자 권한을 갖고 계신 사:BANIP님처럼 계속 유지해서, 기존 확장 기능을 관리하면서 포트폴리오를 겸해 백엔드 쪽 도전과제 서버 제작에 남은 시간 여유 전체를 투하하는 것으로 남은 공약을 지키고, 커뮤니티 관리에는 더 이상 개입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앞으로 다음 작업을 인수인계를 위해 주말 중에 작업할 것 같습니다.

  • 신규 스킨으로 제안된 Citizen 스킨은 개발 서버에서 확인한 결과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에 해당 스킨만 사용하는 문서를 몇 개 더 만들어야 제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적절한 제목의 문서에 한글로 번역문을 삽입하고, 기본 사용 틀 내의 로고 바꾸기 대응이 완료되었다면 본 서버에도 적용하겠습니다.
  • 이번 하반기 설문조사 내용은 12월 7일에 공개하고, 설문조사 구글 폼 문서를 신임 사무관과 공유하겠습니다.
  • 제 쪽에서 하려던 개인 로드맵을 거의 다 대폭 미룬 상황입니다. 게임 엔진 별 레퍼런스 게임 제작이 전부 일시 중단되었으며, 청사진 업데이트는 이제 도전과제 서버 항목을 추가하고 수정하는 것을 제외하면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을 것 같습니다.
  • 주중에는 리버티게임 접속이 매우 어렵습니다. 앞으로 급한 내용은 꼭 메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사무관이 선임되면 support@libertyga.me을 BANIP님께 부탁하여 타겟 메일을 신임 사무관의 것으로 변경하려고 합니다. 만약 너무 부담된다고 생각된다면, 당선 후에 다중 계정 검사와 개인정보 말소 작업을 전담하는 검사관의 신설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체크유저 권한을 분리한 사례로 위키백과의 검사관 정책을 보면 자격은 성인 유저임을 증명해야 하며, 2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하니 인원이 부족한 리버티게임에서는 사무관/검사관 둘 다 작업 가능하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혹시 SSH로 서버 접속을 원하신다면 제 사문에 들어가서 사이드바의 이메일보내기 기능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시스템 계정을 최대한 빠르게 만들어드리고, 위키 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 부여하겠습니다.

사무관 선거의 후보로 저는 굉장히 오랜 기간 백괴게임 - 리버티게임에 내에서 활동하셨던 두 분 중 한 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검사관 겸임까지 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적어도 성인 유저임을 증명하고, 제가 초반에 했던 실수들을 생각해봤을 때 역시 미디어위키 사이트 관리자 경력이 있는 사람이 맡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자리를 빌어 혹시 두 분께 사무관을 하실 계획이 있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사무관 선거를 진행하고 결과를 제게 토론이든 메일이든 보내주시면 가능한 한 빨리 사무관 권한을 부여해드리겠습니다.

판을 벌이기만 하고 마무리를 하지 못한 것들이 많아서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인수인계는 빠르게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한을 한 달 정도 확실하게 두고, 주말마다 가능한 대로 응답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19일 (화) 23:31 (KST)답변[답변]

이 글을 올라오자마자 바로 읽기는 했지만 리버티게임 공동체를 이끄는 수장으로써의 사무관의 역할이 너무나 막중하고 부담되어서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솔직히 제가 이 일을 맡을 감량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설령 제가 맡는다 하여도 기술 이외의 영역에서 Senouis님만큼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이질 않았습니다. 게다가 제 기여 횟수는 1,689밖에 되질 않아 아직 자격 미달입니다. 그래도 누군가는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인데 뭔가 떠넘기는 것 같아서 마음이 무겁군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15:31 (KST)답변[답변]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가 반영되지 않았었군요. 하지만 당시 기여횟수를 알 길도 없어서 막막하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15:37 (KST)답변[답변]
{{기여횟수}}는 Miraheze 시절 기여횟수까지 반영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1월 21일 (목) 15:40 (KST)답변[답변]
오 데이터가 존재하군요 정말 감사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1일 (목) 20:51 (KST)답변[답변]
추가로 미디어위키 업데이트는 더 신속히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1.41 버전 지원 종료가 2024년 12월입니다. 지원 종료되고 업데이트하게 생겼습니다. 참고로 현재 버전인 1.39 버전은 LTS라 2025년 까지 지원됩니다. 미디어위키의 메이저 업데이트가 6개월에 한번씩 나오고 비 LTS 버전은 수명 주기가 1년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1.41 업데이트 준비를 1년 넘게 하였죠. LTS만 따라가면 상관 없지만 일반 버전도 포함해서 최신 버전을 유지하려면 늦어도 6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12월에 곧 출시될 다음 LTS 버전인 1.43 버전까지의 업데이트를 더 신속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mw:Version_lifecycle/ko 문서 참고 바랍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1일 (일) 05:17 (KST)답변[답변]
음...1.41~1.43 사이의 스킨 구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보이고, 확장 기능 이슈는 DPL3의 1.40 이후 지원이 불확실하다는 점(일부 deprecated 기능 존재)이 생겨서, 결국 업그레이드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인기 게임 상위 n개를 보여주는 SectionRatings는 ORM을 가져오는 방식이 1.42부터 바뀌는 것을 반영할 예정인데, 확장 기능 업데이트 + 도전과제 서버 제작까지 하면... 그냥 1.41 업그레이드를 건너뛰고 내년 초에 1.43으로 바로 갈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03:18 (KST)답변[답변]
음 그럼 개발 서버부터 먼저 업데이트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7일 (토) 03:35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추가 공지 안내: 시스템 관리자 권한의 경우 현재 제 오라클 클라우드 계정의 가상 머신으로 서버가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로서 해당 권한은 계속 유지합니다. 서버에 간간이 접속하여 관리하고 있을 테니 미디어위키 이름공간의 문서 수정으로도 되지 않는 사이트 기능 추가 문제(예: 확장 기능 설치 등)은 요청하시면 주말 중으로 작업하여 추가하겠습니다. 그리고 디스코드 채팅 서버도 인수인계 대상에 포함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24일 (일) 16:17 (KST)답변[답변]

미디어위키의 버그 수정이나 유용한 건의에 대한 참조

리버티엔진의 경우 미디어위키의 구현으로는 유용하게 쓰기가 어려운 경우에 대비한 요구사항을 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리버티게임이 리버티엔진의 적용이 매우 어렵다면 미디어위키가 확장 기능을 통해 이러한 유용한 기능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리버티게임에서 보여주면 어떨까 해서 스레드를 추가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1월 26일 (화) 03:26 (KST)답변[답변]

시스템 아키텍처를 그림으로 그려 공개하면서 어떤 기능을 지원하는지 한눈에 보게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제 사무관에서 물러나 개발자 권한만 가지게 되면 내년 초 남는 시간에 그림으로 그려서 개발용 서버에 업로드하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그 그림을 보고 이런 부분에 이런 확장 기능이 추가되면 좋겠다 싶을 때 개발 서버의 해당 문서에 딸린 토론에 요구사항을 쓰게 하면 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1월 30일 (토) 21:30 (KST)답변[답변]

깃허브 계정 주인을 찾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진행하고 있는 소도구, 확장 기능 등 여러 프로젝트를 조직 계정으로 통합 관리할 계획을 가지고 사용자 이름부터 확보해두려고 했는데 LibertyGame 이름이 이미 선점되어 있었습니다. 아닐 가능성도 높긴 한데, 혹시라도 해당 계정을 만드신 분이 여기 계신다면 이 글 아래에 답변을 남겨주시거나 이메일hsl0 [at] outlook.kr 부탁드립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29일 (금) 04:06 (KST)답변[답변]

GitHub API 요청을 보니 2024년 10월 27일에 생성되었고, 11월 3일 이후 활동이 없는 것으로 보아 버려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추가적인 이름 선점을 막기 위해 오늘 'LibertygameWikiKorea'라고 Organization을 생성했는데, 여기 초대해드릴까요? --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2:27 (KST)답변[답변]
오 API로 확인할 수 있었군요. 생성이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아 좀 더 기다려봐야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7일 (토) 14:24 (KST)답변[답변]
일단 초대는 메일로 날렸습니다. LibertyGame 조직을 쓸 수 없을 경우를 대비해서 여기도 와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23:00 (KST)답변[답변]
Organization을 만드니 2명 이상의 owner를 권장한다는 메세지가 뜨네요. 그래서 일단 초대는 먼저 보냈습니다. --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6:14 (KST)답변[답변]

데이터를 저장하는 게임에 대한 콘텐츠 모델 질문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 switch 문(또는 ifeq 문)으로 하는 것이 처리하는 것이 빠를까요? 아니면 JSON으로 하는 것이 빠를까요? 명진 (토론) 2024년 11월 30일 (토) 16:02 (KST)답변[답변]

데이터를 불러올 때는 위키텍스트만 활용했을 때 switch가 추가 파싱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불러올 때 좀 더 빠르고,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할 때는 JSON이 빠르고 간단할 것이며, 루아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저장할 때는 수동 저장 방식은 switch나 JSON이나 크게 상관 없을 것이고 자동 저장 방식은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하기에 파싱 부담이 적은 JSON이 더 빠를 것입니다. 사용자가 상호작용하는 시간을 고려한다면 수동 저장보다는 JSON으로 자동 저장하는 것이 훨씬 빠릅니다만 아직 자동저장 시스템이 미성숙하죠. 실제 속도 테스트를 거친 게 아니라 제가 이론적으로 추측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1월 30일 (토) 19:26 (KST)답변[답변]


{{특집}}에 제가 수정한 것 중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선정 절차 부분이 문제가 됩니다. 비밀 시리즈처럼 이름이 다르면 선정 절차가 연결되지 않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2일 (월) 12:39 (KST)답변[답변]

비밀 시리즈는 예외적이라서 틀을 수정하기 보다는 그냥 넘겨주기 처리해도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4:06 (KST)답변[답변]
앞 것과 별개로 추천평 보기 · 선정 절차 부분에도 뭔가 약간 밀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2일 (월) 18:09 (KST)답변[답변]
이거는 이미지가 왼쪽에만 있어서 이미지가 없는 부분에서 가운데 맞춤을 했기에 밀려난 것입니다. 정확한 가운데 맞춤은 오른쪽에도 왼쪽 이미지만큼의 공백을 넣지 않는 이상 CSS로 많이 어렵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8:17 (KST)답변[답변]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구형 알림 상자처럼 왼쪽 맞춤으로 환원하거나, 틀을 뜯어고쳐 이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 영역을 밑에 추가하거나, 정말로 오른쪽에 이미지나 공백을 넣는 방법이 있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2일 (월) 18:4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알림 상자 틀을 뜯어고쳐 이미지의 영향을 받지 않는 꼬리글을 만들었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11일 (수) 18:41 (KST)답변[답변]
꼬리글 또한 오류(?)가 있네요. {{뱃지그룹}}이 제목이랑 본문만 긁어오도록 만들어졌는지 꼬리글이 안 나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12일 (목) 08:25 (KST)답변[답변]
파일:Sprite f5f5f5 64x64px.png을 만들었습니다. 이걸 삽입하되 크기를 적절히 조정하면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5:30 (KST)답변[답변]
아차, 다크 모드의 존재를 잊고 있었군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7일 (토) 15:31 (KST)답변[답변]

2024년 하반기 설문조사 결과

네, 이제 리버티게임 2024년 하반기 설문 조사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총 4분이 응답해주셨습니다. 저번보다 모수가 줄었긴 한데, 지난 번과 겹치는 문항이 있기도 하고 평가가 가능한 최소 숫자의 응답이라 생각되어 통계를 보겠습니다.

기존에 있던 문항은 설명이 크게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지난 설문조사와 거의 동일하게 나온 것으로 보여 6번부터 관련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2024 하반기 관심사 조사.png 2024 하반기 관심사 조사 2.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1.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2.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3.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4.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5.png 2024 하반기 본 조사 7.png


여기서부터 새로운 문항입니다.


2024 하반기 본 조사 6.png

분석

인기 게임 상위 n개를 가져와 렌더링하는 확장 기능은 확실히 호평이 우세합니다. 다만 버그가 하나 있다고 하는데, 특정 게임에서만 발생했다면 제보를 받고 있으니 별점 평가가 심하게 어긋났다고 판단한 경우 제 사용자토론으로 알려주시면 정정하겠습니다. 토론 답장을 다는 DiscussionTools조차 파싱에 실패하는 평가들이 꽤 보여서 결국 300개가 넘는 문서의 평가들을 근사적으로 파싱한 다음 일일이 검증하고 추가했는데, 검증에서도 빠트린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뀐 대문에 대해서는 대체로 호평이나 일부 불호 요소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경색 같은 경우에 바뀐 대문에 줄글이 있는 부분이 페이지 제일 아래로 내려갔기 때문에 가독성 문제로 바깥 배색을 흰색으로 둘 요인이 없어서 초안을 짤 때 CSS 설정에 배경을 흰색으로 설정하는 속성을 넣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바꿀 필요가 있다면 대문의 토론 탭을 눌러 토론을 시작해주세요. 그리고 대문의 하이라이트 게임 중 상단 중앙의 게임 이미지 문제는 조치가 가능하도록 class로 'logo-ht-featured'를 추가했습니다.

관련된 다음 개발 계획

참고로 유저의 데이터베이스 내 ID와 연결이 안 되는 평가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전신인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하고 현 리버티게임을 방문하지 않은 사용자의 평가가 뒤섞인 것을 따로 구분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인기 게임 확장 기능 적용 전에 평가된 항목은 전부 사:MediaWiki Default가 중복 평가를 한 것으로 가정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삽입했습니다. 중간에 테이블을 정정해야 했을 때에만 같이 평가 내 유저 번호를 정정했으며 지금도 거의 모든 분들은 적어도 2024년 이전 어떤 게임에 이미 한 번 평가를 내려 평가 테이블에 반영되었음에 별점 투표를 따로 한 번 더 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 데이터는 나중에 리버티게임에 가입한 사람이 늘어나고, 그 사람들이 충분한 별점 평가를 내린 경우 MediaWiki Default가 평가한 항목을 비우는 쿼리를 실행한 다음 한 줄 평가를 레거시로 내버려둘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게임의 모든 평가를 단일한 테이블에 몰아넣고 시간이 지난 결과 현재까지 약 800개의 평가 데이터가 쌓여있는데, 40명이 가입한 다음 20개의 게임에 평가를 내리기만 해도 바로 평가가 두 배가 될 정도로 데이터의 양이 적습니다. 진짜로 리버티게임이 국내 위키 사이트 중에 손꼽히는 사이트가 되었다 가정하면 별점 평가의 중복 여부는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전체 투표 수가 늘어날 테니 방치해도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비대위 해제 이후로도 현재 활발히 활동하는 인원이 20명 전후로 통계에 찍히기 때문에 앞으로 다른 기능들이 추가되고 사이트 홍보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해결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현재 인기 게임 상위 n개를 가져와 렌더링하는 확장 기능은 SQL 인젝션 방지나 HTTP 헤더를 조정하는 자잘한 예외처리까지 완료되었고, 현 요청 URL과 응답 양식을 v1 버전으로 확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토콜 v2 버전을 계획하고 있는데, v2 버전은 리버티게임이 아닌 다른 위키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미리 렌더링된 결과를 반환하는 'parseResult' 키를 제외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자 이름을 넣으면 그 사람이 평가한 게임의 목록과 별점을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에 관한 제안이 있었는데 매우 적절하여 해당 API를 v1/v2 모두 추가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v2 프로토콜은 미디어위키 1.42 이상의 버전을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즉 리버티게임 위키가 1.43 이상으로 넘어갈 때 v2가 확정됩니다.

그리고 한 분이 이런 내용의 의견을 주셨습니다.

* 리버티게임을 홍보하고 싶다면 하이퍼링크 텍스트 게임에 최적화된 위키임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 하이퍼링크 텍스트 게임만 되는 사이트라는 점을 벗어나고 싶다면 적어도 파일 업로드와 위키 문법만으로 하이퍼링크 이미지 게임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이미지 게임을 위해 스켈레탈 또는 삼각형 폴리곤으로 리버티게임의 올려진 파일을 텍스처로 활용해서 표시 영역만큼 변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CSS에서는 clip-path와 transform이 있는데 스켈레탈을 사용하려면 transform만 사용하면 되며 폴리곤을 만들려면 clip-path도 필요하다.
* 비디오 게임을 위해서라면 itch.io처럼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의 웹 버전 지원을 하려면 리버티게임 내에 ZIP으로 업로드 가능한 자체적인 저장소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게임 목록에서는 게임에 대해 자세히 볼 수 있는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로의 링크가 필요하다. 
* JSON 양식 편집은 규칙성은 있지만 (GUI 환경에서는) TUI에서 작업하는 것처럼 편리하지 않다. 게임 메타데이터를 편집할 때에는 TUI 방식대로 하려면 왼쪽에는 편집기를 오른쪽에는 입력된 필드에 대한 도움말을 표시할 필요가 있다. 물론 완전히 GUI 요소만 사용하여 드롭다운으로도 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면 더 편리하다.

이 의견을 보고 든 생각이 있습니다. 이건 조금 아래 소문단을 따로 파서 마저 다루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8일 (일) 00:22 (KST)답변[답변]

그런데 의견에서 나온 내용 중 itch.io처럼 웹 버전을 위한 자체적인 저장소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건 리버티게임의 본래 목적인 위키 엔진의 특성을 살린 웹 게임을 만들자는 의도와는 상반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건 리버티게임에 대한 프로그래밍 지원이 꼭 필요한가에 대한 의문으로서 쓰여진 것 같으며 아마 리버티게임의 진입 장벽의 일종으로 보입니다. 물론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이라면 간단히 ZIP으로 업로드가 가능해야 한다는 건 변함이 없습니다. 그래도 저는 위키 엔진의 기능으로서 파서 함수와 UrlGetParameters라는 URL로부터 변수를 가져오는 확장 기능 덕분에 위키 기반이더라도 이 정도면 충분히 웹 게임을 만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2월 8일 (일) 05:10 (KST)답변[답변]

웹 게임 '디자인' 위키인가, 아니면 웹 게임 '프로그래밍' 위키인가?

리버티게임을 홍보하고 싶다면 하이퍼링크 텍스트 게임에 최적화된 위키라는 점은 아직 강조할 만한 메리트이긴 합니다. 틀을 사용하면서 간단한 퀴즈 게임이나 어드벤처 게임을 설계하고, URL 파라미터를 설정하며 기초 웹 지식을 쌓고, 실력이 늘면 HTML/CSS로 직접 화려한 틀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웹디자인' 입문용으로는 괜찮은 곳입니다. 그리고 웹디자인이 아닌 '웹 프로그래밍' 측면에서는 아직 리버티게임이 발전해야 할 부분이 많고, 기존 방식에 비해 위키 시스템과의 연계가 떨어지게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국인 게이머들에게 온라인 게임이 아닌 웹 게임은 이제 인지도가 거의 멸망 수준에 가까워 웹 게임 게이머 자체가 꽤나 희귀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 잠시 유행했던 부족전쟁이나 Agar.io도 모든 비디오 게임을 대상으로 할 경우 꽤나 마이너한 편이고, 대한민국의 고사양의 전자기기 보급률이 엄청나게 높아 PC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이 웹 게임의 흥행을 막고 있다는 점이 주요 원인임을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즐기고 간단히 수정하는 시나리오만 제공하는 상황에서 저는 앞으로 리버티게임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성인 유저층을 키울 컨텐츠를 만들 수 있어야 리버티게임이 장수하는 위키 사이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리버티게임은 소재의 문제를 보았을 때 다른 국내 중소 규모 위키가 그렇듯 생업을 유지하면서 활동할 만한 매력이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웹디자인 입문을 겸한 게임 설계를 지원하는 위키라는 목표는 상대적으로 시간의 여유가 많고 익히는 난이도도 적당할 초등학생~고등학생 단계까지만 어필할 만한 부분이기에 확장성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 근거로 20대에 들어서면...실용적인 부분을 찾게 되는 경우가 어쩔 수 없이 늘어납니다. 왜냐하면 먹고 사는 문제가 이제 생기기 때문이죠. 이 나이대에 인터넷 세계에서 뭔가 의미 있는 행동을 하려면 결국 프로그래밍에 손을 댈 수밖에 없습니다. 서비스에 기능을 추가하거나, 애플리케이션 단위 개발에 관심이 가게 되고요. 프로그래밍을 같이 익히고 공부하면서 뭔가 만드는 것이 리버티게임에 들어온 신규 유저 나이대의 평균을 끌어올릴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웹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둔다고 위키위키 시스템이 쓸모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가 가능한 메인 페이지를 두고 하위 문서에 세팅 정보 저장을 위한 JSON이나 개발 자료를 같이 작업하여 모아놓는 식으로 자료를 공유하고 인수인계할 수 있으며, 게임에 대해 탭 링크 한번 눌러 게임 세션과 게임별 커뮤니티 페이지를 왕복할 수 있는 건 웹 프로그래밍에 중점을 둔 게임을 웹어셈블리 파일로 배포하는 시나리오에서도 충분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게임 엔진에 관한 이야기인데 고도 엔진 버전 4부터 자바스크립트 브리지 오브젝트를 통해 브라우저에 로드된 다른 자바스크립트 객체와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 말인 즉슨 브라우저에 로드할 수 있는 미디어위키 기능을 고도 엔진에서 바로 호출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겁니다. 그래서 고도 엔진 4가 이제 안정화된 것 같으니 개발 서버에서 작동을 확인하고 여기 가져오려고 하며, 다만 미디어위키 1.43 업데이트가 선행되어야 같은 코드로 100% 동일한 동작으로 바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키와 웹 프로그래밍 연계는 앞으로도 계속 시도하려고 합니다. 다만 그런 컨텐츠는 20대 유저를 타겟으로 잡으려는 거라, 우선순위가 낮아졌을 뿐 디자인 측면의 컨텐츠 추가를 버리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자동 업로드도 내년 중에 오라클 클라우드 버킷으로 zip 파일을 제출하도록 중계 서버를 만들어 사이트 내에서 지원할 수 있게 개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리버티게임:게임 목록 내 세부 정보 표시는 제가 사무관 권한을 내려놓고 개발자 권한만 가진 상태에서 제일 먼저 작업하여 클라이언트에서 API로 parse 요청을 보내도록 수정을 시도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8일 (일) 21:25 (KST)답변[답변]

개선된 대문을 방금 확인했는데요,

이전 대문과 비해서 화면 하나에 텍스트가 차지하는 양이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가독성이 올라갔으며, 인기게임과 고평가게임 리스트들을 편집없이 나열되는게 정말 괜찮은 것 같습니다. 한가지 아쉬운점을 꼽자면 게임 카드의 디자인적 측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레이아웃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데스크톱: 한 줄에 4개의 게임 카드 배치
  • 모바일: 한 줄에 2개의 게임 카드 배치

이 경우 제한된 공간으로 인한 자동 줄바꿈 발생으로 시각적 완성도가 부족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게임목록의 디자인과 같은 다음과 같은 레이아웃 개선안을 건의합니다:

  • 데스크톱: 한 줄에 2개의 게임 카드 배치
  • 모바일: 한 줄에 1개의 게임 카드 배치

--BANIP (토론) 2024년 12월 8일 (일) 02:44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토론:대문에서 장르 단락 아래는 8-6-2 레이아웃이 된 것을 4-3-1 레이아웃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으시다는 건가요? --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2월 9일 (월) 00:46 (KST)답변[답변]

신임 사무관 hsl0 인사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부로 사무관에 취임하게 된 전 관리자 hsl0입니다. 먼저 리버티게임에 계속 관심을 가져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점점 침체되어가고 있음에도 계속 관심가져주시는 여러분이 있기에 리버티게임은 지금까지 살아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위기를 극복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함께하기에 희망을 가질 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여러분의 믿음을 바탕으로 주어진 관리자, 사무관 업무를 공백없이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리버티게임을 이끄는 사무관 당선에 대비해서 리버티게임 발전을 위해 선거 기간동안 생각해 둔 것이 있으나 설문 조사 결과가 오늘 자정에 발표되었기에 결과도 함께 참고하고 분석하여 앞으로의 비전을 조만간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2월 8일 (일) 18:00 (KST)답변[답변]

(긴급) 대문에 오류 발생

대문오류.png

이렇게 깨져서 나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4년 12월 12일 (목) 08:22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