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저작권: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사용자 3명의 중간 판 24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5번째 줄: 5번째 줄:
: {{완료}} — [[사용자토론:유한림|유한림]] 2019년 1월 29일 (화) 11:25 (KST)
: {{완료}} — [[사용자토론:유한림|유한림]] 2019년 1월 29일 (화) 11:25 (KST)


== 20230729 개정 토의 ==
== 20230729 명시 버전 변경 승인을 위한 토의 ==


네, 이제 토의가 필요합니다.
네, 이제 토의가 필요합니다.
15번째 줄: 15번째 줄: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저작인접권 요소는 아마 게임 플레이 영상을 위키 내에서 embedvideo 태그 등으로 공개하는 행위가 될 겁니다. 깔끔한 예시는 아니나 제가 구 서버에서 리버티게임용 Xash3D 엔진 기능 테스트 영상을 [[버:오락실/2023년 4월#20230423 업데이트|2023년 4월 오락실]]에 링크한 영상이 이 범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저작인접권 요소는 아마 게임 플레이 영상을 위키 내에서 embedvideo 태그 등으로 공개하는 행위가 될 겁니다. 깔끔한 예시는 아니나 제가 구 서버에서 리버티게임용 Xash3D 엔진 기능 테스트 영상을 [[버:오락실/2023년 4월#20230423 업데이트|2023년 4월 오락실]]에 링크한 영상이 이 범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데이터베이스권의 범위는 당연히 계정 정보와 문서의 메타데이터 기록이겠지만 문제는 이 정보는 현재 Miraheze 정책에 따라 구 서버에 두고 온 상황이며 현 서버의 문서 메타데이터와 계정 정보는 완전히 새로 만든 것인 만큼 현 서버부터는 리버티게임의 데이터베이스권에 관한 명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무위키, 디시위키, 그리고 큰숲백과의 사례를 보았을 때 이 DB권은 CCL을 따르지 않도록 별도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Miraheze에 들어가던 시점부터 Bd3076님 개인 컴퓨터에서 돌릴 때의 계정 정보를 쓸 수 없어 파기한 선례도 있기에 사이트 설립 시점부터 리버티게임에서 DB권은 CCL로 보호되지 않았다는 점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데이터베이스권의 범위는 당연히 계정 정보와 문서의 메타데이터 기록(자체 문서 정보와 game.json 문서 등) 틀이나 게임 로직의 수리 기록 등이겠지만 문제는 이 정보는 현재 Miraheze 정책에 따라 '일부' 구 서버에 두고 온 상황이며 현 서버의 문서 메타데이터와 계정 정보는 완전히 새로 만든 것인 만큼 현 서버부터는 리버티게임의 데이터베이스권에 관한 명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무위키, 디시위키, 그리고 큰숲백과의 사례를 보았을 때 이 DB권은 CCL을 따르지 않도록 별도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Miraheze에 들어가던 시점부터 Bd3076님 개인 컴퓨터에서 돌릴 때의 계정 정보를 쓸 수 없어 파기한 선례도 있기에 사이트 설립 시점부터 리버티게임에서 DB권은 CCL로 보호되지 않았다는 점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리버티게임:발전소/파일:커피맛 쿠키.png|이 발전소 토의]]가 발생함에 따라 공정 이용에 관한 추가적인 명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다음 개선 필요 요소를 제시합니다.
한편 [[리버티게임:발전소/파일:커피맛 쿠키.png|이 발전소 토의]]가 발생함에 따라 공정 이용에 관한 추가적인 명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다음 개선 필요 요소를 제시합니다.


* 현재 조항 문서에 명시된 CCL의 저작권 버전을 4.0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을 명시
* 현재 조항 문서에 명시된 CCL의 저작권 버전을 4.0 International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을 명시
** 리버티게임에 배포된 게임의 플레이 영상 등 저작인접권이 적용되는 컨텐츠를 리버티게임에서 배포하는 경우 CC BY-NC-SA 4.0을 따를 것을 명시
** 리버티게임에 배포된 게임의 플레이 영상 등 저작인접권이 적용되는 컨텐츠를 리버티게임에서 배포하는 경우 CC BY-NC-SA 4.0 International을 따를 것을 명시
** 리버티게임의 사용자 계정 정보 및 문서 메타데이터를 포함한 DB는 CCL을 따르지 않고 비공개 처리되며, 계정 정보 이전 없이 호스팅 서버를 이전할 경우 기존 DB는 파기된다고 명시
** 리버티게임의 <span style="color:#0011FF;">개인 정보를 포함하는 계정 정보를 제외한 '문서 메타데이터 JSON 포맷 문서 등 문서를 생성할 때의 창의적 요소는 없으나 그 내용과 배포 과정을 개선하는 모든 기여된 데이터도 CC BY-NC-SA 4.0 International에 따라 데이터베이스권을 보장하며 배포'</span>한다고 명시
* 공정 이용 미디어에 이용 조건을 설명에 명시하도록 요구
* 공정 이용 미디어에 이용 조건을 설명에 명시하도록 요구 : <span style="color:#0011FF;">원작자와 출처, 이용 목적 등을 표기</span>
* (추가) 불공정 이용 및 기존 문서의 저작권 버전업을 원하지 않는 옛 유저의 존재 가능성을 고려해 저작권의 이용허락 철회 요구가 리버티게임에서 가능하며, 관리단이 해당 요청을 수리할 것을 명시
* (추가) 불공정 이용 발생 가능성 및 기존 문서의 저작권 버전업을 원하지 않는 옛 유저의 존재 가능성을 고려해 저작권의 이용허락 철회 요구가 리버티게임에선 <span style="color:#0011FF;">[[버:게시 중단 요청]]의 내용을 따라</span> 가능하며, <span style="color:#0011FF;">게시 중단 요청 절차를 처리하는 담당 유저가</span> 해당 요청을 수리할 것을 명시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7월 29일 (토) 19:58 (KST)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7월 29일 (토) 19:58 (KST)
: <s>여담으로 저는 서버 이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무관 활동을 개시했기에 이주 과정에서 기본 배포 라이선스 옵션에 3.0 관련 옵션이 없어서 4.0으로 세팅될 수밖에 없었다는 걸 2022년 말에야 인지했고, 이게 저작권 문서와 충돌한다는 걸 인지한 게 지난 달 말입니다. 설령 발견했더라도 Miraheze 서버에서는 저작권 관련 세팅을 Preset에 있는 조건 외의 것으로 변경할 수 없어서 손을 쓰기 어려웠으며 작년 말에는 학교 관련 활동들로 인해 저작권 문제를 인지해도 토의를 열거나 참가하기 어려웠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6일 (일) 12:57 (KST)
:: 버전 세팅 관련 문제를 인지한 정확한 시점은 [[리버티게임:토론란/저작권 정책 개정 여부|이 토론란 기록]]에 따르면 작년 10월 1일입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9일 (수) 14:57 (KST)</s>
: 중요 {{알림}}: 죄송합니다. 제가 2020년에 이미 이주 직전 CCL 4.0 버전 관련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해당 년도 1월 오락실 토의에서 찾아냈습니다. 이주 이후 점점 잊어가다가 작년 말에나 도로 기억해낸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의 저작권 정책 및 시행과 관련하여 혼선을 끼친 것에 사과드리며 이 부분에 관한 처분은 커뮤니티에 맡겨서 따로 문제 제기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16일 (수) 23:16 (KST)
=== 토의 ===
=== 토의 ===
:
:이미 미라헤이즈에 한 번 이관된 이상 지금 현재의 서버에서도 CC BY-NC-SA 4.0 국제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고 있습니다. 이를 되돌리는 것은 기존 기여자들의 동의가 없는 한 불가능합니다. 저는 미라헤이즈부터 시작된 기여에 대해 CCL 3.0으로 배포되는 것에 동의를 거부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된 이상 리그베다 위키와 같은 사례를 피하면서 이 위키가 마음에 안들면 자유롭게 데이터베이스를 포크해도 뭐라고 하지 않게 데이터베이스 또한 CCL 4.0에 따르기로 합시다. --[[사용자:명진|명진]] ([[사용자토론:명진|토론]]) 2023년 8월 10일 (목) 01:13 (KST)
: 일단 저도 4.0 버전업은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데이터베이스권에 대해 좀 더 찾아보니까 개인정보와 연관되는 계정 정보가 아니라 오기 수정 혹은 기술적인 기여(매크로 작업이나 문법 수정 등)도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장되네요.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game.json 관련 기여가 특히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장되어야 하므로 위의 비공개 의견은 철회하고 '개인정보와 연관된 계정 정보를 제외한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호되는 모든 자료도 CC BY-NC-SA 4.0 버전을 따른다'고 의견을 바꾸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13일 (일) 12:00 (KST)
: 다른 조건은 괜찮아 보이나 일반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게시되는 미디어들은 공정이용 조건까지 별도로 기재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 이용 미디어에 이용 조건을 설명에 명시하도록 요구' 부분은 유연하게 바꿀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사용자:BANIP|BANIP]] ([[사용자토론:BANIP|토론]]) 2023년 8월 14일 (월) 13:23 (KST)
:: 그래도 최소한 원작자 정보와 불공정 이용이 아니라는 근거는 명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 {{사:Senouis/서명}} 2023년 8월 15일 (화) 16:16 (KST)
::: 다른 위키사이트는 비자유 저작물을 아래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 한국어 위키백과의 경우 출처, 저작자 또는 저작권자, 이용할 문서, 이용될 부분, 이용 목적, 대체 가능 여부같은 정보를 명시하게끔 하고 있습니다.([[위백:파일:인셉션.jpg|예시]])
:::* 나무위키의 경우 출처와 저작자 정보만 명시하고 있습니다.([[나무:파일:inception.jpg |예시]])
:::한국어 위키백과는 미국의 대한민국과 미국의 법률이 동시에 적용되는 만큼 대한민국의 법률에서 명시하는 조건보다 엄격히 적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두 자료를 적절히 벤치마킹하여 리버티게임의 성격에 맞게 정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 입장은 출처와 원작자 정보만 명시해도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사용자:BANIP|BANIP]] ([[사용자토론:BANIP|토론]]) 2023년 8월 18일 (금) 10:41 (KST)
::: {{찬성}} 공정 이용 파일은 출처와 저작자란 기본 정보에 추가로 이용 목적 정도만 필수로 적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용 문서 현황은 미디어위키 시스템이 파일 설명 문서에서 직접 보여주고 있으니 목적에 맞지 않는 문서를 바로 찾을 수 있고 발전소 회부/오락실 토의만 해도 되니까요. 대체 가능 여부는 불확실한 정보(게임에 쓴 경우 게임성에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불확실함)라 넣기 곤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22일 (화) 16:17 (KST)
: {{질문}} 일단 최종안을 낼 수 있도록 서술을 고쳤습니다. 이것으로 할까요?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8월 26일 (토) 00:49 (KST)
{{알림}} ...그냥 일단 최종안의 큰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 같아 반영은 하고 이후 이의 제기/개정안 제시 삼아 별도의 문단을 새 주제 탭으로 파시면 되겠습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9월 1일 (금) 15:16 (KST)
: 확인을 늦게해서 의견을 못드렸네요., 지금이라도 확인했는데 문제되는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BANIP|BANIP]] ([[사용자토론:BANIP|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7:36 (KST)

2023년 9월 1일 (금) 17:36 기준 최신판

편집 요청[원본 편집]

맨 아래에 있는 아랫방을 오락실로 바꿔 주세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9일 (화) 10:48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유한림 2019년 1월 29일 (화) 11:25 (KST)답변[답변]

20230729 명시 버전 변경 승인을 위한 토의[원본 편집]

네, 이제 토의가 필요합니다.

Miraheze 호스팅 서버로 이주하던 시점에서 사이트 세팅을 정할 때 저작권 관련 세팅을 3.X 버전으로 정할 수 없어 Miraheze에서 기본적으로 다루는 CCL 4.0으로 세팅하였습니다. 심지어 이는 현 서버에서도 사이트 우측 하단의 CCL 링크가 4.0 버전의 문서로 이어지고 있어서 현재 저작권 문서의 3.0 개정판을 따른다는 안내와 충돌합니다. 마침 3.0의 개정판을 따르기에 발생하는 기존 문서 관련 문제도 본문에 주석으로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총의를 모아 공식적으로 CCL 버전 4.0으로 한다고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CCL 3.X와 CCL 4.0 버전의 주요 차이는 저작인접권과 데이터베이스권(리그베다 위키와 엔하위키 미러 소송전에서 주요 사안이 되었던 바로 그 개념입니다)을 CCL을 따름에 따라 명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저작인접권 요소는 아마 게임 플레이 영상을 위키 내에서 embedvideo 태그 등으로 공개하는 행위가 될 겁니다. 깔끔한 예시는 아니나 제가 구 서버에서 리버티게임용 Xash3D 엔진 기능 테스트 영상을 2023년 4월 오락실에 링크한 영상이 이 범위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 적용할 만한 데이터베이스권의 범위는 당연히 계정 정보와 문서의 메타데이터 기록(자체 문서 정보와 game.json 문서 등) 틀이나 게임 로직의 수리 기록 등이겠지만 문제는 이 정보는 현재 Miraheze 정책에 따라 '일부' 구 서버에 두고 온 상황이며 현 서버의 문서 메타데이터와 계정 정보는 완전히 새로 만든 것인 만큼 현 서버부터는 리버티게임의 데이터베이스권에 관한 명시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무위키, 디시위키, 그리고 큰숲백과의 사례를 보았을 때 이 DB권은 CCL을 따르지 않도록 별도 지정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처음 Miraheze에 들어가던 시점부터 Bd3076님 개인 컴퓨터에서 돌릴 때의 계정 정보를 쓸 수 없어 파기한 선례도 있기에 사이트 설립 시점부터 리버티게임에서 DB권은 CCL로 보호되지 않았다는 점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이 발전소 토의가 발생함에 따라 공정 이용에 관한 추가적인 명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 다음 개선 필요 요소를 제시합니다.

  • 현재 조항 문서에 명시된 CCL의 저작권 버전을 4.0 International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을 명시
    • 리버티게임에 배포된 게임의 플레이 영상 등 저작인접권이 적용되는 컨텐츠를 리버티게임에서 배포하는 경우 CC BY-NC-SA 4.0 International을 따를 것을 명시
    • 리버티게임의 개인 정보를 포함하는 계정 정보를 제외한 '문서 메타데이터 및 JSON 포맷 문서 등 문서를 생성할 때의 창의적 요소는 없으나 그 내용과 배포 과정을 개선하는 모든 기여된 데이터도 CC BY-NC-SA 4.0 International에 따라 데이터베이스권을 보장하며 배포'한다고 명시
  • 공정 이용 미디어에 이용 조건을 설명에 명시하도록 요구 : 원작자와 출처, 이용 목적 등을 표기
  • (추가) 불공정 이용 발생 가능성 및 기존 문서의 저작권 버전업을 원하지 않는 옛 유저의 존재 가능성을 고려해 저작권의 이용허락 철회 요구가 리버티게임에선 버:게시 중단 요청의 내용을 따라 가능하며, 게시 중단 요청 절차를 처리하는 담당 유저가 해당 요청을 수리할 것을 명시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7월 29일 (토) 19:58 (KST)답변[답변]

여담으로 저는 서버 이전 이후에 본격적으로 사무관 활동을 개시했기에 이주 과정에서 기본 배포 라이선스 옵션에 3.0 관련 옵션이 없어서 4.0으로 세팅될 수밖에 없었다는 걸 2022년 말에야 인지했고, 이게 저작권 문서와 충돌한다는 걸 인지한 게 지난 달 말입니다. 설령 발견했더라도 Miraheze 서버에서는 저작권 관련 세팅을 Preset에 있는 조건 외의 것으로 변경할 수 없어서 손을 쓰기 어려웠으며 작년 말에는 학교 관련 활동들로 인해 저작권 문제를 인지해도 토의를 열거나 참가하기 어려웠던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6일 (일) 12:57 (KST) 답변[답변]
버전 세팅 관련 문제를 인지한 정확한 시점은 이 토론란 기록에 따르면 작년 10월 1일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9일 (수) 14:57 (KST)답변[답변]
중요 Crystal multimedia.png: 죄송합니다. 제가 2020년에 이미 이주 직전 CCL 4.0 버전 관련 문제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해당 년도 1월 오락실 토의에서 찾아냈습니다. 이주 이후 점점 잊어가다가 작년 말에나 도로 기억해낸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의 저작권 정책 및 시행과 관련하여 혼선을 끼친 것에 사과드리며 이 부분에 관한 처분은 커뮤니티에 맡겨서 따로 문제 제기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6일 (수) 23:16 (KST)답변[답변]

토의[원본 편집]

이미 미라헤이즈에 한 번 이관된 이상 지금 현재의 서버에서도 CC BY-NC-SA 4.0 국제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고 있습니다. 이를 되돌리는 것은 기존 기여자들의 동의가 없는 한 불가능합니다. 저는 미라헤이즈부터 시작된 기여에 대해 CCL 3.0으로 배포되는 것에 동의를 거부합니다. 어차피 이렇게 된 이상 리그베다 위키와 같은 사례를 피하면서 이 위키가 마음에 안들면 자유롭게 데이터베이스를 포크해도 뭐라고 하지 않게 데이터베이스 또한 CCL 4.0에 따르기로 합시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10일 (목) 01:13 (KST)답변[답변]
일단 저도 4.0 버전업은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데이터베이스권에 대해 좀 더 찾아보니까 개인정보와 연관되는 계정 정보가 아니라 오기 수정 혹은 기술적인 기여(매크로 작업이나 문법 수정 등)도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장되네요.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game.json 관련 기여가 특히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장되어야 하므로 위의 비공개 의견은 철회하고 '개인정보와 연관된 계정 정보를 제외한 데이터베이스권으로 보호되는 모든 자료도 CC BY-NC-SA 4.0 버전을 따른다'고 의견을 바꾸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3일 (일) 12:00 (KST)답변[답변]
다른 조건은 괜찮아 보이나 일반적으로 인터넷 상에서 게시되는 미디어들은 공정이용 조건까지 별도로 기재하지 않기 때문에 '공정 이용 미디어에 이용 조건을 설명에 명시하도록 요구' 부분은 유연하게 바꿀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14일 (월) 13:23 (KST)답변[답변]
그래도 최소한 원작자 정보와 불공정 이용이 아니라는 근거는 명시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5일 (화) 16:16 (KST)답변[답변]
다른 위키사이트는 비자유 저작물을 아래와 같이 취급하고 있습니다.
  • 한국어 위키백과의 경우 출처, 저작자 또는 저작권자, 이용할 문서, 이용될 부분, 이용 목적, 대체 가능 여부같은 정보를 명시하게끔 하고 있습니다.(예시)
  • 나무위키의 경우 출처와 저작자 정보만 명시하고 있습니다.(예시)
한국어 위키백과는 미국의 대한민국과 미국의 법률이 동시에 적용되는 만큼 대한민국의 법률에서 명시하는 조건보다 엄격히 적용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두 자료를 적절히 벤치마킹하여 리버티게임의 성격에 맞게 정하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 입장은 출처와 원작자 정보만 명시해도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18일 (금) 10:41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공정 이용 파일은 출처와 저작자란 기본 정보에 추가로 이용 목적 정도만 필수로 적으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용 문서 현황은 미디어위키 시스템이 파일 설명 문서에서 직접 보여주고 있으니 목적에 맞지 않는 문서를 바로 찾을 수 있고 발전소 회부/오락실 토의만 해도 되니까요. 대체 가능 여부는 불확실한 정보(게임에 쓴 경우 게임성에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불확실함)라 넣기 곤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2일 (화) 16:17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일단 최종안을 낼 수 있도록 서술을 고쳤습니다. 이것으로 할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6일 (토) 00:49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그냥 일단 최종안의 큰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 같아 반영은 하고 이후 이의 제기/개정안 제시 삼아 별도의 문단을 새 주제 탭으로 파시면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1일 (금) 15:16 (KST)답변[답변]

확인을 늦게해서 의견을 못드렸네요., 지금이라도 확인했는데 문제되는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7:36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