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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게임 만들기|게임 만들기]] - 게임을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 * [[리버티게임:게임 만들기|게임 만들기]] - 게임을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 ||
** [[리버티게임:게임 메타데이터|게임 메타데이터]] - {{틀| | ** [[리버티게임:게임 메타데이터|게임 메타데이터]] - {{틀|게임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게임 메타데이터 작성 방법에 관해 소개합니다. | ||
** [[리버티게임:JSON|JSON 문서]] - 리버티게임에서 게임을 배포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인 JSON에 대해 다룹니다. | ** [[리버티게임:JSON|JSON 문서]] - 리버티게임에서 게임을 배포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인 JSON에 대해 다룹니다. | ||
** [[리버티게임:게임 훼손 및 변조 방지하기|게임 훼손 및 변조 방지하기]] - 자기가 만든 게임이 악의적인 다른 사용자에 의해 훼손되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 ** [[리버티게임:게임 훼손 및 변조 방지하기|게임 훼손 및 변조 방지하기]] - 자기가 만든 게임이 악의적인 다른 사용자에 의해 훼손되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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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확장 기능 파서|확장 기능 파서 함수]] -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들이 제공하는 특수 함수입니다. | ** [[리버티게임:확장 기능 파서|확장 기능 파서 함수]] -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들이 제공하는 특수 함수입니다. | ||
* [[리버티게임:연습장|연습장]] - 자유롭게 편집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 [[리버티게임:연습장|연습장]] - 자유롭게 편집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
** [[모듈:연습장|모듈 연습장]] - Lua 모듈 제작 연습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
* [[리버티게임:게임 알리기|'''게임 알리기''']] - 자신의 게임을 알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 [[리버티게임:게임 알리기|'''게임 알리기''']] - 자신의 게임을 알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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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봇|봇]] - 리버티게임에 윤활유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잘 써먹고 싶으신가요? | * [[리버티게임:봇|봇]] - 리버티게임에 윤활유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잘 써먹고 싶으신가요? | ||
* [[리버티게임:되돌리기 기능자|되돌리기 기능자]] - 되돌리기라는 어쩌면 막강하면서 편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권한입니다. | * [[리버티게임:되돌리기 기능자|되돌리기 기능자]] - 되돌리기라는 어쩌면 막강하면서 편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권한입니다. | ||
* [[리버티게임: | * [[리버티게임:사이트 기능 개발 참여 관련 안내|사이트 개발에 참가하기]] - 리버티게임 사이트 기능 개발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 ||
== 유용한 기능 일람 == | == 유용한 기능 일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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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소도구|소도구]] - 리버티게임이 뭔가 느리다고요? 소도구 창을 확인하세요! 리버티게임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기능이 어떻게, 왜 돌아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리버티게임:소도구|소도구]] - 리버티게임이 뭔가 느리다고요? 소도구 창을 확인하세요! 리버티게임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기능이 어떻게, 왜 돌아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 [[틀:DB2|데이터를 브라우저에 저장하기]] - 리버티게임에서 구글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 게임 진행 상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 [[틀:DB2|데이터를 브라우저에 저장하기]] - 리버티게임에서 구글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 게임 진행 상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
** [[리버티게임:진동|진동]] 기능 - 리버티게임에서 | ** [[리버티게임:효과음과 진동|효과음 재생과 진동]] 기능 - 리버티게임에서 다른 문서로 이동할 때 효과음을 재생하거나 진동 기능을 넣는 방법입니다. | ||
** [[틀:TTS|TTS]] 기능 - 시각장애인이라도 리버티게임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 ** [[틀:TTS|TTS]] 기능 - 시각장애인이라도 리버티게임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 ||
* [[리버티게임:모듈|모듈]] - Lua로 만드는 리버티게임 모듈로도 복잡한 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 [[리버티게임:모듈|모듈]] - Lua로 만드는 리버티게임 모듈로도 복잡한 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
* [[리버티게임:게임 엔진|게임 엔진]] - 정적인 화면으로 게임을 만드는 데에 질리셨나요? 캐릭터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게임을 만들고 싶나요? 게임 엔진으로 더 신나는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리버티게임에서는 자신의 게임을 웹 게임으로 사이트에 가져올 수 있도록 몇 가지 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 [[리버티게임:게임 엔진|게임 엔진]] - 정적인 화면으로 게임을 만드는 데에 질리셨나요? 캐릭터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게임을 만들고 싶나요? 게임 엔진으로 더 신나는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리버티게임에서는 자신의 게임을 웹 게임으로 사이트에 가져올 수 있도록 몇 가지 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
* [[리버티게임:Mermaid|Mermaid]] - 게임 설계도를 그릴 수 있는 언어인 Merma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리버티게임:Mermaid|Mermaid]] - 게임 설계도를 그릴 수 있는 언어인 Merma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리버티게임:이슈 보고하기|이슈 보고하기]] | |||
<!-- 2025년 하반기 이후 내용 변경한 뒤 다시 추가 예정 | <!-- 2025년 하반기 이후 내용 변경한 뒤 다시 추가 예정 | ||
* [[리버티게임:도전 과제|도전 과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에 관한 안내입니다. | * [[리버티게임:도전 과제|도전 과제]]: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면서 진행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에 관한 안내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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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버티게임:검색|검색]] | * [[리버티게임:검색|검색]] | ||
* [[리버티게임:이름공간|이름공간]] - 미디어위키의 특징 중 하나인 이름공간에 대해 설명합니다. | * [[리버티게임:이름공간|이름공간]] - 미디어위키의 특징 중 하나인 이름공간에 대해 설명합니다. | ||
<!-- * [[리버티게임:사이트 기능 개발 참여 관련 안내|사이트 기능 개발]] - 사이트 기능 개발 참여 과정에 대해 다룹니다. --> | |||
== 사용자 강좌 == | == 사용자 강좌 == |
2024년 10월 21일 (월) 02:10 기준 최신판
리버티게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또한, 리버티게임의 일원, 즉 리버티게임의 게이머이자 게임 제작자가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저희는 여러분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리버티게임과 함께 해주셨으면 합니다. 처음 오신 분들께서는 리버티게임 길라잡이도 읽어 주시면 좋습니다.
다음 문서들은 리버티게임에 익숙해지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시 도움말을 보셨는데도 모르시겠다면 오락실에 주저하지 말고 글을 남겨주시면 다른 사용자 분들이 친절하게 답변을 남겨줄 것입니다.
리버티게임은 여러분의 것입니다. 여러분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치세요.
신규 사용자를 위해
- 소개 - 리버티게임이 무슨 사이트인지 간략한 소개를 합니다.
- 리버티게임 길라잡이 -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알려줍니다.
- 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 -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편집해야 할 경우 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편집 도움말
- 게임 만들기 - 게임을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 게임 메타데이터 - {{게임 정보}}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게임 메타데이터 작성 방법에 관해 소개합니다.
- JSON 문서 - 리버티게임에서 게임을 배포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법인 JSON에 대해 다룹니다.
- 게임 훼손 및 변조 방지하기 - 자기가 만든 게임이 악의적인 다른 사용자에 의해 훼손되는 것을 막는 방법입니다.
- 게임 기획 - 게임 기획에 대해 다룹니다.
- 도시생활 게임 관련 규칙 - 도시 생활 장르의 게임의 제작 가이드라인입니다.
- 편집 지침- 리버티게임에서 널리 사용되는 편집 지침입니다.
- 편집 충돌 : 간혹 발생하는 편집 충돌이라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 문법 도움말 - 리버티게임에서 쓰이는 위키문법을 안내합니다.
- 특수 함수 - 특수 함수들의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 확장 기능 파서 함수 - 리버티게임에서 지원하는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들이 제공하는 특수 함수입니다.
- 연습장 - 자유롭게 편집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모듈 연습장 - Lua 모듈 제작 연습을 연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 게임 알리기 - 자신의 게임을 알리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정책과 지침
- 세 원칙 - 리버티게임의 헌법이라 할 수 있는 세 원칙에 관해 설명합니다.
- 정책과 지침 - 리버티게임의 기반이 되는 정책과 지침을 모은 공간입니다.
- 자매결연 위키 - 리버티게임과 함께 발전하는 다른 위키 웹사이트들을 소개합니다.
- 장기적 파괴 행위에 대한 경고 - 리버티게임의 커뮤니티를 혼란에 빠트린 적 있는 극소수의 악성 유저의 경우 리버티게임에서 이용 차단 후에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도움말
- 서명 - 편집창에 물결표를 이렇게 ~~~~ 네 개 이어서 써 넣으시면 자동으로 자신의 서명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바벨 - 혹시 외국인이 올 때 도움이 될지도...
- 사용자 이름공간 - 개인 블로그와도 같은 사용자 이름공간에 대해 소개합니다.
- 오락실과 토론란 - 리버티게임의 대표적인 공용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 도움방 - 개발 방법이 난해한 게임에 대한 기술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공간입니다.
- 공식 디스코드 채팅방 - 리버티게임에서 실시간으로 소통하거나 협업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사용자 권한
- 일반 사용자 - 리버티게임에 가입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 자동 인증된 사용자 - 이제 불편한 캡챠따위 안녕~! 더 많은 문서를 편집하면서 자기가 만든 문서 제목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 관리단 - 리버티게임의 전반적인 관리를 위한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 관한 안내입니다.
- 관리자 가이드 - 관리자의 역할과 그 역할을 수행하는 법을 안내합니다.
- 봇 - 리버티게임에 윤활유가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잘 써먹고 싶으신가요?
- 되돌리기 기능자 - 되돌리기라는 어쩌면 막강하면서 편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권한입니다.
- 사이트 개발에 참가하기 - 리버티게임 사이트 기능 개발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을 위한 안내입니다.
유용한 기능 일람
- 링크 만들기 - 리버티게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링크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 유저박스 - 게임의 엔딩 보상으로 종종 활용되며 사용자 문서를 장식하는 유저박스에 대한 설명입니다.
- 알림 상자 - 제작자로서 자신의 게임에 공지를 남길 때 쓰는 틀입니다.
- 낚시 알림 - 일반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게임의 다음 장면으로 진행하는 '함정 피하기' 퍼즐 요소가 있는 경우 유용한 틀입니다.
- 글 숨기기 - 스포일러를 막을 수 있는 틀에 관한 설명입니다.
- 플러그인 - 위키텍스트로만 이루어진 게임이 질리셨나요? 자바스크립트의 위력을 맛볼 수 있는 플러그인 기능을 소개합니다.
- 자동저장 - 다른 문서에 들어갔을 때 자동으로 JSON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 소도구 - 리버티게임이 뭔가 느리다고요? 소도구 창을 확인하세요! 리버티게임에서 사용하는 수많은 기능이 어떻게, 왜 돌아가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브라우저에 저장하기 - 리버티게임에서 구글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 게임 진행 상태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효과음 재생과 진동 기능 - 리버티게임에서 다른 문서로 이동할 때 효과음을 재생하거나 진동 기능을 넣는 방법입니다.
- TTS 기능 - 시각장애인이라도 리버티게임의 게임을 즐길 수 있게 접근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 모듈 - Lua로 만드는 리버티게임 모듈로도 복잡한 틀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엔진 - 정적인 화면으로 게임을 만드는 데에 질리셨나요? 캐릭터가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게임을 만들고 싶나요? 게임 엔진으로 더 신나는 게임을 만들어보세요! 리버티게임에서는 자신의 게임을 웹 게임으로 사이트에 가져올 수 있도록 몇 가지 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Mermaid - 게임 설계도를 그릴 수 있는 언어인 Mermai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슈 보고하기
제작 보조 도구
- Excalidraw: 손글씨 메모/글자/도형 등으로 그림을 그린 후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