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오락실/2019년 1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백괴게임>Manymaster (새 문서: <noinclude>{{오락실 보존|2019|1}}</noinclude>) |
imported>재미로봇 잔글 (change "백괴게임:" to "리버티게임:") |
||
(사용자 12명의 중간 판 48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 |||
1번째 줄: | 1번째 줄: | ||
{{보존/오락실|2019|1}} | |||
== 팀빌딩 플랫폼을 개설합시다. == | |||
문득 생각난 건데, 새로 만들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게임 제작 팀을 구성하는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다인 제작 게임은 다른 사람에게 공동 제작을 요청하는 일이 시스템 화 되어있지 않아서 많은 불편과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아이디어를 주고받을 때 더 좋은 게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3일 (목) 18:52 (KST) | |||
:솔직히 말해 원칙적으로는 각 게임 토론 문서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람이 충분히 있어야 제대로 된 작동을 기대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고, 나머지 방안 중에는 친목질 우려가 있는 안이 대다수라... 찬반 의견 표시는 {{보류}}하겠습니다.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9년 1월 4일 (금) 01:29 (KST) | |||
:{{찬성}} 사용자 소모임(기업)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토론의 경우는 게임이 완성될 때가 돼서야 파는게 일반적이라서... 게임을 만들기 전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오락실처럼 플랫폼에 게임에 대한 토론 문단을 파서 그 문단에서 지원자를 모집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친목질 방지를 위해서라면 이러한 플랫폼을 백괴게임에서 공식적으로 시행해서 단 하나의 플랫폼만을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플랫폼에서 구성된 팀은 한 게임만 개발할 수 있고 다른 게임에서 개발하려면 팀을 새로 구성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으면 사용자 소모임(기업)의 부활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리즈 게임에 대해서는 예외를 추가할지 말지에 대한 토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오락실처럼 모두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친목질에 대해 크게 우려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람이 별로 없어서 저조하게 이용되다가 오락실 등으로 통폐합될 것이 우려되기는 합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4일 (금) 16:10 (KST) | |||
::네. 사실 그게 가장 큰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7일 (월) 17:17 (KST) | |||
:{{보류}} 의도는 좋긴 합니다. 다만 그걸 악용하는 사람이 튀어나오니 문제일 뿐이죠. 위의 의견처럼 현재는 사용자 활동이 저조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친목질하는 사람들은 워낙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해대는지라... {{사용자:Js091213/서명}} 2019년 1월 11일 (금) 23:36 (KST) | |||
:{{찬성}} 의도도 좋고, 친목질은 지속적으로 관리자분들께서 감시해주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사이트가 워낙 침체된 분위기라, 기존에 남아있는 사용자 소모임(산천 게임즈 외)까지 활동이 다 끊겨서... 사용자 활동이 활성화가 된다면 그때 해도 늦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제도 도입 자체는 찬성이지만 아직 때가 아니라고 봅니다. {{사용자:초코나무숲/서명}}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 |||
의견이 적네요. 다른 분들도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11일 (금) 18:39 (KST) | |||
:일단 팀으로 게임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입니다. 다만 각자의 강점을 살리고, 리더가 작업을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등의 방향으로 나가면 좋을 듯합니다. (저도 잘 모릅니다만 학교에서 얼핏 들은 방식으로는 예를 들면 Scrum이나 Kanban 등이 있겠네요) <s>근데 조별과제도 어차피 강제로 팀 안 짜주면 이미 친한 사람들끼리만 해서 아싸는 망함</s> --{{사용자:Lemminkäinen/서명}} 2019년 1월 21일 (월) 01:43 (KST) | |||
::아무래도 친목질 문제가 생길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친목질이 발생하는 것을 100%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그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과제로 남는 것이지요. (친목질이 좋다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1:19 (KST) | |||
:괜찮은 방법이긴 한데, 시행되려면 우선 백겜의 부흥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4:41 (KST) | |||
== [[리버티게임:UB]] == | |||
그런가 보니깐 이것도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해당 시스템도 어떻게 보면 도시게임 설정놀음의 연장선상이고, 도시게임/소모임(기업)에 대한 정리도 어느 정도 끝났으니 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6일 (일) 13:16 (KST) | |||
:지금 UB의 역할이 사실상 없으니, 문제가 없으면 삭제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7일 (월) 17:19 (KST) | |||
:결국 날아갔네요. {{사용자:초코나무숲/서명}}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 |||
== 토론들이 많이 밀려있습니다. == | |||
토론란을 보니 3개월 전이랑 거의 똑같은 진도네요. 그것도 늘 참여하던 사람만 참여하는 느낌이고... 특히 도시 게임 관련 토론은 2018년 6월이 생성일인데, 아직도 끝나지 않았더군요. 미처 참여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소중한 의견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사용자:Js091213/서명}} 2019년 1월 11일 (금) 23:40 (KST) | |||
:도시 게임 토론은 불판을 한 번 간 토론인지라... 그 전 토론까지 합하면 1년은 다되가지 싶습니다. 그건 그렇고, 의견 충돌로 막힌 것이 아니라 사용자분들의 최소한의 확인이 필요한데도 없어 진행이 막힌 토론이 둘이나 됩니다. [[리버티게임:토론란/개인정보 정책 개정|개인정보 정책 토론]]과 [[리버티게임:토론란/정책 부칙 제정|정책 부칙 토론]] 필히 확인해주세요.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9년 1월 12일 (토) 06:09 (KST) | |||
== 정말 침체된 분위기네요. == | |||
대충 1년 전까지만 해도 플러그인 도입하고 사용자 유입도 많았는데 이젠 뭐... 최근 바뀜 보면 대략 10명 정도만 활동하네요. 다들 이렇게까지 된 원인이 뭐라고 보시나요? {{사용자:초코나무숲/서명}}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 |||
:글쎄요. 다른 사용자 분들이 백괴게임에 슬슬 질려 가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컨텐츠가 도입되던지 어쩌든지 해야 할 텐데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1:16 (KST) | |||
== 방금 백괴게임 역사상 유례없는 초 대규모 공습이 가해졌습니다. ㄷㄷ == | |||
문서가 무려 50개 가량이나 일률적으로 파괴되는 인명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다행히 공습이 첫 개시된 지 1시간 만에 관리자의 대응으로 빠른 사건 수습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특수:기여/39.115.11.172|39.115.11.172]] 2019년 1월 12일 (토) 15:07 (KST) | |||
:왠지 서버가 잠시 터졌었군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12일 (토) 22:20 (KST) | |||
== 티핑 포인트 마이너 2번을 개발해주실 분 찾습니다. == | |||
제곧내.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인물:플레이어(고2)+상윤(고2) | |||
사건:메이저 3번 전개와 비슷하게 | |||
공간적 배경:사는 곳 대구시, 납치범에게 복수하는 곳은 김천-구미-문경-영주-안동 | |||
시간적 배경:2027년 1원 27일~28일 | |||
기타 주의사항:12세 이용가 수준으로 제작/복수하러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경북선-영동선 철도(고2이므로)/마이너 1번과 연결되게 | |||
1월 27일까지 모집합니다. --{{사용자:Regurus/서명}} 2019년 1월 20일 (일) 17:03 (KST) | |||
== DB 무단 수정에 가능한 대안 == | |||
하나 생각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
# DB 수정 전담용 봇 계정을 하나 생성하고, 관리자 권한을 부여한다. | |||
# 게임 제작 시 제작자는 타인의 DB 생성을 금지시키고, 자신의 DB를 생성한다. | |||
# 봇과 게임을 연결한다. | |||
# 게임 DB 최초 생성 시 봇은 DB를 최초 생성할 때 모든 DB를 관리자 편집 보호 시킨다. 단, 게임 제작자의 데이터는 봇과 게임을 연결시키기 전에 생성되었으므로 제외. | |||
# 게임 DB 수정 시, | |||
## 플레이어는 제작자가 마련해 둔 일종의 js 코드를 이용하여 봇에게 데이터 수정 요청 패키지를 보낸다. (ajax로 보낼 수도 있고, json 문서를 편집할 수도 있다.) | |||
## 봇은 패키지를 받은 뒤 요청에 따라 문서를 수정한다. | |||
# 게임 DB 삭제 시는 수정 시와 비슷하게 한다. 단지 봇이 존재하므로 데이터 즉각 삭제가 가능하다. | |||
대략 이런 메커니즘인데요, 가능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1:48 (KST) | |||
:사용자가 보낸 데이터를 봇이 검증하는 부분이 있나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2:46 (KST) | |||
::있어야겠죠. 아니면 사용자가 멋대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니.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3:08 (KST) | |||
:::봇과 게임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건가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02:07 (KST) | |||
::::제가 처음 생각한 방법은 (수정 데이터값 + 정해진 문자열)을 해시한 값을 검증 코드로 봇에게 보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해진 문자열이 공개될 경우 이 또한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미디어위키 특성상 모든 js코드는 공개가 될 수밖에 없는데(특히 common.js)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부분도 공개될 테고, 코드만 공개되면 사실상 위조 코드를 보낼 수 있긴 합니다. 그런 문제는 남겠네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0:54 (KST) | |||
:::::그래서 서버 사이드 작업(확장기능 등)이 필요한겁니다. 자바스크립트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할겁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3:45 (KST) | |||
::::::그렇다면 소도구 개발 쪽으로 방향을 돌려 볼까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3:50 (KST) | |||
:::::::소도구도 클라이언트입니다. 그저 자바스크립트와 css 등을 묶은 것일 뿐이죠. 거의 유일한 방법은 php로 확장 기능을 만드는 겁니다. (루아 모듈도 서버 사이드이지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지 못하므로 개발에 큰 지장이 있을겁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4:06 (KST) | |||
:게임 자체에 버그가 있는 등으로 DB가 망가지는 문제가 발생할 때 대처가 극히 힘들어질텐데 이에 대한 보완책은 어떻게 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서명|Manymaster|2019년 1월 23일 (수) 02:35 (KST)|Gustmd7410}} | |||
::아무래도 계정 업데이트를 유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가 관리자면 상관은 없지만, 관리자가 아니라면 게임 제작자는 자신의 데이터밖에 수정하지 못하니 타인의 계정을 자신의 계정으로 불러와서 실험을 하는 방법도 존재할 테고... 어딘가에 자신의 계정을 저장해 두었다가 버그가 해결되면 다시 그 계정을 불러오면 되니까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0:54 (KST) | |||
== 검색 창... == | |||
검색 창이 왜 깨지죠? 일시적인 현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9일 (화) 16:13 (KST) | |||
:console에는 아래 에러가 뜨네요. | |||
Failed to load resource: net::ERR_INCOMPLETE_CHUNKED_ENCODING | |||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9일 (화) 16:14 (KST) | |||
:편집창도, 백괴사전 본진(?)도 마찬가지네요. 위백과 구스에선 현상이 안 뜨는데 구스는 1.28, 위백은 1.33이라 버전이 다르고...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9년 1월 29일 (화) 17:41 (KST) | |||
::희한한게, 편집창은 깨지는데, 원본 보기는 안 깨지네요.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9년 1월 29일 (화) 17:43 (KST) | |||
:::백괴사전 관리자 요청에 올렸습니다. 아주 심각한 오류는 아니지만, 사용에 불편을 엄청나게 끼치는 오류입니다. 일 처리가 빠르게 되길 바랍니다. -- {{사용자:이의섭/서명}} 2019년 1월 29일 (화) 17:53 (KST) | |||
::::흠... 전 편집 창은 괜찮은데요.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29일 (화) 18:10 (KST) | |||
:::::해결 되었습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30일 (수) 10:39 (KST) | |||
== 복귀했습니다. == | |||
이제 중1이 돼서 학업 때문에 활동을 그리 활발하게는 못하겠지만 복귀했습니다. {{사용자:Jinhoftyu/진짜서명}} 2019년 1월 30일 (수) 20:41 (KST) | |||
== 사이드바 오류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 | |||
제 사용자 vector.css 탓이었네요. 혼란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 {{:사용자:Bd3076/서명}} 2019년 1월 31일 (목) 11:36 (KST) |
2020년 9월 9일 (수) 17:51 기준 최신판
백괴게임의 오락실 |
---|
◀ 2019년 1월 ▶ |
팀빌딩 플랫폼을 개설합시다.
문득 생각난 건데, 새로 만들 게임에 대한 아이디어를 주고받으며 게임 제작 팀을 구성하는 플랫폼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의 다인 제작 게임은 다른 사람에게 공동 제작을 요청하는 일이 시스템 화 되어있지 않아서 많은 불편과 어려움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아이디어를 주고받을 때 더 좋은 게임이 생길 수 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3일 (목) 18:52 (KST)
- 솔직히 말해 원칙적으로는 각 게임 토론 문서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사람이 충분히 있어야 제대로 된 작동을 기대할 수 있다는 문제가 있고, 나머지 방안 중에는 친목질 우려가 있는 안이 대다수라... 찬반 의견 표시는 보류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1월 4일 (금) 01:29 (KST)
- 찬성 사용자 소모임(기업)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게임 토론의 경우는 게임이 완성될 때가 돼서야 파는게 일반적이라서... 게임을 만들기 전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오락실처럼 플랫폼에 게임에 대한 토론 문단을 파서 그 문단에서 지원자를 모집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친목질 방지를 위해서라면 이러한 플랫폼을 백괴게임에서 공식적으로 시행해서 단 하나의 플랫폼만을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해당 플랫폼에서 구성된 팀은 한 게임만 개발할 수 있고 다른 게임에서 개발하려면 팀을 새로 구성해야한다는 규정이 있으면 사용자 소모임(기업)의 부활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리즈 게임에 대해서는 예외를 추가할지 말지에 대한 토론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오락실처럼 모두가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친목질에 대해 크게 우려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사람이 별로 없어서 저조하게 이용되다가 오락실 등으로 통폐합될 것이 우려되기는 합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4일 (금) 16:10 (KST)
- 네. 사실 그게 가장 큰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7일 (월) 17:17 (KST)
- 네. 사실 그게 가장 큰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보류 의도는 좋긴 합니다. 다만 그걸 악용하는 사람이 튀어나오니 문제일 뿐이죠. 위의 의견처럼 현재는 사용자 활동이 저조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친목질하는 사람들은 워낙 기상천외한 방법으로 해대는지라... —Js091213 (토론) 2019년 1월 11일 (금) 23:36 (KST)
- 찬성 의도도 좋고, 친목질은 지속적으로 관리자분들께서 감시해주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사이트가 워낙 침체된 분위기라, 기존에 남아있는 사용자 소모임(산천 게임즈 외)까지 활동이 다 끊겨서... 사용자 활동이 활성화가 된다면 그때 해도 늦지 않을 거라고 봅니다. 제도 도입 자체는 찬성이지만 아직 때가 아니라고 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의견이 적네요. 다른 분들도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11일 (금) 18:39 (KST)
- 일단 팀으로 게임작업을 원활하게 할 수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입니다. 다만 각자의 강점을 살리고, 리더가 작업을 체계적으로 처리하는 등의 방향으로 나가면 좋을 듯합니다. (저도 잘 모릅니다만 학교에서 얼핏 들은 방식으로는 예를 들면 Scrum이나 Kanban 등이 있겠네요)
근데 조별과제도 어차피 강제로 팀 안 짜주면 이미 친한 사람들끼리만 해서 아싸는 망함--Lausui Lieto "Lemminkäinen" 2019년 1월 21일 (월) 01:43 (KST)- 아무래도 친목질 문제가 생길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친목질이 발생하는 것을 100%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그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과제로 남는 것이지요. (친목질이 좋다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2일 (화) 11:19 (KST)
- 아무래도 친목질 문제가 생길 것 같긴 합니다. 사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친목질이 발생하는 것을 100% 막을 수는 없습니다. 단지 그것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과제로 남는 것이지요. (친목질이 좋다는 이야기는 결코 아닙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괜찮은 방법이긴 한데, 시행되려면 우선 백겜의 부흥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3일 (수) 14:41 (KST)
리버티게임:UB
그런가 보니깐 이것도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해당 시스템도 어떻게 보면 도시게임 설정놀음의 연장선상이고, 도시게임/소모임(기업)에 대한 정리도 어느 정도 끝났으니 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6일 (일) 13:16 (KST)
- 지금 UB의 역할이 사실상 없으니, 문제가 없으면 삭제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7일 (월) 17:19 (KST) - 결국 날아갔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토론들이 많이 밀려있습니다.
토론란을 보니 3개월 전이랑 거의 똑같은 진도네요. 그것도 늘 참여하던 사람만 참여하는 느낌이고... 특히 도시 게임 관련 토론은 2018년 6월이 생성일인데, 아직도 끝나지 않았더군요. 미처 참여하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소중한 의견 보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19년 1월 11일 (금) 23:40 (KST)
- 도시 게임 토론은 불판을 한 번 간 토론인지라... 그 전 토론까지 합하면 1년은 다되가지 싶습니다. 그건 그렇고, 의견 충돌로 막힌 것이 아니라 사용자분들의 최소한의 확인이 필요한데도 없어 진행이 막힌 토론이 둘이나 됩니다. 개인정보 정책 토론과 정책 부칙 토론 필히 확인해주세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1월 12일 (토) 06:09 (KST)
정말 침체된 분위기네요.
대충 1년 전까지만 해도 플러그인 도입하고 사용자 유입도 많았는데 이젠 뭐... 최근 바뀜 보면 대략 10명 정도만 활동하네요. 다들 이렇게까지 된 원인이 뭐라고 보시나요? — Malgok1 (토론·기여) 2019년 1월 12일 (토) 09:23 (KST)
- 글쎄요. 다른 사용자 분들이 백괴게임에 슬슬 질려 가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컨텐츠가 도입되던지 어쩌든지 해야 할 텐데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2일 (화) 11:16 (KST)
방금 백괴게임 역사상 유례없는 초 대규모 공습이 가해졌습니다. ㄷㄷ
문서가 무려 50개 가량이나 일률적으로 파괴되는 인명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다행히 공습이 첫 개시된 지 1시간 만에 관리자의 대응으로 빠른 사건 수습이 있을 수 있었습니다. 39.115.11.172 2019년 1월 12일 (토) 15:07 (KST)
- 왠지 서버가 잠시 터졌었군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12일 (토) 22:20 (KST)
티핑 포인트 마이너 2번을 개발해주실 분 찾습니다.
제곧내.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물:플레이어(고2)+상윤(고2)
사건:메이저 3번 전개와 비슷하게
공간적 배경:사는 곳 대구시, 납치범에게 복수하는 곳은 김천-구미-문경-영주-안동
시간적 배경:2027년 1원 27일~28일
기타 주의사항:12세 이용가 수준으로 제작/복수하러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경북선-영동선 철도(고2이므로)/마이너 1번과 연결되게
1월 27일까지 모집합니다. --Regurus (토/기) 2019년 1월 20일 (일) 17:03 (KST)
DB 무단 수정에 가능한 대안
하나 생각해 보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DB 수정 전담용 봇 계정을 하나 생성하고, 관리자 권한을 부여한다.
- 게임 제작 시 제작자는 타인의 DB 생성을 금지시키고, 자신의 DB를 생성한다.
- 봇과 게임을 연결한다.
- 게임 DB 최초 생성 시 봇은 DB를 최초 생성할 때 모든 DB를 관리자 편집 보호 시킨다. 단, 게임 제작자의 데이터는 봇과 게임을 연결시키기 전에 생성되었으므로 제외.
- 게임 DB 수정 시,
- 플레이어는 제작자가 마련해 둔 일종의 js 코드를 이용하여 봇에게 데이터 수정 요청 패키지를 보낸다. (ajax로 보낼 수도 있고, json 문서를 편집할 수도 있다.)
- 봇은 패키지를 받은 뒤 요청에 따라 문서를 수정한다.
- 게임 DB 삭제 시는 수정 시와 비슷하게 한다. 단지 봇이 존재하므로 데이터 즉각 삭제가 가능하다.
대략 이런 메커니즘인데요, 가능할 지는 모르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2일 (화) 11:48 (KST)
- 사용자가 보낸 데이터를 봇이 검증하는 부분이 있나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2일 (화) 12:46 (KST)
- 있어야겠죠. 아니면 사용자가 멋대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니.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2일 (화) 13:08 (KST)- 봇과 게임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건가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02:07 (KST)
- 제가 처음 생각한 방법은 (수정 데이터값 + 정해진 문자열)을 해시한 값을 검증 코드로 봇에게 보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해진 문자열이 공개될 경우 이 또한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미디어위키 특성상 모든 js코드는 공개가 될 수밖에 없는데(특히 common.js)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부분도 공개될 테고, 코드만 공개되면 사실상 위조 코드를 보낼 수 있긴 합니다. 그런 문제는 남겠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3일 (수) 10:54 (KST)- 그래서 서버 사이드 작업(확장기능 등)이 필요한겁니다. 자바스크립트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할겁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3:45 (KST)
- 그렇다면 소도구 개발 쪽으로 방향을 돌려 볼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3일 (수) 13:50 (KST)- 소도구도 클라이언트입니다. 그저 자바스크립트와 css 등을 묶은 것일 뿐이죠. 거의 유일한 방법은 php로 확장 기능을 만드는 겁니다. (루아 모듈도 서버 사이드이지만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지 못하므로 개발에 큰 지장이 있을겁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4:06 (KST)
- 그렇다면 소도구 개발 쪽으로 방향을 돌려 볼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그래서 서버 사이드 작업(확장기능 등)이 필요한겁니다. 자바스크립트로는 근본적인 해결이 불가능할겁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13:45 (KST)
- 제가 처음 생각한 방법은 (수정 데이터값 + 정해진 문자열)을 해시한 값을 검증 코드로 봇에게 보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정해진 문자열이 공개될 경우 이 또한 문제가 될 수 있겠네요. 미디어위키 특성상 모든 js코드는 공개가 될 수밖에 없는데(특히 common.js)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부분도 공개될 테고, 코드만 공개되면 사실상 위조 코드를 보낼 수 있긴 합니다. 그런 문제는 남겠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봇과 게임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검증 코드를 전달하는 건가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1월 23일 (수) 02:07 (KST)
- 있어야겠죠. 아니면 사용자가 멋대로 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으니.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게임 자체에 버그가 있는 등으로 DB가 망가지는 문제가 발생할 때 대처가 극히 힘들어질텐데 이에 대한 보완책은 어떻게 하실 것인지 궁금합니다. ― Manymaster (토론)이 2019년 1월 23일 (수) 02:35 (KST)에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Gustmd7410가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 아무래도 계정 업데이트를 유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가 관리자면 상관은 없지만, 관리자가 아니라면 게임 제작자는 자신의 데이터밖에 수정하지 못하니 타인의 계정을 자신의 계정으로 불러와서 실험을 하는 방법도 존재할 테고... 어딘가에 자신의 계정을 저장해 두었다가 버그가 해결되면 다시 그 계정을 불러오면 되니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3일 (수) 10:54 (KST)
- 아무래도 계정 업데이트를 유도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게임 제작자가 관리자면 상관은 없지만, 관리자가 아니라면 게임 제작자는 자신의 데이터밖에 수정하지 못하니 타인의 계정을 자신의 계정으로 불러와서 실험을 하는 방법도 존재할 테고... 어딘가에 자신의 계정을 저장해 두었다가 버그가 해결되면 다시 그 계정을 불러오면 되니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검색 창...
검색 창이 왜 깨지죠? 일시적인 현상은 아닌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9일 (화) 16:13 (KST)
- console에는 아래 에러가 뜨네요.
Failed to load resource: net::ERR_INCOMPLETE_CHUNKED_ENCODING
-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9일 (화) 16:14 (KST) - 편집창도, 백괴사전 본진(?)도 마찬가지네요. 위백과 구스에선 현상이 안 뜨는데 구스는 1.28, 위백은 1.33이라 버전이 다르고...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1월 29일 (화) 17:41 (KST)
- 희한한게, 편집창은 깨지는데, 원본 보기는 안 깨지네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1월 29일 (화) 17:43 (KST)
- 백괴사전 관리자 요청에 올렸습니다. 아주 심각한 오류는 아니지만, 사용에 불편을 엄청나게 끼치는 오류입니다. 일 처리가 빠르게 되길 바랍니다. --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 2019년 1월 29일 (화) 17:53 (KST)
- 흠... 전 편집 창은 괜찮은데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29일 (화) 18:10 (KST)- 해결 되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30일 (수) 10:39 (KST)
- 해결 되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흠... 전 편집 창은 괜찮은데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백괴사전 관리자 요청에 올렸습니다. 아주 심각한 오류는 아니지만, 사용에 불편을 엄청나게 끼치는 오류입니다. 일 처리가 빠르게 되길 바랍니다. --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 2019년 1월 29일 (화) 17:53 (KST)
- 희한한게, 편집창은 깨지는데, 원본 보기는 안 깨지네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9년 1월 29일 (화) 17:43 (KST)
복귀했습니다.
이제 중1이 돼서 학업 때문에 활동을 그리 활발하게는 못하겠지만 복귀했습니다. Jinhoftyu (토론) 2019년 1월 30일 (수) 20:41 (KST)
사이드바 오류가 해결된 것 같습니다.
제 사용자 vector.css 탓이었네요. 혼란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9년 1월 31일 (목) 11:36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