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gurus/생각/백괴의 침체와 호황 순환에 관하여: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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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괴의 호황과 침체에는 어떤 순환 주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사:Regurus/틀}}


== 1차 순환 ==
== 1차 순환 ==
*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이 교통 게임과 도시 게임을 개발:철도역 기행, 백민 등.
*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이 1)철도역 기행과 백민을 만들었다. 이어서 2)많은 사용자들의 유입되고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9그러던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이 떨어져 갔고, 2015년 1월 도시 4)게임을 정리했다. 5)정리된 게임의 사용자들이 2015년 2월 이후 이탈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오락실에 요즘 침체된 것 같다는 글이 보인다. 이때 오락실 사용은 어느정도를 지키고 있었으나, 7)7~10월 사이 회원 탈퇴 러시가 일어났다. 결국 16년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까워지다시피 하면서 침체로 들어갔다. 8)8개월 뒤 산천계 사용자들이 유입되어 17년1월 오락실사용이 10으로 반등하고 침체를 벗어났다.
*이어서 많은 사용자들의 유입되고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개발되기 시작.
 
*그러던 중 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이 떨어져 갔고,  
 
*2015년 1월 도시 게임을 정리함.  
 
*정리된 게임의 사용자들이 2015년 2월 이후 이탈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오락실에 요즘 침체된 것 같다는 글이 보임.  
 
*이때 오락실 사용은 어느정도를 지키고 있었으나,  
 
*7~10월 사이 회원 탈퇴 러시가 일어남.  
 
*16년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까워지다시피 하면서 침체로 들어감. 이 기간 동안 산천계 사용자들이 유입됨.
 
*17년1월 오락실사용이 10으로 반등하고 이후 오락실사용은 5선 근처를 지킴.


== 2차 순환 ==
== 2차 순환 ==
*그러던 중 산대가 제작되고 교통게임과 낚시게임이 폭빌적으로 개발됨.  
1)16년 12월 산대가 제작되었다. 17년9월경부터 2)산대가 자체 상승 효과를 일으키고 도시게임과 비밀 시리즈, 교통 게임과 낚시게임이 개발되었다. 그러던 중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은 떨어져갔고 읶갤에서 문제가 제기되어 4)도시게임을 정리했다. 5)4월경 오락실 사용이 떨어지며 조정에 들어갔다. 1-1)이무렵 플러그인 시스템이 도입되어 1-2)기술게임이 양산된다. 1-3)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져 가고, 6)산천계 사용자들이 이탈하면서 18년12월부터 괴상한 불황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1-4)19년1월 문제제기가 나오며, 어느 정도 개선이 시작되나 이후 서버가 깨지는 8월까지 불황을 벗어나지 못한다.


*17년9월경부터 산대가 자체 상승 효과를 일으키고 도시게임과 비밀 시리즈가 개발됨. 오락실 사용 완전 회복.  
== 규칙 ==
여기서 1~8번을 보시면 놀랄 만큼 똑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수작이 제작되고2)수작을 뒤이어 비슷한 게임이 제작되고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지고4)게임들을 정리하고5)정리된 게임 유저 이탈로 조정에 들어가고6)그러다 기존 사용자들이 이탈해7)침체로 들어가고8)오랜 시간 뒤에 새 수작이 나와 회복되고.
한편 1-1~4번은 약간 다른데, 호황의 종류가 약간 달라서 그렇습니다. 저는 첫번째를 게임호황 둘째를 기술호황이라 하겠습니다. 기술호황은 1)기술도입2)기술겜 제작3)'''진입장벽 상승''', 이에 질린 유저 이탈로 불황에 들어감4)늦은 문제제기 순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더 주어졌더라면 저는 5)침체 중 진입장벽 개선6)어느날 수작이 제작되며 반등 으로 이어졌을 거라고 예측합니다.


*이후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양산됨.  
== 호황시 비판의 중요성 ==
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진다. 이때 반드시 어디서 비판이 나올 것입니다. 이는 외부일 수도 있고 내부일 수도 있지만, 게임의 질이 너무 떨어져 손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 전에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에는 조정이 시작될 것이고, 그중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다시 호황이 시작될 것입니다. 빠져나가면 침체로 들어가고요. 만일 이때 비판이 나오고 개선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분명 양산형 게임들만으로 알맹이 없는 호항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방대한 규모와 지나친 노잼에 지친 사용자들이 빠져나가고 침체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양산되는 도시게임의 질은 심하게 떨어졌고 읶갤에서 문제가 제기됨. 이무렵 플러그인 시스템이 도입됨.  
기술호황의 경우에는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소리없이 진입장벽이 올라가 유저 유입이 끊기고, 최근비뀜이 계정으로 가득 차고, 2019년 2월이 이때였는데, 솔직히 이 경우에는 보이는 게임의 질은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때 비판이 나오지 못할 공산이 큽니다. 그러고는 괴상한 불황이 시작되겠죠.
== 시간이 해결한다 ==
게임블황에다 조정 후 침체라면 잼없는 게임들이 적어졌고 진입장벽이 그리 높진 않을테니 분명 언젠가, 한 1년쯤 뒤에 다시 유저가 들어올 것입니다. 그리고 수작이 제작되고, 순환을 다시 돌겠죠.  


*3월 도시게임을 정리하기 시작함. 오락실 사용이 역대 최고치를 찍음.  
게임블황에다 조정 없은 침체라면 시간에 맡기기 전에 양산형 게임들을 전부 정리해야 합니다. 재미 없는 게임들을. 그러고 시간에 맡겨야 합니다. 그러면 1년쯤 뒤에 수작이 제작되며 두 번째 순환을 돌 것입니다.  


*4월경 정리가 끝나면서 오락실 사용이 20선으로 떨어짐. 기술게임이 양산됨.  
기술불황이라면 모든 힘을 다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술에 목맬 필요가 없게 해야 합니다. 양산겜 규제가 있다면 약간 완화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호황 전까지만요. 그런 다음 시간에 맡기면, 1년쯤 뒤에 수작이 제작되며 두 번째 순환을 돌 것입니다.


*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져 가고, 산천계 사용자들이 이탈함. 18년12월부터 괴상한 불황에 시달림.  
== 우리는 어떻게 이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가 ==
우리는 불완전 정리 후 게임불황의 7번, 기술불황의 4번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온 힘을 다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 교통 낚시 게임을 정리한 다음 시간에 맡겨야 합니다. 어쩌면 이미 그날의 꿈, 염장+가 제작되는 1번에 와 있지만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호황이 아닌 거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발생하는 오류를 해결하는 작업이 우산되어야 힐 것입니다. 그런 다음 시간에 맡기면 두 번째 순환을 돌겠죠,


*결국 18년1월 문제제기가 나오며, 어느 정도 개선이 시작됨. 이후 8월까지 불황을 벗어나지 못함.  
하지만 우리는 본진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이를 앞당겨야 합니다. 시간에 맡기기 촉박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주요 커뮤니티와 나무위키,위키백과에 홍보하면 됩니다. 그중 분명 들어오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수작을 제작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호황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면 그 부류의 수작을 제작하면 됩니다.  
백괴민국 개발, 뒤이은 교통겜 개발과 도시겜 1차 폭발
결과:도시/교통 게임의 폭발적 개발,(철도역 기행과 백괴민국이 대표적. 이때 도시 게임 분량도 많았을 것으로 보임) 백괴 1만 문서 돌파
단점:양산형 게임의 시작, 도시 게임의 1차 대개발. 도시게임 정리 촉발
2015년 중엽:1차 침체기 편집
원인:도시게임 정리(1월)로 인한 사용자 이탈과 2세대 사용자 탈퇴
진행:5월 이후로 편집과 오락실 급속히 떨어짐. 6월부터 침체 시작. 7월 반등. 9월 재하락하고 오락실 4로 떨어짐. 그러나 이때는 아직 심하지 않았음.
7월부터 10월까지 탈퇴러시가 시작되고 12월부터 3세대의 유입이 가속. 16년 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깝게 떨어짐. 이 상태는 근 1년 가까이 지속되는데, 개중에는 아예 오락실 사용이 없는 달도 있었음. 이는 16년 12월에 가서야 오락실 3으로 반등함. 2016년 하반기에는 많은 오류가 있었던 듯함. 2016년 12월에 가서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시작. 이는 2017년 1월 오락실 사용량이 10에 가까워지면서 회복됨.


2017년: 중간기 편집
리버티의 호황을 준비합시다.  
침체 탈출 원인:산천대국의 제작 및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산천계 사용자에 의하 침체를 벗어난 것으로 보이나, 그것뿐임. 17년 5월 백괴리겜이 제작됨. 이후 한동안 5개 근처선을 유지함. 교통겜과 낚시겜의 폭발적 개발.
2018년 2월:대호황기 편집
원인:산대의 자체 상승 효과와 플러그인 등 기술 도입
진행:많은 도시게임과 신 게임, 교통 게임의 제작, 2018년 2월 플러그인 기술 개발. 2018년 3월~국가게임정리, 도시게임규제, 정책정리, 선거제도개혁, 신게임정리, 기술게임 다수 개발
국가게임 정리로 많은 사용자들이 빠져나갔지만, 2018년 말까지는 그럭저럭 유지되고 있었다.


단점:기술과 선거제 개혁으로 인한 진입장벽 문제와 재미 없는 양산겜
== 의견 ==
2018년 12월:괴상한 불황 편집
*모바일이라 오타가 많습니다. 죄송합니다. --{{사용자:Regurus/서명}} 2020년 4월 11일 (토) 07:43 (KST)
원인:2차 국가게임 정리로 인한 사용자 이탈, 기술과 선거제 개혁으로 인한 진입장벽 문제, 재미 없는 양산겜 문제, 상급학교 진학으로 인한 산천계 접속 부진
2018년 12월, 오락실 급감. 2019년 1월에 침체 분위기를 나타내는 글이 많이 보이기 시작함.
2019년 2월:개혁 담론의 형성 편집
원인:2018년 말 괴상한 불황
1월 말 초코나무숲이 사용자 문서에 당시 백괴에 대한 비판을 올림. 이후 사이트 개혁 담론이 형성되고 특집 게임 제도가 형성되나, 3월에 수그러들고 4월에 오락실 이용이 최저수치로 떨어짐. 이는 5월에도 이어짐.
5월 21일 이후 기록은 누락되었으나, 기억상 6월경에 한 번 더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8월경에 선거제 개혁 토론이 시작됨. 그러나 이후 백괴에 대규모 오류가 생기며 흐지부지되고 맘.

2023년 6월 30일 (금) 14:02 기준 최신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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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순환[편집 | 원본 편집]

  • 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이 1)철도역 기행과 백민을 만들었다. 이어서 2)많은 사용자들의 유입되고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9그러던 중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이 떨어져 갔고, 2015년 1월 도시 4)게임을 정리했다. 5)정리된 게임의 사용자들이 2015년 2월 이후 이탈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오락실에 요즘 침체된 것 같다는 글이 보인다. 이때 오락실 사용은 어느정도를 지키고 있었으나, 7)7~10월 사이 회원 탈퇴 러시가 일어났다. 결국 16년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까워지다시피 하면서 침체로 들어갔다. 8)8개월 뒤 산천계 사용자들이 유입되어 17년1월 오락실사용이 10으로 반등하고 침체를 벗어났다.

2차 순환[편집 | 원본 편집]

1)16년 12월 산대가 제작되었다. 17년9월경부터 2)산대가 자체 상승 효과를 일으키고 도시게임과 비밀 시리즈, 교통 게임과 낚시게임이 개발되었다. 그러던 중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은 떨어져갔고 읶갤에서 문제가 제기되어 4)도시게임을 정리했다. 5)4월경 오락실 사용이 떨어지며 조정에 들어갔다. 1-1)이무렵 플러그인 시스템이 도입되어 1-2)기술게임이 양산된다. 1-3)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져 가고, 6)산천계 사용자들이 이탈하면서 18년12월부터 괴상한 불황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1-4)19년1월 문제제기가 나오며, 어느 정도 개선이 시작되나 이후 서버가 깨지는 8월까지 불황을 벗어나지 못한다.

규칙[편집 | 원본 편집]

여기서 1~8번을 보시면 놀랄 만큼 똑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수작이 제작되고2)수작을 뒤이어 비슷한 게임이 제작되고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지고4)게임들을 정리하고5)정리된 게임 유저 이탈로 조정에 들어가고6)그러다 기존 사용자들이 이탈해7)침체로 들어가고8)오랜 시간 뒤에 새 수작이 나와 회복되고. 한편 1-1~4번은 약간 다른데, 호황의 종류가 약간 달라서 그렇습니다. 저는 첫번째를 게임호황 둘째를 기술호황이라 하겠습니다. 기술호황은 1)기술도입2)기술겜 제작3)진입장벽 상승, 이에 질린 유저 이탈로 불황에 들어감4)늦은 문제제기 순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더 주어졌더라면 저는 5)침체 중 진입장벽 개선6)어느날 수작이 제작되며 반등 으로 이어졌을 거라고 예측합니다.

호황시 비판의 중요성[편집 | 원본 편집]

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진다. 이때 반드시 어디서 비판이 나올 것입니다. 이는 외부일 수도 있고 내부일 수도 있지만, 게임의 질이 너무 떨어져 손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 전에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에는 조정이 시작될 것이고, 그중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다시 호황이 시작될 것입니다. 빠져나가면 침체로 들어가고요. 만일 이때 비판이 나오고 개선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분명 양산형 게임들만으로 알맹이 없는 호항을 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방대한 규모와 지나친 노잼에 지친 사용자들이 빠져나가고 침체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기술호황의 경우에는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소리없이 진입장벽이 올라가 유저 유입이 끊기고, 최근비뀜이 계정으로 가득 차고, 2019년 2월이 이때였는데, 솔직히 이 경우에는 보이는 게임의 질은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때 비판이 나오지 못할 공산이 큽니다. 그러고는 괴상한 불황이 시작되겠죠.

시간이 해결한다[편집 | 원본 편집]

게임블황에다 조정 후 침체라면 잼없는 게임들이 적어졌고 진입장벽이 그리 높진 않을테니 분명 언젠가, 한 1년쯤 뒤에 다시 유저가 들어올 것입니다. 그리고 수작이 제작되고, 순환을 다시 돌겠죠.

게임블황에다 조정 없은 침체라면 시간에 맡기기 전에 양산형 게임들을 전부 정리해야 합니다. 재미 없는 게임들을. 그러고 시간에 맡겨야 합니다. 그러면 1년쯤 뒤에 수작이 제작되며 두 번째 순환을 돌 것입니다.

기술불황이라면 모든 힘을 다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기술에 목맬 필요가 없게 해야 합니다. 양산겜 규제가 있다면 약간 완화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호황 전까지만요. 그런 다음 시간에 맡기면, 1년쯤 뒤에 수작이 제작되며 두 번째 순환을 돌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이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가[편집 | 원본 편집]

우리는 불완전 정리 후 게임불황의 7번, 기술불황의 4번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온 힘을 다해 진입장벽을 낮추고 완전히 정리되지 않은 교통 낚시 게임을 정리한 다음 시간에 맡겨야 합니다. 어쩌면 이미 그날의 꿈, 염장+가 제작되는 1번에 와 있지만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호황이 아닌 거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발생하는 오류를 해결하는 작업이 우산되어야 힐 것입니다. 그런 다음 시간에 맡기면 두 번째 순환을 돌겠죠,

하지만 우리는 본진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이를 앞당겨야 합니다. 시간에 맡기기 촉박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주요 커뮤니티와 나무위키,위키백과에 홍보하면 됩니다. 그중 분명 들어오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수작을 제작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호황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싶다면 그 부류의 수작을 제작하면 됩니다.

리버티의 호황을 준비합시다.

의견[편집 | 원본 편집]

  • 모바일이라 오타가 많습니다. 죄송합니다. --Regurus (/) 2020년 4월 11일 (토) 07:4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