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사용자 소모임와 기업에 대하여: 두 판 사이의 차이
백괴게임>Js091213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사용자:Minseo0388/서명 넘겨주기}}" 문자열을 "{{사용자:Naesung/서명 넘겨주기}}" 문자열로) |
리버티게임>초코나무숲 잔글 (문자열 찾아 바꾸기 - "[[사:" 문자열을 "[[사용자:" 문자열로) |
||
42번째 줄: | 42번째 줄: | ||
:{{의견}} 전 동아리? 정도로 축소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올/서명}} 2018년 7월 30일 (월) 09:17 (KST) | :{{의견}} 전 동아리? 정도로 축소했으면 좋겠습니다. --{{사:올/서명}} 2018년 7월 30일 (월) 09:17 (KST) | ||
사용자 소모임에 대한 규정을 만드는것도 종음 방법이라 생각합니다만....----[[ | 사용자 소모임에 대한 규정을 만드는것도 종음 방법이라 생각합니다만....----[[사용자:drplain1202|drplain]][[사토:drplain1202|1202]] 2018년 4월 7일 (토) 20:37 (KST) | ||
{{의견}} 저는 기업 제도 자체를 폐지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제도는 혼자서 제작하기 힘든 게임에 대해 팀원들이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더 빠르고 쉽게 게임을 만드는 데에서 그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현재 백괴게임에는 그런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즉 현재 존재하는 기업들은 산천대국 같은 일부 대규모 게임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팀원들의 게임 리스트 역할 정도밖에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있든 없든 간에 별로 상관이 없게 되죠. 공동 제작자가 필요한 소수의 게임의 경우 굳이 기업을 만들 필요 없이 각각 게임별로 게임의 토론란에서 제작자를 모으는 방식도 가능하므로,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게임을 관리하는 현재의 기업 제도를 폐지하고, 협력 개발이 필요한 게임은 기업이 아니라 각각 게임의 토론란에서 게임 프로젝트 같은 것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언급한 이러한 과정은 정책에 다른 조항을 따로 추가할 필요 없이 그냥 기업 제도만 폐지해도 이행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사용자:음라|-- 음성직]] ([[사용자토론:음라|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 {{의견}} 저는 기업 제도 자체를 폐지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제도는 혼자서 제작하기 힘든 게임에 대해 팀원들이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더 빠르고 쉽게 게임을 만드는 데에서 그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현재 백괴게임에는 그런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즉 현재 존재하는 기업들은 산천대국 같은 일부 대규모 게임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팀원들의 게임 리스트 역할 정도밖에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있든 없든 간에 별로 상관이 없게 되죠. 공동 제작자가 필요한 소수의 게임의 경우 굳이 기업을 만들 필요 없이 각각 게임별로 게임의 토론란에서 제작자를 모으는 방식도 가능하므로,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게임을 관리하는 현재의 기업 제도를 폐지하고, 협력 개발이 필요한 게임은 기업이 아니라 각각 게임의 토론란에서 게임 프로젝트 같은 것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언급한 이러한 과정은 정책에 다른 조항을 따로 추가할 필요 없이 그냥 기업 제도만 폐지해도 이행될 수 있는 과정입니다. [[사용자:음라|-- 음성직]] ([[사용자토론:음라|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 ||
57번째 줄: | 57번째 줄: | ||
:{{중립}} —{{사:Naesung/서명}} 2018년 4월 22일 (일) 16:24 (KST) | :{{중립}} —{{사:Naesung/서명}} 2018년 4월 22일 (일) 16:24 (KST) | ||
:{{중립}} 흠....-—{{사용자:Whampoa/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중립}} 흠....-—{{사용자:Whampoa/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
:{{중립}}+ 개인적인 생각: 인수 처리는 어떨까요? [[ | :{{중립}}+ 개인적인 생각: 인수 처리는 어떨까요? [[사용자:Dynamicwork|Dynamicwork]]님의 백괴미디어재단 프로젝트 기여가 15년 이후로는 전무해서 연락이 되는지 의문스럽고 지금 귀환한 저도 만들던 거 끝나면 다시 한동안 안들어올 것 같아서...다만 인수를 할만한 곳이 없어보이네요--[[사용자:Senouis|Senouis]] ([[사용자토론:Senouis|토론]]) 2018년 5월 12일 (토) 20:53 (KST) | ||
:{{삭제}} 상동.--[[사용자:올|올ㅋ]] ([[사용자토론:올|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06 (KST) | :{{삭제}} 상동.--[[사용자:올|올ㅋ]] ([[사용자토론:올|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06 (KST) | ||
:{{중립}} 뭔가 애매한데...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중립}} 뭔가 애매한데...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2019년 10월 13일 (일) 17:14 판
발의
- 요청 및 토론할 주제: 사용자 소모임과 기업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처
백괴게임:오락실/2018년 3월#사용자 소모임와 기업에 대하여.에서 옮겨왔습니다. --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7일 (토) 14:09 (KST)
안녕하십니까. Minseo0388입니다. 제가 백겜에 가입한지 어느덧 6개월이 되었습니다. 6개월 동안 백괴게임에서 활동하다 보니 백겜의 문제젬에 대하여 의견이 생겼습니다. 그 첫번째로 사용자 소모임과 기업의 문제점에 대하여 의견 제시합니다. 미리내소프트, 산천 게임즈, N'EX와 같은 사용자 소규모 모임 집단이나 게임을 생성하는 기업들이 존재했고, 또 신설되는 새로운 모임, 기업들도 있었습니다. 만들어 사용자 간의 백괴게임을 발전시키고 활성화하는 기업이나 사용자 소모임을 생성하는 것 까지는 좋습니다만, 지금 생성된 것들의 경우에는 전혀 활성화되지 않고, 아무 일도 없고, 그저 방치 상태인 Ctrl C+V 티가 나는 것들이 현재로서는 많습니다.
이런 것들도 백괴게임의 정리와 청산하는 현재의 추세와는 맞지 않는 것 같네요. 한번 모아서 발전소에서 정리를 목표로 하는 회의를 거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3월 25일 (일) 19:11 (KST) 저도 N'EX를 만들긴 하였습니다마는, 그 뒤에 생긴 소모임들이 아주 앞선 소모임의 구절를 우려먹은 구절들이 곳곳에서 보이더라구요. 이것이 신 자가 붙은 게임이랑 상태가 무엇이 다릅니까? 예시: 가입 규정에 관한 것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등의 수많은 구절(어떤 것은 본문의 95퍼센트 일치하던데요. 뭐.) 솔직히 이런 복붙 식의 문서들이 백괴의 발전을 저해할까봐 걱정이 되네요. —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3월 25일 (일) 19:11 (KST)
|
||
의견
제 생각은 지금의 산천 게임즈 형태의 사용자 소모임 보다는 백괴사전의 백괴프로젝트처럼 'Team 탈출게임', 'Team 자바스크립트 게임'과 같이 유형별로 소모임을 만들면 재미있는 게임도 많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4월 7일 (토) 14:17 (KST)
- 찬성 --Regurus (토/기) 2018년 4월 8일 (일) 16:53 (KST)
- 적극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8일 (토) 11:46 (KST) - 찬성 분류별로 맡는다라... 나쁘지 않네요. —Js091213 (토론) 2018년 4월 28일 (토) 11:48 (KST)
- 찬성--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8일 (토) 18:10 (KST)
- 저는 아에 소모임을 폐지하거나 그 목적을 변화하였으면 좋은 바람입니다. --223.62.172.251 2018년 5월 5일 (토) 20:18 (KST)
- 의견 소모임을 억지로 개편하기 보다는 그냥 프로젝트를 따로 신설하는게 낫지 않을까요? 억지로 개편을 시도하면 소모임의 단점이 계승될지도 모릅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5월 10일 (목) 19:05 (KST)
- 찬성--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04 (KST)
- 의견 전 동아리? 정도로 축소했으면 좋겠습니다. --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7월 30일 (월) 09:17 (KST)
사용자 소모임에 대한 규정을 만드는것도 종음 방법이라 생각합니다만....----drplain1202 2018년 4월 7일 (토) 20:37 (KST)
의견 저는 기업 제도 자체를 폐지해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기업 제도는 혼자서 제작하기 힘든 게임에 대해 팀원들이 함께 역할을 분담하여 더 빠르고 쉽게 게임을 만드는 데에서 그 빛을 발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만 현재 백괴게임에는 그런 문화가 정착되어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즉 현재 존재하는 기업들은 산천대국 같은 일부 대규모 게임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팀원들의 게임 리스트 역할 정도밖에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기업이 있든 없든 간에 별로 상관이 없게 되죠. 공동 제작자가 필요한 소수의 게임의 경우 굳이 기업을 만들 필요 없이 각각 게임별로 게임의 토론란에서 제작자를 모으는 방식도 가능하므로,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게임을 관리하는 현재의 기업 제도를 폐지하고, 협력 개발이 필요한 게임은 기업이 아니라 각각 게임의 토론란에서 게임 프로젝트 같은 것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언급한 이러한 과정은 정책에 다른 조항을 따로 추가할 필요 없이 그냥 기업 제도만 폐지해도 이행될 수 있는 과정입니다. -- 음성직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사용자 소모임별 토론
일단 현재 아무 의미 없는, 즉 활동이 없는 소모임에 대해선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백괴게임:UB도 소모임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는 듯 한데, 이에 대해서도 토론이 필요하리라 판단됩니다. — 유한림 2018년 8월 6일 (월) 16:29 (KST)
- 그것까진 아닌 것 같습니다. UB는 국가 게임, 소모임은 사용자를 포함하는 것이기 때문에... --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8월 19일 (일) 17:55 (KST)
- 먼저 기업 제도의 존속 여부에 대해 토론한 후 기업 제도를 존속하기로 결정하였다면 그때 비활동 소모임을 정리하는 토론을 여는 것이 옳아 보입니다만, 이 토론은 선후 관계가 잘못되었다고 봅니다. 이미 열린 토론은 어쩔 수 없겠지만... -- 음성직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록스타 언사이클로피디어 스튜디오
- 삭제 현재 실질적인 활동 인원이 혼자라고 보이는데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20일 (금) 15:33 (KST)
- 중립 —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4월 22일 (일) 16:24 (KST)
- 중립 흠....-—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중립+ 개인적인 생각: 인수 처리는 어떨까요? Dynamicwork님의 백괴미디어재단 프로젝트 기여가 15년 이후로는 전무해서 연락이 되는지 의문스럽고 지금 귀환한 저도 만들던 거 끝나면 다시 한동안 안들어올 것 같아서...다만 인수를 할만한 곳이 없어보이네요--Senouis (토론) 2018년 5월 12일 (토) 20:53 (KST)
- 삭제 상동.--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06 (KST)
- 중립 뭔가 애매한데...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삭제 — 유한림 2018년 7월 28일 (토) 19:26 (KST)
- 삭제 이제 활동 인원도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보는 게 맞죠. —Js091213 (토론) 2018년 8월 13일 (월) 11:25 (KST)
현재 삭제 4표, 중립 4표입니다. 9월 10일 21시까지 별다른 의견 없으면 삭제합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3:10 (KST)
완료 —Js091213 (토론) 2018년 9월 11일 (화) 17:29 (KST)
산천 게임즈
- 유지 현재 가장 활발한 소기업. 그런데 그마저도...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 유지 아주 좋↘소↗ --Holol1234 (토론) 2018년 4월 8일 (일) 16:50 (KST)
- 삭제 도시게임 생성의 원인이 된 소기업. --Regurus (토/기) 2018년 4월 21일 (토) 06:26 (KST)
- 중립--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1일 (토) 09:53 (KST)
- 중립--Namdalbong (토론) 2018년 4월 21일 (토) 10:29 (KST)
- 중립 도시 게임 난립의 원인이지만, 그와 동시에 수작인 게임들도 몇몇 보이네요. —Js091213 (토론) 2018년 4월 21일 (토) 11:50 (KST)
- 중립 백겜의 부흥을 이끌고 수작을 많이 개발했지만 그와 동시에 문제점도 만들어낸 소기업. --반쯤 복귀한 Diecast (토론&기여) 2018년 4월 21일 (토) 23:57 (KST)
- 개정 산천게임즈 규정에 도시게임에 관한 규정을 세우는건 어때요? --Drplain 1202 (기여 수:)2018년 4월 23일 (월) 08:04 (KST)
- 유지 Bd3076님과 상동-—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중립 상동.--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09 (KST)
- 유지--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5월 19일 (토) 19:23 (KST)
- 의견 산천 게임즈와 백괴게임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종합개정안이 발제되었습니다. 삭제와 유지를 떠나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저 역시 삭제에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해볼 데까지는 해보렵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6월 21일 (목) 17:30 (KST)
- 산천 게임즈와 백괴게임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종합개정안이 지금 10일간 토론 진행이 전혀 안되고 있습니다. 이다로는 진행의 의미가 없습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7월 7일 (토) 06:22 (KST)
- 유지 예전이나 지금이나 많이 활발하며, 과거에는 문제점이 좀 있었지만 직접 청산하려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고, 지금도 좋은 게임을 많이 만들려 하므로 유지해도 좋을 듯 합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현재 유지 5표, 삭제 1표인 상황입니다. 8월 7일 23시 59분까지 별다른 의견 없으면 유지 결론 냅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8월 4일 (토) 17:35 (KST)
거부 유지 처리. --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8월 12일 (일) 21:17 (KST)- 거부 유지 처리합니다. 이와 별개로, 일반 사용자는 발전소나 삭제 여부 토론을 종결낼 수 없는 걸로 압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8월 13일 (월) 11:25 (KST)
N'EX
개정 현재 상태에선 삭제해도 문제 없음. 현재 상태는 다른 소기업 복사+붙여넣기의 절정임. (규정 페이지는 산천과 완벽 동일, 로고 유머도 JR 게임즈에서 시작됨.) 하지만 프로젝트라는 개념을 도입한 것은 신선하므로, 개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중립 개인적인 의견은 삭제지만 아직 보류를..-—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유지 개정만 잘 된다면....... --Regurus (토/기) 2018년 4월 22일 (일) 07:55 (KST)- 개정하겠습니다. 다른 곳이어서 IP롤 글 남깁니다. —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 어떻게 개정할 것인가요.--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2일 (일) 01:32 (KST)
- ⚠️2018년 5월 20일, N'EX의 가입자분들께서 같이 수정하는 것으로 결정되었습니다.(#NEX0001)—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4월 22일 (일) 16:22 (KST)
- 내용을 물어보는 것입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16:59 (KST)
- 그 내용이 당일 결정되는 것입니다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4월 27일 (금) 20:07 (KST)
- 아니 그게 무슨... 아무 계획도 없이 개정하겠다! 해놓고 어떻게 할지는 당일 결정하겠다는 논리가 어딨습니까.--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23:04 (KST)
- 제 의견도 같습니다. 개정 계획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5월 20일이라는 날짜를 보니 공부를 엄청나게 잘하시는 분인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8일 (토) 11:45 (KST)
- 그 내용이 당일 결정되는 것입니다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4월 27일 (금) 20:07 (KST)
- 내용을 물어보는 것입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16:59 (KST)
유지 상동.--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42 (KST)
:유지 개정이 필요함.--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5월 19일 (토) 19:26 (KST)
- 삭제 그냥 개정이 되지를 않고 있습니다. 아예 방향 자체가 없어요!--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6월 21일 (목) 17:47 (KST)
- 삭제 개정을 보고, 삭제로 돌아섰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7월 7일 (토) 22:08 (KST) - 삭제 이게 개정입니까? --Regurus (토/기) 2018년 7월 8일 (일) 08:05 (KST)
- 삭제 사실상 방치 수준입니다.그냥 삭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7월 8일 (일) 16:58 (KST)
지금 상황이 삭제 3, 중립 1, 유지 1인데요, 1주 기다렸다 폐지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7월 8일 (일) 08:08 (KST)
- 현재 Minseo0388님이 개정 의견 표명 후 삭제 등의 의견으로 전환하지 않았기에 일단 삭제는 보류합니다. 7월 16일까지 다른 의견 없거나 Minseo0388님이 삭제 의견을 표명할 시 삭제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7월 8일 (일) 17:11 (KST)
완료 이미 이의섭님이 삭제하셨습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7월 8일 (일) 18:24 (KST)
백괴허브
- 유지 지금은 활동이
전혀없을 지 몰라도, 나중에 자바스크립트 등의 게임이 보편화되기 시작하면 뜨게 될 소기업.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 유지 자바스크립트 게임?? 좋네요 --Holol1234 (토론) 2018년 4월 8일 (일) 16:52 (KST)
- 삭제 만들어진지 2개월이 지나가는데 해당 프로젝트에서 만들어진 게임은 커녕 게시판에 글 하나 올라오지 않았네요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10일 (화) 13:32 (KST)
- 삭제
무슨 쁘허도 아니고별로인것 같군요-—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이름의 유래는 github에서 왔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28일 (토) 11:44 (KST)
- 이름의 유래는 github에서 왔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유지 상동.--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43 (KST)- 삭제 게임 개발은 커녕, 아직도 개발 계획 마저 없으며, 그 외의 토론도 없어서 지금까지 한 활동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앞으로도 활발히 활동할지 의문입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삭제 이거 3개월 전에 토론을 발제했는데, 아직도 개정이 영...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2일 (일) 16:33 (KST)
- 삭제 — 유한림 2018년 7월 28일 (토) 19:26 (KST)
- 삭제 --The Last, The Diecast.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34 (KST)
현재 삭제 6표, 유지 3표로 삭제 측이 유지 측보다 2배 많은 상태입니다. 8월 7일까지 이 상태가 지속되면, 삭제합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36 (KST)
삭제 나중에 다시 소기업을 만들면 되므로 일단은 삭제합시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20:50 (KST)
2018년 7월 29일 (일) 00:51 (KST) 기준 유지 2표, 삭제 8표입니다. 따라서 7월 31일 23시 59분까지로 기간을 단축하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9일 (일) 00:51 (KST)
- 기한이 지났습니다. 삭제해 주세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8월 4일 (토) 16:45 (KST)
완료 —Js091213 (토론) 2018년 8월 4일 (토) 17:27 (KST)
Team 복잡한 게임
- 삭제 이름만 Team 복잡한 게임.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 삭제 Jinhoftyu (토론) 2018년 4월 10일 (화) 13:27 (KST)
유지 개정 이게 잘 개정하면 재미있는 게임을 많이 만들어내는, 활성화된 소기업의 가능성이 있긴 합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4월 15일 (일) 18:04 (KST)- 삭제 돌아가는 분위기를 보면 활성화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도시 게임 남발에 대한 문제제기 당시 초기 의견으로 탄생하긴 했지만, 너무 성급하게 만들어졌다고 봅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29일 (일) 20:29 (KST)
- 삭제 재밌는게임이 모여있긴 하지만 합작이 없다 --Namdalbong (토론) 2018년 4월 21일 (토) 10:34 (KST)
- 삭제 흠......—Minseo0388 (토론) (기여 수:) (E-mail) (산천 게임즈) N'EX Team 2018년 4월 22일 (일) 16:23 (KST)
- 삭제--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27일 (금) 17:00 (KST)
- 삭제 복잡한 게임이라고 하면 너무 주관적이고, 두루뭉술합니다. 이렇게 할 바에는 차라리 위 개정안처럼 분야별로 나누어서 만드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만. —Js091213 (토론) 2018년 4월 27일 (금) 17:34 (KST)
- 삭제 이하생략-—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삭제 --반쯤 복귀한 Diecast (토론&기여) 2018년 4월 28일 (토) 16:46 (KST)
- 삭제 의견이 압도적이긴 한데, 단편적인 의견들만 있고, 특히 유지 의견은 달랑 유지하자는 말만 있어서 유지 측의 의견을 더 자세히 들어보고자 유지 의견을 밝힌 분들을 다시 소환했습니다. 잠시 기다려주세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28일 (토) 18:07 (KST)
유지 아니, 합작을 하고 싶어도 각자 할 일이 있어서 하지를 못하는데 어떻게 하라는 소립니까? --올ㅋ (토론) 2018년 5월 6일 (일) 09:53 (KST)- 의견 말이 안 되는 논리입니다. 애초에 합작을 제안한 사람이 있었다면 같이 해 보겠다 하는 사람도 있었겠죠. 합작을 제안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5월 6일 (일) 10:20 (KST)
- 의견 말이 안 되는 논리입니다. 애초에 합작을 제안한 사람이 있었다면 같이 해 보겠다 하는 사람도 있었겠죠. 합작을 제안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발전적인 토론을 위해서는 토론 참가자들이 기존에 나왔던 의견들을 파악하고 그걸 정리해서 자신의 의견으로 반박이나 보충을 해야 하는데, 이 토론에서는 그런 장면이 별로 나오지 않았네요. 유지 측에서는 가능성을 이야기하는데, 폐지 측에서는 실제 활성화된 사례가 전혀 없이 몇 달간 방치되었으니 가능성도 희박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주라고 보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서 도시 게임 남발에 대한 문제제기 당시 친목질은 사용자 소모임도 해당되는 것 아니냐며 의견이 제기되었을 때 급하게 아이디어가 나와 창설된 팀으로 보이며, 활성화 사례는 물론이고 그 시도조차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렇게 의견을 종합해볼때, 폐지 측의 의견이 압도적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해 유지 측의 반론을 더 들어보고 싶네요.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5월 10일 (목) 19:19 (KST)
의견 취소합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5월 12일 (토) 06:36 (KST)
유지 의견을 냈던 분들이 모두 돌아선 것 같습니다. 13일까지 다른 의견 없으면 폐지로 확정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5월 12일 (토) 07:15 (KST)
- 완료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5월 15일 (화) 01:27 (KST)
JR 게임즈
- 유지--—MRT In Love Liver (토론) (산천 게임즈) (JR GAMES)(기여횟수:3회) 2018년 4월 27일 (금) 18:13 (KST)
- 유지--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45 (KST)
- 유지--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6월 1일 (금) 5:22 (KST)
이정도면 유지해야 할것 같습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7월 7일 (토) 20:00 (KST)
- 삭제 더 이상 활동할 조짐을 보이질 않습니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유지 --The Last, The Diecast.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25 (KST)
- 삭제 — 유한림 2018년 7월 28일 (토) 19:26 (KST)
- 중립 고르기 어렵네요. 10분 동안 고민해봤지만 유지하기도 애매하고, 삭제하기도 애매해서 결국 중립으로 합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30 (KST)
현재 유지 4표, 삭제 2표입니다. 9월 15일 20시까지 추가 의견 없으면 유지 처리합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3:09 (KST)
- 삭제 의견입니다. -- 음성직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 이제 이거만 남았습니다. 유지해도 될 것 같읍니다.--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9월 28일 (금) 11:26 (KST)
백괴미리내소프트
- 질문 이거 백괴미리내소프트 말하는 거 아닌가요? --Senouis (토론) 2018년 5월 12일 (토) 21:39 (KST)
- 수정하였습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5월 12일 (토) 22:03 (KST)
- 의견 제가 알기론 이게 아마 백괴게임 최초의 게임 제작 그룹일 겁니다. 비록 구성원이 거의 다 백괴사전을 떠난 상태이긴 하지만 백괴시티(구 백괴나라) 제작팀이라는 역사성도 있는 팀인만큼 소모임 페이지 자체는 보존 처리하고 추가적인 가입이나 활동 정도만 제한을 거는 조치를 취하는 어떨까요?--Senouis (토론) 2018년 5월 13일 (일) 03:35 (KST)
- senouis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Regurus (토/기) 2018년 5월 13일 (일) 08:53 (KST)
- 찬성--올ㅋ (토론) 2018년 5월 15일 (화) 17:45 (KST)
- 찬성--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6월 2일 (토) 5:47 (KST)
- 찬성--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 찬성 최초의 기업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큰 것 같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18 (KST)
토론이 묻혀서 여태까지 모르고 있었네요. 이에 대해 사과드리며, 7월 31일까지 별다른 의견이 없으면 Senouis님의 의견에 따라 백괴미리내소프트에 보호 조치를 걸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19 (KST)
BUU
- 삭제 만들어진 지 몇 달이 지났지만 게임이 하나도 없음.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8일 (일) 02:10 (KST) - 삭제 --Regurus (토/기) 2018년 4월 15일 (일) 17:55 (KST)
- 완료 제작자 본인이 삭제 의사를 밝혔으므로 삭제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15일 (일) 17:58 (KST)
- 완료 제작자 본인이 삭제 의사를 밝혔으므로 삭제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BGU
- 삭제 BUU와 거의 같음.--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7월 7일 (토) 09:19 (KST)
- 유지 게임 넣을 예정. BUU와 같다고 보기 힘듦. --Regurus (토/기) 2018년 7월 7일 (토) 20:01 (KST)
- 유지 아직은 설립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활동이 있으므로 일단은 지켜봅시다.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7월 9일 (월) 13:53 (KST)
유지 신생 팀이어서 가입자가 없는 것이 한인 기업인 것 같네요. 아직은 기다려 보죠. —Js091213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32 (KST)- 삭제 --The Last, The Diecast. (토론) 2018년 7월 28일 (토) 19:33 (KST)
- 삭제 이 토론이 진행중일때 이 소기업을 만든 것이 대단한 것 같기도 하지만 제 의견은 현재는 소기업을 만들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삭제표를 들었습니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7월 29일 (일) 19:08 (KST)
- 의견 지금 소기업을 만들어성 안된다는 조항이 없잖습니까. 도시겜이라면 모룰까... --Regurus (토/기) 2018년 8월 5일 (일) 09:49 (KST)
- 삭제 — 유한림 2018년 8월 4일 (토) 18:05 (KST)
- 삭제 5, 유지 2인데 곧 삭제하죠?--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9월 3일 (월) 18:27 (KST)
- 삭제 의견입니다. -- 음성직 (토론) 2018년 9월 9일 (일) 14:27 (KST)
- 삭제하죠? --올ㅋ 잡담 게임들 2018년 9월 11일 (화) 17:13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