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1월: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리버티게임>초코나무숲
편집 요약 없음
125번째 줄: 125번째 줄:
:: 이렇게 된 이상 어쩔 수 없네요. 이름을 바꾸는 것이 좋겠죠? 만약 다른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를 써 주시고, 이름을 바꾸자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이름을 제안해 주세요. -- {{사용자:Bd3076/서명}} 2020년 2월 2일 (일) 02:42 (KST)
:: 이렇게 된 이상 어쩔 수 없네요. 이름을 바꾸는 것이 좋겠죠? 만약 다른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를 써 주시고, 이름을 바꾸자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이름을 제안해 주세요. -- {{사용자:Bd3076/서명}} 2020년 2월 2일 (일) 02:42 (KST)
::: 일단 공모전이라도 진행해보는게 어떨까요?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이름을 바꾸려는 시도라도 하고 있는 걸 보여주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여기를 유지만 한다면 본진이 복구되더라도 여기가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게 더 좋을 거고요. --[[특수:기여/223.38.54.149|223.38.54.149]] 2020년 2월 2일 (일) 10:11 (KST)
::: 일단 공모전이라도 진행해보는게 어떨까요?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이름을 바꾸려는 시도라도 하고 있는 걸 보여주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여기를 유지만 한다면 본진이 복구되더라도 여기가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게 더 좋을 거고요. --[[특수:기여/223.38.54.149|223.38.54.149]] 2020년 2월 2일 (일) 10:11 (KST)
{{알림}} 이미 논의가 너무 길어졌다고 보고, [[백괴게임:토론란/미러 독립 및 명칭 변경 문제|토론란]]으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이곳에서 논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용자:초코나무숲/서명}} 2020년 2월 2일 (일) 10:28 (KST)

2020년 2월 2일 (일) 10:28 판


Korean.culture-PC.bang-01.jpg
리버티게임 오락실
 2020년 1월 
새 글 쓰기
새로 고침

전체 보존문서 목록

사이트 독립?

작년 8월쯤에 백괴게임 서버가 맛이 간 것으로 기억합니다. 서버가 고장나서 폐쇄를 한 것까지는 좋으나, 문제는 해가 넘어가는데도 재개장은커녕 폐쇄 초기의 메시지에서 토씨 하나 바뀌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정 안되면 10분만에 깔 수 있는 XE 게시판이라도 열 수 있었을텐데 그것도 아니고 그냥 목 빠지게 기다려야 하는 처지입니다. 이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존 백괴 운영진이 운영 의지가 있긴 한건지 의심이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가까운 시일 내에 이 사이트를 백괴게임을 계승하는 후계 사이트로 선언하는게 어떨지 여쭤봅니다. 비록 작년 5월자 DB 기반이지만 여기서도 독자적인 변화가 상당히 많이 이뤄졌다 봅니다. 기존 백괴사전으로부터 반독립 상태였던 백괴게임의 입지를 감안하면 위화감 걱정은 안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이러한 이유로 백괴게임 미러의 독립을 제안합니다. 오히려 백괴사전과의 종속관계를 끊어내고 백괴게임 중심의 운영을 하며 바깥 세상과 소통하면 과거보다 더 번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록 지금은 유동이지만 오래전부터 백괴게임을 알아왔고 한때 계정 파서 활동까지 한 유저의 의견입니다. --223.38.11.215 2020년 1월 19일 (일) 21:16 (KST)답변[답변]

백괴미디어 재단 운영 담당하시는 페레멘님의 경우 미러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본인에게 물어보지 않은 것을 이상히 여기시더군요. 백괴게임:미러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 사이트는 운영진의 허락 없이 개설된 사이트라 정통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백괴게임 본진 운영진 중 서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시는 사무관들은 이젠 다 성인인데다가 생업에 뛰어들어서 백괴사전 백괴게임 유지하는 것도 벅찹니다. 당장 1.5세대 유저 정도 되는 저도 이제 곧 대학 졸업하고 돈 벌어먹고 살 걱정 해야 합니다. 관리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쪽에 가깝습니다. 사실 8월 초까지 서버 돌아가고 있던 것도 감사할 일이었죠... 설령 본진 서버가 복구되도 안정성때문에 곧 미라헤즈 등으로 옮기는 걸 고려해야 할 겁니다.

아무튼 백괴게임 미러로 방문해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본인 사용자 문서가 남아있는지 확인하셔서 반달이 걱정되시면 해당 계정을 다시 파시거나 보호 요청을 해주세요. 이쪽도 서버 관리 능력 등이 많이 열악합니다.

p.s 혹시 과거에 언제쯤 활동하셨나요? 그냥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00:30 (KST)답변[답변]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보카통이 날뛰던 시절 사람입니다. 나갈 때 탈퇴 처리를 하고 가서 개인 문서는 없고요. 제가 이렇게 말한 이유는 본진이 복구될 가능성이 희박해보이며, 복구되더라도 미러와 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223.38.42.111 2020년 1월 20일 (월) 10:04 (KST)답변[답변]
만약 본진이 복구된다면 미러보다는 당연히 본진을 우선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페레멘님의 허락을 받지 않은 부분은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원래 페레멘님의 의견을 들어 보고자 했지만, 저는 IRC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이미 지운 상황이었고, 다시 가입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무엇보다 주변 분들께서 소식이 거의 없다고 하셨기 때문에 더 이상 기다리기 힘들다고 판단, 저 자체적으로 미러를 개설했습니다. 만약 본진 운영진에서 미러 운영을 원치 않는다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0일 (월) 15:03 (KST)답변[답변]
추가로, 저도 고등학교를 가야 하기 때문에 2월까지밖에 미러를 운영하지 못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0일 (월) 15:13 (KST)답변[답변]
백괴게임이 이렇게 망하는 건가 싶어 초조해지네요. 일단 페레멘님께 허락을 맡은 후에(저는 아마 허락하실 거라 믿습니다) 결정해야겠지만, 일단 시한부가 떨어진 만큼 미라헤즈 같은 곳으로 새로 이주하는 게 최선이고... 안 된다면 공중분해되거나 카페로 가거나 아니겠습니까.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1월 20일 (월) 15:30 (KST)답변[답변]
죄송하다니요. Bd3076님 덕분에 백괴게임이 그나마 명맥을 유지중인 것입니다. 그런데 2월 이후로는 많이 걱정스럽네요. 미라헤이즈에 들어가면 서버는 안정되겠지만 라이선스 문제도 있고 확장기능 설치를 하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이걸 감안하셔야 합니다. (저는 슬프게도 위키 자체에 흥미를 거의 잃은 상태라 도움을 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223.38.53.52 2020년 1월 20일 (월) 18:15 (KST)답변[답변]
[1]무료 호스팅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223.38.53.52 2020년 1월 20일 (월) 18:24 (KST)답변[답변]

언사이클로미디어에서도 기다리다 지쳤는지 2008년에 서버 이전하기 전까지 쓰던 서버를 복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통성있고 근-본있는 본진아닌 본진이 복구되었다고 볼 수 있긴 하지만, 당시 데이터는 백괴나라 시절(그나마도 백괴나라 문서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이라 저 서버로 돌아가려면 기초부터 옮겨와야 하고, 백괴게임의 기술도 독립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라리 독립이 나을 지경입니다. 암튼 언사이클로미디어에서 인정하는 공식 서버도 그쪽으로 옮겨가고 있으니 peremen님과 devunt님이 주도권을 빼앗기기 싫다면 정신차리고 빨리 복구해야 할텐데 말이죠. --hsl0 (··) 2020년 1월 20일 (월) 22:57 (KST)답변[답변]

2008년 당시 서버에서 기대할 건 딱히 없는 듯 합니다. 예전에 2013년인가 대구과고 지역드립 사건때문에 전부 날아갔던 지역드립성 문서까지 다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조금의 관리도 안 되고 있는 것을 입증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112.153.164.49 2020년 1월 21일 (화) 09:14 (KST)답변[답변]
애석하게도, 현재 2008년 서버를 쓰는 백괴사전에 활동적인 관리자와 되돌리기 기능자가 없습니다. 심지어 사용자 권한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사무관도 접속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2018년 선거를 통해 백괴사전 관리자 권한을 얻은 저도 권한을 다시 받을 방법이 없습니다. 또, 그게 될 지도 모르고요. 저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IRC나 이메일로 접속을 요청하는 게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12:42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우선 접촉을 시도해보고 안 돼면 아무래도 아래에 나온 의견대로 미라헤이즈 기반으로 새로 독립하는 게 낫겠군요. --Diecast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14:20 (KST)답변[답변]

일단 관리자분이 미라헤이즈에 위키를 먼저 파놓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터 업로드, 라이선스 변경, 확장 기능 설치 등 세팅을 미리 해놓으려면 꽤 오래 걸릴겁니다. 그렇지만 준비만 다 해놓으면 꽤 안정적인 보금자리가 될 수 있을겁니다. --223.38.48.8 2020년 1월 23일 (목) 20:01 (KST)답변[답변]

그러면 우선 제가 미라헤이즈에 위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3일 (목) 21:04 (KST)답변[답변]

솔직히 2월 이후에 서버 유지하는게 문제라면...

제가 과감히 APM 조합으로 돌리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제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제 학교 계정을 이용해 학생용 마이크로소프트 에이저 서비스를 사용해 서버를 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제가 가진 라즈베리 파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건데 아직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백괴 미러 트래픽이 많지 않아 보여서 제가 가진 B+ 버전 1 기판으로도 견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 안되면 제가 성능 좋은 B+ 버전 4를 구입해서 돌릴 수도 있겠죠.

미라헤즈로 옮기는 건 진짜 최후의 수단으로 삼아야 합니다. 일단 미러가 직접 미라헤즈로 건너가면, 거기서 한 모든 기여는 CC-BY-SA 4.0 저작권을 따릅니다.

터지기 전 백괴 본진의 라이선스는 CC-BY-SA 3.0이었기 때문에 백괴 본진이 복구될 경우 본진 라이선스가 4.0으로 올라가는게 아니라면 미라헤즈에서 만든 저작물을 합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전 미라헤즈로 합치는 건 본진 복구 이후에나 고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믿을 만한 호스팅 사이트를 구하지 못하는 등 다른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2월 이후에는 제가 돌려보죠.

전 올해 휴학할 계획이라 한다면 2020년 1년동안 백괴게임 미러 운영을 보장해 드릴수는 있습니다.

중요한 건 페레멘님 허락을 얻는 거죠. 제가 IRC에서 말씀드려볼 수 있습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1:06 (KST)답변[답변]

참고로 CCL 버전업은 라이선스 위반이 아니랍니다. NC 조항이 없다는 게 문제겠죠. --hsl0 (··) 2020년 1월 20일 (월) 23:12 (KST)답변[답변]
Miraheze에서 백괴사전 미러와 진실위키를 운영하는 관리자로써 알려드리는 정보입니다. Miraheze에서 위키를 세운 뒤에 라이선스를 조정할 수 있으니, 많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3:44 (KST)답변[답변]
오호, 그렇다면 한시름 놓았군요. 그래도 현 백괴사전 미러처럼 들어가자마자 대문도 없는 당혹스러운 상태가 되지는 않겠죠?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3:55 (KST)답변[답변]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백괴사전은 모든 문서의 모든 역사를 복구해달라고 부탁했으며, 오류가 발생했다는 서버 관리자측의 메시지가 있었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에는 최신 판만 백업하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곧 서버 이전에 대한 조언을 제 사용자 문서에 작성할 계획이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00:03 (KST)답변[답변]
저도 최신 판 백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Scribunto 확장기능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12:14 (KST)답변[답변]
참고로, 미라헤이즈에서 Scribunto는 사무장의 동의 없이도 확장기능 설치 가능합니다. 그나마 좋은 소식이죠.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12:44 (KST)답변[답변]
당연하지만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서버를 2월 이후로 유지시킬 방안을 찾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컴퓨터를 집에 놓고 간다면 서버는 유지시킬 수 있겠지만 고등학교 내신은 망하겠죠. 하지만 이 문제는 저밖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16:51 (KST)답변[답변]
흠, 방법은 많아보이는데요. 일단 이의섭님에게 부탁해서 덤프 파일을 받아 백괴사전의 또다른 미러를 에이저 가상머신에다 구축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백괴게임 미러를 유지할 방법이 또하나 늘어나는 셈이죠. 일단 XML 파일 전체 덤프부터 준비하시는게 어떨까요?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21:40 (KST)답변[답변]
서버 이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선 현재 서버는 이대로 지속하고, 다음 서버에서 전체 판 덤프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또 미러에서 XML 파일을 뽑아내는 과정은 이전 직전에 할 계획입니다. 그때부터는 이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위키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43 (KST)답변[답변]
저는 사실 Miraheze 복구안도 괜찮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봤을 때는 그게 거의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라즈베리 파이가 어떤 컴퓨터인지 아는 저로서는 그 안은 조금 망설여집니다. Microsoft Azure의 경우 사실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Miraheze만큼 제한 없는 위키 호스팅 사이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 그쪽 서비스를 이미 이용해 보신 이의섭님의 도움을 받기도 좋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48 (KST)답변[답변]
사실 집에 안 쓰는 컴퓨터가 두 대 있는데, 그걸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그건 정말 다른 방법이 없을 때 사용하려고 합니다.
호스팅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무료 호스팅 사이트의 경우 디스크 크기가 1GB~2GB 이내로 주어지기 때문에 이미지 몇 개 넣었다가 서버가 터지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도 있고, 무엇보다 전체 판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호스팅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데, 다들 알다시피 학생인 저나 다른 분들이 감당하기는 조금 힘듭니다.
그래서 말인데, Windows 7 이상 버전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개인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설마 여기서 리눅스나 맥 쓰시는 분은 없죠?) 일단 서버 쪽에 문외한인 제가 1달 안에 백겜 미러를 만들었다는 것부터가 그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그 과정에서 돈은 전기세 외에 한 푼도 들지 않았고요. 제가 안 된다면, 다른 분이 개인 서버를 구축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물론 문제가 터졌을 때를 대비해,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겠죠. (cmd, powershell을 다루는 방법 정도만 알면 사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54 (KST)답변[답변]
사실 제가 그게 가능해서 이 글을 올린 거긴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는 사양이 딸리니까 제외하더라도 미러 수명을 5년~10년 단위로 잡지 않고 길어야 2~3년 잡을 걸 생각하면 제가 에이저 가상머신으로 윈도우 올려서 서버를 돌리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 글을 올린 것이거든요.
물론 라이선스 문제가 없다고 하니 미라헤즈가 확실히 매력적이죠. 서버 관리도 꽤 귀찮은 일일 뿐더러 백괴게임은 기여가 꽤 자주 일어나니 위키 호스팅 서비스들이 주는 제한도 꽤 극복할 수 있겠고요. 그냥 2월까지 가능하다, 2월까지 가능하다 하니 글을 올려봤습니다.--Senouis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22:15 (KST)답변[답변]
홈서버를 굴리고 있는, 굴려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써 이야기하자면 라즈베리파이는 진짜 비추입니다. 차라리 제 서버컴을(물론 가정용이지만) 대여해주고 싶지만 제가 그걸 관리할 시간이 부족한게 흠이네요. 아 참고로 전 이 미러파일을 제공한 uss0504 입니다. 아마 백괴게임 계정은 사용자:ㅁㅁㅁㅁㅁㅁㅁ일꺼에요. uss0504.mooo.com ip 확인해보면 됩니다. --182.214.75.172 2020년 1월 22일 (수) 17:56 (KST)답변[답변]
참고로 말하자면 서버 사양은 3200G에 리눅스로 24시간 돌아갑니다. 대충 ssh 계정 하나 만들어서 누구에게 던져두면 될것 같기는 하지만 전 위키 구축해본 경험은 있지만 백괴시리즈에 쓰이는 확장기능이랑 js, php등은 다 이해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들을 배울 시간도 부족하지만요. --182.214.75.172 2020년 1월 22일 (수) 18:01 (KST)답변[답변]

Miraheze로 서버 이전 정보

[2]에 위키가 설립되었고, 최신 판만 이동하는 것은 라이선스 위반이라는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3] 따라서 백괴게임 문서의 모든 역사를 이동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4일 (금) 19:44 (KST)답변[답변]

아직 Miraheze로 이동하는 것으로 결정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위키 초반 작업 중이니 되도록이면 Miraheze에서는 편집이나 활동을 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4일 (금) 19:48 (KST)답변[답변]
알겠습니다. --Regurus, the uncyclopedian 2020년 1월 25일 (토) 14:07 (KST)답변[답변]
일단 이전 방안이 현실화되고 있으니 다행이군요 --반쯤 복귀한 Diecast (토론&기여) 2020년 1월 25일 (토) 15:56 (KST)답변[답변]

미라헤이즈 DB 업로드 거의 다 된것같네요

라이선스가 BY-NC 4.0으로 되어있는 오류가 있네요. 확장기능 설치만 완료되면 아예 이주하는 게 좋을수도... 파편화는 영 좋지 못하니까요. 이미지도 해결되면 좋겠지만... --223.62.11.102 2020년 1월 28일 (화) 20:42 (KST)답변[답변]

아하이고 페레멘님이 이런 입장을 백괴 임시 사이트에 올렸군요

2020-01-28 업데이트: 그 동안 서버 복구를 위해서 devunt 님께 다양한 경로로 접촉하려고 시도했으나 아직까지 답을 받지 못했습니다. 백괴사전과 백괴게임이 빠르게 복구되기를 원하신다면 직접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답답합니다. 아울러 혼란기를 틈타서 독자적인 미러를 만들려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은데, 읽기 전용 미러는 허용하지만 쓰기 권한이 있는 미러에는 공식 사이트와의 혼동 방지를 위해 백괴사전, 백괴게임, 백괴- 등의 단어 사용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admin at [이 도메인]으로 이메일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이름을 바꿔야겠습니다. 진실위키도 그렇고 페레멘님이 백괴 단어 사용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는데 페이지 수정 전력이 있는 이 미러도 이름을 바꿔야겠네요.

p.s: 그런데 DB게임의 경우에는 페이지 수정이 불가피한데 페레멘님이 고려를 하셨는지는 모르겠네요. 한번 저 이메일로 문의해보는게 어떨까요?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9일 (수) 06:01 (KST)답변[답변]

"혼란기를 틈타서 독자적인 미러"를 만든다는 말은 썩 기분 좋진 않네요. 어쨌든 이름을 바꿔야 할 텐데, 어떻게 바꿔야 할 지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에 백괴라는 단어를 빼면 또 이상한 문제가 터질 것 같긴 한데, 무슨 방안이 가장 좋을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9일 (수) 10:18 (KST)답변[답변]
혹시나 모르는 분들이 있을까 해서 밝히지만, 저 이메일은 admin@uncyclopedia.kr 을 말하는 것입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9일 (수) 10:21 (KST)답변[답변]
우선 "백괴-"라는 단어를 뺐을 때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지에 대해서 확답을 듣고자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아래는 이메일 전문입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9일 (수) 10:39 (KST)답변[답변]

 이 글을 보려면 오른쪽의 "펼치기"를 눌러 주세요.

한번 해당 문제를 진실위키(구 백괴사전 2.0)에서 해결해 본 적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진실위키는 아예 처음부터 시작한 위키고, 백괴사전 미라헤이즈 미러는 XML 파일로 백업한 것이기 때문에, 답변이 되돌아올때 까지 기다려 봅시다. 아예 처음부터 시작한 진실위키 쪽에서는 이름, 부제목, 로고 공모전을 통해 사이트 이름을 다시 정했다는 사실을 알려드리며, 사용자 수가 비교적 적었던 진실위키 측에서도 원활하게 이름 공모전이 진행되었다는 사실도 알려드립니다. 진실위키보다 사용자가 많은 백괴게임에서는 해당 이름 공모전이 원활히 진행되겠다고 생각합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9일 (수) 13:49 (KST)답변[답변]
답변이 아직 오고 있지 않습니다. 어딘가에서 백괴사전 관리자분의 시간대가 우리와 다르다는 사실을 본 것 같은데, 그것 때문일까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9일 (수) 14:35 (KST)답변[답변]
네, 저도 백괴사전 미러 설립 관련 문의를 넣었는데 아직 답변을 못받았습니다. 아마 최소 저녁 시간대에 답장을 받겠군요. 시간대가 다르다는 건 백괴사전의(백괴게임 말고) 페레멘님 사용자 문서에 적혀있습니다. 덤으로 제가 새벽 5시에 IRC에 챗을 날렸더니 답해주셨습니다-.-; --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9일 (수) 15:03 (KST)답변[답변]
페레멘 님은 UTC+1 ~ +2 시간대에 거주하고 계십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현재 한반도 시간보다 8시간 늦은 시간대입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9일 (수) 16:09 (KST)답변[답변]

이참에 아예 이름 바꾸고 별개의 사이트로 나아가는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본진 운영진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일반 유저들이 기꺼이 한건데 돌아오는 게 저거라니. 그리고 반년 가까이 연락이 안될 정도면 앞으로도 복구 가능성이 없을 수 있다고 봅니다. --223.38.42.228 2020년 1월 29일 (수) 20:31 (KST)답변[답변]

이미 사이트 독립에 관해서 말이 나온 적도 있었고 말이죠. 하지만 제가 봤을 때 사이트 독립을 안정적으로 하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데이터베이스를 포기해야 할 가능성이 높아서, 우선 답장을 기다려 보려고 합니다. 현재 오후 9시 기준으로 아직 답장은 커녕 메일을 읽으시지도 않았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9일 (수) 21:04 (KST)답변[답변]


아직 답장이 오지 않았습니다. 메일을 읽지도 않았다곤 하지만, 이건 메일 서버가 다르니 확실한 정보는 아닙니다. 이대로 2월 1일까지만 기다려 보고, 답장이 오지 않으면 그때는 저희들끼리 상의하는 걸로 하죠. 방법이 없지 않습니까.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30일 (목) 12:05 (KST)답변[답변]


아직도 답장이 오지 않았습니다. 이건 저분이 메일을 아직 못 봤던지, 의도적으로 안 읽은 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직 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디스코드에서 사용자 한 분이 이런 주장을 했습니다.

이런 거에 쫄 필요 전혀 없습니다.
보니까 무슨 저작권이 어쩌고 이런 내용도 보내셨던 거 같은데, 이미 CC BY-NC-SA 2.5로 사용을 허가한 이상 그것은 철회할 수 없는 이용허락을 한 것입니다. 라이선스를 위반한 상황이 아니라면 지들이 멋대로 이용허락을 철회할 수 없는데, 지들이 뭔데 말을 바꿔서 사용 허가 여부를 결정해요?
보니까 지들 멋대로 읽기 전용은 허용 쓰기는 안 된다 이 지랄 떨면서 지들 멋대로 막으려고 하는 거 같은데, 지들이 우리가 미러를 만드는 걸 멋대로 막을 수 있는 권리는 없습니다.

저는 이 주장이 옳은지 아닌지에 대해서 확신이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kirris를 통해 확인한 결과 "백괴사전", "백괴게임", "백괴-" 등의 단어는 모두 상표권 등록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만약 위 주장이 맞다면 굳이 이름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도 사이트 운영자의 말을 함부로 어길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서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 보고 싶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2월 1일 (토) 18:02 (KST)답변[답변]

저작권 관련해서는 문제가 없을 겁니다. 리그베다 vs 엔하미러 판결을 읽어보면 CCL을 준수한다는 가정 하에 법적으로 분쟁이 번질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단, 상표는 바꿨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는 게, 법적 문제를 떠나서 백괴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것이 이 사이트의 미래에 별로 좋지는 않을 것입니다. 백괴게임이라는 이름을 쓰는 한 백괴사전 및 그 운영진으로부터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어려워지죠.
그리고 앞으로 서버 운영이 어려울 것 같으시다면 통보 후 미라헤이즈로 이주하는 게 좋을 겁니다. 늦으면 늦을수록 일거리가 많아져서 피곤해질 테니 최대한 빨리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223.38.36.218 2020년 2월 1일 (토) 21:01 (KST)답변[답변]
사실 미러란게 원래 원본에 수정을 가하지 않아야 미러입니다. 백괴 이름의 명시적 상표권이고 라이선스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미러라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문제가 되겠다 싶어 백괴란 이름을 제한한 것 같군요.
저러한 입장을 견지하는 상태로 봐선 '백괴게임은 8월 11일 뻗기 직전의 상태를 유지해야만 백괴게임이다'라는 생각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의 동력 상실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으시는 것 같군요. 어쩔 수 없죠. 기여의 힘을 유지하려면 이름을 바꿔서라도 동력을 유지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백괴게임에서 분리되었다는 사실을 대문에다 붙여놓기만 한다면 백괴 이름을 안써도 유입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다 혹시라도 본진이 복구되면 그때 귀환을 논해도 늦지 않고요.
그리고 사실 백괴게임은 대문에서부터 게임을 만드는 것을 권장하니 편집을 해야 커뮤니티가 돌아가는 구조이긴 합니다. 오히려 백괴사전보다도 더 확실하게 죽었다고 할 수 있는게 백괴게임이죠. 저는 그런 점에서 변경된 공지가 아쉽다고 봅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2월 1일 (토) 21:55 (KST)답변[답변]
번외로, 저 디스코드에 들어가보고 싶긴 하군요. 도대체 무슨 논의가 오갔는지 궁금합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2월 1일 (토) 21:59 (KST)답변[답변]
이렇게 된 이상 어쩔 수 없네요. 이름을 바꾸는 것이 좋겠죠? 만약 다른 방안이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 이유를 써 주시고, 이름을 바꾸자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다른 이름을 제안해 주세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2월 2일 (일) 02:42 (KST)답변[답변]
일단 공모전이라도 진행해보는게 어떨까요?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이름을 바꾸려는 시도라도 하고 있는 걸 보여주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든 여기를 유지만 한다면 본진이 복구되더라도 여기가 주도권을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그게 더 좋을 거고요. --223.38.54.149 2020년 2월 2일 (일) 10:11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이미 논의가 너무 길어졌다고 보고, 토론란으로 옮기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는 이곳에서 논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2월 2일 (일) 10:28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