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10월: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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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추가 업데이트입니다.<br>구 서버의 폐쇄 시기를 최대한 당기고 유저층을 최대한 온전히 옮겨오기 위해 오늘 구 서버의 유저들 중 정상적으로 활동한 기록이 있으며 이메일이 등록된 유저들에게 서버 이전 알림을 이메일로 전부 보냈습니다. 이메일 등록이 안 된 유저들은 유의미한 기여 기록이 있는 유저들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안내 기록을 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전반에는 확실히 구 서버를 폐쇄 가능할 것입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30일 (월) 18:57 (KST) | {{알림}} 추가 업데이트입니다.<br>구 서버의 폐쇄 시기를 최대한 당기고 유저층을 최대한 온전히 옮겨오기 위해 오늘 구 서버의 유저들 중 정상적으로 활동한 기록이 있으며 이메일이 등록된 유저들에게 서버 이전 알림을 이메일로 전부 보냈습니다. 이메일 등록이 안 된 유저들은 유의미한 기여 기록이 있는 유저들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안내 기록을 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전반에는 확실히 구 서버를 폐쇄 가능할 것입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30일 (월) 18:57 (KST) | ||
: 그리고 구 서버의 레이아웃에 대해 Miraheze에서 변경을 가한 것이 있는지 오늘 접속하니 현 서버와 달리 레이아웃이 깨져 있는 것을 보고 사이드바 메뉴의 버튼 동작 가젯을 비활성화하여 해결했습니다. 지원이 중단된 옛 서버이기 때문에 가젯 재활성화는 없을 예정입니다. --{{사용자:Senouis/서명}} 2023년 10월 30일 (월) 19:19 (K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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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득 드는 AI 도구로 생성한 애셋 관련 생각
작년부터 AI로 그림 그리고 채팅 봇을 만드는 열풍이 불고 있죠. 그 덕분에 엔비디아가 엄청나게 떡상했고요.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GAN 기반 AI가 적용된 이미지 드로잉 툴들과 챗봇, 기초적인 작곡 프로그램들의 학습 데이터에 관한 저작권 이슈도 불거졌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도 AI를 활용해서 게임에 쓸 애셋을 만드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일단 리버티게임에서는 비영리 게임을 만드니 AI로 그리고 작곡한 애셋을 사용할 때 애셋 제작 프로그램의 학습 데이터로부터 발생하는 불공정 사용 문제가 크게 논란이 될 가능성이 높지는 않겠지만, 게임 제작 과정에서 영리게임, 비영리 게임을 가리지 않고 AI가 광범위하게 도입될 경우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경험조차 얻지 못하고 경쟁력을 잃을까봐 원화가들과 작곡가들의 걱정이 많기에 사용을 주저하는 제작자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어차피 기술이 이미 개발되었으니 도입을 막을 수는 없다는 건 확정되었고 그 대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빨리 여기에 대응하여 라이선스 버전을 올리면서 인공지능 학습 허가에 관한 조건을 제시해야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마 CCL 5.0 버전이 나올 때 CCL로 배포한 저작물을 AI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는 조건이 추가될 것 같네요.
리버티게임에서 AI로 제작 과정을 가속한 애셋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유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4일 (수) 21:10 (KST)
틀:부제목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해당 틀을 통해 부제목을 바꾸면 부제목이 사라지기만 하고 틀에 쓴 내용이 표기가 되지않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5일 (목) 00:21 (KST)
- 부제목은 2023년 8월 총의에 따라 제거되었고, 이로 인해 기본 부제목과 틀로 바꾼 부제목이 표시되지 않게 수정된 것 같습니다. 정 부제목이 필요하다면 부제목의 형태만 모방한 틀:부제목2를 사용할 수 있으나, 현재로써는 부제목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5일 (목) 08:14 (KST)
- 의견 그럼 부제목 틀 문서에 보존 틀을 달아두어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1:52 (KST)
- 의견 앞으로의 사용을 권장하지는 않으나 그동안 많은 수의 게임에서 나름대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 만큼 부제목2 틀로 리다이렉트 처리하는 방안은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4:48 (KST)
- 의견 차라리 틀:부제목2를 틀:부제목으로 바꾸고 기존 부제목 틀은 삭제하는게 나을 거 같습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10월 6일 (금) 00:20 (KST)
- 찬성 대신 부제목 사용을 남용하는 행위는 게임의 가독성을 저하시키며, 2023년 8월 이후 부제목은 미디어위키가 아닌 HTML을 통해 비공식으로 지원하는 기능이라고 틀에서 안내해야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11일 (수) 00:02 (KST)
- 찬성 좋은 생각입니다. 조치를 한다면 기존 부제목 틀은 삭제보다는 보존 공간으로 보내고 '틀:부제목2'는 넘겨주기 문서를 남기면서 부제목 틀로 옮겨가면 되겠네요. 곧 조치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11일 (수) 14:32 (KST)
오늘 기존 부제목 틀을 보존 공간으로 보내고 부제목2를 부제목 틀로 바꾸었습니다. 두 틀의 사용법 형식이 동일하므로 호환성에는 문제 없을 겁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12일 (목) 09:59 (KST)
끼토산을 잡아라 테스터를 모십니다.
끼토산을 잡아라는 백괴게임 시절 만들어진 분류:네오트롤폴리스 시리즈 산하 게임들을 한데 묶어 개정한 총집편 성격의 게임입니다. 여러 게임을 병합하는 과정에서 쓰이지 않은 문서는 제 사용자 하위공간으로 이동되었고 현재 게임의 정상 작동 여부가 판단되지 않아 분류:삭제 신청에 계류 중입니다. 그런데 이 확인 절차가 조금 지연되고 있어서, 게임의 작동 여부 및 병합의 적절성을 평가해주실 테스터를 모집하고자 합니다. 게임의 모든 링크를 클릭하고 플레이하시면서 '끼토산을 잡아라' 하위문서들끼리 서로 충돌하거나 엉뚱한 곳으로 넘어가지 않는지 등등을 체크하신 뒤 토론:끼토산을 잡아라의 '잡담하기'에 확인 완료했다고 의견 남겨주시면 될 듯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10월 5일 (목) 15:10 (KST)
- 오늘 확인했습니다. 삭신이 진행되었는데, 연결 상태가 좋은 편이라 옛 문서들을 삭제한 상태를 유지해도 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6일 (금) 15:31 (KST)
삭제 신청 목록
- 제가 은하철도666 쪽이 병합이 잘 되었는지는 못 봤던 것 같은데, 나머지는 다 확인이 되어서 그것을 제외하고 전부 처리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00 (KST)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했던 유저들의 사용자 문서 관련 생각
예전에 백괴게임에서만 활동하셨던 분 중 한 분이 오늘 추가로 오셨는데, 다른 유저의 질문에 쉽게 대답한 것으로 보아 심증은 확실하나 백괴게임 시절 활동 이력이 짧은 편이라 사용자 문서를 되찾은 유저가 본인이 맞는지 완벽한 물증을 찾기 어려운 상황입니다(해외 서버로 돌아간 백괴사전 쪽으로도 계정을 회수하셨나 확인했는데 복구 후 바로 가입해서 회수하는 것을 못 하신 것 같더군요). 당사자도 관련 자료를 제출하기 어려울 것 같아 일단 문서를 그대로 사용하게 할 생각인데, 이걸 보다가 백괴게임 시절 편집 이력만 있는 사용자 문서 및 사용자토론 문서에는 임시로 보존되었다는 알림 틀을 매크로로 추가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활동이 활발했던 옛 백괴게임 유저의 사용자 문서가 악의적인 가입 시도에 쉽게 피해를 입을 수도 있을 것 같고, 한편으로는 백괴게임 시절 활동 이력 없이 순수하게 리버티게임에서 웹 게임 창작 활동을 시작하려는 네티즌들이 자기가 가입한 닉네임으로 된 사용자 문서가 자신이 작성한 것이 아닌데도 이미 있는 것을 보고 당황할 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관련 틀을 조만간 만들고자 합니다. 매크로를 돌린다면 미디어위키 API를 활용해서 전체 사용자 문서 중 마지막 편집이 2019년 6월 이전인 문서들에 일괄적으로 붙이도록 구현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23 (KST)
- 매크로 구현은 좀 달리 하겠습니다. 현재 리버티게임 활동 이력이 아예 없는 사용자의 사용자 문서 중 봇 편집이나 매크로 편집이 최근에 이루어진 사례들을 발견해서, 아예 계정 유무를 확인하고 allpages 리스트 쿼리 API 결과물을 필터링해 현 서버에 계정이 없는 사용자 문서에 전부 붙인 다음 리버티게임 구 서버에서 활동했던 분들의 사문에서 수동으로 틀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가겠습니다. 어차피 리버티겜 구 서버에서 옮겨오는 분들은 닉네임 바꿔도 본인 인증을 해야 하니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7일 (토) 00:29 (KST)
- 일단 {{사문동결}}을 만들었습니다. 일단 11월 6일 이후에는 반드시 매크로를 돌리겠습니다(그 전에 돌릴 수도 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11일 (수) 14:34 (KST)
{{깊은 수렁}}이 검은칠이 안 되었는데
이게 무슨 일이죠?--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10월 11일 (수) 16:56 (KST)
- 제가 깊은 수렁에서 확인해 봤을때는 검은칠이 되어 있습니다. 어떤 문서에서 검은칠이 안됐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깊은 수렁}}은 {{검은배경}}을 사용하는데, {{검은배경}}은 div로 구현되기 때문에 중간에 남는 </div>가 있으면 그 뒤에는 검은 배경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12일 (목) 06:57 (KST)
- 어라? 오늘 확인하니 되어 있네요? 무슨 일이죠?--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10월 12일 (목) 07:41 (KST)
편집필터 문제
Game.json에서 author가 수정되었을 때 태그를 걸기 위해 편집필터를 활용하고자 하고, 그 전에 구 서버에 있던 필터를 가져오려는데 저장 버튼을 눌러도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편집 필터 시스템 점검이 필요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10월 17일 (화) 14:09 (KST)
- 편집 필터 확장 기능에서 $wgServer PHP 변수가 https로 시작하지 않으면 저장이 안 될 수 있었다네요. 이에 따라 서버 세팅을 변경했으니 다시 시도 부탁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17일 (화) 21:37 (KST)
도시 게임 개발 가이드라인 투표 참여 부탁드립니다
최종안 결정 투표가 진행 중인데 최소한 3표 정도는 있어야 총의 반영이 제대로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활동적인 주 계정 수가 20개가 넘지 않았기 때문에 최소 찬성표 규칙은 없지만 여전히 관심이 필요한 지침 개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23일 (월) 13:41 (KST)
발전소가 또 정체되었네요
언제 급물살 탈 때는 언제고...--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10월 26일 (목) 15:28 (KST)
- 제 개인 사정도 있고 학업 문제로 참여가 어려운 유저도 있을 것 같아 11월 말까지는 잠깐 동결하고 연말부터 방학 시즌이 시작되면 그때 논의를 재개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의견 표명은 지금도 가능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27일 (금) 13:40 (KST)
20231029 업데이트
네, 오늘의 업데이트입니다.
1. 향후 정책과 지침 관련 운영 방향
오늘부로 도시 생활 게임 제작 가이드라인 관련 토의와 길라잡이 개선 작업이 정리되었습니다. 일단 11월에는 정책과 지침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토의를 이끌어 갈 것은 없을 것 같고, 며칠 내로 리버티게임:저장소나 리버티게임:편집 초심자용 추천 게임 등을 추가하기 위해 {{리버티게임 메뉴}}만 좀 수정하고 토론란의 내용은 12월까지 더 진행하지 않겠습니다. 대신에 발전소에 계류 중인 게임 수정 토의들이 몇 개 있습니다. 이것들은 12월부터 청사진 피드백과 함께 처분 진행을 하고자 하니 그 전에 시간 되시면 한 번 천천히 둘러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년에는 현재 미완성 상태의 도시 생활 게임들을 본격적으로 수정하는 쪽으로 발전소 의제를 내고자 합니다. 현재도 개발 중인 도시 생활 게임들이 몇 개 있어서, 이들 게임의 개발을 제대로 진행하고 지원하는 방법과, 버려진 미완성 도시 게임들의 처리를 논할 겁니다.
2. Xash3D 래퍼 및 레퍼런스 게임 개발 연기 알림
네, 이건 좀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제가 Xash3D 엔진 래퍼 가젯의 개발을 진행하다가 애셋 관련 제약을 추가로 발견했습니다. 3D 모델의 경우 단일 메시(Mesh)에 4096개 버텍스들(Vetices)이라는 제약이 걸려 있어서 원래 쓰려고 생각했던 소스 엔진 쪽 애셋 중 쓰지 못하는 애셋이 꽤 많이 늘어났습니다. 그래서 지금 게임바나나 사이트를 다시 뒤지고 있으며, 기획을 변경하면서 동시에 쓸모가 없어진 VTFLib 포팅 작업을 중단하고 리버티게임 사이트와의 상호작용 개선에 주력한 다음에 래퍼를 내년 초에 배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실 Xash3D 웹 게임을 만드는 데에 쓰는 LLVM이 좀 많이 오래된 버전이기도 하고, 난이도도 상당하기 때문에 3D 전용 엔진으로 삼는 대신 다른 작업 하나를 오늘 추가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다른 작업이 오늘의 메인 디쉬입니다.
3. 고도 엔진 3 래퍼 알파 버전 공개 알림
네, 그래서 지지부진한 Xash3D 래퍼 대신 명진님이 건의하신 고도 엔진의 래퍼를 오늘 제작했습니다!
버전 3의 래퍼가 되는 틀을 오늘 만들고 테스트하였으며, 유니티만큼은 아니어도 확실히 Xash3D보다는 메이저한 게임 엔진이고 요즘 관심을 많이 받기도 하여 래퍼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매우 빨리 모을 수 있었습니다. 현재 {{고도3}} 틀을 문서 내에 인용하는 방식으로 웹 게임 코드를 리버티게임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토론란에서 게임 엔진으로 만든 웹 게임을 배포하자는 의견을 내고 3년이 넘는 시간 끝에 드디어 게임 엔진과 전용 에디터로 만든 웹 게임을 리버티게임에서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박수우!!!!
그리고 고도 엔진 3을 위해 오픈 소스로 풀린 게임 템플릿을 오늘 테스트 용도로 가져와서 여기에 이식했습니다. 환경 설정 - 소도구 탭의 고도 엔진 3을 활성화하고 문서 내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이 게임은 개조하여 다른 게임 만들라고 작정하고 애셋까지 퍼블릭 도메인으로 풀은 게임이기 때문에 리버티게임에 올리는 것은 저작권 측면에서 문제가 없지만 엄연히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12월까지만 문서의 배포 상태를 확실히 유지하고 그 이후에는 엔진 사용 도움말을 만들면서 문서를 제거하겠습니다. 그 전까지 한 번 플레이를 하시고 내년에 고도 엔진 3으로 어떤 게임을 만들지 한 번 기획하셔도 괜찮겠습니다.
일단 2D 게임을 확실하게 잘 만들 수 있고, 음악도 잘 나오며, 현지화 옵션을 걸면 한글 출력 가능하고, 3D는 별로 좋지 않지만(Xash3D보다 살짝 부족한 느낌입니다) 엄연히 돌아가며, 네이티브 환경 한정으로 WebSocket 및 WebRTC 기반 통신이 가능합니다. 즉 멀티플레이도 '이론상으로는' 가능하다는 거죠. 한 가지 골 때리는 문제는 리버티게임 사이트가 HTTPS 연결을 하기 때문에 고도 엔진 웹 게임으로 내보낼 경우에는 반드시 보안 연결 쪽에서 에러가 납니다. 검색을 통해 찾은 바에 따르면 letsencrypt.org 같은 곳에서 주는 검증된 이중 인증이 걸린 인증서를 게임 애셋 패키지에 포함하지 않으면 웹 게임 버전이 서버와의 통신이 아예 안 되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일단 Node.js 같은 프로그램으로 인증서를 쓰면서 고도 엔진 전용 서버를 돌릴 수 있는 지 추가로 자료를 찾아보고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Xash3D 래퍼도 개발 중단은 아니고, VTFLib 포팅 같은 삽질 없이 순수하게 리버티게임 계정명을 가져오는 등의 작업을 해서 다듬고 내려는 겁니다. 3D는 Xash3D가 오래된 게임 돌리는 엔진 치고 괜찮아서 개발 지속을 할 겁니다. 사실 고도 엔진도 엔진 플러그인 형태로 리버티게임 사이트 계정과 연동할 수 있게 해야 해서, 고도 엔진 래퍼도 일단은 알파 버전입니다.
어쨌든 이제 리버티게임에서 자스 게임을 획기적으로 낮은 개발 난이도로 만들어 배포할 수 있습니다! 고도 엔진 3 많은 이용 부탁 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29일 (일) 20:53 (KST)
- 설리 그런데 말입니다, 고도 엔진 3는 현재 LTS이므로 장기적으로는 고도 엔진 4를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할 것이지만 현재 고도 엔진 4의 경우 웹 버전은 업스트링 버그로 인해 맥OS와 iOS에서 작동되지 않으므로 현재까지는 고도 엔진 3 래퍼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이후 해당 버그가 수정되고 나서는 고도 엔진 4 래퍼를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10월 30일 (월) 01:44 (KST)
- 네, 저도 그 이슈 때문에 3을 먼저 포팅했습니다. 4가 후속 버전답게 프로젝트 설정 편의성 같은 게 더 좋긴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30일 (월) 08:22 (KST)
추가 업데이트입니다.
구 서버의 폐쇄 시기를 최대한 당기고 유저층을 최대한 온전히 옮겨오기 위해 오늘 구 서버의 유저들 중 정상적으로 활동한 기록이 있으며 이메일이 등록된 유저들에게 서버 이전 알림을 이메일로 전부 보냈습니다. 이메일 등록이 안 된 유저들은 유의미한 기여 기록이 있는 유저들의 사용자 토론 문서에 안내 기록을 했습니다. 그래서 2024년 전반에는 확실히 구 서버를 폐쇄 가능할 것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10월 30일 (월) 18:5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