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란/모바일프론트엔드 삭제: 두 판 사이의 차이
백괴게임>Manymaster 편집 요약 없음 |
백괴게임>Manymaster 편집 요약 없음 |
||
15번째 줄: | 15번째 줄: | ||
일단 모바일 스킨이 벡터를 흉내낸 스킨에서 원래 미디어위키 모바일 스킨으로 돌아간 이상, 제가 모바일 프론트엔드 삭제를 주장했었던 가장 큰 근거인 차별성이 없다는 점은 사라졌으므로 저는 {{보류}}로 되돌아설까 합니다.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8년 2월 5일 (월) 23:28 (KST) | 일단 모바일 스킨이 벡터를 흉내낸 스킨에서 원래 미디어위키 모바일 스킨으로 돌아간 이상, 제가 모바일 프론트엔드 삭제를 주장했었던 가장 큰 근거인 차별성이 없다는 점은 사라졌으므로 저는 {{보류}}로 되돌아설까 합니다.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8년 2월 5일 (월) 23:28 (KST) | ||
== 결론 == | |||
{{삭제}} 사실상 삭제 의견을 표해주신 분이 5분이고, 제가 보류로 돌아섰다고 해도 명시적 유지 의견 없이 삭제 의견만 4표였으므로, 모바일프론트엔드 삭제여부 건은 삭제로 결론내고 그렇게 백괴미디어 개발진에게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by [[사용자:Manymaster|manymaster]] ([[사용자토론:Manymaster|토론]]|[[특수기능:기여/Manymaster|기여]]) 2018년 2월 8일 (목) 07:51 (KST) |
2018년 2월 8일 (목) 07:51 판
- 요청 및 토론할 주제: 모바일프론트엔드 확장기능 삭제 여부
- 요청 이유 및 설명: 모바일프론트엔드란 확장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모바일 기기 전용 화면을 띄우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나, 현재 백괴게임·백괴사전의 모바일 화면은 데스크톱 화면하고 비슷합니다. 그러나 미디어위키:Common.js 등이 작동을 하지 않아 데스크톱 화면과 완전히 일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첫낚시의 첫 화면을 모바일에서 보는 것과, 데스크톱에서 보는 것은 많이 다릅니다.(수정되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1월 30일 (화) 13:06 (KST)) 이에 반입님이 불편을 느끼고 저를 통해 서버 개발진 분에게 이 확장기능의 삭제를 요청하려 했으나, 이 삭제 건에 관해서는 공론화가 필요하다 생각되어 토론란으로 끌고 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1월 30일 (화) 11:58 (KST)
- 찬성 의견 발의자입니다. 이전에 Manymaster님께 말씀들이 MobileFrontend 확장기능 이슈는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사용자토론:Manymaster#제 사용자 토론에서 말씀하신 백괴게임 유튜브 지원에 관련해서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1월 30일 (화) 12:13 (KST)
- 찬성 찬성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1월 30일 (화) 12:37 (KST) - 삭제 및 의견 일단 미디어위키:Mobile.js가 있긴 하지만, 저 역시도 해당 확장 기능이 있어야 할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1월 30일 (화) 12:50 (KST)
- 역시 플래시 모듈은 모바일에서 그대로 작동하지 않는군요. 뭐, 어차피 플래시 자체가 모바일에서 쓰지 못하지만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1월 30일 (화) 12:54 (KST)
- 이전부터 모바일 프론트엔드 상에서의 편집은 사실상 불가능한 거나 마찬가지였고 레이아웃도 일부 깨져 보였습니다. 모바일 유저 배려하라고 깔아놓은 확장기능이 모바일 사용자를 내몰고 있었던 셈이지요. 진작에 삭제했어야 할 폐단인데, 이러한 논의가 이제서야 나온 것이 오히려 이해가 안 됩니다. — 유한림 2018년 1월 30일 (화) 13:18 (KST)
이미 삭제 쪽으로 여론이 모아지는데, 1주일간, 2월 7일까지 명시적 유지 의견이 없는 이상 삭제로 알고 그렇게 요청 넣도록 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1월 31일 (수) 13:14 (KST)
모바일 프론트엔드의 장점은 사용자가 실수로 터치 한 번으로 기여 여러 개를 되돌리는 것을 저장까지 하는 기능이 없다는 점과 링크를 터치하기 알맞은 크기로 되어 있다는 것, 메뉴 및 문서 문제, 다른 언어를 숨겨놓는 점, 마지막으로 편집한 시각과 사용자를 표시해주는 것 만이 장점이라고 봅니다. 모바일 프론트엔드의 가장 불편한 점은 편집하는 데에는 문단 별로만 편집이 가능하고(코어에서 브라우저의 쿠키 또는 사용자 환경설정을 이용한 옵션으로 지정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편집 역사의 경우 이전 판의 내용은 볼 수 없고 그 전의 편집만을 비교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불편합니다. 아울러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적으로 링크 크기를 터치하기 알맞게 키우고 기기의 크기에 따라 편집 되돌리기의 자동 저장 여부를 지정하는 등 태블릿과 모바일에도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춘다면 모바일 프론트엔드의 개발을 완전히 중단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디어위키 개발자들에게, 모바일 프론트엔드의 일부 기능만을 코어에 통합해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아라는 다 알아 (토론) 2018년 2월 5일 (월) 15:21 (KST)
일단 모바일 스킨이 벡터를 흉내낸 스킨에서 원래 미디어위키 모바일 스킨으로 돌아간 이상, 제가 모바일 프론트엔드 삭제를 주장했었던 가장 큰 근거인 차별성이 없다는 점은 사라졌으므로 저는 보류로 되돌아설까 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5일 (월) 23:28 (KST)
결론
삭제 사실상 삭제 의견을 표해주신 분이 5분이고, 제가 보류로 돌아섰다고 해도 명시적 유지 의견 없이 삭제 의견만 4표였으므로, 모바일프론트엔드 삭제여부 건은 삭제로 결론내고 그렇게 백괴미디어 개발진에게 요청하도록 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8일 (목) 07:5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