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JSON: 두 판 사이의 차이
imported>Hsl0 잔글 (→객체) |
imported>Hsl0 (→값) |
||
53번째 줄: | 53번째 줄: | ||
| \u<var>XXXX</var> || (유니코드 U+<var>XXXX</var>) | | \u<var>XXXX</var> || (유니코드 U+<var>XXXX</var>) | ||
|} | |} | ||
문자열 내부에 <code>"</code>를 쓰고 싶다면 앞에 <code>\</code>를 붙여 <code>\"</code>로 쓰고, <code>\</code>를 쓰고 싶다면 <code>\\</code>로 써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해주세요! | |||
객체나 배열 안에 다시 객체나 배열을 넣을 수 있습니다. | 객체나 배열 안에 다시 객체나 배열을 넣을 수 있습니다. |
2020년 12월 27일 (일) 01:54 판
JSON은 데이터를 저장하는 규격 중 하나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
JSON은 크게 순서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배열과 이름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객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열
배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
로 시작해 ,
로 각 항목을 구분하고 ]
로 닫습니다.
["산토끼", "보카통", 2018, "너"]
배열은 주로 순서가 있는 데이터의 목록이나, 그냥 이름을 쓸 필요가 없는 무작위의 데이터 목록을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객체
객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
로 시작해 :
앞에 항목의 이름인 키를 문자열 형식으로 쓰고 뒤에 값을 씁니다. ,
로 각 항목을 구분하고 }
로 닫습니다.
{
"이름": "너",
"HP": 100,
"레벨": 10,
"경험치": 100,
"아이템": null,
"버전": 1.1,
"차단": false
}
객체는 주로 키와 대응되는 값을 저장하는 데 쓰입니다. 키에는 문자열만 쓰일 수 있습니다.
값
JSON에서 쓰일 수 있는 데이터는 숫자, 문자열, 부울, null
, 객체, 배열이 있습니다.
숫자는 정수, 소수, e 표기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부울에는 true
, false
가 있습니다.
문자열은 앞뒤에 "
로 둘러싸여 있으며, 다음 표에 따라 문자열이 치환됩니다.
입력 | 출력 |
---|---|
\\ | \ |
\" | " |
\b | (백스페이스) |
\f | (폼 피드) |
\n | (줄바꿈) |
\r | (캐리지 리턴) |
\t | (탭) |
\/ | / |
\uXXXX | (유니코드 U+XXXX) |
문자열 내부에 "
를 쓰고 싶다면 앞에 \
를 붙여 \"
로 쓰고, \
를 쓰고 싶다면 \\
로 써야 한다는 점 꼭 명심해주세요!
객체나 배열 안에 다시 객체나 배열을 넣을 수 있습니다.
{
"반달러": ["산토끼", "보카통", 2018, "너"]
}
도구
리버티게임에서는 JSON을 더 잘 다룰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듈:JSON을 참고해 주세요.
JSON 데이터를 읽을 때에는 틀:JSON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