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 두 판 사이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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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3월 28일 (토) 21:21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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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리버티게임 회원 여러분!
2025년에는 더 좋은 일들이 가득하길 바랍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일 (수) 18:16 (KST)
기능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혹시 특정 사진 파일을 보이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이 있나요? 개인적으로 혐짤이라 생각하는 사진을 차단한 후 플레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49.168.154.31 2025년 1월 4일 (토) 21:00 (KST)
- 제가 알기론 미디어위키에 그런 기능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혐짤이 리버티게임에 등록되어 있다면 리버티게임:삭제 정책에 따라 삭제해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또는 어디에 표시되는지 알려주실 수 있나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4일 (토) 21:16 (KST)
- 해당 파일은 게임에서 사망했을 때 자주 쓰이는 검은 배경의 유령 그림 파일로,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심리적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리버티게임 내에서는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사진 파일이라 삭제를 요청드리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49.168.154.31 2025년 1월 4일 (토) 21:27 (KST)
- 사용자 계정을 한번 만들어보시는 것은 어떻습니까? 계정을 만들고 사용자:너/common.css에 다음 코드를 넣는다면 숨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4일 (토) 22:03 (KST)
/* [[파일:사망.PNG]] 숨기기 */ img[src*="%EC%82%AC%EB%A7%9D.PNG"/*사망.PNG*/ i/*대소문자 구분없음*/] { display: none; }
- 이제 해당 사진이 보이지 않네요 덕분에 쾌적한 게임 플레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소택일랑 (토론) 2025년 1월 5일 (일) 21:28 (KST)
- 질문 이것을 지금 작성 준비 중인 리버티게임:CSS의 첫 내용으로 넣어도 되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06:19 (KST)
- 흔한 사용법은 아니라서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해도 될 지 모르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38 (KST)
- 그래도 이런 응용이 있다고 소개해도 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0일 (금) 23:14 (KST)
- 흔한 사용법은 아니라서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해도 될 지 모르겠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38 (KST)
- 해당 파일은 게임에서 사망했을 때 자주 쓰이는 검은 배경의 유령 그림 파일로, 어디까지나 개인적으로 심리적 불쾌감을 느끼게 하는, 리버티게임 내에서는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는 사진 파일이라 삭제를 요청드리기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49.168.154.31 2025년 1월 4일 (토) 21:27 (KST)
20250104 업데이트
네, 이번 업데이트는 제가 사무관으로써 마지막으로 쓰는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다음부터 제가 업데이트를 직접 쓴다면 '개발자 업데이트'라고 이름이 바뀔 것입니다.
1. 본 서버의 미디어위키 1.42 업그레이드 확정
2025년 1월 10일부터 1월 12일까지 리버티게임의 엔진 버전을 1.39.7에서 1.42.4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잠시 서비스가 중단될 예정입니다. 이때 변경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개발 서버는 본 서버와 별도의 인스턴스에서 돌아가고 있는데, 이 서버를 본 서버와 하나의 서버 가상 머신에 통합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 개발 서버가 먼저 1.42.4로 업데이트되었는데, 변경점을 확인하였으므로 이제 본 서버도 1.42.4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 현재 미디어위키 최신 버전인 1.43.0으로 바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먼저, 리버티게임 서버는 도커(Docker) 가상화 컨테이너 위에서 작동하는데, 리버티게임의 사이트 엔진인 미디어위키의 도커 이미지가 아직 1.43.0 버전으로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 리버티게임의 답글 기능인 DiscussionTools 확장 기능이 의존하는 Linter 확장 기능이 1.43.0으로 엔진 업그레이드 전 먼저 1.40~1.42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 후 별도의 테이블 변경 스크립트를 돌려야 1.43.0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고 바로 업데이트를 하면 데이터베이스 구조 변경 업데이트가 매우 느려질 수 있다고 합니다.
- 올해 상반기 중으로 1.43.0 업데이트를 위한 도커 이미지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올해 6월 전까지 업데이트를 위한 사이트 점검을 한 차례 더 시행합니다. 이때 도전과제 서버도 같이 도커 이미지로 만들어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현재 미디어위키 최신 버전인 1.43.0으로 바로 업데이트하지 않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 본 사이트 서버에 한해 이중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이중화 작업을 하면 똑같은 내용의 두 서버 중 하나의 서버가 내려가더라도 계속 서비스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오라클 클라우드에서 이중화 작업을 위한 로드 밸런서를 하나 공짜로 제공하므로, 이것을 이용해 기존 개발 서버용 VM을 본 서버의 복제 VM으로 변경하겠습니다.
2. Senouis의 사무관 퇴임은 본 서버 업그레이드 직후 진행됩니다.
아마 서버 업그레이드 기간이 끝나는 대로 저는 사무관에서 퇴임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때부터는 Hsl0님이 단독으로 사무관 역할을 수행하고, 저는 사이트 관리 작업을 위해 특별히 권한을 사용하는 일 외에는 평범한 사용자로 되돌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 정책과 지침 변경과 개인정보와 관련된 이슈가 있을 때에는 Hsl0님이 최종적으로 처분을 결정하실 겁니다.
3. 1월 5일 청사진 3단계 작업이 최종 확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청사진의 Phase 3 항목의 윤곽이 잡혔습니다. 모레부터는 확정된 부분을 가지고 사이트 기능 개발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4. 사무관 선발에 관한 수필이 하나 작성되었습니다.
이전에 분류:리버티게임 수필에 대해 제가 효용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리버티게임:다른 사람의 게임을 편집하기 전에를 지침으로 올리는 등 수필의 역할을 제거하려고 했었는데, 이번 퇴임 과정에서 이 분류가 아직 필요한 부분이 있다는 것을 깨달아 생각을 바꿔 수필 분류에 한 가지 수필을 추가했습니다. 바로 사무관의 자격이 실질적으로 리버티게임:관리단 선거에 명시된 것에 비해 더 넓은 범위로 존재하는 부분을 지적한 것입니다. 한 번 읽어보시고, 추후에 추가로 사무관을 선발하게 될 경우 이런 부분에 유의하셨으면 하여 글을 썼습니다.
해당 글은 리버티게임토론:관리단 선거에 링크하여, 추후에 정식으로 해당 내용을 반영할지 토론할 수 있도록 연결하겠습니다.
네, 드디어 2기 관리단의 시대가 저물고, 새로운 사무관과 함께하는 3기 관리단의 시간이 왔습니다.
지난 4년 6개월 간의 사무관 활동을 되돌아보면서, 초대 사무관이셨던 Bd3076님이 급하게 활동이 어려워짐에 따라 당선된 일반 유저 출신 사무관으로써 잘 한 부분과 잘못한 부분들이 모두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0년대 들어 수많은 소규모 위키들이 폐쇄되는 와중에도 리버티게임을 버티게 했던 부분은 확실히 잘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초기 2년 간 사무관 활동에 조금 더 적극적이었으면 적어도 지금 리브레 위키에 근접한 수준까지 활동적인 회원 수가 증가할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부분은 아쉬움이 있고, 몇몇 토론이 세심하게 처리되지 못한 것이 여전히 마음에 걸립니다. 아마 관리자 경험이 없이 바로 사무관으로 당선된 사용자였다 보니 이런 단점들이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다 드디어 리버티게임의 사무관이 되신 다음 사무관님의 새 관리단 체제 내에서는 그런 문제가 상대적으로 더 적게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되겠습니다. 아마 리버티게임 커뮤니티에 새로운 문제가 닥쳐도 Hsl0님은 그동안 리버티게임 사이트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훨씬 더 쉽게 문제를 돌파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저도 백엔드 개발자 겸 서버 소유주로 남은 상황에서 제가 도와야 하는 부분에서 최대한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제2대 사무관 Senouis의 마지막 종합 업데이트 글이었습니다. 오늘도 리버티게임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4일 (토) 22:30 (KST)
- 그간 정말로 수고 많으셨고 사이트 관리에 애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난 4년 동안 리버티게임에 여러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슬기롭게 잘 처리해주신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자 겸 일반 유저로서 좋은 활동 해주시길 바랍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4일 (토) 22:45 (KST)
- 저도 제가 오기 전부터 4년 동안 리버티게임을 잘 이끌어주셨던 것에 대해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리버티게임 덕에 중학교 1~2학년 동안에 여러 추억을 쌓았고 또한 저의 장래희망인 게임 개발자에 수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이거 쓰는 데 10분 걸렸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5일 (일) 14:07 (KST) - 그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죄송하게도 관리자로 있으면서 실수한 것이 많았지만 잘 처리해주신 덕에 지금의 리버티게임이 있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020년부터 4년 동안 리버티게임을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gurus (토론) 2025년 1월 6일 (월) 01:03 (KST)
한 가지 추가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 있습니다.
지금 리버티게임 디스코드에는 비활성화된 상태로 '일상의 팁' 채팅방과 '공부할 만한 것들' 채팅방이 있습니다. 채팅방 관리자들만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이것을 일반 사용자들에게 공개하여 활성화하려면 리버티게임:리버티게임 디스코드를 수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직 공개하지 않았는데,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하여 공개된 채팅방의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 일상의 팁: 일상 생활에 유용한 지식들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예를 들어 마라탕 레시피를 공유하거나, 맛집 정보를 공유하거나, 듣기 좋은 추천 음악을 공유하거나, 일상 생활에 유용한 물건 리뷰를 소개하는 등의 행위가 가능합니다.
- 공부할 만한 것들: 말 그대로 리버티게임 활동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자바스크립트, 루아스크립트, CSS, 서버 프로그램 제작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velog나 티스토리 혹은 Medium 같은 블로그 포스트를 가져오셔도 되고, 어떤 라이브러리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 문서, 혹은 유튜브 영상 강의 목록이나 스택 오버플로우(Stack Overflow) 사이트의 질의응답 게시물 링크 등을 찾아 올릴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논의를 시작하거나 사무관 퇴임 후에 3기 관리단 체제로 돌입하면 이것들을 리버티게임 커뮤니티에서 가장 먼저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위 요소들은 '일상의 팁' 채팅방에서 게임 컨텐츠 소재를 가져오거나 '공부할 만한 것들' 채팅방에 소개된 신기술을 적용하는 등 게임 제작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스코드 관련 토론 문서나 토론란에서 활성화가 결정된다면 관리단 전원이 '채팅방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공개 상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이 채팅방을 활성화하는 것이 어떨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5일 (일) 16:12 (KST)
- 찬성--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5일 (일) 20:13 (KST)
- 일단 공부할만한 것들은 논란의 소지가 적으므로 바로 활성화해도 될 것 같고, 일상 채팅방의 경우는 공부 채팅방의 상황을 보고 기간제로 활성화해서 연장 여부를 주기적으로 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심각한 친목질 행위가 있다면 관리자가 긴급 폐쇄할 수 있는 규정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5일 (일) 23:42 (KST)
그런데 일상과 공부 방으로만 나눠두면 사람들이 어디에 메시지를 남길 지 다소 애매해질 여지도 있을 것 같습니다. 새 게임 아이디어, (리버티게임 내외 상관없이) 게임 추천 및 평가, 새 정책 브레인스토밍 등 좀 더 리버티게임과 연관된 주제들이 여기에 해당되겠죠. 하지만 공부에 보내기에는 조금 주제가 다르고, 일상에 보내기도 애매하죠. 물론 대부분은 위키 내에서 논의하는 게 바람직하나, 디스코드의 논의만을 근거로 규정 변경이나 총의를 모을 수 없다는 전제 하에 빠른 의견 공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버티게임에 상관없는 일상 얘기'만' 해서 친목을 권장하는 일상 채팅방보다는 모든 것을 이야기할 수 있는 일반 또는 자유 채팅방이라는 이름으로 만드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도 생각됩니다. 이 경우 오히려 일반 채팅방에만 몰려 공부 채팅방이 침체될 가능성도 고려하긴 해야하지만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5일 (일) 23:56 (KST)주장 철회합니다. 디스코드를 읽어야 리버티게임 돌아가는 꼴을 알 수 있게 된다는 매우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일단 최소한의 주제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나중에 필요하게 되면 그때 개편을 진행해도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00:13 (KST)- 그렇습니다. 저도 주제 제약 없이 채팅방을 확장하면 백괴사전 옛 IRC 채팅방 꼴이 날 것이 눈에 보여서, 지금처럼 주제 제한을 걸어 놓아야 감당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23:20 (KST)
- 공부 채팅방은 최소한도로 주제에 맞게 사용된다는 전제 하에 있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반 채팅방을 활성화하게 되면 (설렁 친목질이 일어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렇게 벗어나고자 했던 친목질 논란이 다시 시작될 것이 우려됩니다. Regurus (토론) 2025년 1월 6일 (월) 01:06 (KST)
- 그 부분에 대하여는 상대방을 지목해야 하는 종류의 대화(예: 특정 회원의 대답을 의도하고 질문하기 등)를 평상시 금지하는 규정을 두어 친목질을 예방하려고 합니다. 세미나/스터디 개최 중이나 서비스가 내려간 비상 상황일 경우에만 저나 관리단 유저에게 그런 대화를 허용하게 하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대답을 사절하도록 하면 될 것 같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06:15 (KST)
그러면 일단 토론란에 규정 첨삭을 통해 최종 결정을 내린 후 그 결과에 따라 활성화를 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23:22 (KST)
틀:북한 내용 간소화 제안
주의: 이 틀이 붙어 있더라도 실제 내용과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지금 틀의 내용이 너무 길어 문서 전체의 가독성을 해치는 것 같아 틀:알림 상자를 활용하여 짧게 요약한 버전으로 대체하는 것은 어떤지 제안드립니다. 본문 내용은 하나의 시안인데 원래 내용을 완벽하게 대체하지는 못하는 것 같아서 피드백 주시면 좋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6일 (월) 14:49 (KST)
- 모바일에서 보기 딱 좋네요. 제목의 리버티게임을 게임으로만 바꾸면 될 것 같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40 (KST)
- 이미지도 조금 키우면 좋을 것 같고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41 (KST)
- 답변 제목은 이름공간 문법을 적용시켜 놓은 거라 실제 적용 시에는 정상적으로 표출될 겁니다. 이미지 크기는 키우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7일 (화) 11:50 (KST)
- 저도 이렇게 바꾸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6일 (월) 17:08 (KST)
- 괜찮은 것 같습니다. Regurus (토론) 2025년 1월 6일 (월) 20:34 (KST)
- 이미지도 조금 키우면 좋을 것 같고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6일 (월) 15:41 (KST)
- 찬성 UI가 간단해지니 괜찮은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6일 (월) 23:21 (KST)
주의: 이 틀이 붙어 있더라도 실제 내용과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을 반영해 이미지 크기를 키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7일 (화) 11:51 (KST)
주의: 이 틀이 붙어 있더라도 실제 내용과는 무관할 수 있습니다.
- 찬성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7일 (화) 21:20 (KST)
내일 저녁 10시부터 서비스를 잠시 중지하고, 엔진을 업그레이드하겠습니다.
이번 주말에 진행될 서버 업그레이드 과정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최대 규모 업데이트입니다.
- 현재 개발 서버의 데이터베이스를 잠근 뒤 도커 컨테이너를 내려 개발 서버를 닫았으며, 본 사이트가 있는 VM 인스턴스로 파일을 옮겨왔습니다. 이제부터 개발 서버는 본 사이트가 현재 있는 서버(제1서버)와 같은 가상 머신에 존재합니다.
- 이럴 경우 본 서버와 개발 서버가 동시에 정지할 수 있는 운명 공동체가 되지만, 개발 서버는 내려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상정하고 만든 서버라 크게 상관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본 사이트의 안정성을 위해 제2서버를 본 사이트의 복제본으로 바꾸는 것이 낫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 복제본끼리 DB 동기화를 한 후에는 DB 갱신이 약간 느려질 수 있습니다만, 대신 본 서버에 대한 완전한 무중단 패치가 가능합니다. 이제 점검으로 접속 못하는 경우의 빈도가 대폭 줄어들 것입니다.
- 성능 향상 및 트래픽 분산을 위해 스티키 세션 세팅[1]으로 중계 서버인 로드 밸런서 인스턴스가 도입됩니다. 따라서 libertygame.work가 먼저 로드 밸런서의 작동을 확인할 수 있도록 밸런서의 IP를 가리킬 것이며, 작동 확인 후 libertyga.me은 BANIP님과 상의하여 같이 로드 밸런서를 가리키도록 바꾸는 것을 추진할 것입니다.
- 모니터링 데이터 수집 도구인 프로메테우스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지금 설치는 되었으나 아직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지 않습니다. 데이터 수집 플러그인과 그라파나 시각화 도구를 설치하고 나면 이제 리버티게임 서버의 작동 상황을 그래프로 볼 수 있습니다!
- 두 서버가 완전히 내려갈 경우에 에러 페이지를 송출하도록 세팅을 정정하겠습니다. 그동안 에러 발생시 디스코드 채팅방과 제게 메일을 보내는 페이지가 있었으나,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프록시 서버 설정을 고쳐서 점검 후에는 작동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 DB 서버의 동기화는 Galera Cluster 도입을 우선 시도할 것이며, 그게 어렵다고 판단되면 두 데이터베이스 서버 간의 상호 복제로 동기화를 할 것입니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서버 버전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원래의 타깃 목표는 미디어위키 1.43.0 버전이었지만 해당 버전의 도커 이미지가 나오지 않아 먼저 1.42.4로 올릴 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 드디어 1.43 도커 이미지가 나왔기 때문에, 1.42 업그레이드 이후 손 볼 것을 다 보고 나면 추가로 1.43 업데이트를 진행하겠습니다.
일정은 내일 오후를 전부 써도 힘들 가능성이 커서 일요일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 디스코드 채팅방의 관제실에서 진행 상황을 공유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0일 (금) 23:12 (KST)
- 1차 완료 미디어위키 1.43 업그레이드 및 DB 이중화, 개발 서버의 인스턴스 병합이 시행되었습니다. 이제 미디어위키 1.40~1.43에 있는 요소들(브라우저 SVG 렌더링 지원, 자바스크립트 ES6 문법 지원 추가, 새로운 벡터 2022 스킨)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브라우저 캐시 클리어가 되지 않으면 일부 문서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으니 문제 있는 페이지를 봤을 때 먼저 Ctrl-Shift-R 키 세 개를 동시에 눌러 캐시 새로고침을 해주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을 경우 제 사용자토론 문서에 직접 어떤 페이지가 문제가 되는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부터 저는 사무관이 아닌 백엔드 시스템 관리자 역할만 하게 됩니다. 이번 주에 하지 못한 것중 Galera 클러스터링은 InnoDB 클러스터링과 역할이 중복되어 InnoDB 세팅으로 대체했으며, 백엔드 로드 밸런싱 작업은 라이브 서비스에 시행하기엔 워낙 복잡한 작업이라, 당분간 DB 서버만 분할된 현 상황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다음 주 중에는 이번 주말에 못한 모니터링 도구 설치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그때에는 시스템 관리자 & 개발자 명의로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마지막 종합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2일 (일) 20:15 (KST)- 문서를 편집하고 다시 편집하려고 편집창에 들어갈 때, 새로고침을 하지 않으면 기존의 수정내용이 반영되기 전의 내용으로 나옵니다. 새로고침을 깜박하고 같은 편집을 다시 반복한 게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캐시가 과한건가 싶은데, 혹시 해결해주실 수 있으십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02:24 (KST)
- 이건 InnoDB의 동기화 지연에서 발생한 문제일 가능성이 커서 해결이 어렵습니다. 빠르면 다음 주부터 세션을 Memcached 같은 캐시 서버에 저장하여 백엔드까지 이중화를 하려고 했는데, DB 동기화가 내부망을 타는데도 이러면 백엔드 이중화 후에는 더 심해지겠네요. 한쪽 서버의 도커 인스턴스가 중지되어도 서비스를 켜 놓을 수 있는 상황을 원했는데, 사이트 성능이 크게 떨어진다면 롤백을 고려하겠습니다. 예전의 생성되지 않은 문서 안내에 있었던 '녹차 먹은 햄스터' 드립이 이걸 가리키는 거라면 참 골 때리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0:11 (KST)
- 다만 만약에 이게 APCu의 성능 저하 쪽 문제라면 오히려 Memcached로 캐시 서버를 바꾼 후에는 상황이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찾아보니 APCu 자체가 분산 환경에서는 부적합한 편이라고 하네요. 돌아오는 주말에 Memcached를 설치하고 성능이 되려 좋아지면 백엔드 이중화에도 문제가 없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0:35 (KST)
- 이건 InnoDB의 동기화 지연에서 발생한 문제일 가능성이 커서 해결이 어렵습니다. 빠르면 다음 주부터 세션을 Memcached 같은 캐시 서버에 저장하여 백엔드까지 이중화를 하려고 했는데, DB 동기화가 내부망을 타는데도 이러면 백엔드 이중화 후에는 더 심해지겠네요. 한쪽 서버의 도커 인스턴스가 중지되어도 서비스를 켜 놓을 수 있는 상황을 원했는데, 사이트 성능이 크게 떨어진다면 롤백을 고려하겠습니다. 예전의 생성되지 않은 문서 안내에 있었던 '녹차 먹은 햄스터' 드립이 이걸 가리키는 거라면 참 골 때리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0:11 (KST)
- 문서를 편집하고 다시 편집하려고 편집창에 들어갈 때, 새로고침을 하지 않으면 기존의 수정내용이 반영되기 전의 내용으로 나옵니다. 새로고침을 깜박하고 같은 편집을 다시 반복한 게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캐시가 과한건가 싶은데, 혹시 해결해주실 수 있으십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02:24 (KST)
- ↑ 다른 복제 서버로 이동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한 컴퓨터와 통신하는 세션 유지 방식입니다.
1.43 업그레이드로 바뀐 것들
지난 주말에 미디어위키 버전을 1.43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였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몇가지 변경사항이 있습니다.
ES6 지원
먼저, 드디어! 미디어위키에서 ES6 문법을 기본 지원합니다. 정확히는 ES2016까지이며, 비동기 함수, 모듈 등의 ES2017 이상 문법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최신 ES 함수는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면 이것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PluginX는 이미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모든 최신 문법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변경사항은 소도구, common.js, 플러그인 등에만 해당합니다.
ES6를 지원하게 되면서 이를 활용한 Vue 기반 CGI 미리보기 소도구를 출시하였습니다. 이 소도구를 활성화하면 편집창 아래에 미리 보기용 urlget 매개변수 상자가 추가되는데, 여기에 urlget 매개변수를 지정하면 미리보기 버튼을 눌렀을 때 첫 화면이 아닌 해당 매개변수를 지정한 화면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스킨 및 CSS 수정사항
그리고 벡터 2022 스킨에서 다크 모드(안경 아이콘이나 보이기 메뉴, 또는 환경 설정)를 지원합니다. 또한 다크 모드(설정 아이콘)를 지원하는 시티즌 스킨도 함께 설치하였습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다크 모드 확장기능(사용자 메뉴의 어두운 모드)과는 다른 기능으로, 확장기능은 알아서 색을 반전하지만 스킨에서 기본 제공하는 기능은 직접 케이스를 나눠야 합니다. 즉, 틀, 플러그인, 게임 등에서 다크모드 지원을 위해 CSS를 수정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다크 모드 확장기능은 자체적으로 다크모드를 지원하는 스킨(벡터 2022, 시티즌)에서 비활성화 되었으며, 따로 활성화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크 모드 지원에 대한 메뉴얼을 추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크 모드와 시티즌 스킨 도입으로 인해 이와 호환되지 않는 파란 pre 상자와 같은 몇몇 유서깊은 스타일을 부득이하게 비활성화하게 되었습니다. 다크모드나 시티즌 스킨은 필요없고 예전의 것이 더 좋은 분들을 위해 이러한 스타일을 레거시 스타일 소도구로 제공합니다.
추가로 다크 모드에 대응하고 모든 스킨에서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이름공간 별 배경색을 적용하는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기존에는 #content
id를 갖는 요소의 배경색을 바꿨으나, 1.41 이상의 벡터 2022에서 호환되지 않고 타임리스 스킨에서도 어색하게 나와 각 스킨별로 최적화된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content-background
CSS 변수에 색을 지정하고, 각 스킨별로 적절한 요소에 이 색을 적용하게 하였습니다. 추가로 라이트 모드나 다크 모드만의 배경색을 정하는 --content-background-light
나 --content-background-dark
변수도 지원합니다. 만약 #content
에 직접 색을 바꾸는 게임이나 틀이 있다면 이를 지원할 수 있도록 수정하여야 합니다. body 요소의 --content-background
CSS 속성을 변경하면 배경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니면 틀:배경 사용을 권장합니다.
소도구 최적화
소도구를 특정 분류의 문서에서만 실행하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틀에 분류를 붙여서 기존에는 모든 문서에서 항상 로딩됐던 틀용 소도구를 틀이 있는 문서에만 로드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만약 틀을 기반으로 한 수정된 코드를 사용하는 문서가 있다면 [[분류:소도구를 사용하는 문서/(소도구 이름)]]
을 추가해야 할 것입니다. 추후 틀을 기반으로 하지 않지만 일부 문서에만 작동하는 소도구에도 이를 확대 적용할 예정이므로 소도구를 기반으로 한 HTML 클래스나 게임이 있다면 미리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벡터 레거시용 반응형 모바일 스킨 소도구가 로딩이 늦게 되어서 스타일시트만 우선적으로 로딩하게 조치하였습니다. 이번 수정으로 저사양 기기에서 긴 문서를 읽을 때 소도구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임시 계정
당장 바뀐 부분은 아니지만, 위키백과 등 위키미디어 재단의 '일부' 위키에서는 임시 계정을 시범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5월쯤 모든 위키에 전면적으로 적용한다고 합니다.
임시 계정은 비로그인 사용자가 문서를 편집할 때 IP를 표시하는 대신, 난수로 된 임시 계정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입니다. 임시 계정이 도입된다면, 계정명을 기록하는 게임에서 IP를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비로그인 사용자도 개인정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 문서도 만들 수 있어 계정 생성형 게임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에서는 아직 적용하고 있지 않지만, 이론상 활성화만 하면 바로 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각종 게임이나 소도구 등에서 이를 위한 조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왜냐하면 임시 계정도 결국 계정이라 로그인한 사용자와 같은 취급이 되기 때문에 일반 계정과 임시 계정을 구분해야할 때, IP 계정을 구분하는 방식과는 다른 방식을 사용하여야만 합니다. 또한 모든 기능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이러한 구분이 필요한 경우가 간혹 존재합니다.
임시 계정을 리버티게임에도 도입한다면 참 좋겠지만, 미리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렇게 알려드립니다. 추후 기술적으로 준비가 된 것 같다 하여도 정말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기에 도입 전에 한번 의견을 수렴할 예정입니다. 임시 계정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추후 관련 문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적지만 큰 변화가 있었으며, 앞으로도 더 큰 변화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리버티게임이 이 흐름을 빠르게 따라잡고 앞서가서 최선의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01:55 (KST)
- 개발자로 첨언하자면, 백엔드 설정 변수 하나를 세팅하면 임시 계정의 자동 활성화가 가능하지만, 해당 설정이 아직은 실험적인 기능으로 취급되고 있어서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 LTS 버전인 미디어위키 1.39에서 도입되었다는 점을 볼 때 적어도 지금부터는 개발 서버에서 테스트할 만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0:28 (KST)
틀:고속도로 출구 모양 깨짐
모바일에서 접속할 시 틀이 깨져 보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09:00 (KST)
- 벡터 스킨이 업데이트되면서 폭이 좁은 화면에서는 표의 display 속성을 table에서 block으로 바꾸고 크기가 큰 표가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표 안에서 스크롤 가능하게 바뀌면서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각 구성요소 표에
display: table
속성을 적용하여 해결하였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17:23 (KST)
최근 바뀜에 문제가 하나 생겼습니다.
다른 검토 도구 아래에 있는 메뉴가 로딩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로딩이 되긴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4일 (화) 22:31 (KST)
- 아쉽게도 제 머신에서는 문제를 발견하지 못해버리고 말았습니다... 혹시 F12를 눌러서 개발자 도구를 열고 새로고침 한 화면을 캡쳐해주실 수 있겠습니까?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22:42 (KST)
- 확장기능이나 보안프로그램 문제일 수도 있으니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2:54 (KST)
- 저거는 제가 1.43 설치 직후 사이트에 먼저 들어갔을 때 나오던 증상인데, 캐시 비우기 등 브라우저 내의 데이터를 새로고침하는 과정에서 어느 순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브라우저마다 있는 인터넷 사용 기록 지우기 기능에서 쿠키나 접속 기록은 유지하고 캐시만 한 번 비워보시겠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3:43 (KST)
- 저도 윈11+웨일인데 별 문제 없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14일 (화) 22:53 (KST)
-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22:59 (KST)
- 확인 결과 크롬과 엣지에서는 잘 동작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윈10 사용중이며 따로 추가한 확장앱은 CrossPilot이라는 사운드클라우드 음악 다운로더 하나뿐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4일 (화) 23:10 (KST)
- 또한 부계정으로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을 부계정으로 알립니다.--Chabiytb0792(의 부계) 2025년 1월 14일 (화) 23:13 (KST)
- 확인 결과 크롬과 엣지에서는 잘 동작합니다. 참고로 저는 아직 윈10 사용중이며 따로 추가한 확장앱은 CrossPilot이라는 사운드클라우드 음악 다운로더 하나뿐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4일 (화) 23:10 (KST)
-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4일 (화) 22:59 (KST)
- --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5일 (수) 07:21 (KST)
- Senouis님이 제시한 해결책을 늦게 보았습니다. 캐시를 지워보니 잘 돌아갑니다. 감사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5일 (수) 07:24 (KST)
- --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5일 (수) 07:21 (KST)
또 다른 문제 발견
{{User gnrl-uneditcount}}같은 기여횟수를 긁어오는 틀이 이상하게 나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8일 (토) 14:38 (KST)
- 수정했습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8일 (토) 14:45 (KST)
- 똑같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8일 (토) 14:50 (KST)
- 지금은 될까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8일 (토) 15:31 (KST)
- 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8일 (토) 16:30 (KST)
- 지금은 될까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8일 (토) 15:31 (KST)
- 똑같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기타) 2025년 1월 18일 (토) 14:50 (KST)
CSS 도움말을 보강하여 작성했습니다.
사용자:Senouis님이 쓰신 리버티게임:CSS 문서를 보강하여 작성해보았습니다. CSS에 대해 배워보고 싶은 분들은 한번 읽어보세요. CSS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예 문단은 리버티게임에서 CSS를 한번이라도 써 본 사람들 모두가 읽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19일 (일) 02:40 (KST)
개발자의 메세지: 백엔드 이중화 작업을 위해 잠시 후에 DB 변경을 잠시 잠그겠습니다.
편집 및 환경설정 변경이 2~3시간 정도 불가능할 예정입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9일 (일) 15:51 (KST)
- 완료 끝났습니다. 나중에 로드 밸런서만 따로 설정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19일 (일) 23:30 (KST)
공지사항 숨김/펼치기 기능 활성화 가능한가요?
과거에 비해 공지사항 내용이 전반적으로 길어지면서 화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습니다. 헌데 비로그인 시에는 해당 부분을 숨길 수 없어 문서 가독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로그인 시에도 한 번 숨기기를 누르면 다시 펼 수 없어 불편합니다. 미라헤즈 시절에는 상시로 공지사항란 숨김/펼치기가 가능했던 걸로 기억하는데 그런 기능을 도입하는 게 가능할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5년 1월 24일 (금) 09:55 (KST)
- 제가 알기로는 Miraheze 시절에도 원래 지원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소도구 형태로 지원하고 공지사항 내용도 줄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24일 (금) 12:33 (KST)
제2서버 주소 바꿨습니다.
second.libertygame.work에서 www.libertygame.work로 바꾸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27일 (월) 16:20 (KST)
- libertygame.work는 여전히 libertyga.me로 리다이렉트되는데 브라우저에서 www부분이 생략되니 libertygame.work랑 www.libertygame.work가 헷갈리네요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5년 1월 27일 (월) 17:41 (KST)
- 제1서버가 libertyga.me, 제2서버가 www.libertygame.work이고, 둘 다 로드 밸런서의 libertygame.work에서 리다이렉트된다고 보면 도메인 네이밍 규칙이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했는데, 이게 헷갈릴 수는 있겠네요. LocalSettings 설정에서 주소를 같게 설정하면 세션 가로채기로 볼까 싶어서 그냥 다르게 해놓고 IP 해싱으로 밸런싱했는데, 둘을 일치시킬 수 있다면 제2서버 주소를 지울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5년 1월 27일 (월) 22:20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