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gurus/생각/백괴의 침체와 호황 순환에 관하여: 두 판 사이의 차이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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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규칙 ==
== 규칙 ==
여기서 1~8번을 보시면 놀랄 만큼 똑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수작이 제작되고2)수작을 뒤이어 비슷한 게임이 제작되고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지고4)게임들을 정리하고5)정리된 게임 유저 이탈로 조정에 들어가고6)그러다 기존 사용자들이 이탈해7)침체로 들어가고8)오랜 시간 뒤에 새 수작이 나와 회복되고.
여기서 1~8번을 보시면 놀랄 만큼 똑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수작이 제작되고2)수작을 뒤이어 비슷한 게임이 제작되고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지고4)게임들을 정리하고5)정리된 게임 유저 이탈로 조정에 들어가고6)그러다 기존 사용자들이 이탈해7)침체로 들어가고8)오랜 시간 뒤에 새 수작이 나와 회복되고.
한편 1-1~4번은 약간 다른데, 호황의 종류가 약간 달라서 그렇습니다. 저는 첫번째를 게임호항, 둘째를 기술호황이라 하겠습니다. 기술호황은 1)
한편 1-1~4번은 약간 다른데, 호황의 종류가 약간 달라서 그렇습니다. 저는 첫번째를 게임호항, 둘째를 기술호황이라 하겠습니다. 기술호황은 1)기술도입2)기술겜 제작3)'''진입장벽 상승''', 이에 질린 유저 이탈로 불황에 들어감4)늦은 문제제기 순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더 주어졌더라면 저는 5)침체 중 진입장벽 개선6)어느날 수작이 제작되며 반등 으로 이어졌을 거라고 예측합니다.

2020년 4월 11일 (토) 07:16 판

백괴의 호황과 침체에는 어떤 순환 주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1차 순환

  • 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이 1)철도역 기행과 백민을 만들었다. 이어서 2)많은 사용자들의 유입되고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했다.

9그러던 중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이 떨어져 갔고, 2015년 1월 도시 4)게임을 정리했다. 5)정리된 게임의 사용자들이 2015년 2월 이후 이탈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오락실에 요즘 침체된 것 같다는 글이 보인다. 이때 오락실 사용은 어느정도를 지키고 있었으나, 7)7~10월 사이 회원 탈퇴 러시가 일어났다. 결국 16년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까워지다시피 하면서 침체로 들어갔다. 8)8개월 뒤 산천계 사용자들이 유입되어 17년1월 오락실사용이 10으로 반등하고 침체를 벗어났다.

2차 순환

1)16년 12월 산대가 제작되었다. 17년9월경부터 2)산대가 자체 상승 효과를 일으키고 도시게임과 비밀 시리즈, 교통 게임과 낚시게임이 개발되었다. 그러던 중 3)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은 떨어져갔고 읶갤에서 문제가 제기되어 4)도시게임을 정리했다. 5)4월경 오락실 사용이 떨어지며 조정에 들어갔다. 1-1)이무렵 플러그인 시스템이 도입되어 1-2)기술게임이 양산된다. 1-3)진입장벽이 점점 높아져 가고, 6)산천계 사용자들이 이탈하면서 18년12월부터 괴상한 불황에 시달리게 된다. 결국 1-4)19년1월 문제제기가 나오며, 어느 정도 개선이 시작되나 이후 서버가 깨지는 8월까지 불황을 벗어나지 못한다.

규칙

여기서 1~8번을 보시면 놀랄 만큼 똑같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수작이 제작되고2)수작을 뒤이어 비슷한 게임이 제작되고3)제작되는 게임의 질이 떨어지고4)게임들을 정리하고5)정리된 게임 유저 이탈로 조정에 들어가고6)그러다 기존 사용자들이 이탈해7)침체로 들어가고8)오랜 시간 뒤에 새 수작이 나와 회복되고. 한편 1-1~4번은 약간 다른데, 호황의 종류가 약간 달라서 그렇습니다. 저는 첫번째를 게임호항, 둘째를 기술호황이라 하겠습니다. 기술호황은 1)기술도입2)기술겜 제작3)진입장벽 상승, 이에 질린 유저 이탈로 불황에 들어감4)늦은 문제제기 순서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더 주어졌더라면 저는 5)침체 중 진입장벽 개선6)어느날 수작이 제작되며 반등 으로 이어졌을 거라고 예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