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JSON/설명문서
이 문서는 모듈:JSON에 대한 설명문서입니다.
JSON 데이터를 읽어들여 값을 반환하거나, 데이터를 수정합니다.
사용법
변수
객체를 사용한다면 속성명을 그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배열의 경우 Lua를 사용하므로 순서는 1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유의해 주세요.
이 모듈은 null
을 처리할 수 없으며 없는 값으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null을 사용하는 데이터에는 이 모듈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JSON 코드
JSON 코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을 두번째 변수(JSON 코드)에 입력해 주세요.
- JSON 코드 직접 입력
- JSON 코드가 반환되는 이 모듈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JSON 문서 불러오기
- JSON 문서를 불러와서 입력하시려면 다음과 같이 틀의 형태로 입력해 주세요.
{{사용자:홍길동/데이터.json}} {{:한게임/DB}}
- 빈 JSON 코드
- 비어있는 JSON 코드를 사용하시려면
{}
나[]
만 입력해 주세요.
새로 만들기
{{#switch:}}문법과 비슷하게 JSON 데이터를 새로 만들 수 있습니다.
{{#invoke:JSON|new|(값)|(변수)=(값a)|...}}
변수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 변수는 틀과 같이 순서로 지정이 되며, 배열을 만들고자 할 경우 변수 없이 값만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기능은 앞서 말했다시피 #switch 문법과 유사하기 때문에 호환이 될 수 있습니다. 앞부분의 {{#switch:{{{1}}}
부분을 한번 {{풀기:#invoke:JSON|new
로 변경해 보세요. switch가 JSON으로 마법같이 변신할겁니다.
{{#switch:{{{1}}} |var1=aaaa |var2=1234 |var3=true }}
{{풀기:#invoke:JSON|new |var1=aaaa |var2=1234 |var3=true }}
{"var2":"1234","var3":"true","var1":"aaaa"}
어때요, 신기하지 않나요? 이 기능과 함께 switch에서 JSON으로 갈아타세요!
변수값 얻기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얻으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nvoke:JSON|get|(JSON 코드)|(변수)|(기본값)}}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만 그대로 나오며, 값이 없는 경우 기본값이 나옵니다.
예를 들어, var
변수의 값을 얻는다면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get|(JSON 코드)|var}}
{{JSON}}을 이용하면 더 간단히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변수값 변경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의 값을 변경하려면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invoke:JSON|set|(JSON 코드)|(변수)|(값)}}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해당 변수의 값이 변경된 JSON 코드가 반환됩니다.
예를 들어, var
변수의 값을 {{#rand:0|9}}
로 변경할 경우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set|(JSON 코드)|var|{{#rand:0|9}}}}
- 변수 추가
-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를 추가하려면 변수값을 변경할 때와 같이 입력하시면 됩니다.
- 변수 제거
- JSON 데이터에 있는 변수를 제거하려면 다음과 같이 변수값을 변경할 때의 값을 비워두시면 됩니다.
{{#invoke:JSON|set|(JSON 코드)|(변수)|}}
- 위와 같이 입력하시면 입력한 JSON 코드에서 해당 변수가 제거된 값이 나옵니다.
- 예를 들어,
var
변수를 제거하려면 이렇게 입력하세요: {{#invoke:JSON|set|(JSON 코드)|var|}}
작업 조합
만약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하고 싶다면 두번째 변수에 이 틀을 다시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지요:
{{#invoke:JSON|get| {{#invoke:JSON|set| {{#invoke:JSON|set| {{#invoke:JSON|set| {"var":true} |var}} |var1|{{#rand:0|9}}}} |var2| {{#invoke:JSON|set|[]|1|ㅁㄴㅇㄹ}} }} |var{{#rand: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