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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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01 업데이트
네, 덥다 못해 쪄 죽을 것 같은 8월이네요. 신 서버에서 이달의 첫 오락실 업데이트입니다.
1. 사:사무관 권한 회수 및 사칭 방지 알림 부착 예정
일단 어제 처분했어야 하는 미완성 게임들은 제가 처분을 시작하려다 제 스팀 계정이 해킹당한 것을 발견하고 급히 조치하면서 연관성 있는 타 사이트 계정들의 비번을 갈아 엎는 보안 점검에 들어갔기 때문에 어제 들어오지 않고 오늘에야 처분 작업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여기도 보안 체크를 하려고 하는데 사:사무관을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입니다. 이미 해당 계정에 비밀번호를 다른 곳에 쓴 적 없는 것으로 걸어두긴 했으나 일단 권한을 전부 회수하고 일반 계정으로 만들되 사칭 방지 삼아 계정에 관한 정보는 서버에 남기고 알림을 부착하려고 합니다. 만일 이걸로 부족하다면 특별히 차단 상태로 놓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2. 이주 작업은 8월 5일에 완료 선언 + Miraheze 사이트 폐쇄 타이밍에 관해
일단 서버 세팅은 대부분 완료되었으나 사이트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할 때 XML 덤프와 이미지 파일만으로는 일부 정보를 구성할 수 없었는지 DPL 쪽에 경고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발전소와 특집 게임 토의 리스트의 디자인이 구 서버와 다른 것은 이 때문에 조치한 것이고 DPLNuke 특수 문서 등 일부 특수 문서를 볼 때 상단에 경고가 뜹니다. 다만 확장 기능과 특수 문서들 자체는 정상 작동하며, 정말 특수한 경우에만 보이는 프로그램 경고라 별다른 조치는 하지 않을 겁니다.
이에 따라 오늘 자동 인증된 사용자의 자동 승급 조건을 안내 사항에 맞추었으며, 이에 따라 자동 승급된 사용자들이 나올 겁니다. 지금 가입하고 활동하면 8월 5일부터는 자동 인증된 사용자가 되며 이에 따라 한 번 더 사이트를 둘러보고 8월 5일에 prouser 권한 요청 알림을 상단 공지사항에서 내리겠습니다. 청사진에 명시한 작업 역시 재개할 예정입니다.
또 구글 검색으로 현 사이트 주소가 노출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Miraheze 구 서버 역시 폐쇄 요청을 하여 신 서버 사이트의 노출을 더 늘리고자 하며, 두 명 정도를 제외하고 구 서버 활동 이력이 있는 거의 모든 정상 기여 계정 소유자가 옮겨왔기 때문에 폐쇄 요청 시점은 9월 1일에 폐쇄될 수 있는 시점(아마 8월 말)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 더위 조심하시고 사이트의 몇 안 남은 작업들에 적절한 관심 계속 가져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사무관이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일 (화) 14:42 (KST)
- 7월달에도 고생 많으셨습니다.2번 사항의 Dpl 파서함수 사용할때 발생하던 php경고는 해당 확장의 일부 함수에서 문자열 trim기능을 사용할때 파라미터가 null로 들어갈시 발생하는 오류로 확인되어 예외처리 해두니 더이상 발생하지 않는걸로 확인됩니다.추가적으로 오류있을때 말씀해주시면 제가 조치할 수 있는 사안인경우 고쳐놓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일 (수) 01:42 (KST)
{{게임아이콘}}을 대체할 {{게임카드}}를 개발중입니다.
여기는 백괴낚시처럼 게임이 사람을 낚는것이 아니라 사람이 게임을 낚는 진지한 게임입니다.
여기서 직접 삶의 현장을 체험해보십시오.
예시 확인해주시고 개선사항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공격적인 지적은 디자인과 기능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일 (수) 01:27 (KST)
- 굉장히 좋은거 같습니다! 예전보다 훨씬 간결해진거 같네요.--오니츠카 (토론) 2023년 8월 2일 (수) 01:59 (KST)
- 와, 항상 감사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일 (수) 12:15 (KST)
자바스크립트로 게임 목록 불러오는 문서를 완성했습니다.
여기에 자스 기반 게임 목록 탐색기를 구현해보았습니다.
플러그인X를 활용해 장르 분류를 이용해 각 게임 장르별로 조금씩 게임 목록을 불러오고 전체 목록은 일부만 로딩한 다음 '더 보기' 링크를 눌러 게임 목록을 추가로 로딩하는 방식입니다. 원래는 게임 링크 밑의 자세한 정보 링크를 누르면 {{게임카드}}를 사용해 자세한 정보를 부르려고 했는데 미디어위키의 parse API가 루아 모듈을 사용한 틀을 파싱하는 데에 뭔가 문제가 있는지 game.json 하위 파일을 불러올 수 없어서 대신 자세한 정보 링크는 game.json을 직접 HTML 테이블로 가져오도록 했습니다(추후 HTML element에서 값을 뽑아내는 로직을 추가할 것입니다). 이로써 새 게임 목록 문서의 기술적인 실증 작업은 끝났고 이제 게임 목록 토론에서 디자인을 결정한 다음 그것대로 구현하면 기존 게임 목록을 교체하고 스크립트는 커먼자스에 적절히 병합될 것입니다. 혹시 게임 목록 문서에 더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이 있나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3일 (목) 00:20 (KST)
- 더 나은 게임 검색툴 개발을 위해 고생 많으십니다. 개발하신 기능을 확인해봤는데 실제 리스트에서는 게임 링크만 표시되고 상세 정보를 눌러야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형태로 보입니다. 이는 서버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측면에서는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실제로 게임을 찾아보는 관점에서는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BANIP/게임메뉴에서 확인 가능하시다시피 게임카드틀은 dpl쿼리를 이용해 적은 리소스소모로 게임카드를 일괄로 가져올 수 있기에 이것을 응용해 게임 상세정보를 한번에 불러올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고민 해봐야겠네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3일 (목) 00:49 (KST)
- 의견 혹시 모듈에 파라미터를 넘길 때 쉼표나 따옴표 등으로 구분해서 검색 쿼리로 가져온 게임 이름 목록을 일렬의 문자열로 넘기는 방법을 쓸 수 있지 않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3일 (목) 12:23 (KST)
- 기본 포맷으로 dpl 쿼리를 실행 시
<ul><li>[[GTA 두덕리 온라인|GTA 두덕리 온라인]]</li><li>[[명탐정|명탐정]]</li></ul>
와 같은 위키문법과 혼합된 ul태그를 반환하고, 게임카드 모듈은 첫번째 파라미터를 통해 이를 분석하게끔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파라미터로 위와 같은 포맷을 지켜서 파라미터로 넣어주시면 게임카드를 리스트로 렌더링 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네이션을 구현하실 목적이시면 #dpl쿼리로도 구현 가능합니다. 단적인 예로
{{#dpl:|category=15세 이용가 게임|count=10|offset=10}}
은 '15세 이용가 게임' 카테고리에 속하는 페이지 중, 10개만 출력하되, 첫 페이지를 건너뛰고 출력합니다.
- 기본 포맷으로 dpl 쿼리를 실행 시
- 구분자로 나뉜 커스텀 랜더링 기능은 제목에 구분자가 포함된 경우가 고려되어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습니다. 위 사항으로도 해결이 안되는 문제면 커스텀 리스트가 필요한 목적을 말씀해주시면 검토후 별도의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3일 (목) 13:14 (KST)
- 완료쉼표 구분자 스펙을 추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카드}}
를 참고 바랍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4일 (금) 14:37 (KST)
- 의견 혹시 모듈에 파라미터를 넘길 때 쉼표나 따옴표 등으로 구분해서 검색 쿼리로 가져온 게임 이름 목록을 일렬의 문자열로 넘기는 방법을 쓸 수 있지 않을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3일 (목) 12:23 (KST)
- 기존 게임아이콘과 범례의 문제가 틀에서 파일, 특히 SVG 파일을 일일히 불러오도록 한 데서 서버에 부하가 가해진 것입니다. 하지만 타이포그래피를 이용하면 서버의 부하가 줄어드니 저는 그게 더 낫다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각 게임 표시에 테두리는 넣되 위쪽에 색상 표기는 필요 없고 배경은 GOG.com에서 따온 프로젝트의 회색보다 밝은 회색으로 표시하고, 위쪽에 게임 포스터를 나타내는 image가 있으면 이를 표시하고 icon이 있으면 게임 제목 왼쪽에 표시하고 나서 게임 이름을, 아래에는 summary 즉 게임 요약을 표시하고 나서 오른쪽에는 지원하는 플랫폼 아이콘과 완성도 아이콘만 표시하고, 자세히를 누르면 game.json에 적힌 정보들을 번역하여 모두 나열하여 표시하는 방법을 사용한다는 생각입니다. 개발 난이도와 편집 가능 정도와 같이 편집을 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은 자세히를 통해서만 볼 수 있게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3일 (목) 01:32 (KST)
- 배경색을 제외하면 게임카드틀에서 구현할 주제인 것 같은데 말씀하신 사항을 최대한 반영 해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3일 (목) 13:16 (KST)
- 이미지 로딩시간이 생각보다 오래걸리고 이미지가 없는 문서도 많아 상단 장르별 테마색은 있어야 될 것 같네요. 사용자:BANIP/rnd/게임목록에서 게임별 이미지를 적용한 경우를 반영해봤으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22:04 (KST)
- 어우, 이건 페이지네이션이 꼭 필요하겠는데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01:13 (KST)
- 일단 자스 기반 게임 목록은 오늘 UI를 개선했으며 상황에 따라 켜고 끌 수 있는 가젯으로 쓸 예정입니다. 그런데 모듈 응용 버전은 지금 전체 게임 로딩시 이전의 게임아이콘 틀 시절과 로딩 속도가 별 차이가 없어서 만일 모듈 페이지네이션 작업이 어렵다면 임시로 이걸 기본 활성화 가젯으로 적용해도 될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01:39 (KST)
- 어우, 이건 페이지네이션이 꼭 필요하겠는데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01:13 (KST)
- 버:게임 목록에서 작성된 장르 목록이 아닌 스크립트에 하드코딩된 새로운 분류목록을 가져와 내용을 바꿔치기 하는것으로 확인되는데 꼭 필요한 작업이실까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4:38 (KST)
- 그 외에 버:게임 목록 문서에 #LgTotalGameNum에 카테고리 갯수를 쉼표로 나눠서 추가하신걸로 확인되는데, 기존에 버:게임 목록/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다시피 클라이언트 탐색기에서 쓰기쉽게 pagecount부분은 분리해뒀기 때문에 #LgTotalGameNum는 작성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 장르를 새로 렌더링하신 부분은 이전에 보내드린 예시 스크립트 참고하시면 바꿔치기 없이 쉽게 만들 수 있으실건데 혹시 구현이 힘드시면 제가 손대봐도 될까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4:59 (KST)
- 그럼 하시던 일을 뺏는것같아 죄송하지만 오늘 내일 중으로 짬내서 수정해보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5:13 (KST)
- 완료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20:51 (KST)
사용자:BANIP/게임메뉴를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으로 대체해도 될까요?
페이지네이션과 게임 이미지 추가 등 개선할 사항은 몇가지 있지만 차차 수정해 나갈 예정입니다. 당장 쓸만한 수준은 되기에 기존 게임목록 문서로 교체해도 괜찮을지 검토를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4일 (금) 15:07 (KST)
- 좋습니다! 제가 이미 게임들의 game.json을 최신 스키마에 맞게 변경하였기 때문에 당장 목록 표기를 대체해도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4일 (금) 15:12 (KST)
- 긍정적인 의견 감사드립니다! 총의가 모아지면 주말내로 교체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4일 (금) 15:36 (KST)
- 완료 문제되지 않는걸로 보아 변경했습니다. 게임목록에 수정이 필요하거나 게임 탐색기 툴의 개발 지원이 필요하시면 제 토론이나 오락실에 남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6일 (일) 16:58 (KST)
- 아, 늦었네요. 저도 찬성하고, 청사진에 지금 해당 조치가 완료되었다고 기록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7일 (월) 15:46 (KST)
한국전쟁의 특집 게임 추천평 토론에 참여해주세요!
현재 한국전쟁의 특집 게임 추천평 선정 토론이 지체되고 있습니다.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8월 4일 (금) 23:37 (KST)
일부 게임의 등급분류 재조정을 건의합니다.
- 투페이스의 동전 : 18세 => 15세
- GTA_경성 : GTA_경성/이완용/기생의_집을 적절하게 수정하고 18세 => 15세
- GTA 조선 : 18세 => 15세
- 슬롯 머신 : 15세 => 18세
- 블랙잭 : 15세 => 18세
하단 2개 항목에 대한 게임의 등급 상향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등급분류 규정 제10조 4항에 해당하는 아래 문단을 근거로 합니다.
- 청소년이용불가: 사행행위 모사 및 사행심 유발의 정도가 사실적이고 직접적이거나 구체적으로 표현된 경우
- 가. 게임의 주된 내용이 사실적인 사행행위 모사에 해당하는 경우
― BANIP (토론)이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명진이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 이에 따르면 앞서 말한 사행성으로 인한 청소년이용불가 게임은 심의를 받든 또는 삭제하든 둘 중 하나를 해야 합니다. 미디어위키의 한계로 이러한 특정 문서에 성인인증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저는 삭제를 요청할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0:13 (KST)
- 말씀하신대로 문서 삭제를 염두에 두고 올린 의견입니다. 등급 상향조정을 언급한 게임 둘 다 각각의 이유로 리버티게임에서 잃기엔 매우 아쉬운 게임들입니다. 하지만 연령인증없이 사행성 게임물을 덮어두면 언젠가 문제가 생길게 분명하기에 결정이 필요한 사안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1:04 (KST)
- 저는 18세 등급 지정을 반대하며 오히려 리버티게임 등급 분류에서 18세 이용가 등급을 삭제하고 해당 등급 기준을 만족하는 게임은 생성 금지하도록 정책으로 명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의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에 따르면 사행행위는 현실 세계의 재화를 소모하여 우연에 의해 이익을 얻어야 성립됩니다. 그리고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등급분류 규정에는 청소년 이용 불가 사행성 게임은 유료 재화를 투입해야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해당 규정대로라면 비영리 게임 제작을 지향하는 리버티게임에서는 사행성 게임은 아무리 만들어도 행위 묘사가 사실적이기만 하면 지정되는 15세 이용가까지만 등급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슬롯 머신과 블랙잭은 적절하게 등급이 지정되었다고 생각하며, 나머지 3 개 게임은 등급을 내리고 공식적으로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을 등급 분류에서 제거해버리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 저도 Senouis님 의견에 찬성합니다. 아마 현재 18세 이용가로 지정된 게임들은 게임의 모티브가 된 원작의 시청, 열람 연령 등급을 그대로 따라간 것 같은데 게임 자체만으로 평가하면 15세로 충분히 내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불 게임은 성인 인증이 불가능한 이상 리버티게임에서 서비스가 불가능하므로 제작 불가의 영역으로 만드는 게 옳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8월 7일 (월) 15:45 (KST)
이번 등급 분류 재조정 토론은 이전에 명진님께서 발의하신 청소년이용불가 분류에 해당하는 게임 배제 토론의 연장선입니다. 문제없는 게임이 휘말릴 일을 없애고 문제가 될 수 있는 게임은 청불로 분류하여 이전 토론이 종결되는대로 해당 게임이 삭제되도록 하게끔 하는것이 이번 발제의 목적입니다.
Senoius님께서 언급하신 "사행행위 등 규제 및 처벌 특례법"은 게임 등급 분류의 기준을 제시하기보다는, 사행성 게임의 기준과 그에 대한 처벌 기준을 명시하는 법률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현실 세계의 재화를 소모하여 우연에 의해 이익을 얻는 방식의 게임을 제공하는 것은 연령에 관계없이 처벌의 대상이며, 등급 분류 신청 시 청불은 커녕 거부대상이 되는 게임들입니다.
등급 상향조정을 언급한 두 게임은 게관위의 심의를 거칠 경우 청불 등급을 받을 확률이 매우 높기에 리버티게임에서도 등급분류 재조정을 건의했씁니다. 게관위에서 청불로 분류되는 사행성 게임들은 실제 도박 행위를 얼마나 사실적으로 모사하느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예시로 피망, 엠게임, 넷마블 등에서 서비스하는 화투, 포커, 홀덤, 블랙잭 등 성인용 게임들은 실제 플레이어에게 이득을 가져다주지 않지만 실제 도박을 사실적으로 모사하였기에 청불등급에 들어갑니다. 또다른 예시로 '51 Worldwide Games'와 '니노쿠니 하얀 성회'와 같은 게임은 주된 게임 주제가 도박이 아니며 대부분의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게임이지만 인게임 미니게임에서 사행성 게임이 등장한다는 사실만으로 18세 게임이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게임들을 15세 등급으로 두고 게관위로부터 문제가 있다는 통지가 올 경우 다시 처분을 논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을 통한 등급분류가 필수인 현행법에 반해서 현재 리버티게임은 모든 게임이 자체분류를 시행하고 있기에, 만약 사행성 게임으로 인해 기관으로부터 불필요한 관심을 받게 되면 이러한 문제점이 조명될 수 있으며, 극단적인 경우 주전자닷컴과 비슷한 상황으로 흘러갈 가능성도 있어 이러한 토론을 발제하게 되었습니다. 위에 언급한 이러한 내용들이 저만의 과도한 걱정일 수도 있으니 관심있는분들의 검토가 필요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17:22 (KST)
- 아, 다시 읽어보니 아예 거부를 때리는 것이 맞네요. 슬롯 머신은 이름부터 대놓고 대책이 없어서 성인인증 구현이 불가능할 경우 삭제해야 하고, 블랙잭은 판돈 기능 삭제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7일 (월) 19:40 (KST)
리버티게임 위키의 스키마에 대한 무리한 건의사항으로 인해 불편을 잠시 겪으시게 되었다고 느낀다면 제가 사과드립니다.
저는 제가 리버티게임 위키와 추후에 추가로 운영할 지도 모르는 서버를 운영한다는 가정하여 사전에 건의사항을 직접 공론화히지 않고 제가 독단적으로 리버티게임 위키의 스키마에 대한 무리한 건의사항 및 이를 스키마 문서와 각 game.json 문서에 이행한 점에 대해 리버티게임 가족 여러분께서 조금 불편을 겪였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인해 불편을 잠시 겪으시게 되었다고 느낀다면 제가 사과드립니다. 저의 편집은 제가 건의를 따로 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리버티게임토론:게임 메타데이터의 내용대로 스키마를 전부 롤백할 것을 건의합니다. 다시 한 번 독단적으로 제가 이행한 것에 대해 불편을 느끼게 해서 사과드립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0:29 (KST)
- 게임 메타데이터를 사용한 툴들의 본격적인 개발 이전에 입장철회 의사를 밝혀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시점 리버티게임에서는 공격적인 기여자가 필요하기에 이번일로 위축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0:50 (KST)
- 저도 초반부에는 개인 문서 편집하듯이 막 수정했기 때문에 비판할 입장은 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좋은 메타데이터 규격을 만들려면 반대되는 의견도 필요한 법입니다. 앞으로도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8월 7일 (월) 01:21 (KST)
모든 게임 메인페이지 최상단에 공통 틀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자세한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게임 메인페이지의 하단의
[[분류:리버티게임]]{{장르 분류}}
삭제 - game.json의 내용과 중복되는 '버려진 게임', '공사중', '수리중', '등급' 등의 틀을 삭제
- 게임 메인페이지 문서의 상단에 {{리버티게임}} 추가
- 추가한 공통 틀에
[[분류:리버티게임]]{{장르 분류}}
삽입 - 마찬가지로 공통틀에 game.json을 참조하여 자동으로 머릿글 틀을 추가하는 모듈을 구현
game.json과 공통되는 내용을 이중으로 수정할 필요도 없기도 하고, 차후에 모든 게임페이지에 공통으로 추가해야 할 로직이 많아질 것이기에 의견을 작성해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1:39 (KST)
- 제 생각은 이러한 틀을 넣어서 불필요하게 틀을 참조하느니 차라리 분류:다른 게임에서 사용되는 문서가 없는 모든 최상위 문서는 일괄적으로 게임 연령 등을 표기하는 게 서버의 부하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지 않나 싶지만, 이러한 if 문으로 인해서 이 분류의 문자열 수가 더 많기 때문에 그냥 여담으로 남깁니다. 제 진짜 생각은 틀은 리버티게임 대신에 더 줄여서 '게임', 또는 영어 'Game'이라고 정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게 문자열을 줄여서 서버의 부하를 줄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1:50 (KST)
- 명진님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몇 가지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문자열의 길이나 명칭을 단축하는 것이 서버의 부하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현대의 서버 기술과 데이터베이스는 텍스트 데이터의 처리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기 때문에, 문자열의 길이는 전체 서버 부하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합니다. 물론, 텍스트 데이터의 길이나 구조에 따라 일정한 부하가 발생할 수는 있지만, '리버티게임'과 '게임' 또는 'Game' 사이의 차이가 서버 부하에 유의미하고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틀의 명칭은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컨텐츠의 의미를 명확히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버 부하의 문제보다는 사용자 경험과 내용의 명확성을 우선시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2:14 (KST)
더불어 게임 첫화면의 아래에는 개발자들의 다른 게임을 대표적인 게임 세 가지만 아래에 게임카드로 표시하는 스크립트를 구현하고 더 보기를 통해 그 개발자의 다른 게임들을 둘러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을 건의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00:24 (KST)
- 아이디어는 괜찮지만 자동으로 game.json 문서에만 기재된 사항을 리스팅하는 방법이 제한적이고 일부 게임은 cgi를 통한 페이지구현으로 메인페이지에 모든게임내용이 담긴 경우가 있어 생각좀 해봐야겠네요. 전자는 사용자가 수동으로 특정 사용자 문서에 대표게임을 기재하거나 자동으로 개발자별 제작게임 분류를 추가하는 방법, 후자는 게임토론에 추가하는방법과 url파라미터가 비어있는 상황일때만 보여지게끔 하는 방법이 해결책으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01:40 (KST)
- 사용자 문서 아래에도 game.json을 두되 games 키만 단독으로 둬서 사용자가 직접 자기가 공개하고 싶은 대표 게임들의 이름을 배열로 작성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그럼 각 게임별로 제작자 리스트를 화면에 추가할 때 사용자 문서 json 문서가 존재하는 제작자에 한해 옆에 조그맣게 대표 게임을 소괄호 내 리스트로 표시할 수 있겠죠.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13:17 (KST)
틀:로고 바꾸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해당 틀을 적용한 스타 그랜드 시티나 예전 사용자문서등 해당 틀을 적용한 문서에 적용이 안되는 거 같습니다. 확인 부탁 드립니다.--오니츠카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2:22 (KST)
- 제보 감사드립니다.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2:27 (KST)
- 완료 벡터레거시/벡터2022에서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수정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03:04 (KST)
게임카드에 사용될 게임등급별 아이콘 선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등급분류별 아이콘입니다.
- hourglass_empty : 분류되지 않음
- hourglass_top : 평가중
- cruelty_free : 전체이용가
- 12mp : 12세 이용가
- 15mp : 15세 이용가
- 18_up_rating : 청불
연령별로 억지로 끼워맞추긴 했는데 아이콘만 보고 연령대상을 파악하기는 힘들것 같아서 리버티게임 가족분들의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사용 할 수 있는 아이콘은 [1]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20:19 (KST)
- 그냥 각각 회색, 주황, 녹색, 청색, 황색, 적색으로 칠하면 되지 않을까요?--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8일 (화) 09:46 (KST)
위키커먼즈에서 사진을 가져올때 로딩 속도가 비약적으로 커집니다.
이전 서버에도 있었던 현상인지 서버 리전을 한국으로 옮겨서 생기는 현상인지는 모르겠지만 이전 서버의 로딩시간을 방불케하네요. 이전의 게임목록 페이지, 버:게임 메타데이터, 오락실 문서도 찬성반대와 같은 의견 표시틀도 위키커먼즈에서 가져오는 이미지가 포함되있다는 이유만으로 로딩속도가 꽤 오래 걸립니다. 한번 로딩이 끝나면 그뒤 재로딩시 이미지를 캐시에 저장해두고 있어서 그런지 몇분간은 쾌적해지지만, 이미지가 많은 문서의 경우 1분가까이 지체되기에 자주 사용하는 위키미디어 커먼즈 파일을 리버티게임으로 들고오는 등의 방법으로 고쳤으면 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7일 (월) 22:01 (KST)
- 그렇게 되면 토론에 쓰던 이미지는 전부 출처 표기하고 가져와야 하는데, 그것 말고도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가져온 이미지가 더 있을 것이니 정확히 무엇을 가져와야 할지 먼저 알야야겠습니다. 무엇을 가져와야 하고 어떻게 가져올 수 있는지 탐색해보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14:39 (KST)
{{게임아이콘}}이 {{게임카드}}로 바뀌니 진입이 고장난 게임이 있습니다
지금 게임아이콘이 게임카드로 변경되며 링크가 고장난 게임이 있습니다. [[이렇게|보이는]] 백괴낚시+와 링크마저 고장나버린 9n분의 1이 있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8일 (화) 09:51 (KST)
-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장 수정할 수 없는 오류이기에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새로운 토론에서 작성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0:44 (KST)
game.json에 긴급하게 프로퍼티 추가 건의합니다
키이름은 variant이며 게임카드 틀에서 이 프로퍼티가 있을 경우 해당 페이지 링크 대신 해당 내용의 위키문법이 보여지게 할 생각입니다. 상단 토론에서 Chabiytb0792님이 언급하신 바와 같이 일부 게임은 타이틀 표시를 위해 틀이 필요하거나 클릭되는 문자열에 따라 각자 다른페이지로 링크되는 로직이 있는데, game.json에서 이와 같은 경우를 명시하는 수단이 없기에 해당 프로퍼티를 추가하지 않으면 당장 오류를 고칠 방법이 없습니다. 별다른 문제 없으면 금일 자정에 반영하고 게임카드틀 오류를 수정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0:44 (KST)
- 찬성 카드 틀 오류가 잡히는 동안 저도 가젯 대응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8일 (화) 13:11 (KST)
- 찬성 낚시 게임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13:35 (KST)
- 찬성 제가 제보했는데 제가 반대하면 안 되죠...--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8일 (화) 14:56 (KST)
사이드바의 《큰숲백과》 연결 변경 요청
안녕하세요. 사이드바에 연결되어 있는 《큰숲백과》의 파일식별자가 독자 호스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해당 연결을 bigforest 닷 a2hosted 닷 com으로 변경을 요청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8일 (화) 23:46 (KST)
2023년 8월 9일 상당수의 넘겨주기 문서를 정리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삭제 기준으로 총 1,379개의 넘겨주기 문서가 삭제되었습니다.
- 넘겨주기 문서이고
- 해당 문서를 가리키는 문서가 없고
- 타이틀에 '낚'과 '서명'이 없고,
- 넘겨주기 이전, 넘겨주기 이후문서 둘다 특정문서의 하위문서 이며
- 네임스페이스가 리버티게임, 틀이 아닌 문서
삭제전 대상 문서가 문제없는지 재차 확인하였으나 필요한 문서가 삭제된 경우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9일 (수) 01:49 (KST)
- 혹시 사용자 이름 공간 아래에 있는 넘겨주기 문서들도 삭제되었나요? 대부분 보존된 게임을 이동하는 과정에서 게임의 링크가 끊기는 것을 막기 위해 하위 문서 간 이동을 위한 넘겨주기는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9일 (수) 15:06 (KST)
컴맹 퇴치하기/game.json 좀 자바스크립트로 수정 부탁드립니다
제곧네입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9일 (수) 10:07 (KST)
- 특수:콘텐츠모델바꾸기에서 문서제목을 입력하고 새 콘텐츠 모델에 JSON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번 해보시겠어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9일 (수) 10:37 (KST)
- 됐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9일 (수) 11:08 (KST)
서비스 변경 사항과 현 리버티게임 서버이슈 정리
서비스의 안정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중요한 사항을 공지합니다:
- DNS 프록싱 제거: 이미지 캐싱과 SSL 인증서 제공의 편의성을 위해 지금까지 CDN에서 제공되는 DNS 프록싱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것이 하단에 언급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판단되어 DNS 프록싱을 제거하고 별도 기관에서 새로운 SSL 인증서를 발급했습니다. 이 과정으로도 아래 문제의 1번과 3번 사항은 해결되지 않았으나 이 변경으로 서버 지연 시간이 크게 개선되어 이 설정을 유지 할 예정입니다.
- 서버 문제 상황 : 서버 개시 이후 내부에서 발견되는 문제나 개선해야 할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의 실제 아이피 대신 서버 내부아이피를 사용자 아이피로 인식하는 문제
- 주기적 로그아웃: dns 프록싱 제거로 해결되는것으로 보이나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깨진 이미지나 위키 커먼즈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로딩시 발생하는 지연
- 임시 조치사항: 위의 IP 인식 문제로 인해 비로그인 사용자의 IP 표시와 검사관의 IP 체크 권한이 일시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버 로그에는 사용자의 실 IP가 기록되기에 필요한 경우 서버 단에서 특정 IP의 검사 및 블랙리스트 등록이 가능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9일 (수) 11:06 (KST)
- 문제사항 1번 2번은 수정되었습니다. --39.7.231.223 2023년 8월 11일 (금) 13:29 (KST)
문서 로그 소실?
옛날 오락실과 관요 문서를 둘러보던 도중, 보존:관리자 요청/2018년 1월의 로그가 잘려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2]) 삭제된 편집이 있나 하여 확인해보려 하니 내부 오류를 뿜으며 들어가지지 않습니다.
[074fba847227007deae34283] 2023-08-09 04:31:51: 종류 "MediaWiki\Page\PageAssertionException"에서 심각한 오류 ([3])
이게 어떻게 된 걸까요? --Regurus (토론) 2023년 8월 9일 (수) 13:32 (KST)
- 보존 네임스페이스에 한해 삭제와 이동작업 수행 시 해당 오류가 발생하는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오류 메시지만으로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당장 의심가는 사항은 보존 네임스페이스에 보존토론 네임스페이스가 적절히 바인딩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오류로 추측됩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9일 (수) 13:45 (KST)
도시생활 게임 제작 관련 가이드라인 개정 토론을 토론란에 발제했습니다
여기에서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해당 토론은 9월 1일 전까지 총의를 모으고 그 이후에 자잘한 첨삭을 진행할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학생 유저들은 그 시점 이후엔 학업 문제로 참여가 어려워질 것으로 생각하기에 총의라도 빨리 모으면 가이드라인은 활동 가능한 일부 유저들이 총의를 참조해 첨삭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토론란 대문에 6개 정도 토의가 있고, 연말에 진행할 청사진 토의를 제외하면 전부 8월 안에 핵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하니 마지막으로 조금만 더 관심 부탁 드립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0일 (목) 16:07 (KST)
팀샐시티/잠뜰휴게소 삭제 바랍니다.
팀샐고속 산하였는데 체계가 잘못 잡혀 삭제되지 않았습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8월 10일 (목) 19:00 (KST)
토: 이름공간 넘겨주기
토: 이름공간을 토론: 이름공간으로 넘겨주기 설정해야합니다. 하남청주고속도로 엔딩에서 토론으로 안넘어갑니다 192.168.80.1 2023년 8월 11일 (금) 02:21 (KST)
- 완료 제보 감사드립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11일 (금) 09:20 (KST)
외람되지만 IP 주소로 미루어 보건대 누군가가 내부에서 접근한 건가요저도 192.168.0.0/16 대역으로 뜨는군요. 192.168.96.1 2023년 8월 11일 (금) 13:05 (KST)- 리버티게임:오락실#서비스 변경 사항과 현 리버티게임 서버이슈 정리에서 언급된대로 현재 리버티위키에서는 모든 아이피 사용자가 서버 내부 아이피로 표시됩니다. 상세하게 말씀드리자면, 리버티위키 서버에서는 리버티위키 외에 여러 컨텐츠를 서비스하고 있기에 접근하는 url에 따라 컨텐츠가 바뀌게끔 nginx 서버에서 리버스 프록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 아이피는 x-forwarded-for라는 헤더에 담기고 물리적으로 리버티위키에 접근하는 주체는 nginx 서버이기에 내부 아이피로 표시되는것입니다. 미디어위키 설정에서 실제 사용자 아이피가 담긴 x-forwarded-for 헤더의 값을 받을 수 있게 설정해야 하는데, 도커컴포저를 이용해서 서비스되는 리버티위키 특성상 과정이 순탄치 못해서 아직 해결을 못했습니다. 당장은 익명성 강화와 같은 긍정적인 면도 있기에 당분간은 이상태로 둘 생각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11일 (금) 13:14 (KST)
- 라고 적었는데 프록시 서버의 개별 아이피 주소를 내부 아이피로 명시했더니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지금부터 리버티게임 편집로그에 내부 아이피가 기록되는 현상은 사라질것으로 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11일 (금) 13:25 (KST)
특수:검색에서의 기능 오류
[5bce81d69b98360ab5762ff3] 2023-08-11 05:07:10: 종류 "Wikimedia\Assert\PreconditionException"에서 심각한 오류
금방 해결하시겠지만 일단 제보합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8월 11일 (금) 14:07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