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9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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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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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1 업데이트

네, 드디어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생각 외로 더위도 빨리 꺾였고, 이제 모두가 하반기 일정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재 커뮤니티 공간에서 글이 올라오는 속도가 방학 시즌인 7월 ~ 8월 전반에 비해 좀 느려졌지만, 그걸 감안해도 작년과 비교했을 때 커뮤니티의 활성도는 리버티게임 극초기에 비견할 정도로 유저들의 활동이 많습니다. 그럼 몇 가지 업데이트를 소개할게요.

1. 사:Bd3076 관리단 권한 회수 선언 및 관리단 전원 이주 완료 선언
Miraheze 호스팅 서버 시절 공식적으로 활동했던 정식 관리단 멤버 중 현 사이트에서 사용자:Bd3076님을 제외하고 전부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사:Malgok1님의 도움을 받아 Bd3076님에게 문의한 결과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더 이상 활동할 계획을 없다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유저에게 권한이 있다고 표시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에 Bd3076님에게 부여하기로 되어 있었던 관리자 및 사무관 권한은 현 시간부로 회수되어 관리단 목록에서 빠지는 것으로 간주하며, 이에 따라 리버티게임의 관리단은 전원 현 서버로 이주한 것으로 하겠습니다.

2. 종료된 토론들과 아직 남은 토론들
한편 자정 이후로 리버티게임:저작권, 리버티게임:일반 사용자, 리버티게임: 토론란에 각각 CCL 4.0 버전업 명시, 일반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권리와 의무 변경, 일반적인 토의 진행 절차 명시가 확정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했던 정책들이 결정되었지만, 현재 토론란에서 진행 중인 다른 토의들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다음 토의들은 비교적 빨리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여 철회 요청 절차를 정식으로 명시하는 작업에 관한 토론은 현재 데드라인이 10월 1일 자정까지로 잡혔습니다. 왜냐하면 2021년 백괴게임 시절 활동했던 유저의 기여 철회 요청에 이어 며칠 전 두 번째 기여 철회 요청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순수 개인 저작이 확인된 틀과 사용자 문서이 아닌 게임들은 삭제 요청이 보류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여 철회 요청 절차에 관한 토의가 결론이 나야 이 요청을 완전히 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토의에 관심이 좀 더 필요합니다.
  • 청불 이용 불가 등급 폐지에 따른 게임 조정 논의: 네, 이건 저나 관리단 유저들이 이론 상 최악의 경우 감옥에 갈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오늘 임시조치를 마저 하고 올해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토의를 가능하면 빨리 끝내려고 합니다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 1항에 따르면, 게임물 배포를 할 때 제 21조에서 예외로 정하지 않은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나 적법한 국내 자율심의기구의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리버티게임은 비영리 게임을 만드는데 저것이 상관 있냐'라고 하신다면, 제 21조에서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은 예외로 심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것을 위반한 것을 정부/게임물관리위원회가 발견한 경우 제 44조 이후 처벌 규칙에 따라 감옥행 또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됩니다(흔히 범죄이력사실확인서에 빨간 줄 긋는다는 바로 그것입니다). 과거에는 유저들이 농담 삼아 18세 등급 사진을 가져와 게임에 박았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해당 법률이 몇 번의 개정을 거쳤고 리버티게임도 진지하게 사이트 운영을 하면서 적어도 국내로 서버를 옮겨온 시점에서 이것이 확실하게 문제가 됩니다. 사실 Miraheze는 국외에 서버가 있었지만 사실 위험도가 좀 낮았을 뿐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개입하여 문제 제기를 하면 정부 기관에 대한 강제 집행은 여전히 가능했습니다. 즉 지금까지 굴러온 것이 운빨이었던 거죠. 지난 토의에서 해당 기준을 없애고 배포가 불가능하다고 확실하게 명시했으며, 이에 따라 이전에 청소년 이용 불가로 지정되었던 게임들은 전부 등급 재 지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현재 관련 게임들은 평가용 게임으로 등급 명시 상태(등급 이미지 등)를 수정할 것이며, 토의가 완료되는 대로 결과에 따른 등급 재지정을 시행할 것입니다.

3. Xash3D 관련 진행 보고
마지막으로, 청사진 Phase 1이 제가 진행하기로 한 단 한 작업만 결론이 나면 됩니다. 리버티게임의 현 서버에서 정책들의 토의 및 미완성 게임 정리, 빠진 데이터 보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이제 제가 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어제 Emscripten 컴파일 결과물을 살펴본 결과 다음 작업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 소스 엔진용 애셋을 위한 VTFLib 포팅: Xash3D는 소스 엔진 이전의 골드 소스 엔진과의 호환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후속 엔진인 소스 엔진에서 사용하는 텍스쳐/머테리얼 파일(VTF/VMT 파일)을 읽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들 포맷의 파일을 읽을 수 있는 VTFLib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합니다. VTFLib를 리눅스로 포팅한 버전이 Emscripten으로 컴파일 가능한 것을 어제 확인하였으며, 이것을 Xash3D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은 LGPL v2.1을 따른다고 명시하면서 engine 폴더 내 별도의 폴더에 코드를 둘 것입니다.
  • Xash3D가 콘솔 게임기에서 쓰는 조이패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menu.js(게임 시작 시의 GUI 화면 코드)와 테스트용으로 컴파일한 하프라이프 1 게임 코드가 SDL의 조이스틱 초기화를 비활성화한 상태로 컴파일된 것이 원인으로 보여 Makefile 수정 등을 진행할 것이며, 안 될 경우 브라우저의 Gamepad API를 활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을 생각 중입니다.
  • 한글 닉네임을 출력하지 못하고, 한글 입력이 안 됩니다. 이건 원래의 Xash3D도 마찬가지라, 유니코드 관련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표시해야 합니다. 이건 장기적인 수정 사항으로 두겠습니다.
  • 멀티플레이가 웹소켓 기반이라,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에서 각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줄 리플리케이터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 서버의 사양이 구글의 크롤링 봇만 들어와도 뻗는 문제가 있어서, 사양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 WebRTC 기반 P2P 통신을 사용하거나 Xash3D에서 직접 접속할 서버 주소를 직접 입력하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일단 올해 내에는 멀티플레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것이고, 레퍼런스 게임은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기획 중이므로 위쪽 2개만 수정한 다음 내년 이후에 멀티플레이 게임을 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냥 유니티 엔진이 애셋이 많기 때문에 WebGL을 쓰도록 컴파일한 자바스크립트 게임 결과물의 Wrapper 가젯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왜 안 쓰냐면 그것도 상기한 4번째 문제인 멀티플레이 지원 문제는 해결 못하고, 이 작업을 진행하는 제가 현재도 C#과 유니티를 전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간단한 테스트용 게임 작성/Wrapper에 필요한 명세 분석조차 못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기에 일단 내부 구조와 사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고 있는 Xash3D부터 진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니티 쪽 Wrapper는 유니티 기반 웹 게임의 내부 구조 및 개발 과정에 익숙한 분이 리버티게임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면 빨라도 Phase 4(시작 시점이 2026년입니다)부터 논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추가로, 위 사항들을 진행하는 것과 별개로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10월 말 ~ 11월 전반까지는 제 활동량이 다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토의 마감 등이나 삭제 요청 처리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토의 진행 및 사소한 문서 삭제 요청은 관리자 단위에서 처리할 것을 부탁 드리며, 개인 정보 기록 말소 및 권리 침해 신고 등 사무관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제게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확실하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2023년 9월 1일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1일 (금) 16:54 (KST)답변[답변]

기존 오픈 월드 어드벤처로부터 같이 섞인 생활 게임을 별도로 시뮬레이션으로 분리 및 백괴클래식 이후 생활 게임은 URL get parameters 강제

기존에 제가 어드벤처에 속한 생활 체험 게임을 일괄적으로 오픈 월드 게임으로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유는 어드벤처라면 이야기 형식의 진행이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이야기가 없이 생활을 체험하는 게임은 생활 게임(코드는 liv로 부여)으로 시뮬레이션 게임의 일부분이 되도록 분리하고자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백괴클래식 이후부터 만들어지는 생활 게임은 URL get parameters를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것으로 하여 물건 구입부터 물건을 방에 배치하는 그러한 것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기존 백괴클래식 때 만들어진 생활 게임들은 이러한 사용자 지정이 없이 게임 제작자가 직접 생활하는 내용을 개발하니까 설정놀음이라는 비판을 받고, 선택이 상대적으로 빈약하여 단순히 페이지를 넘겨보는 소설로 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7:05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