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1월
리버티게임 오락실 |
---|
◀ 2020년 1월 ▶ |
새 글 쓰기 |
새로 고침 |
사이트 독립?
작년 8월쯤에 백괴게임 서버가 맛이 간 것으로 기억합니다. 서버가 고장나서 폐쇄를 한 것까지는 좋으나, 문제는 해가 넘어가는데도 재개장은커녕 폐쇄 초기의 메시지에서 토씨 하나 바뀌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정 안되면 10분만에 깔 수 있는 XE 게시판이라도 열 수 있었을텐데 그것도 아니고 그냥 목 빠지게 기다려야 하는 처지입니다. 이견이 있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존 백괴 운영진이 운영 의지가 있긴 한건지 의심이 됩니다.
그래서 차라리 가까운 시일 내에 이 사이트를 백괴게임을 계승하는 후계 사이트로 선언하는게 어떨지 여쭤봅니다. 비록 작년 5월자 DB 기반이지만 여기서도 독자적인 변화가 상당히 많이 이뤄졌다 봅니다. 기존 백괴사전으로부터 반독립 상태였던 백괴게임의 입지를 감안하면 위화감 걱정은 안해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가)이러한 이유로 백괴게임 미러의 독립을 제안합니다. 오히려 백괴사전과의 종속관계를 끊어내고 백괴게임 중심의 운영을 하며 바깥 세상과 소통하면 과거보다 더 번영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비록 지금은 유동이지만 오래전부터 백괴게임을 알아왔고 한때 계정 파서 활동까지 한 유저의 의견입니다. --223.38.11.215 2020년 1월 19일 (일) 21:16 (KST)
- 백괴미디어 재단 운영 담당하시는 페레멘님의 경우 미러를 운영하는 데에 있어 본인에게 물어보지 않은 것을 이상히 여기시더군요. 백괴게임:미러 문서에도 나와있지만 이 사이트는 운영진의 허락 없이 개설된 사이트라 정통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백괴게임 본진 운영진 중 서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시는 사무관들은 이젠 다 성인인데다가 생업에 뛰어들어서 백괴사전 백괴게임 유지하는 것도 벅찹니다. 당장 1.5세대 유저 정도 되는 저도 이제 곧 대학 졸업하고 돈 벌어먹고 살 걱정 해야 합니다. 관리 안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쪽에 가깝습니다. 사실 8월 초까지 서버 돌아가고 있던 것도 감사할 일이었죠... 설령 본진 서버가 복구되도 안정성때문에 곧 미라헤즈 등으로 옮기는 걸 고려해야 할 겁니다.
아무튼 백괴게임 미러로 방문해주신 것을 환영합니다. 본인 사용자 문서가 남아있는지 확인하셔서 반달이 걱정되시면 해당 계정을 다시 파시거나 보호 요청을 해주세요. 이쪽도 서버 관리 능력 등이 많이 열악합니다.
p.s 혹시 과거에 언제쯤 활동하셨나요? 그냥 개인적으로 궁금해서 물어보는 겁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00:30 (KST)
- 답변 감사드립니다. 저는 보카통이 날뛰던 시절 사람입니다. 나갈 때 탈퇴 처리를 하고 가서 개인 문서는 없고요. 제가 이렇게 말한 이유는 본진이 복구될 가능성이 희박해보이며, 복구되더라도 미러와 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223.38.42.111 2020년 1월 20일 (월) 10:04 (KST)
- 만약 본진이 복구된다면 미러보다는 당연히 본진을 우선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페레멘님의 허락을 받지 않은 부분은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원래 페레멘님의 의견을 들어 보고자 했지만, 저는 IRC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이미 지운 상황이었고, 다시 가입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무엇보다 주변 분들께서 소식이 거의 없다고 하셨기 때문에 더 이상 기다리기 힘들다고 판단, 저 자체적으로 미러를 개설했습니다. 만약 본진 운영진에서 미러 운영을 원치 않는다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0일 (월) 15:03 (KST)- 추가로, 저도 고등학교를 가야 하기 때문에 2월까지밖에 미러를 운영하지 못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0일 (월) 15:13 (KST)- 백괴게임이 이렇게 망하는 건가 싶어 초조해지네요. 일단 페레멘님께 허락을 맡은 후에(저는 아마 허락하실 거라 믿습니다) 결정해야겠지만, 일단 시한부가 떨어진 만큼 미라헤즈 같은 곳으로 새로 이주하는 게 최선이고... 안 된다면 공중분해되거나 카페로 가거나 아니겠습니까.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1월 20일 (월) 15:30 (KST)
- 죄송하다니요. Bd3076님 덕분에 백괴게임이 그나마 명맥을 유지중인 것입니다. 그런데 2월 이후로는 많이 걱정스럽네요. 미라헤이즈에 들어가면 서버는 안정되겠지만 라이선스 문제도 있고 확장기능 설치를 하기 힘들어질 것입니다. 이걸 감안하셔야 합니다. (저는 슬프게도 위키 자체에 흥미를 거의 잃은 상태라 도움을 드리기 힘들 것 같습니다.) --223.38.53.52 2020년 1월 20일 (월) 18:15 (KST)
- [1]무료 호스팅 사이트가 하나 있는데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223.38.53.52 2020년 1월 20일 (월) 18:24 (KST)
- 추가로, 저도 고등학교를 가야 하기 때문에 2월까지밖에 미러를 운영하지 못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만약 본진이 복구된다면 미러보다는 당연히 본진을 우선시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페레멘님의 허락을 받지 않은 부분은 정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원래 페레멘님의 의견을 들어 보고자 했지만, 저는 IRC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이미 지운 상황이었고, 다시 가입할 방법을 찾지 못했을 뿐더러, 무엇보다 주변 분들께서 소식이 거의 없다고 하셨기 때문에 더 이상 기다리기 힘들다고 판단, 저 자체적으로 미러를 개설했습니다. 만약 본진 운영진에서 미러 운영을 원치 않는다면 바로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언사이클로미디어에서도 기다리다 지쳤는지 2008년에 서버 이전하기 전까지 쓰던 서버를 복구하였습니다. 따라서 정통성있고 근-본있는 본진아닌 본진이 복구되었다고 볼 수 있긴 하지만, 당시 데이터는 백괴나라 시절(그나마도 백괴나라 문서는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이라 저 서버로 돌아가려면 기초부터 옮겨와야 하고, 백괴게임의 기술도 독립성으로부터 비롯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라리 독립이 나을 지경입니다. 암튼 언사이클로미디어에서 인정하는 공식 서버도 그쪽으로 옮겨가고 있으니 peremen님과 devunt님이 주도권을 빼앗기기 싫다면 정신차리고 빨리 복구해야 할텐데 말이죠. --hsl0 (ㅌ·ㄱ·ㅁ) 2020년 1월 20일 (월) 22:57 (KST)
- 2008년 당시 서버에서 기대할 건 딱히 없는 듯 합니다. 예전에 2013년인가 대구과고 지역드립 사건때문에 전부 날아갔던 지역드립성 문서까지 다 남아 있는 것을 보면 조금의 관리도 안 되고 있는 것을 입증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112.153.164.49 2020년 1월 21일 (화) 09:14 (KST)
솔직히 2월 이후에 서버 유지하는게 문제라면...
제가 과감히 APM 조합으로 돌리는 방법이 있긴 합니다.
제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제 학교 계정을 이용해 학생용 마이크로소프트 에이저 서비스를 사용해 서버를 돌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제가 가진 라즈베리 파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건데 아직 테스트해보진 않았지만 백괴 미러 트래픽이 많지 않아 보여서 제가 가진 B+ 버전 1 기판으로도 견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 안되면 제가 성능 좋은 B+ 버전 4를 구입해서 돌릴 수도 있겠죠.
미라헤즈로 옮기는 건 진짜 최후의 수단으로 삼아야 합니다. 일단 미러가 직접 미라헤즈로 건너가면, 거기서 한 모든 기여는 CC-BY-SA 4.0 저작권을 따릅니다.
터지기 전 백괴 본진의 라이선스는 CC-BY-SA 3.0이었기 때문에 백괴 본진이 복구될 경우 본진 라이선스가 4.0으로 올라가는게 아니라면 미라헤즈에서 만든 저작물을 합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전 미라헤즈로 합치는 건 본진 복구 이후에나 고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하고 믿을 만한 호스팅 사이트를 구하지 못하는 등 다른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 2월 이후에는 제가 돌려보죠.
전 올해 휴학할 계획이라 한다면 2020년 1년동안 백괴게임 미러 운영을 보장해 드릴수는 있습니다.
중요한 건 페레멘님 허락을 얻는 거죠. 제가 IRC에서 말씀드려볼 수 있습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1:06 (KST)
- 참고로 CCL 버전업은 라이선스 위반이 아니랍니다. NC 조항이 없다는 게 문제겠죠. --hsl0 (ㅌ·ㄱ·ㅁ) 2020년 1월 20일 (월) 23:12 (KST)
- Miraheze에서 백괴사전 미러와 진실위키를 운영하는 관리자로써 알려드리는 정보입니다. Miraheze에서 위키를 세운 뒤에 라이선스를 조정할 수 있으니, 많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3:44 (KST)
- 오호, 그렇다면 한시름 놓았군요. 그래도 현 백괴사전 미러처럼 들어가자마자 대문도 없는 당혹스러운 상태가 되지는 않겠죠?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3:55 (KST)
-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백괴사전은 모든 문서의 모든 역사를 복구해달라고 부탁했으며, 오류가 발생했다는 서버 관리자측의 메시지가 있었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에는 최신 판만 백업하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곧 서버 이전에 대한 조언을 제 사용자 문서에 작성할 계획이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00:03 (KST)
- 저도 최신 판 백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Scribunto 확장기능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12:14 (KST) - 참고로, 미라헤이즈에서 Scribunto는 사무장의 동의 없이도 확장기능 설치 가능합니다. 그나마 좋은 소식이죠.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12:44 (KST)
- 저도 최신 판 백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Scribunto 확장기능이 설치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백괴사전은 모든 문서의 모든 역사를 복구해달라고 부탁했으며, 오류가 발생했다는 서버 관리자측의 메시지가 있었기 때문에 백괴게임의 경우에는 최신 판만 백업하는 방식이 좋겠습니다. 곧 서버 이전에 대한 조언을 제 사용자 문서에 작성할 계획이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이의섭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00:03 (KST)
- 오호, 그렇다면 한시름 놓았군요. 그래도 현 백괴사전 미러처럼 들어가자마자 대문도 없는 당혹스러운 상태가 되지는 않겠죠?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0일 (월) 23:55 (KST)
- 당연하지만 우선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서버를 2월 이후로 유지시킬 방안을 찾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컴퓨터를 집에 놓고 간다면 서버는 유지시킬 수 있겠지만 고등학교 내신은 망하겠죠. 하지만 이 문제는 저밖에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16:51 (KST)- 흠, 방법은 많아보이는데요. 일단 이의섭님에게 부탁해서 덤프 파일을 받아 백괴사전의 또다른 미러를 에이저 가상머신에다 구축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백괴게임 미러를 유지할 방법이 또하나 늘어나는 셈이죠. 일단 XML 파일 전체 덤프부터 준비하시는게 어떨까요?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21:40 (KST)
- 서버 이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선 현재 서버는 이대로 지속하고, 다음 서버에서 전체 판 덤프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또 미러에서 XML 파일을 뽑아내는 과정은 이전 직전에 할 계획입니다. 그때부터는 이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위키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43 (KST)
- 서버 이전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우선 현재 서버는 이대로 지속하고, 다음 서버에서 전체 판 덤프를 준비하려고 합니다. 또 미러에서 XML 파일을 뽑아내는 과정은 이전 직전에 할 계획입니다. 그때부터는 이전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위키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 흠, 방법은 많아보이는데요. 일단 이의섭님에게 부탁해서 덤프 파일을 받아 백괴사전의 또다른 미러를 에이저 가상머신에다 구축하는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 성공한다면 백괴게임 미러를 유지할 방법이 또하나 늘어나는 셈이죠. 일단 XML 파일 전체 덤프부터 준비하시는게 어떨까요? --Senouis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21:40 (KST)
- 저는 사실 Miraheze 복구안도 괜찮다고 보고 있습니다. 사실 제가 봤을 때는 그게 거의 유일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라즈베리 파이가 어떤 컴퓨터인지 아는 저로서는 그 안은 조금 망설여집니다. Microsoft Azure의 경우 사실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Miraheze만큼 제한 없는 위키 호스팅 사이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또 그쪽 서비스를 이미 이용해 보신 이의섭님의 도움을 받기도 좋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48 (KST)- 사실 집에 안 쓰는 컴퓨터가 두 대 있는데, 그걸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 그건 정말 다른 방법이 없을 때 사용하려고 합니다.
- 호스팅 사이트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 무료 호스팅 사이트의 경우 디스크 크기가 1GB~2GB 이내로 주어지기 때문에 이미지 몇 개 넣었다가 서버가 터지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도 있고, 무엇보다 전체 판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호스팅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데, 다들 알다시피 학생인 저나 다른 분들이 감당하기는 조금 힘듭니다.
- 그래서 말인데, Windows 7 이상 버전 컴퓨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개인 서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설마 여기서 리눅스나 맥 쓰시는 분은 없죠?) 일단 서버 쪽에 문외한인 제가 1달 안에 백겜 미러를 만들었다는 것부터가 그 결정적인 증거입니다. 그 과정에서 돈은
전기세 외에한 푼도 들지 않았고요. 제가 안 된다면, 다른 분이 개인 서버를 구축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물론 문제가 터졌을 때를 대비해, 어느 정도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하겠죠. (cmd, powershell을 다루는 방법 정도만 알면 사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1월 21일 (화) 21:54 (KST)- 사실 제가 그게 가능해서 이 글을 올린 거긴 합니다. 라즈베리 파이는 사양이 딸리니까 제외하더라도 미러 수명을 5년~10년 단위로 잡지 않고 길어야 2~3년 잡을 걸 생각하면 제가 에이저 가상머신으로 윈도우 올려서 서버를 돌리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 글을 올린 것이거든요.
- 물론 라이선스 문제가 없다고 하니 미라헤즈가 확실히 매력적이죠. 서버 관리도 꽤 귀찮은 일일 뿐더러 백괴게임은 기여가 꽤 자주 일어나니 위키 호스팅 서비스들이 주는 제한도 꽤 극복할 수 있겠고요. 그냥 2월까지 가능하다, 2월까지 가능하다 하니 글을 올려봤습니다.--Senouis (토론) 2020년 1월 21일 (화) 22:15 (KST)
- 홈서버를 굴리고 있는, 굴려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써 이야기하자면 라즈베리파이는 진짜 비추입니다. 차라리 제 서버컴을(물론 가정용이지만) 대여해주고 싶지만 제가 그걸 관리할 시간이 부족한게 흠이네요. 아 참고로 전 이 미러파일을 제공한 uss0504 입니다. 아마 백괴게임 계정은 사용자:ㅁㅁㅁㅁㅁㅁㅁ일꺼에요. uss0504.mooo.com ip 확인해보면 됩니다. --182.214.75.172 2020년 1월 22일 (수) 17:56 (KST)
- 참고로 말하자면 서버 사양은 3200G에 리눅스로 24시간 돌아갑니다. 대충 ssh 계정 하나 만들어서 누구에게 던져두면 될것 같기는 하지만 전 위키 구축해본 경험은 있지만 백괴시리즈에 쓰이는 확장기능이랑 js, php등은 다 이해 못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들을 배울 시간도 부족하지만요. --182.214.75.172 2020년 1월 22일 (수) 18:0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