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0년 6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 리버티게임:오락실
imported>Regurus님의 2020년 6월 23일 (화) 20:46 판 (→‎삭제 요청: 새 문단)


Korean.culture-PC.bang-01.jpg
리버티게임 오락실
 2020년 4월 
새 글 쓰기
새로 고침

전체 보존문서 목록


나만 너무 게임 많이 만드나?

요즘 저만 새로은 게임을 너무 지나치게 만드는 것 같아요. 아이디어가 넘치는데 그럼 어떻게 해요..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6월 1일 (월) 10:12 (KST)답변[답변]

게임 정렬기 같은거 있으면 좋겠네요.

심의 기준과 얼마나 만들어졌는지를 기준으로 기준이 맞는 것만 보여주는 정렬기 같은게 있으면 좋겠어요. Kweonsunho (토론)이 2020년 6월 5일 (금) 10:18‎에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오 저랑 같은 생각을 하시는 분이 계셨군요. 일단 몇몇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게임별로 설정값을 저장하는 겸 {{게임아이콘}}을 넣을 때 마다 일일이 넣던 흩어진 게임 메타데이터를 게임별로 '어떤게임/game.json'과 같은 식의 하위 문서로 중앙집중화 시키고, 카테고리별로 분류를 세분화해 재분류한 뒤, 각 분류별로 기타 요소를 필터링 할 자바스크립트 시스템을 만들까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너무 급진적인 계획이었고, '멀쩡한 걸 왜 굳이 자바스크립트로 바꿔야 하냐?'는 등 시큰둥한 반응이 나올 것 같아 메타데이터 내지 분류 세부화 이상의 계획은 실천하지 못할 것 같았죠. --hsl0 (토론) 2020년 6월 6일 (토) 04:40 (KST)답변[답변]
그리고 {{게임아이콘}}의 소스를 까보면 클래스가 "old-gameicon"으로 시작하는데, 이는 게임 목록 시스템의 변경을 암시하는 복선이었습니다. 나중에 메타데이터 시스템이 정착되면 언젠가 한번 봇을 돌려 옛날 게임도 새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클래스를 넣은 것이거든요. --hsl0 (토론) 2020년 6월 6일 (토) 04:52 (KST)답변[답변]

낙서장 비우기가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곧내. --218.237.132.185 2020년 6월 6일 (토) 08:18 (KST)답변[답변]

사이트 정비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도 하고, 또 기술 관리자께서 현재 학사 일정으로 매우 바쁘신 상태라 당분간(~6월 중순) 사이트 정비가 힘들어질 듯 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6일 (토) 18:02 (KST)답변[답변]
넵. --218.237.132.185 2020년 6월 6일 (토) 18:30 (KST)답변[답변]
미디어위키:Common.js에서 아래 부분만 바꾸면 됩니다.
    if (mw.config.get("wgPageName") != "리버티게임:연습장")
        dbindex.value = "<!-- 이 줄은 지우지 마세요 -->{{리버티게임:연습장/안내문}}[["+"분류:리버티게임 도움말]]";
이왕 바꾸는 김에 주석도 리버티게임으로 바꾸죠. --hsl0 (토론) 2020년 6월 7일 (일) 04:19 (KST)답변[답변]
뭔가 많이 늦었지만 완료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7일 (수) 19:50 (KST)답변[답변]

이제는 개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곧내, 과거 2월 이전 과정에서 리겜개혁에 대해 많은 의견이 있었습니다만, 사이트 정비 부진 및 백겜 복구를 기다리잔 의견이 많아 일단 기다리고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하지만 이제 마지막 공지 이후 45일이 지났고, 그 기간 동안 복구할 수 있었을 텐데도 아직 아무 음직임도 없습니다. 따라서 이젠 기다리기보다는 개혁과 본격적 사이트 정비를 시작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Regurus (/) 2020년 6월 13일 (토) 19:29 (KST)답변[답변]

모든 정책을 굳이 새로 짤 필요는 없어보이고, 현재 리버티게임과 어울리지 않는 것들을 개정하는 방향으로 갔으면 합니다. 제 생각에는 대부분은 계승해도 좋지만 풍습 따르기는 악법이니 빨리 삭제했으면 좋겠고, 면책 조항은 노잼드립을 지우고 꼭 필요한 내용만 남기는 쪽으로 개정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사이트가 좀 안정화되면 선거규정을 아예 새로 짰으면 좋겠네요. 지금 것은 너무 복잡해서 이게 정말 유머사이트가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고, 종신임기제는 친목질이나 불성실 관리자 등의 단점이 너무 많습니다. 6개월~1년의 임기마다 관리자를 새로 뽑고 그 중 신임을 얻을 수 있는 사람에게 사무관을 주는 게 어떨까요. --2001:2D8:EE5D:22F8:0:0:A98B:9000 2020년 6월 16일 (화) 16:59 (KST)답변[답변]
그렇긴 합니다만, 저도 이제 학업에 종사하고자 해서 하루에 1번 정도씩만 접속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저는 사실상 없는 거나 마찬가지가 될 거고, 제 역할을 대신 맡아 주실 다른 사무관 분이 필요합니다. 고정 사무관이 없다면 큰 혼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원래 8월까지만 사무관을 하기로 했던 사람이 갑자기 마음을 바꿔서 권한을 안 내려놓는다던지...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7일 (수) 19:45 (KST)답변[답변]
그건 사무관의 연임을 허용하는 것만으로도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관리자에게 영구 임기를 보장했던 백괴사전이 비활동 관리자들의 친목질로 인해 망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2001:2D8:EE58:CC6A:0:0:A94B:4101 2020년 6월 18일 (목) 12:29 (KST)답변[답변]
지금처럼 사람이 없을때는 비대위 체제로 가고, 출마자들이 충분히 모이면 정식 선거를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사무관이 선거결과에 승복하지 않는다면 메타에 문의넣어서 탄핵시키는 수밖에 없겠지요... 임기제만의 문제점이라고는 볼 수 없습니다. --2001:2D8:EE58:CC6A:0:0:A94B:4101 2020년 6월 18일 (목) 12:35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사무관 권한은 남용했다간 위키를 작살낼 수도 있는 권한이고 검사관 권한은 남용했다간 법적 문제에 휘말릴 수 있는 권한입니다. 그러므로 확실히 여러번 검증된 사용자만 맡아야 할 것입니다. 물론 그 경우에도 임기제 등을 실행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대호황기에도 사무관 재목은 한 분밖에 나오지 않았던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므로 여기가 디키 수준으로 활성화되지 않는 한 임기제는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관리자 선거 임기제에는 Symbol support vote.svg찬성하는 바입니다. --Regurus (/) 2020년 6월 18일 (목) 19:58 (KST)답변[답변]
옳은 말씀입니다. 사무관과 검사관은 자신이 국내 거주중인 성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라헤이즈 서버가 국외에 있으므로 법적 문제를 책임질 사람이 필요) 일단은 사람이 없으니 사무관이 관리자를 임명하게 하고, 나중에 사람이 충분히 늘어난 후 선거를 실시했으면 합니다. --2001:2D8:E65A:3B25:0:0:A90B:6E01 2020년 6월 18일 (목) 20:06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일단 Bd님의 공백이 지금 꽤 큰 상황이고, (저를 포함한...) 관리자들도 학업 관계로 활동이 빠르게 줄고 있어 운영상으로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번에 설출될 사무관을 중심으로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그쪽에서 운영을 전담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관리자 임기제에 관해서는 현재의 방송국 재허가 제도를 본따서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1년에 1번 정도 심의하는 안을 제안해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18일 (목) 20:29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그러면 비대위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Regurus (/) 2020년 6월 18일 (목) 21:40 (KST)답변[답변]
아래 문단에서 뽑힌 사무관이 비대위원장을 맡고 유저 수 늘어날때까지 전권을 행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겠죠 --2001:2D8:E659:66BC:0:0:A9CB:103 2020년 6월 18일 (목) 21:55 (KST)답변[답변]

그러면 비대위의 해제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저는 활동적인 사용자 20명 이상, 2주 지속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218.237.132.185 2020년 6월 21일 (일) 09:25 (KST)답변[답변]

사무관 선거 안내

제가 요즘 학사 일정으로 매우 바빠, 리버티게임 관리를 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총관리를 맡아 주실 사무관 1분을 모집하려고 합니다.

조건은 없으며, 아무나 지원해 주세요. (어차피 선거 과정에서 후보 검증을 거칠 생각이니 아무나 지원해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여기 밑에 지원해 주세요. 기간은 2020.06.18 23:59까지입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5일 (월) 08:02 (KST)답변[답변]

이제 백괴계열 위키에서 활동한지 9년이 되었으니, 슬슬 사무관 지원을 통해 소소한 기술 지원을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비록 데이터베이스를 날려서 다시 만드는 중이지만) 백괴사전 미러를 제작하고 운영한 경력이 있으며 백괴사전 계열 사이트에서 개울 같은 기여를 지속해왔습니다. 저는 지금 휴학 중인 대학생이라, 하루에 한번씩은 여유롭게 리버티게임에 들어오니, 실수만 하지 않으면 사무관으로서의 활동이 부족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지원하겠습니다. --Senouis (토론) 2020년 6월 15일 (월) 18:34 (KST)답변[답변]
약 3 년 전부터 백괴게임에서 활동해 왔습니다. 현재 저는 백괴게임 서버 오류 때문에 처참한 상태에 있는 리버티게임을 살리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깨진 파일 업로드는 물론 링크 등등 리버티게임을 수리 중입니다. 아파치 홈페이지 운영 경력이 있으며 미디어위키도 설치해 본 적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리버티게임을 위해 제가 접속할 수 있는 모든 시간을 할애하여 리버티게임의 복구를 돕고 있습니다. 중학교 1학년이니 접속 시간도 많아 리버티게임에 자주 들어옵니다. 또한 갈등 중재도 잘 하니 사무관으로 활동한다면 리버티게임을 빨리 복구하고 유저들 관 평화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리버티게임 총관리 사무관에 지원하겠습니다.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6월 16일 (화) 19:02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사무관 선거 후보 지원 기간이 끝났습니다. 2020년 6월 28일 21:00 (KST)까지 투표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19일 (금) 20:41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JS님께서 여기로 문서를 옮기셨습니다. --Regurus (/) 2020년 6월 19일 (금) 20:55 (KST)답변[답변]

이름공간 단축명 없나요?

리버티게임: 이라고 할거 리: 로 줄이는게 더 편할것같은데 2001:2d8:ee5d:22f8::a98b:9000 (토론)이 2020년 6월 16일 (화) 19:04에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버: 를 사용 중입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6일 (화) 19:48 (KST)답변[답변]
버: 보단 리: 가 낫지 않나요?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6월 18일 (목) 10:29 (KST)답변[답변]
리:는 나중에 겹칠 우려가 있어 보여서 덜 흔한 글자를 사용했습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8일 (목) 10:43 (KST)답변[답변]

풍습 따르기는 삭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백괴사전에서 넘어온 정책인데, 백괴사전과 백괴게임(의 뒤를 잇는 리버티게임)은 환경이 전혀 다른 사이트라 적합하지 않습니다. 백괴사전의 경우 영재학교 학생들간의 친목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라 유저층이 매우 한정되어 있었고 급격한 유저 증감도 딱히 없었죠. 그래서 올드비들이 공대개그, 말장난 등의 기존 문화를 유지하는데 꽤 도움이 됐거든요.

하지만 백괴게임은 출범 당시부터 유저층이 다양했으며, 세대교체에 가까운 여러번의 인구 변화가 있었기 때문에 과거의 관습이라는 게 거의 의미가 없는 수준입니다. 2012년 때부터 이미 풍습 따르기라는 룰은 유명무실했고 오히려 유입층들이 여론을 주도했습니다.

이 정책은 유지해봤자 이득은 전혀 없고 손해만 많습니다. 잘못하면 텃세의 명분이 될 수 있는 이 정책은 하루빨리 사라져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백괴의 잔재도 지울 겸 해서요. --2001:2D8:EE58:CC6A:0:0:A94B:4101 2020년 6월 18일 (목) 12:57 (KST)답변[답변]

저도 찬성합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8일 (목) 13:00 (KST)답변[답변]
저도 찬성합니다. 풍습 따르기는 현 상황에서 백해무익합니다. --Regurus (/) 2020년 6월 18일 (목) 19:58 (KST)답변[답변]
재미재미님, 저, BD님 이렇게 세 분이 찬성하신 상황이니 이의제기기간 들어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Regurus (/) 2020년 6월 20일 (토) 08:14 (KST)답변[답변]

봇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사용자:재미로봇인데요, 혹시 여기에 봇 권한을 부여해주실 수 있나요? --사용자:재미재미 (토론 | 기여) 2020년 6월 18일 (목) 14:36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18일 (목) 15:31 (KST)답변[답변]
감사합니다. 시범 가동을 해볼까 하는데 찾아바꾸기 해야 할 거 있으신가요? --사용자:재미재미 (토론 | 기여) 2020년 6월 18일 (목) 15:37 (KST)답변[답변]

자잘한 정책 개정 관련

  • 차단 정책에서는 공용계정은 무기차단한다고 나와있으나, 전역 계정 정책에서는 공용계정은 전역 권한을 받을 수만 없다고 하며 자체는 가능하다는 뜻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해당 부분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 삭제 정책에서 분기가 없어 소설로 볼 수 없는 것은 삭제한다고 하였는데, 리버티책도 있으니 합의 하에 그쪽으로 이관하는 조항을 넣는 건 어떠신지 궁급합니다.

이상입니다. 많은 의견과 토론 부탁드립니다. --Regurus (/) 2020년 6월 18일 (목) 20:02 (KST)답변[답변]

메타에서 저렇게 말했다면 일단은 메타 규정 하에 허용하는 게 맞을 것 같네요. 메타에 문의해보고 강제 사항이 아니라고 하면 금지하면 되고요.

리버티책과의 관계에 대해

최근 청송님과 레귤러스님을 중심으로 리버티책이라는 사이트가 출범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출범 초기인만큼 여러 의문점이 있어 공론화를 해 봅니다.

  1. 리버티책은 백괴책의 대안위키인가요, 아니면 리버티게임의 소설형 파생 사이트인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 따라서 아래 답변의 결이 매우 달라질 것 같습니다.
  2. 리버티책이 리버티게임과 공식적인 협력 관계를 가진다면, 어떻게 진행하실 생각인가요?
  3. 리버티책은 리버티게임과 개별적으로 운영하실 건가요, 통합적으로 운영하실 건가요? 일단 청송님께서 따로 사이트를 차리신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적으로 관리자가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말이죠.
  4. 리버티책에서 백괴책 내용을 아카이브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리버티책 관련자들께서 질문에 잘 답변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18일 (목) 20:48 (KST)답변[답변]

우선 저는 리책 관리자가 아님을 밝힙니다. 따라서 이상의 내용은 제 사견입니다.

  1. 리버티게임 및 백괴게임/백괴책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글쓰기 사이트라고 보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 같습니다. 대안위키라 하면 나아진/지겠단 점이 있어야 할 텐데, 운명의 날까지 백책에는 그런 점은 나타나지 않았던 것으로 봅니다. 또한 저는 리책을 소설뿐만 아니라 시도 포함하는 글쓰기 사이트로 보고 있습니다.
  2. 3번 대답에 따라 2번이 달라지므로 3번에 먼저 답변하겠습니다. 일단 청송님께서는 통합적으로 운영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저는 구 백사-백겜의 관계와 같이 개별 운영함을 원칙으로 하되, 일부 예외에 있어서는 정책과 권한을 공유하여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 이제 2번에 답하겠습니다. '진행하다'가 절차 면을 묻는 것이라면, 당연히 양측의 총의를 모아서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내용 면을 묻는 것이라면 다양하게 있을 듯하나, 몇 개만 생각해보면 소설-게임 간 연계, 공동성명 발표 등이 있을 것입니다.
  4. 개인 수준에서 그럴 계획은 있습니다.

--Regurus (/) 2020년 6월 18일 (목) 21:27 (KST)답변[답변]

답변드리겠습니다.

  1. 리버티책은 리버티게임의 소설형 파생 사이트로 꾸려나갈 예정입니다.
  2. 일단 틀:백괴 처럼 틀:리책을 만들었고, 리버티책: 또는 책: 이름공간과 연결되게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리버티책은 통합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4. 백괴책 데이터가 있다면 아카이브를 해야겠죠.이 부분에서는 관리자분들의 도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백괴책 데이터와 아카이브 하는 방법을 알면 바로 할 것입니다.

--Cheongseong9473 (토론) 2020년 6월 19일 (금) 13:51 (KST)답변[답변]

제가 오사에서 경험한 것들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될까요

보니까 정책에 대해서 의견들이 많이 올라오는 것 같네요. 제가 오사를 운영하면서 생각한 것들을 말씀드려도 될까요? 손뗀지 5년이나 되긴 했지만... --사용자:재미재미 (토론 | 기여) 2020년 6월 18일 (목) 21:01 (KST)답변[답변]

오히려 환영합니다. 현재 정책 관련해서 쟁점이 많으니 어떤 의견이든 참조하여 정책 수정에 반영하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20년 6월 19일 (금) 20:46 (KST)답변[답변]
  1. 차단 정책에 친목질 처벌을 추가했으면 합니다. 백괴사전이 IRC 친목질로 망한 건 유명하죠. 백괴사전에서 분리된 오사위키가 친목질을 시도하는 것만으로도 무기한 차단을 때렸던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리버티게임이 백괴의 잔재를 정리하기로 결정한만큼 백괴의 악습으로부터 벗어나겠다는 결단을 보여줬으면 좋겠네요.
  2. 위에서도 얘기 나왔듯이 풍습 따르기는 하루빨리 폐지했으면 합니다. 5년 전과 비교하면 소규모 위키에서 활동하는 유저들 수가 상당히 많이 줄었습니다.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사용자 유치해야 될 판인데 닥눈삼을 강요하는 글이 정책으로 올라와있으면 역효과만 줄겁니다.
  3. 관리자는 6개월마다 필요한 만큼 선출해서 운영 효율을 높이고, 사무관은 1년마다 2~3명 정도 선출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운영하면서 느낀건데 관리자 수는 미리 정해놓는 게 의미가 없고 상황에 맞춰서 인원 수 조정하는 게 낫더라고요. 그런데 사무관은 사이트를 대표해서 각종 문제들에 대한 책임을 질 필요가 있으니까 검증된 소수의 인물에게만 주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여기 분위기를 잘 아는 건 아니지만 몇가지 의견을 내봤습니다. 오사위키와 비교하는 부분이 많은 건 제가 전직 오사위키 완장이어서 그런 것이니 이해 부탁드립니다. --사용자:재미재미 (토론 | 기여) 2020년 6월 19일 (금) 21:24 (KST)답변[답변]
의견 감사드립니다. 해당 내용에는 저도 상당수 동의하는 입장입니다. 물론 일부 의견은 타 사용자들과 맞지 않을 수도 있겠지만, 그건 토론을 하면서 조율하면 되니까요. 타 위키 운영자의 의견이면 귀중하고 실용적인 내용이기도 하고요. 이 의견들은 수정될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Js091213 (토론) 2020년 6월 20일 (토) 18:35 (KST)답변[답변]

폭탄발언; 사용자:Regurus님을 관리자로 추천합니다.

제목대로입니다.

최근 들어 기존 관리자 대부분의 활동이 학업 사정으로 인해 빠르게 줄고, 사이트 담론인 '개혁' 또한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축소로 인해 탁상공론에서 멈추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이로 인해 운영상의 공백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으며 개혁의 불꽃도 꺼지게 될까 우려되는 실정입니다.

현재 그나마 활동적인 사용자를 꼽자면 청송님, 레귤러스님 정도가 있을 텐데 저는 그 중에서도 특히 레귤러스님이 현 상황의 분석이나 정책 제안 빈도 면에서 사이트 정비에 관심이 많으시고 앞으로의 개혁을 잘 이끄실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비록 상대적으로 활동 가능 시간이 적으시고 어떤 면에서는 약간 고리타분한 모습을 보이시긴 하지만, 그래도 지금과 같은 사이트의 중대한 갈림길에서 이 분보다 더 적임자는 없을 건 같습니다. 올드비 유저분들께서도 탐탁치 않게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 관심을 가져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현 리버티게임에는 관리자 추천 제도가 없으나, 사견을 겸으로 해서 의제를 상정해봤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0년 6월 19일 (금) 19:50 (KST)답변[답변]

찬성합니다.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20년 6월 20일 (토) 12:34 (KST)답변[답변]
저 역시 찬성합니다. 관리자가 보조를 해줘야 할 것 같네요. --Senouis (토론) 2020년 6월 20일 (토) 22:55 (KST)답변[답변]

오늘은 부분일식이 있는 날입니다.

제곧내, 2020년 6월 21일 오후 3시 53분부터 오후 6시 4분까지 2시간 11분간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달이 태양 절반을 가린 부분일식이 관측된다고 합니다. 극대기는 오후 5시 2분(서울기준)입니다. --Regurus (/) 2020년 6월 21일 (일) 15:06 (KST)답변[답변]

삭제 요청

제곧내. TP: M1의 CGI 변환 완료로 이같이 요청드립니다.

  1. Tipping point:major 1의 하위 문서만 지워 주세요. (전체 지우고 최상위 문서만 되살리는 식으로요. 되살릴 때 최상위 문서 전 판을 목구해 주세요)
  2. Tipping point/major/2와 하위 문서를 전부 날려 주세요. (넘겨주기 문서입니다)

--Regurus (/) 2020년 6월 23일 (화) 20:46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