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오락실/2023년 9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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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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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901 업데이트

네, 드디어 9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생각 외로 더위도 빨리 꺾였고, 이제 모두가 하반기 일정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현재 커뮤니티 공간에서 글이 올라오는 속도가 방학 시즌인 7월 ~ 8월 전반에 비해 좀 느려졌지만, 그걸 감안해도 작년과 비교했을 때 커뮤니티의 활성도는 리버티게임 극초기에 비견할 정도로 유저들의 활동이 많습니다. 그럼 몇 가지 업데이트를 소개할게요.

1. 사:Bd3076 관리단 권한 회수 선언 및 관리단 전원 이주 완료 선언
Miraheze 호스팅 서버 시절 공식적으로 활동했던 정식 관리단 멤버 중 현 사이트에서 사용자:Bd3076님을 제외하고 전부 계정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사:Malgok1님의 도움을 받아 Bd3076님에게 문의한 결과 현재 리버티게임에서 더 이상 활동할 계획을 없다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유저에게 권한이 있다고 표시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에 Bd3076님에게 부여하기로 되어 있었던 관리자 및 사무관 권한은 현 시간부로 회수되어 관리단 목록에서 빠지는 것으로 간주하며, 이에 따라 리버티게임의 관리단은 전원 현 서버로 이주한 것으로 하겠습니다.

2. 종료된 토론들과 아직 남은 토론들
한편 자정 이후로 리버티게임:저작권, 리버티게임:일반 사용자, 리버티게임: 토론란에 각각 CCL 4.0 버전업 명시, 일반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권리와 의무 변경, 일반적인 토의 진행 절차 명시가 확정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했던 정책들이 결정되었지만, 현재 토론란에서 진행 중인 다른 토의들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다음 토의들은 비교적 빨리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기여 철회 요청 절차를 정식으로 명시하는 작업에 관한 토론은 현재 데드라인이 10월 1일 자정까지로 잡혔습니다. 왜냐하면 2021년 백괴게임 시절 활동했던 유저의 기여 철회 요청에 이어 며칠 전 두 번째 기여 철회 요청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순수 개인 저작이 확인된 틀과 사용자 문서이 아닌 게임들은 삭제 요청이 보류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기여 철회 요청 절차에 관한 토의가 결론이 나야 이 요청을 완전히 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토의에 관심이 좀 더 필요합니다.
  • 청불 이용 불가 등급 폐지에 따른 게임 조정 논의: 네, 이건 저나 관리단 유저들이 이론 상 최악의 경우 감옥에 갈 수 있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오늘 임시조치를 마저 하고 올해를 넘기지 않는 선에서 토의를 가능하면 빨리 끝내려고 합니다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제32조 1항에 따르면, 게임물 배포를 할 때 제 21조에서 예외로 정하지 않은 게임은 게임물관리위원회나 적법한 국내 자율심의기구의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리버티게임은 비영리 게임을 만드는데 저것이 상관 있냐'라고 하신다면, 제 21조에서 청소년 이용 불가 게임은 예외로 심의를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만일 이것을 위반한 것을 정부/게임물관리위원회가 발견한 경우 제 44조 이후 처벌 규칙에 따라 감옥행 또는 벌금 폭탄을 맞게 됩니다(흔히 범죄이력에 빨간 줄 긋는다는 바로 그것입니다). 과거에는 유저들이 농담 삼아 18세 등급 사진을 가져와 게임에 박았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해당 법률이 몇 번의 개정을 거쳤고 리버티게임도 진지하게 사이트 운영을 하면서 적어도 국내로 서버를 옮겨온 시점에서 이것이 확실하게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Miraheze는 국외에 서버가 있었지만 사실 위험도가 좀 낮았을 뿐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개입하여 문제 제기를 하면 정부 기관에 의한 강제 집행은 여전히 가능했습니다. 즉 지금까지 굴러온 것이 운빨이었던 거죠. 지난 토의에서 해당 기준을 없애고 배포가 불가능하다고 확실하게 명시했으며, 이에 따라 이전에 청소년 이용 불가로 지정되었던 게임들은 전부 등급 재 지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현재 관련 게임들은 평가용 게임으로 등급 명시 상태(등급 이미지 등)를 수정할 것이며, 토의가 완료되는 대로 결과에 따른 등급 재지정을 시행할 것입니다.

3. Xash3D 관련 진행 보고
마지막으로, 청사진 Phase 1이 제가 진행하기로 한 단 한 작업만 결론이 나면 됩니다. 리버티게임의 현 서버에서 정책들의 토의 및 미완성 게임 정리, 빠진 데이터 보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이제 제가 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어제 Emscripten 컴파일 결과물을 살펴본 결과 다음 작업들이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 소스 엔진용 애셋을 위한 VTFLib 포팅: Xash3D는 소스 엔진 이전의 골드 소스 엔진과의 호환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후속 엔진인 소스 엔진에서 사용하는 텍스쳐/머테리얼 파일(VTF/VMT 파일)을 읽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들 포맷의 파일을 읽을 수 있는 VTFLib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야 합니다. VTFLib를 리눅스로 포팅한 버전이 Emscripten으로 컴파일 가능한 것을 어제 확인하였으며, 이것을 Xash3D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은 LGPL v2.1을 따른다고 명시하면서 engine 폴더 내 별도의 폴더에 코드를 둘 것입니다.
  • Xash3D가 콘솔 게임기에서 쓰는 조이패드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menu.js(게임 시작 시의 GUI 화면 코드)와 테스트용으로 컴파일한 하프라이프 1 게임 코드가 SDL의 조이스틱 초기화를 비활성화한 상태로 컴파일된 것이 원인으로 보여 Makefile 수정 등을 진행할 것이며, 안 될 경우 브라우저의 Gamepad API를 활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을 생각 중입니다.
  • 한글 닉네임을 출력하지 못하고, 한글 입력이 안 됩니다. 이건 원래의 Xash3D도 마찬가지라, 유니코드 관련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표시해야 합니다. 이건 장기적인 수정 사항으로 두겠습니다.
  • 멀티플레이가 웹소켓 기반이라, 서버 역할을 하는 컴퓨터에서 각 클라이언트를 연결해줄 리플리케이터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 서버의 사양이 구글의 크롤링 봇만 들어와도 뻗는 문제가 있어서, 사양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 WebRTC 기반 P2P 통신을 사용하거나 Xash3D에서 직접 접속할 서버 주소를 직접 입력하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 중입니다.

일단 올해 내에는 멀티플레이 기능을 비활성화할 것이고, 레퍼런스 게임은 싱글플레이 게임으로 기획 중이므로 위쪽 2개만 수정한 다음 내년 이후에 멀티플레이 게임을 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냥 유니티 엔진이 애셋이 많기 때문에 WebGL을 쓰도록 컴파일한 자바스크립트 게임 결과물의 Wrapper 가젯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방법은 왜 안 쓰냐면 그것도 상기한 4번째 문제인 멀티플레이 지원 문제는 해결 못하고, 이 작업을 진행하는 제가 현재도 C#과 유니티를 전혀 못하는 문제가 있어서 간단한 테스트용 게임 작성/Wrapper에 필요한 명세 분석조차 못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기에 일단 내부 구조와 사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고 있는 Xash3D부터 진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유니티 쪽 Wrapper는 유니티 기반 웹 게임의 내부 구조 및 개발 과정에 익숙한 분이 리버티게임에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면 빨라도 Phase 4(시작 시점이 2026년입니다)부터 논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추가로, 위 사항들을 진행하는 것과 별개로 개인적 사정으로 인해 10월 말 ~ 11월 전반까지는 제 활동량이 다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토의 마감 등이나 삭제 요청 처리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토의 진행 및 사소한 문서 삭제 요청은 관리자 단위에서 처리할 것을 부탁 드리며, 개인 정보 기록 말소 및 권리 침해 신고 등 사무관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제게 이메일을 보내주시면 확실하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상 2023년 9월 1일 업데이트였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1일 (금) 16:54 (KST)답변[답변]

기존 오픈 월드 어드벤처로부터 같이 섞인 생활 게임을 별도로 시뮬레이션으로 분리 및 백괴클래식 이후 생활 게임은 URL get parameters 강제

기존에 제가 어드벤처에 속한 생활 체험 게임을 일괄적으로 오픈 월드 게임으로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유는 어드벤처라면 이야기 형식의 진행이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이었죠. 그래서 이야기가 없이 생활을 체험하는 게임은 생활 게임(코드는 liv로 부여)으로 시뮬레이션 게임의 일부분이 되도록 분리하고자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백괴클래식 이후부터 만들어지는 생활 게임은 URL get parameters를 반드시 적용해야 하는 것으로 하여 물건 구입부터 물건을 방에 배치하는 그러한 것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기존 백괴클래식 때 만들어진 생활 게임들은 이러한 사용자 지정이 없이 게임 제작자가 직접 생활하는 내용을 개발하니까 설정놀음이라는 비판을 받고, 선택이 상대적으로 빈약하여 단순히 페이지를 넘겨보는 소설로 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7:05 (KST)답변[답변]

현재 오픈월드에 있는 게임중 모든 게임이 생활게임에 속하기 때문에, 바꾸게된다면 분리보다는 오픈월드 게임 자체를 생활게임으로 명명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게임 분류에 대해 url파라미터 사용 강제는 좋지 않은 생각인 것 같습니다.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질 좋은 게임이 늘어나면 좋겠지만, 생활게임이 일반적으로 새내기 개발자들의 백괴게임 제작의 입문 발판이 될 수 있는게 그 이유입니다. 텍스트 게임이지만 손쉽게 자기만의 나라나 도시를 만들 수 있는것은 게임 제작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큰 매력으로 다가왔으며 앞으로도 그럴것이라 생각됩니다. url파라미터를 사용하게끔 강제하는것 보다 도시게임을 새로 제작하는 게임 제작자분이 어느정도 익숙해진게 보이면 CGI파라미터를 사용하는것을 권유해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7:26 (KST)답변[답변]
그렇다면 URL get parameters 사용은 권장으로 변경하고 이야기가 미비한 게 대부분인 생활 게임이라면 당연히 시뮬레이션의 분류로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1일 (금) 18:17 (KST)답변[답변]

pluginX 핫픽스

최근 자바스크립트가 위키텍스트처럼 파싱되는 pluginX의 버그를 수정하였으나, 기존에 버그가 있는 버전에서 이미 스크립트를 허용한 경우 '이전에 신뢰된 버전과 스크립트가 다른걸로 확인됩니다. 스크립트가 조작되었을 가능성이 크므로, 설치하지 말고 관리자에게 알려주세요.'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아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개발자 도구에서 실행할 것을 권장하며, 개발자 도구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사용자 common.js에 아래 코드를 넣은 뒤 미리보기 버튼을 누르고 조금 기다리면 됩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9월 3일 (일) 17:33 (KST)답변[답변]

localStorage.removeItem('gadget-pluginx');
Yes check.svg완료 플러그인X 버전업으로 위 스크립트를 더이상 실행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데스크탑의 경우 플러그인X 페이지에서 ctrl+f5로 다시 실행 해 주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는 경우에만 hsl0님의 솔루션에 따라주시기 바랍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4일 (월) 10:04 (KST)답변[답변]

끌올) 한국전쟁의 특집 게임 추천평 선정 토론에 참여해주세요!

한국전쟁의 특집 게임 추천평 선정 토론이 1달 이상 처리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습니다. 부디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3일 (일) 21:03 (KST)답변[답변]

대문의 배경색을 흰색으로 두었으면 합니다.

대문의 스타일은 나중에 변경되겠지만 당장의 대문의 배경색이 칙칙하기에 의견을 냅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6일 (수) 09:43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저도 배경색과 틀들의 색이 대비가 잘 되는 색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대문 새로 설계할 때에 요구사항이 되도록 청사진 토론에 메모해놓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6일 (수) 11:33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거기에 저는 더불어 게임 목록과 게임 목록/세부까지 배경색이 없도록 수정하는 것을 건의합니다. 그 밖의 나머지는 색을 입히는 것이 게임과 구별이 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6일 (수) 15:46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배경}}을 쓸 수 있게 수정해놨으니 총의가 모아지면 해당 틀을 사용해 변경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7일 (목) 12:00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좀 더 산뜻해지면 좋지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7일 (목) 17:52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흰색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색에 적응되서 그런지 조금 황량해보이네요. --BANIP (토론) 2023년 9월 14일 (목) 18:35 (KST)답변[답변]
섹션 내부에는 아직 회색이 적용되어 있는데, 아마도 대문 문서에서 background:#ededed; 구문을 삭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14일 (목) 22:06 (KST)답변[답변]
지적 감사합니다. 흰색으로 변경했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16일 (토) 19:20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이 검색엔진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은 파비콘이 안나오고 빙은 아직인듯 하지만 그래도 긍정적인 성과입니다. 짬날때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검색 콘솔에 인덱싱 요청을 보낸 보람이 있네요. --BANIP (토론) 2023년 9월 7일 (목) 18:03 (KST)답변[답변]

축하할 일이군요! 노출 증가로 유입이 더 늘어나길 바랍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9월 14일 (목) 07:57 (KST)답변[답변]

2023년 9월 14일의 업데이트 사항입니다.

대부분 리버티게임:토론란/스키마 수정안 논의/총의의 의결에 따라 수정된 사항입니다.

  1. game.json의 장르 필드에 입력하는 값을 장르코드에서 한글로 변경했습니다.
  2. 게임의 2차분류를 삭제했습니다. 기존의 오픈월드, 철도교통, 도로기행, 탈출게임의 경우 어드벤처 게임 분류를 삭제했습니다.
  3. game.json의 일부 필드명이 변경되었습니다.
  4. featured 필드가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에 특집게임의 토론문서에 기재하던 특집게임 추천평을 모두 game.json으로 옮겼습니다.
  5. {{특집}}틀을 {{게임 정보}}틀에 포함시켰습니다. 해당 게임에 featured.date 필드가 있으면 자동으로 특집 틀이 뱃지형태로 추가되게 했습니다.
  6. {{추천평카드}}을 추가했습니다. 특집게임의 토론란에 추가하면 game.json에 포함된 추천평을 가져옵니다. 해당 틀을 특집게임의 토론문서에 추가했습니다.

이외에 스키마 수정안 논의/총의에 의결된 대부분의 내용을 구현했습니다. 이제 게임 등급의 내용정보만 game.json으로 옮기고 {{등급}}틀과 {{게임 등급}}만 게임정보 틀에 통합시키면 스키마 관련해서 계획했던 사항은 어느정도 마무리 될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14일 (목) 19:12 (KST) --BANIP (토론) 2023년 9월 14일 (목) 19:12 (KST)답변[답변]

그런데 {{등급}}과 {{게임 등급}}은 각 게임별로 상황과 취향에 맞게 자유롭게 쓰고 있었는데, 이걸 {{게임 정보}}에 통합한다면 기존에 (게임) 등급 틀을 선택한 의도와 다르게 한가지 종류로만 통폐합되어 게임 제작자가 원하지 않는 형태로 표시되게 될까 우려됩니다. 등급과 게임 등급 틀은 입맛대로 쓸 수 있도록 존치하고 각 틀이 game.json을 가져오도록 수정만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9월 16일 (토) 17:27 (KST)답변[답변]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게임등급틀과 등급틀을 다르게 사용할 수 있게끔 할 필요가 있다는 hsl0님 말씀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게임 정보틀은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게임 메인화면 머릿글 틀을 통합시켜야 한다는 필요에 따라 만들어졌고, hsl0님 말씀대로 게임 등급틀만 예외사항으로 두면 결과적으로 게임정보틀에 추가로 게임 등급틀도 필수로 작성해야되기 때문에 편의성을 위해 게임 정보로 편입시키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절충안으로 아래 두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게임 정보틀 내부에서 {{게임 등급}}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등급}}틀을 추가적으로 사용
  2. 게임 정보틀 내부에서 {{게임 등급}}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추가적인 인자를 줌으로써 틀 내부에서 {{게임 등급}}대신 {{등급}}틀 사용
현재 게임 정보틀을 이용해 공통 머릿글틀을 문서 하단으로 썸네일형태로 옮겨버렸기 때문에, 게임 등급틀을 기본적으로 사용해도 기존 문서에 시안성을 해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첫번째 안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16일 (토) 19:17 (KST)답변[답변]
게임 정보 틀은 머릿글 틀을 아이콘 형태로 접고, 게임 등급 틀이 아이콘만 남으면 등급 틀과 유사하다는 점 고려해 1안에 동의하겠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3년 9월 16일 (토) 22:04 (KST)답변[답변]

등급틀 관련 수정 사항

아래의 내용을 전체 게임문서에 반영했습니다.

  1. {{게임 등급}}과 {{등급}}에 포함된 등급선정사유 (부적절 언어, 폭력성 등)을 game.json로 이동했습니다.
  2. {{게임 정보}}에 {{게임 등급}}틀이 나오게 추가했습니다.
  3. 모든 게임에 {{게임 등급}}을 삭제했습니다.

{{등급}}틀도 모든 게임에서 삭제하려고 했으나, hsl0님이 이전 토론에 제시하신것과 같이 게임 첫화면에서 등급틀이 다른 내용들과 어우러지는 경우가 많아 제거하지 않았습니다. 등급틀이 필요없는 게임의 경우에는 수동으로 지워주시면 되겠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9월 23일 (토) 14:12 (KST)답변[답변]

비밀4: 악몽/상황12/민석의 집/1번 방의 하위문서 삭제 요청

파서 함수를 이용해 비밀4: 악몽/상황12/민석의 집/1번 방하위 문서들의 내용을 상위 문서로 단일화시켰습니다. 하위 문서만 삭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24일 (일) 15:09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BANIP (토론) 2023년 9월 24일 (일) 15:47 (KST)답변[답변]

지금 유니티 엔진 관련해서 난리가 났네요

유니티 엔진의 개발사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에서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한 게임의 런타임 다운로드 횟수에 따라 라이선스 비용을 받겠다는 정신나간 계획이 발표되면서 수많은 인디 게임 개발자들과 게임 제작사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유니티 엔진으로 만든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유니티 엔진 게임의 런타임 애셋과 코드를 사용자가 받는 순간 제작자에 대한 요금 부과를 위한 횟수 카운팅이 이루어지는 방식입니다.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관련 입장 표명

이로 인해 게임의 영리성에 상관 없이 유니티 엔진으로 만든 게임을 하는 것만으로도 게임 제작자에게 어마어마한 금전적 부담이 발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인디 게임 개발자들이 언리얼 엔진이나 고도(Godot) 엔진으로 조금씩 빠져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인디 게임 제작자가 사용해봤자 시간 낭비와 금전적 손해를 입기 쉬운 게임 엔진은 배울 필요도 낮고, 게임 제작 연습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리버티게임은 비영리 게임을 만들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게임의 이용에 금전적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며 만일 인기 웹 게임이 리버티게임의 인지도를 끌어올릴 정도로 흥행할 경우 되려 해당 게임 제작자에게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로열티를 요구하는 등의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개별 게임 제작자의 개인적인 재정 상태 역시 지속적인 게임 개발 능력의 향상 및 신기술 도입의 중요한 촉매 중 하나로 작용하기 때문에 앞으로 유니티 엔진으로 게임을 만들 경우에는 유니티 엔진 이용 게임 개발 관련 지식의 실용적 쓸모가 대폭 감소하면서 게임 제작자에게 연습용으로 비영리 게임을 내는 것조차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겁니다. 또한 리버티게임이 단순한 웹 게임 창작 플랫폼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는 웹 게임의 개발 방법과 개발 편의에 관한 자유로운 토론의 장으로도 자리잡는 것이 사이트의 지속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기에 이런 게임 개발 환경의 제공 정책 관련 이슈에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9월 초 업데이트에 잠시 언급했던 리버티게임 내 유니티 웹 게임 관련 Wrapper 가젯 제작 관련 언급은 그냥 백지화로 결론 내겠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정책 변경 자체가 유니티 엔진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이 폭락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유니티 엔진이 언리얼 엔진과의 경쟁에서 패배하고 Xash3D 못지 않은 마이너한 엔진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있으며, C#을 게임 개발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쓴다는 유니티 엔진의 특징으로 인해 윈도우용 .NET 앱을 제외하면 유니티 엔진을 쓰기 위해 배운 C#을 유니티 엔진 이외의 프로그램 개발 환경에 쓰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는 C나 C++보다 범용성이 낮은 C#을 스크립팅 언어로 쓰는 것부터 유니티 엔진이 별로 맘에 안 들었는데, 이번에 이렇게 자폭을 하니 더 싫어지네요. 차라리 커뮤니티 관리로 넘어간 이후 업데이트가 대폭 느려진 언리얼 엔진 4 웹 포트 래퍼를 리버티게임에 만드는 것조차 이것보단 낫겠습니다(여기도 컴파일 과정에 Xash3D처럼 C/C++을 컴파일하는 Emscripten을 사용하고, 한 술 더 떠서 언리얼 마켓플레이스 내 무료 애셋 컨텐츠를 가져옴으로써 개발용 애셋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저 한숨만 나오네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00:01 (KST)답변[답변]

방금 전에 김성회의 G식백과 영상을 보니 인디게임 쪽으로는 라이선스 비용 정책 변경을 철회했다던데, 아직 해결이 안 된 부분이 있나요 또...?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00:24 (KST)답변[답변]
음, 뭔가 처치는 하긴 했네요. 그래도 유니티 테크놀로지가 적자를 보는 이상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다음에도 있다는 뜻이라 계속 봐야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유니티 쪽 래퍼 개발은 아예 생각을 철회한 상태를 유지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08:02 (KST)답변[답변]
차라리 고도용 레퍼를 개발하는 것을 건의합니다. 고도는 오픈 소스에 로열티 프리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25일 (월) 01:01 (KST)답변[답변]
네, 그걸 대체 프로젝트로 기획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루둠 다레(Ludum Dare) 게임잼 홈페이지에서도 고도로 넘어가겠다는 유저가 상당히 보이더군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08:02 (KST)답변[답변]

백괴시티는 편집불가 보존 고대유물 게임이 아닙니까?

신규 사용자가 이를 편집하고 있는데 이를 막아야 할 것 같습니다 --1.217.207.180 2023년 9월 25일 (월) 10:28 (KST)답변[답변]

안내를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14:12 (KST)답변[답변]
편집을 시도한 분에게 관련 사항을 안내하였고, 되돌리기 처리했습니다. 추석 시즌에 기여철회 최종안 토의를 끝낸 후부터 다음 토론 타자로 도시 생활 게임 가이드라인의 본격적인 진행을 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14:32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음...생각을 해보니 백괴시티도 보존 이름공간에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백괴시티는 백괴게임 시절부터 이어온 역사적인 게임 + 커뮤니티 합의가 되어 개발 진행이 더 이상 일어나면 안 되는 특수한 상황에 놓인 게임인데 문서 편집은 개별적으로 막을 수 있지만 새 문서 생성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법적 문제가 없으면 그냥 보존 공간으로 보내고 철도역 기행과 함께 별도로 게임 목록에 링크가 된 문서 (리버티게임:박물관 등)에 넣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단 서버 세팅을 살펴서 보존 이름 공간은 관리자만 문서 생성/편집이 가능한지 확인할 것이고, 추석 연휴 기간에 잠깐 손을 봐서 옮기고자 하는데 어떻습니까?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17:20 (KST)답변[답변]

아, 이미 리버티게임:저장소에 리스트가 있었죠. 그냥 저장소 통째로 옮길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17:22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저장소는 보존된 게임들의 목록들을 쓰면 됩니다. 개발 중단된 게임의 사용자 문서로 이동된 게임을 포함해서요. --명진 (토론) 2023년 9월 25일 (월) 21:52 (KST)답변[답변]
음... 저장소 문서도 좀 손을 봐야겠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5일 (월) 22:43 (KST)답변[답변]
게임은 추가 콘텐츠가 생명인데 손끝도 건드릴 수 없는 백괴시티는 보존으로 이동해도 무방하다 생각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9월 26일 (화) 07:36 (KST)답변[답변]

돌아왔습니다.

그 동안 편집할 맛이 잘 나지 않아 사실상 눈팅 수준으로 쉬고 왔습니다. 기여가 적어 죄송합니다.--Chabiytb0792 (토론/기여/관련링크) 2023년 9월 26일 (화) 07:37 (KST)답변[답변]

비밀3: 대격돌비밀4: 악몽 하위문서 삭제 요청

비밀 3편과 4편이 CGI 기반 단일문서로 업데이트됨에 따라 해당 문서들은 쓰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문서의 삭제를 요청하는 바입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29일 (금) 11:56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요청 수리되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9일 (금) 19:24 (KST)답변[답변]

20230929 업데이트

네, 추석 날 늦은 밤의 업데이트입니다.

먼저 리버티게임:개인정보 수집 게임이 9월 21일까지 최종안 투표한 것이 통과되어서, 오늘 문서를 제안대로 갈아엎었습니다. 개인 사정으로 반영이 지연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 외에도 몇몇 토의들이 아직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것들을 안건에 따라 11월 전에 끝내고 청사진 2단계 확정 토의만 12월에 진행하는 것으로 올해의 커뮤니티 활동을 마무리하고자 하니 추석 휴일 동안 잠깐이라도 관심을 주셨으면 합니다.

  • 기여 철회 요청 절차 관련 논의: 현재 최종안 제시를 준비 중인데 총의 모으기 단계를 이대로 마무리하는 건 깔끔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일단 최종안 제시 후 10월 8일 자정까지 찬반 의견을 받고 바로 남은 요청을 수리하고자 하니 마지막으로 한 번만 점검을 부탁 드립니다.
  • 도시 게임 개발 가이드라인 개선 논의: 현재 초안 제시가 이루어졌으며, 10월부터 역시 첨삭 단계로 넘어가고자 합니다. 이건 가이드라인답게 10월 말일까지 첨삭 및 투표 후 바로 반영하겠습니다.
  • 길라잡이 개선 논의: 토의가 한 달 좀 안 되게 멈췄는데, 한두 분만 의견을 더 주시면 바로 반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최종안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비밀 시리즈 추천평 선정: 일단 제가 비밀 1의 추천평 제안을 올렸는데, 시리즈 초대작의 추천평이고 해당 추천평이 후속작에도 적용 가능한 내용이라고 판단하여 통합 추천평을 겸하도록 제안했습니다. 이 추천평이 좋다고 판단하신다면 길라잡이에도 소개되는 설명으로 시리즈의 통합 추천평만 리버티게임: 특집 게임에 삽입하고 게임별 추천평은 각 게임의 타이틀 문서 내 특집 게임 틀에 삽입하는 방식을 고려 중인데, 2기 특집 게임 선정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도록 의견 부탁드립니다.

그 외에 {{리버티게임 메뉴}}의 게임 목록 드롭다운 메뉴를 갈아엎기 위해 여기서 제안한 초심자 편집 개방 게임 목록 문서 초안의 확정과 리버티게임:저장소 관련 정리도 필요하겠지만 이건 10월로 한정하지는 않겠습니다. 제가 11월 중순 이후에야 바쁜 일정이 줄어서 그때 잠깐 밀어붙여도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추석 날 20여분 남겨두고 오락실 업데이트하는 사무관이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9월 29일 (금) 23:42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