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gurus/생각/백괴의 침체와 회복-다음 호황을 꿈꾸며
< 사용자:Regurus | 생각
들어가며
역사는 현재를 보는 거울이며, 게속 반복되는 존재입니다. 우리는 백겜의 역사를 통해 백겜의 침체와 호황에 대해 알 수 있고, 그를 통해 다음 침체에 대비하고 다음 호황을 준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것은 이야기하기 민감한 주제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저는 리버티의 1차 호황을 준비하기 위해, 이것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침체 이전:고전 백괴식 유머기
자연적 회원 물갈이: 고전겜에서 교통겜으로
2013년 초에는 백괴게임의 사무관이 모종의 이유로 사무관직을 사퇴했다. 그래서 한 달 정도 사무관이 공석이었는데, 이 때문에 서버 운영자의 경고를 받게 되어서 반강제적으로 한 관리자가 사무관이 되었다.
이후 약 1년 동안 자연적으로 회원 물갈이가 이루어졌다. 분류 상 백괴식 유머와 다양한 창의력을 보여준 초기 유저들이 빠지고 백괴게임 정비와 교통 분야 게임 개척을 중점적으로 했던 2세대 유저가 들어온 시기라고 볼 수 있다.
-나무위키
2014년 초:교통 게임의 호황기
- 원인: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의 교통 게임 개발-철도역 기행 등
- 진행:많은 사용자들의 유입, 백괴민국 개발, 뒤이은 교통겜 개발과 도시겜 1차 폭발
- 결과:도시/교통 게임의 폭발적 개발,(철도역 기행과 백괴민국이 대표적. 이때 도시 게임 분량도 많았을 것으로 보임) 백괴 1만 문서 돌파
- 단점:양산형 게임의 시작, 도시 게임의 1차 대개발. 도시게임 정리 촉발
2015년 중엽:1차 침체기
- 원인:도시게임 정리로 인한 사용자 이탈과 2세대 사용자 탈퇴
- 진행:5월 이후로 편집과 오락실 급속히 떨어짐. 6월부터 침체 시작. 7월 반등. 9월 재하락하고 오락실 4로 떨어짐. 그러나 이때는 아직 심하지 않았음.
7월부터 10월까지 탈퇴러시가 시작되고 12월부터 3세대의 유입이 가속. 16년 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깝게 떨어짐. 이 상태는 근 1년 가까이 지속되는데, 개중에는 아예 오락실 사용이 없는 달도 있었음. 이는 16년 12월에 가서야 오락실 3으로 반등함. 2016년 하반기에는 많은 오류가 있었던 듯함. 2016년 12월에 가서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시작. 이는 2017년 1월 오락실 사용량이 10에 가까워지면서 회복됨.
2017년: 중간기
- 침체 탈출 원인:산천대국의 제작 및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 산천계 사용자에 의하 침체를 벗어난 것으로 보이나, 그것뿐임. 17년 5월 백괴리겜이 제작됨. 이후 한동안 5개 근처선을 유지함.
2018년 2월:대호황기
- 원인:산대의 자체 상승 효과와 플러그인 등 기술 도입
- 진행:많은 도시게임과 신 게임, 교통 게임의 제작, 2018년 2월 플러그인 기술 개발. 2018년 3월~국가게임정리, 도시게임규제, 정책정리, 선거제도개혁, 신게임정리, 기술게임 다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