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gurus/생각/백괴의 침체와 호황 순환에 관하여
백괴의 호황과 침체에는 어떤 순환 주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1차 순환
- 2013~2014년 1차 회원 물갈이 이후 들어온 사용자들이 교통 게임과 도시 게임을 개발:철도역 기행, 백민 등.
- 이어서 많은 사용자들의 유입되고 도시게임과 교통게임이 개발되기 시작.
- 그러던 중 개발되는 도시게임의 질이 떨어져 갔고,
- 2015년 1월 도시 게임을 정리함.
- 정리된 게임의 사용자들이 2015년 2월 이후 이탈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오락실에 요즘 침체된 것 같다는 글이 보임.
- 이때 오락실 사용은 어느정도를 지키고 있었으나,
- 7~10월 사이 회원 탈퇴 러시가 일어남.
- 16년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까워지다시피 하면서 침체로 들어감. 이 기간 동안 산천계 사용자들이 유입됨.
- 17년1월 오락실사용이 10으로 반등하고 이후 오락실사용은 5선 근처를 지킴.
- 그러던 중 산대가 제작되고 교통게임과 낚시게임이 폭빌적으로 개발됨.
- 17년9월경부터
백괴민국 개발, 뒤이은 교통겜 개발과 도시겜 1차 폭발
결과:도시/교통 게임의 폭발적 개발,(철도역 기행과 백괴민국이 대표적. 이때 도시 게임 분량도 많았을 것으로 보임) 백괴 1만 문서 돌파
단점:양산형 게임의 시작, 도시 게임의 1차 대개발. 도시게임 정리 촉발
2015년 중엽:1차 침체기 편집
원인:도시게임 정리(1월)로 인한 사용자 이탈과 2세대 사용자 탈퇴
진행:5월 이후로 편집과 오락실 급속히 떨어짐. 6월부터 침체 시작. 7월 반등. 9월 재하락하고 오락실 4로 떨어짐. 그러나 이때는 아직 심하지 않았음.
7월부터 10월까지 탈퇴러시가 시작되고 12월부터 3세대의 유입이 가속. 16년 1월부터 오락실 사용이 0에 가깝게 떨어짐. 이 상태는 근 1년 가까이 지속되는데, 개중에는 아예 오락실 사용이 없는 달도 있었음. 이는 16년 12월에 가서야 오락실 3으로 반등함. 2016년 하반기에는 많은 오류가 있었던 듯함. 2016년 12월에 가서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시작. 이는 2017년 1월 오락실 사용량이 10에 가까워지면서 회복됨.
2017년: 중간기 편집 침체 탈출 원인:산천대국의 제작 및 산천계 사용자의 유입 산천계 사용자에 의하 침체를 벗어난 것으로 보이나, 그것뿐임. 17년 5월 백괴리겜이 제작됨. 이후 한동안 5개 근처선을 유지함. 교통겜과 낚시겜의 폭발적 개발. 2018년 2월:대호황기 편집 원인:산대의 자체 상승 효과와 플러그인 등 기술 도입 진행:많은 도시게임과 신 게임, 교통 게임의 제작, 2018년 2월 플러그인 기술 개발. 2018년 3월~국가게임정리, 도시게임규제, 정책정리, 선거제도개혁, 신게임정리, 기술게임 다수 개발 국가게임 정리로 많은 사용자들이 빠져나갔지만, 2018년 말까지는 그럭저럭 유지되고 있었다.
단점:기술과 선거제 개혁으로 인한 진입장벽 문제와 재미 없는 양산겜 2018년 12월:괴상한 불황 편집 원인:2차 국가게임 정리로 인한 사용자 이탈, 기술과 선거제 개혁으로 인한 진입장벽 문제, 재미 없는 양산겜 문제, 상급학교 진학으로 인한 산천계 접속 부진 2018년 12월, 오락실 급감. 2019년 1월에 침체 분위기를 나타내는 글이 많이 보이기 시작함. 2019년 2월:개혁 담론의 형성 편집 원인:2018년 말 괴상한 불황 1월 말 초코나무숲이 사용자 문서에 당시 백괴에 대한 비판을 올림. 이후 사이트 개혁 담론이 형성되고 특집 게임 제도가 형성되나, 3월에 수그러들고 4월에 오락실 이용이 최저수치로 떨어짐. 이는 5월에도 이어짐. 5월 21일 이후 기록은 누락되었으나, 기억상 6월경에 한 번 더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며, 8월경에 선거제 개혁 토론이 시작됨. 그러나 이후 백괴에 대규모 오류가 생기며 흐지부지되고 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