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Regurus/생각/지금 당장 백괴가 복구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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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237.132.185 (토론)님의 2020년 6월 20일 (토) 13:57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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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곧 내용일 겁니다. 만일 지금 백괴가 복구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참고:모든 수치는 추정임을 밝힙니다.

백괴사전 관련[편집 | 원본 편집]

분류 백사80% 백사50% 진실100% 진실70% 7년
문서수 7200 7200 160 160 1300
활동수 4 3 3 2 1
1일 편집수 20 15 25 17 1
진입장벽 높음 높음 중간 중간 높음
홍보 중간 중간 낮음 낮음 낮음

최악을 가정하기 위해 백사80 진실70으로 놓도록 하겠습니다. 이경우 활동적인 사용자와 편집 수 모두 백사가 우세한 상황입니다.

현재 웬만한 나무위키의 유머요소를 다루는 문서들은 다 백사로 링크되어 있는 반면, 진실은 그런 거 없습니다. 또한 백사가 선발이니만큼 유입은 백사가 훨씬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착을 보면, 10년간 고유하게 발전한 백사의 유머를 익히고 재생산하는 것은 매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올드비 태도도 무시 못하고요. 또한 백사는 덤프 파일로 복구한 셈이라 파일과 기술 오류가 심각할 겁니다. 반면에 진실은 그런 거 없죠. 따라서 유입은 진실이 높을 겁니다.

즉 양쪽에서 사용자가 대이탈하지 않는다면, 양쪽에서 큰 사건이 터지지 않는다면, 진실이 문서 수 문제로 천천히 밀리겠지만 한동안은 경쟁할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문제는 사용자의 대이탈입니다. 백사의 유저들은 지난 7~10년간 게속 활동해온 유저들이 많습니다. 고로 안정성에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실의 삼대 유저는 모두 학생층으로 2~3년 안에 활동이 크게 줄을 것입니다. 진실과 백괴 모두 한족은 진입장벽, 한쪽은 홍보부족으로 큰 유입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라 이건 진실에 큰 타격이 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이 승패는 그때 진실이 유입시킨 유저 수에 따라 결정이 날 겁니다. 7명 이상이라면 진실이 승기를 잡고, 3명 이하면 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백괴게임 관련[편집 | 원본 편집]

분류 백겜80% 백겜50% 리겜100% 리겜70%
문서수 22000 22000 23000 23000
활동수 5 3 7 5
1일 편집수 40 25 40 30
진입장벽 높음 높음 중간 중간
홍보 중간 중간 낮음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