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티게임토론:대문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명진 (토론 | 기여)님의 2024년 10월 13일 (일) 21:41 판 (변경)

이 곳은 리버티게임의 대문(디자인 수정 등)에 한해서만 토론하는 곳입니다.

그 외에 대한 토론은 오락실에서 토론해 주세요.

게임 광고

모바일용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게임 광고가 잘만 뜨던데, 삼성 브라우저에서는 잘 뜨지 않네요. --이름 없음 (토론) 2018년 2월 3일 (토) 17:07 (KST)답변[답변]

MobileFrontEnd 확장기능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월 7일에 삭제 의견을 낸다고 하니 기다려 보죠.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5일 (월) 15:46 (KST)답변[답변]
알고보니 애드블럭 때문이었네요. 이제서야 알았습니다. 광고를 막는다고 그것까지 막을줄은 몰랐네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3월 20일 (화) 16:31 (KST)
엥 잘 뜨던데? --Cheongseong9473 (토론) 2018년 9월 29일 (토) 21:46 (KST)답변[답변]

크롬 브라우저 플러그인 실행 문제

새로 나온 맥OS용 크롬 브라우저에서 플러그인이 실행 안 되네요

설정을 어찌 어찌 해야 하는데 알고 계셔 주세요. --Cheongseong9473 만세! (게임 목록) 2018년 11월 3일 (토) 20:44 (KST)답변[답변]

대문이 깨졌네요

무엇이 문제를 일으켰나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9년 2월 28일 (목) 23:16 (KST)

오류를 고쳤습니다. span을 실수로 닫지 않아서 이런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보입니다. -- 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 2019년 2월 28일 (목) 23:49 (KST)답변[답변]

몇몇 링크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대문의 몇몇 링크가 현재 접속 불가한 백괴사전으로 링크가 되어있네요 수정이 필요합니다. 주4위 (토론) 2020년 3월 1일 (일) 22:10 (KST)답변[답변]

현재 데이터 복구 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데이터 복구 작업이 완료되면, 현재 존재하는 문제들은 반절 이상 사라질 것입니다. Bd3076 (토론) 2020년 3월 2일 (월) 18:43 (KST)답변[답변]
CGI2와 linkget도 정상화 되는건가요? 주4위 (토론)이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Bd3076가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그건 확장 기능 부재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과는 별개입니다. 일단 데이터 복구 작업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Bd3076 (토론) 2020년 3월 4일 (수) 14:42 (KST)답변[답변]
문서가 반절 이상 날라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Regurus (토론) 2020년 3월 10일 (화) 14:40 (KST)답변[답변]
아마 접속되지 않는 문서는 대부분 리버티게임: namespace(이름공간)에 존재하는 것들일 것입니다. 링크가 리버티게임: 에서 리버티게임: 으로 수정되어야 하지만, 아직 수정이 되지 않은 경우 문서가 날라간 것처럼 표시될 수 있습니다. 방금 전 성공적인 백업 파일을 만들었고, Miraheze 측에 업로드를 요청했습니다. 데이터 복구 작업이 완료되면 링크를 손보도록 하겠습니다. Bd3076 (토론) 2020년 3월 10일 (화) 17:44 (KST)답변[답변]

.hasMainPageTab 위치 조정

그동안 리버티게임 메뉴와 본문 사이에 간격이 있어서 불편했는데,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span.hasMainPageTab 요소를 리버티게임 메뉴 앞으로 보내 주세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0년 9월 8일 (화) 02:08 (KST)답변[답변]

이 요청을 이제야 봤네요. 옙,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래도 미세한 간격이 있어서 아예 MainSection과 NoticeSection을 위로 2px씩 추가로 올렸습니다. 윗선을 그리지 않지만 공간이 남아서 그런듯하네요. --Senouis(토론장, 기여)2020년 12월 28일 (월) 14:04 (KST)답변[답변]

대문을 GOG.com과 구글 플레이와 같은 상용 ESD를 바탕으로 레이아웃을 재구성해봅니다.

  • Highlights/특집 및 추천 제품 (게임 광고), 게임 광고 4개 정도 작게 표시
  • 인기 차트/가장 많이 플레이된 게임/인기 게임/최고 인기 제품/Hot picks (신규 레이아웃)
  • 플레이어가 가장 높게 평가한 게임/최고 평점 게임 (신규 레이아웃)
  • 새로 출시된 게임/신규 출시/New releases (신규 레이아웃)
  • 출시 예정/Coming soon (신규 레이아웃)
  • 에디터 추천 게임/Featured (특집 게임)
  • 최근 신규 추천 게임(부제: 신규 + 업데이트 게임!)/최근 업데이트/News (리버티게임 업데이트)

이렇게 대문을 GOG.com과 구글 플레이와 같은 상용 ESD를 바탕으로 레이아웃을 재구성해봅니다. 이런 건 translatewiki.net의 대문 확장 기능도 고려해보길 권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5월 30일 (화) 15:01 (KST)답변[답변]

제 건의판은 사용자:명진/대문에 있습니다. 실제 구현은 거기서 사진 앞쪽의 왼쪽 아래에 게임 이름과 그 아래에 요약이 있게 하는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19일 (토) 16:50 (KST)답변[답변]

건의 문서 내의 항목들을 보니 가히 리버티게임 2.0 프로젝트라고 할 만하겠네요. 원래 사이트 전체에 걸친 UI 개선은 청사진 Phase 2에 뒀었는데, 지금 '새로운 문서 UI 및 게임 틀 도입' 을 Phase 1으로 당겨 구현하시겠다면 연말에 연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일단 9월 1일부터는 UI 갈아엎는 토론들을 상단 공지사항에 링크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19일 (토) 22:44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 2.0 프로젝트가 아니라 리버티게임 프로젝트 3.0입니다. 왜냐하면 초기의 대문과 게임 목록이 단순한 나열이었다면, 그 다음에는 중국어 백괴게임을 바탕으로 대문과 게임 목록이 변경되었기 때문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20일 (일) 15:53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의 설명은 없애고 게임에 대한 설명 위주로 바뀌었네요. 지금보다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게임카드틀의 세로높이가 제각각이기에 통일시킬 수 있는 방안을 생각 해 봐야겠네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22일 (화) 17:27 (KST)답변[답변]
그건 제가 봤을 때에는 게임카드에 요약 뿐만 아니라 설명 또한 추가한 게 원인이라고 봅니다. 저는 설명과 변경이력, 에디터 추천평, 버전, 플레이에 저장을 요구하는지과 같은 세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를 만든 것입니다. (이쪽도 결국 제가 구현한 건의 정도 되겠네요.) --명진 (토론) 2023년 8월 22일 (화) 21:20 (KST)답변[답변]
그러면 게임카드 기능에서 게임요약을 감출 수 있게 설정하고 버:게임 목록/세부로 가는 링크를 추가하면 될까요? 말씀하신 문서를 대강 살펴봤습니다만 디자인과 컨텐츠에 대해 일부 수정이 가해지면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 구현이 힘든 기능은 숨기고 의미가 전달되기 힘든 '고개'라는 표현 대신 표준어인 '버전'을 사용하는 등의 일부 수정이 필요 해 보입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3일 (수) 11:48 (KST)답변[답변]
일단 게임카드에 속성 명세를 추가했습니다. 고정높이 게임카드 구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 기능 구현이 필요한 경우 알려주세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23일 (수) 13:17 (KST)답변[답변]
저는 사실 GOG닷컴처럼 리버티게임입니다! 뒤에 우리는 미디어위키에서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습니다. 를 쓸지 말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22일 (화) 19:36 (KST)답변[답변]
게임카드 목록이 어긋나는 문제는 표기할 내용의 공간 고정(예: 이미지 크기 고정, 이미지가 없을 경우의 대체 공간, 설명 표시 공간을 절대적으로 고정 등)을 하면 깨지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3일 (수) 08:31 (KST)답변[답변]
사실 지금 있는 리버티게임 대문 문구를 제가 쓰긴 했습니다만 제가 생각해도 이제는 백괴게임 언급보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대문에 내거는 게 유입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초기 버전인 만큼 디자인은 아직 썰렁한 듯하군요. 혹시 모바일 대응 버전도 보여주실 수 있을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8월 22일 (화) 17:40 (KST)답변[답변]
명진님께서는 프로토타입을 제시하신 것 같습니다. 디자인과 모바일 대응은 포함될 컨텐츠와 컨텐츠별 위치가 확정되면 고려해도 될 것 같습니다. --BANIP (토론) 2023년 8월 22일 (화) 17:46 (KST)답변[답변]
좋은 생각입니다. 어차피 리버티게임:소개가 있어서 설립 배경은 거기 서술하면 되고, 게임 표시 공간을 늘려야 위키 엔진 기반 웹 게임 플랫폼임을 강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3년 8월 23일 (수) 08:33 (KST)답변[답변]

제 건의는 건의판에서 게임을 가로로 4개를 나열하고 오른쪽/왼쪽 버튼 또는 드래그를 하여 다음/이전 게임을 표시하게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저는 스타일 표시를 grid를 사용하여 구현하였는데 원래 저는 대문 건의판의 모든 스타일 표시를 GOG.com, 구글 플레이처럼 flex로 구현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게임카드의 표시 문제로 이를 변경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게임 업데이트에서는 앞으로 최근 업데이트로 변경할 예정인데 이때 출시 게임을 제외할지 출시 게임도 포함할지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24일 (목) 21:36 (KST)답변[답변]

제 건의판은 GOG닷컴과 닯게 디자인했는데, 닯은 곳이 또 있네요. 바로 제이위키의 대문입니다. --명진 (토론) 2023년 9월 5일 (화) 21:17 (KST)답변[답변]

다른 플랫폼처럼 게임마다 대표 이미지가 있으면 대문을 시안성 좋게 만들 수 있겠네요. --BANIP (토론) 2023년 9월 6일 (수) 09:12 (KST)답변[답변]

리버티게임은 텍스트 위주의 게임이 주류인 만큼, 시각적 주목도를 노린다고 해도 굳이 이미지 중심으로 디자인하는 건 아직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큰 틀에서는 게임 사이트 레이아웃을 따라가되 문피아, 네이버 웹소설 등 웹소설 플랫폼의 작품 소개 위주 구성도 일부 참고하면 좋겠네요. — Malgok1 (토론·기여) 2023년 9월 8일 (금) 17:03 (KST)답변[답변]

2024년 7월 오락실에 이에 대한 제 의견을 남겼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7월 8일 (월) 02:54 (KST)답변[답변]

간만에 제가 GOG.com을 바탕으로 위에는 추가된 설명을, 아래에는 모든 게임을 볼 수 있는 링크를 분리하였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7월 12일 (금) 02:29 (KST)답변[답변]

이제 게임 목록은 완성된 게임과 개발 중인 게임이 모두 표시되는 링크 하나만으로 통합하였습니다. 물론 제가 의도하는 바는 게임 목록에서 완성된 게임을 우선 표시하되 개발 중인 게임도 표시를 체크하여 이를 표시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7월 13일 (토) 23:25 (KST)답변[답변]

제가 디자인한 대문에서 카테고리는 게임의 장르에 따른 추천 게임 등을 보게끔 하는 링크를 표시하는 것이 목표라서 단순히 전체 게임의 신규 게임 등의 내용을 묶어서 표시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8월 19일 (월) 11:38 (KST)답변[답변]

제 기획에 대해 추가로 말하자면 메뉴 링크에는 카테고리는 장르별 인기 게임을 가리켜야 하고 아래쪽에는 카테고리라는 이름으로 각종 분야를 묶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19일 (목) 03:01 (KST)답변[답변]
앗, 그럼 두 문단의 위치를 바꾸고 정정하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19일 (목) 10:15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현재 저는 리버티게임:대문/신규 대문 (2024)에 작업하고 있는 신규 대문 디자인을 두고 있습니다. 디스코드 서버에 입장 불가능한 분들은 여기 의견을 남겨주세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18일 (수) 16:41 (KST)답변[답변]

최상단 메뉴 1열 (인기 게임 차트 ~ 최근 업데이트) 버튼 크기를 좀 더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최소한 현재 쓰고 있는 틀:리버티게임 메뉴와 동일하게 가변폭을 적용했으면 좋겠고 다른 메뉴보다 더 크게 만들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9월 18일 (수) 21:01 (KST)답변[답변]

Symbol question.svg질문 혹시 해당 버튼의 크기를 키워야 한다면 드롭다운 메뉴 버튼 쪽 색상을 기존으로 환원하는 동시에 상단과 하단의 위치를 바꾸는 방법은 어떻습니까? 기존 메뉴도 오락실 등지에서 화면 상단 고정만 적용하고 계속 활용할 계획이 있는데 조작 통일성을 생각하면 문단 이동 버튼을 아래로 내리고 드롭다운 메뉴가 그 위를 덮는 방식이 더 낫겠다는 생각이 지금 들어서 수정하려고 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18일 (수) 23:33 (KST)답변[답변]
좋은 것 같습니다.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9월 18일 (수) 23:39 (KST)답변[답변]
한 차례 수정했습니다. 상하단 배치를 바꾸었으며 드롭다운 메뉴 버튼은 현 버전과 그냥 통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마우스를 올렸을 때의 색상을 변경했습니다. 통일되는 것이 낫겠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19일 (목) 00:41 (KST)답변[답변]

제가 카테고리로 표시된 부분을 제거하면서 하위 문단을 2단에서 1단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런데 GOG.com의 경우 특정 문단은 좁은 화면에서는 1단, 넓은 화면에서는 2단으로 표시됩니다. 리버티게임의 신규 대문과는 달리 거긴 특별한 모양을 표시하지 않는다는 점이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19일 (목) 11:31 (KST), 2024년 9월 19일 (목) 17:18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혹시 하이라이트의 상단 1개 게임은 좌하단으로 갈 수록 회색으로 짙어지는 그라데이션을 배경에 넣는 것이 어떨까요? 지금 단순히 링크 레이아웃을 왼편으로 변경한 것으로는 뭔가 멋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21일 (토) 17:26 (KST)답변[답변]

Symbol rename vote.svg답변 배경은 마음에 듭니다만 역시 게임 제목과 요약은 왼쪽 정렬에 하얀 색, 그리고 그게 포함된 배경은 위쪽부터 투명부터 아래쪽으로 가면 검정으로 불투명하게 표현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GOG.com과 제이위키가 그렇듯이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2일 (일) 01:08 (KST)답변[답변]
확인용 Symbol question.svg질문: 그림까지 포함한 바깥 배경과 링크가 있는 안쪽 배경의 그라데이션 방향이 일치해야 한다는 뜻인가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22일 (일) 01:15 (KST)답변[답변]
그건 아닙니다. 그림의 투명 배경을 채워줄 그라데이션과 게임 제목과 요약을 표시하는 그라데이션은 별개로 취급하므로 방향은 일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2일 (일) 01:19 (KST)답변[답변]
그럼 바깥 배경만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바꾸면 된다고 이해하는 것이 정확할까요? 설명이 더 필요하다면 디스코드 채팅방으로 설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22일 (일) 01:28 (KST)답변[답변]
답답해서 제가 내장된 텍스트의 배경에 그라데이션을 적용했습니다. 비록 넓은 화면에서는 텍스트가 있는 영역안에 그라데이션이 적용되는 문제가 있지만 배경으로 그라데이션을 적용하는 것은 이걸로도 충분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2일 (일) 01:31 (KST)답변[답변]

JSON에 지정된 썸네일이 없는 게임의 아이콘을 물음표 대신 리버티게임 로고를 흑백&반투명화한 워터마크로 바꾸는 건 어떨까요? — Malgok1 (토론·기여) 2024년 9월 23일 (월) 23:23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괜찮은 아이디어네요. 현재 물음표 이미지는 비밀 시리즈 같은 몇몇 게임에는 어울리지만, 대부분이 물음표 이미지로 표시되면 새 사용자 입장에서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다고 생각됩니다. 흑백 + 반투명을 CSS로 적용해서 테스트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24일 (화) 11:43 (KST)답변[답변]

본래 저는 사이트 대문에 시맨틱 태그를 적용하고 싶었습니다만(header, section, footer 등) 미디어위키가 이를 지원하지 않아 소스를 보기에는 불편해 보일 수 있는 div를 사용하였습니다. 일단 지저분해도 내용을 구별하기 쉽게 하기 위해 이러한 부분을 각주로 남기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5일 (수) 02:25 (KST)답변[답변]

제가 적용한 2단 문제는 가로줄이 1단 끝 부분이나 2단 첫 부분으로 표시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게임카드가 표시되는 것에 따라 오른쪽으로 표시될 수 있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div의 표시를 표로 정하면 해결될까요? 참고로 레이아웃은 표 문법과 같은 표로 만들면 안되고 표의 형태로 표시하는 것이 맞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6일 (목) 02:01 (KST)답변[답변]

제 의도대로라면 GOG.com의 소개 문구와 비슷하게 만들려고 했습니다만 제가 소개에 써둔 문구를 Malgok1님께서 더 간격하게 바꾸어서 허를 찔렀습니다. 그와중에 기획에 있던 가운데 문구는 주석에서 X 표시를 하셨는데 그대로 실현했기 때문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6일 (목) 03:37 (KST)답변[답변]

최근 업데이트의 경우 구글 플레이의 경우 게임이 업데이트한 경우 그 게임을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앞으로 적용할 최근 업데이트의 문제는 업데이트하는 게임의 내용이 간접적으로 드러난다(즉 내용 누설)는 문제가 있습니다. 어차피 이러한 내용은 최근 바뀜이라는 특수 문서를 통해 보면 됩니다. 제가 의도한 바는 최근에 업데이트를 마친 게임과 사이트의 기능 변경 사항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GOG.com의 뉴스에서 별도의 기사가 없는 형태로 의도한 것입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게임의 경우 game.json의 released를 바탕으로 최신 순으로 사이트의 기능 변경 사항은 리버티게임:대문/update.json에 사이트의 기능 변경 사항을 최대 4개까지 name과 released를 쓰면 이를 released와 같은 날짜인 경우 (앞쪽으로 하면 훼손한 경우 먼저 노출되는 우려가 있어서) 게임 뒤쪽에 표시되는 것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7일 (금) 01:51 (KST)답변[답변]

그냥 훼손을 막기 위해 사이트의 기능 변경 사항을 알리는(리버티게임:대문/update.json) 기능은 빼도 될 것 같습니다. GOG.com에서도 추천 게임이나 할인 등의 행사가 있음을 알리는 경우에 쓰이는데 이미 이 부분은 추천평이 있는 기존 추천 게임이 존재하므로 불필요할 것 같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6일 (목) 11:47 (KST)답변[답변]
그냥 game.json/changelog 속성에 지정된 문서에서 최근 업데이트 부분만 onlyinclude를 걸도록 하고 해당 부분을 출력시키면 간단하지 않을까요? JSON 남용은 진입장벽을 높이기 때문에 직접 다룰 일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9월 27일 (금) 14:50 (KST)답변[답변]
애초에 변경이력을 출력하고 링크할 때 쓰이는 game.json의 changelog는 선택 사항입니다. 단지 대문에서는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released에 업데이트를 마친 날짜를 쓰면 최근에 업데이트된 게임이 올라가는 구조입니다. 즉 이를 영리하게 활용하여 게임 홍보가 가능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27일 (금) 16:52 (KST)답변[답변]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럼 지금 RPG in City/알림처럼 분류:게임 별 알림을 넣는 양식을 만들고, {{평론}} 및 기존 게임 별 토론 문서들에 알림 문서를 작성할 것을 유도하는 문단을 삽입한 뒤 게임카드 틀처럼 {{알림카드}}를 만들어서 DPL3로 최근 편집된 4개를 긁어오는 방법이 현실적일 것 같습니다. 지금 사이트 내에 토의하는 사람들 중 JSON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여기서 논의하는 사람들 뿐이라고 생각되거든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30일 (월) 00:16 (KST)답변[답변]
아니면 일단은 현행 최근 업데이트를 그대로 두고 추후에 제가 의도한대로 지원하는 것, 또는 기존 틀:리버티게임 업데이트를 틀:업데이트로 변경한 다음 사용자가 직접 업데이트된 게임을 최대 4개로 제한하도록 하여 게임 카드를 추가하여 표시하는 방법(대신 훼손 가능성은 있음)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30일 (월) 05:39 (KST)답변[답변]
사실 게임 하나를 새로 만든 뒤 게임 메타데이터에 released랑 changelog 값을 넣으면 미디어위키랑 Scribunto가 알아서 인식하고 최근 업데이트 란을 갱신하게 하는 제일 이상적인 방법은 해당 값을 캐싱하고 주기적으로 갱신하며 업데이트하는 확장 기능을 개발하는 것인데, 이미 제가 하나 사이트 내 확장 기능을 개발했으니 PHP 할 수 있는 사람 하나만 더 있으면 확장 기능 제작에 착수하겠지만, 혼자서 2개 이상을 동시에 개발하며 관리하는 것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지금은 그냥 게임 업데이트 문서가 있다고 사용자가 관리자에게 알리면 수동으로 업데이트 공지 대상 게임 목록에 추가하되, JSON 모듈로 changelog랑 release 값을 묶어 가져와 사용자 지정 정렬하는 방법을 모듈:JSON에 추가하는 것이 최선일 것 같습니다. Scribunto에 인수로 정렬 함수를 넘길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니 한 번 테스트하고 보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30일 (월) 13:54 (KST)답변[답변]
체인지로그 문서에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분류를 만들고, 업데이트 날짜를 정렬 키로 설정하게 해서 체인지로그 분류의 문서들을 업데이트 날짜가 최근인 순서대로 배열하면 되지 않을까요? 분류 기능을 남용하는 느낌이 들기는 하지만요. 이것도 자동 분류 틀을 만들어서 업데이트 날짜가 일정 기간 이내인 체인지로그 문서나 게임 문서에 해당 분류를 정렬 키와 함꼐 자동으로 적용시키는거죠. 아니면 그냥 단순하게 특정 문서에 대문에 표시할 게임 제목을 줄바꿈으로 구분해서 작성하는 것도 좋고요. 그렇게 해서 모듈이 각 게임의 메타데이터를 읽어들이고 체인지로그 요약을 대문에 가져오는거죠.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9월 30일 (월) 17:34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동의 그게 제가 의견 틀을 단 쪽의 핵심입니다. DPL3 파서의 category에 '분류:게임 별 알림'을, ordermethod에 lastedit를 넣어 정보를 가져오는 거죠. 알림카드 틀이 필요하다는 말은 다른 섹션처럼 게임카드 틀을 바로 재활용하기엔 레이아웃 쪽에 부적합한 부분이 있으니 따로 틀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이었습니다. 중간에 제시했던 조금 다른 의견은 '정 JSON을 써야할 경우'에 필요한 작업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던 내용이라, 개인적으로 별로 선호하는 의견은 아닙니다.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30일 (월) 19:12 (KST)답변[답변]
그러고 보니 불필요하게 released 변수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그동안 제가 위키의 마지막으로 편집 역사의 날짜를 가져오는 경우를 생각을 하지 않았습니다만 위키에서 이를 지원한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의 업데이트 날짜에 changelog의 마지막 편집 날짜를 표시하면 더 이상 released 변수가 필요 없겠습니다. 그리고 이 변수는 제외시키면 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9월 30일 (월) 21:31 (KST)답변[답변]
관련 Symbol information vote.svg정보: 그건 Changelog가 가리키는 문서에 대해 {{REVISIONDAY:(문서명)}} 매직 워드를 쓰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어차피 하위 문서의 어느 문서까지 편집해야 게임 컨텐츠 측면의 버전 업인지 정하기 어려우니 changelog 문서의 편집 시점이 곧 버전 갱신의 체크포인트가 되도록 사이트 지침으로 하면 되죠.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9월 30일 (월) 23:59 (KST)답변[답변]
다만 별도의 업데이트 없이 체인지로그만 윤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편집 시간에만 의존하기보다는 직접 명시할 수 있도록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앞서 언급한 자동 분류 틀의 인자에 수정 일자 및 버전을 넣어도 괜찮겠네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일 (화) 01:27 (KST)답변[답변]
그래도 컨텐츠 업데이트 공지 수정도 '엄밀하게는 업데이트'이긴 합니다. 그리고 사소한 수정으로 인해 최근 편집 순 정렬로 다시 앞으로 당겨오는 경우가 그리 중요할 것 같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01:32 (KST)답변[답변]
원래는 그럴 의도로 game.json에 released 변수를 넣는 것입니다. 특히 changelog가 깃허브 또는 깃랩과 같은 외부 사이트에 적힌 것을 가리키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니면 간단히 changelog에 버전 또는 날짜만 적어서 최근 업데이트에 게임이 노출되게 할 수는 있는데 이럴 바에는 changelog를 넣지 말고 released에 날짜를 넣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는 있습니다. 물론 그걸로 날짜를 더 미래로 맞춰서 최근 업데이트의 게임 노출을 악용할 우려는 있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일 (화) 02:27 (KST)답변[답변]
외부 사이트에 changelog를 두면 그 내용을 대문에 가져와 보이기 어렵지 않을까요? 단순히 외부 사이트 링크만 대문에서 보여주기엔 리버티게임 내에 변경 이력 문서를 두는 문서들이 변경 내역을 말줄임표를 써서 도입부 만이라도 보여주는 것과 차이가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17:08 (KST)답변[답변]
일단 기초적으로 보이는 위치를 생각한 그림을 대문에 추가하긴 했는데, 분류를 DPL로 가져오는 방식이라 사용자가 released 변수 편집으로 업데이트 시점을 수동 명시하지 못하고, 타이틀 표시 과정에서 슬래시 들어간 문서명이 그렇듯 백괴로또 6/45 같은 문서를 잘못 표시할 위험이 있습니다. 9일까지 개선법을 연구하고 안 되겠다 싶으면 토론 문서 양식처럼 임시로 분류를 포함한 게임 알림 양식을 만들어서 도움말에 적은 다음 대문을 시범적으로 사이트에 걸어 볼게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7일 (월) 01:23 (KST)답변[답변]
아, 게임 정보 파서에서 changelog를 감지하면 ‘업데이트를 공지하는 게임‘ 분류를 붙이면 되네요.—-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7일 (월) 02:09 (KST)답변[답변]
네. 그 다음 changelog는 내부 링크에서만 사용 가능하도록 제한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released는 애초에 필요 없는 요소가 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7일 (월) 02:53 (KST)답변[답변]
제 계획은 업데이트 일자를 분류 문법의 인자([[분류:게임 업데이트|2024-10-07]])로 넣어서 정렬 키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정렬 키를 활용하면 따로 released를 읽어들일 필요 없이 알아서 업데이트 일자대로 정렬해주며, DPL에서 상위 n개만 출력하도록 세팅하면 최근에 업데이트된 게임만 나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7일 (월) 07:39 (KST)답변[답변]
아, 그런 방법이 있네요. 포맷을 고정하는 {{REVISIONDAY2:(Changelog 링크)}} 같은 매직 워드를 조합해서 정렬 키로 넘겨야겠네요. 제목에 문제 있는 게임들은 그냥 게임마다 제목 변경 편집 요청 남기고 분류 자동 추가 작업 후에 살짝 대문의 DPL 호출을 고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7일 (월) 10:51 (KST)답변[답변]
그리고 제목 표시 문제에 대해서는 ROOTPAGENAME 대신에 모듈:Metadata의 root 함수를 통해 game.json 문서가 있는 상위 문서를 찾는 방법도 있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7일 (월) 13:56 (KST)답변[답변]
Crystal multimedia.png 그러면 다른 건 다 괜찮은 것 같으니 최근 업데이트까지 DPL 쿼리를 인수로 넘겨서 게임카드 틀처럼 내용을 가져오는 부분을 추가로 집어 넣은 다음 신규 대문을 사이트에 적용하는 걸로 할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일 (화) 00:06 (KST)답변[답변]
넵! 구글 플레이에서는 게임의 변경이력을 자세한 정보에서만 볼 수 있는데 리버티게임에서도 그냥 최근 업데이트는 게임카드로 표시해줍시다. 역시 대문의 훼손을 막기 위함입니다. 어차피 게임카드의 자세히 보기나 게임의 첫 화면의 게임 정보의 자세히 보기를 통해 리버티게임:게임 목록/세부로 이동하면 변경이력을 볼 수 있게 구현하면 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7일 (월) 03:16 (KST)답변[답변]
아, 그건 지금 상하좌우 크기를 200x150px로 지정한 걸로 해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림을 크게 하여 제 게임 중 하나의 업데이트 로그 문서에 넣어보니 가로는 자동으로 200px로 맞춰지며 세로는 짤려서 표현되기에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9일 (수) 19:09 (KST)답변[답변]
10월 10일 자정이 되기 직전에 대문에 인용하는 방식으로 먼저 적용하겠습니다. 피드백은 당분간 이 문단에서 계속 받는 것으로 놓겠습니다.
여담으로 기존 틀:리버티게임 메뉴sticky 속성 적용 버전으로 바꾸고자 하는데, 이건 대문에 비해 변경할 부분이 거의 없어서 동시 적용 후에 피드백을 받아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적용 후에 새로 바뀔 틀토론:리버티게임 메뉴에서 따로 피드백을 받을게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9일 (수) 20:47 (KST)답변[답변]
Sticky 속성의 레거시 리버티게임 메뉴는 반응형 대응이 덜 된 것 같아 적용을 조금 미루겠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0일 (목) 15:57 (KST)답변[답변]

출시 예정은 빼는 게 어떨까요? 메타데이터가 없다는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게 좋아 보이지는 않고 개발 기간 동안은 제작자가 대문 노출 등 홍보를 원치 않을 수 있고, 사용자도 완성되지 않은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0일 (목) 02:41 (KST)답변[답변]

뭔가 공개할 만한 상황이 아닌 게임들만 뜬 것 같긴 한데, 지운다면 아예 추천 게임을 더 늘려서 8개 정도 나타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 비밀 시리즈를 하나로 쳤을 때 딱 8개라, 랜덤하게 섞여 나타낸다면 8개가 딱 맞다고 생각하거든요.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0일 (목) 15:55 (KST)답변[답변]
출시 예정 자리에 소생이 필요한 게임을 옮기면 추천 게임을 6개 정도는 넣을 수 있겠네요. 그리고 공개할만한 상황이 아닌 게임이 뜬 건 기초 셋팅조차 안된 분류:메타데이터가 없는 게임으로 설정되었기 때문입니다. 유지하더라도 분류를 거의 완성된 게임(완성도 4단계) 분류로 바꾸거나 별도로 옵트인하는 게 좋겠지요.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0일 (목) 17:26 (KST)답변[답변]
좋습니다. 출시 예정 기준은 4단계보다는 3단계 완성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더 좋겠다고 생각되네요. 4단계는 완성 후 추가 유지보수 가능성이 있는 게임들에 붙이기에 이미 출시되었다고 봐야 하며, 3단계에 온 게임이 의외로 많지 않아서 출시 예정 게임 범주로 넣기에 딱 맞다고 생각합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0일 (목) 18:13 (KST)답변[답변]
아 제가 잘못 봤군요. 하지만 제 생각은 그냥 빼버려도 무방하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완성이 덜 된 게임을 홍보할 이유도 없고, 새로 출시된 게임만 홍보하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1일 (금) 00:15 (KST)답변[답변]
그러고 보니 구글 플레이의 경우 출시 예정의 경우 사전 등록을 위한 것이네요. 저는 리버티게임에서는 굳이 출시되지 않은 게임을 플레이할 의향은 없을 것이라고 봅니다. 사실 디시위키의 오늘의 심폐소생에서 영감을 받은 항목인 소생이 필요한 게임도 대문에 노출할 필요는 없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추천 게임은 8개, 신규 출시는 6개, 소생이 필요한 게임은 2개로 표시하는 게 무방할 듯 싶습니다. 저는 항목 순서도 이를 따르면 좋겠습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1일 (금) 03:05 (KST)답변[답변]
소생이 필요한 게임의 경우 플레이어에게는 필요가 없기는 하지만, 제작자들에게는 이렇게 홍보를 함으로써 해당 게임 제작에 관심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홍보에 명분이 없지는 않습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1일 (금) 12:11 (KST)답변[답변]
Symbol support vote.svg찬성 그럼 레이아웃을 8-6-2로 조정하는 걸로 하죠.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1일 (금) 13:50 (KST)답변[답변]
제가 해당 레이아웃이 조정된 것을 확인했습니다만 앞서 말한 항목 순서에 따라 추천 게임이 왼쪽, 신규 게임과 소생이 필요한 게임이 오른쪽으로 표시되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1일 (금) 18:53 (KST)답변[답변]
저도 그게 더 나아 보인다고 생각됩니다. -- hsl(토론, 기여, 게임, 메일) 2024년 10월 11일 (금) 18:54 (KST)답변[답변]
반영했습니다! Senouis(토론장, 기여) 2024년 10월 11일 (금) 22:32 (KST)답변[답변]

대문에 많은 변경이 있었습니다: 스킨 미리 보기의 URL 수정, 올바른 시맨틱 태그 사용(개별 게임카드에 적용해야 할 게임카드 전체를 감싼 article 제거 등) 및 현재 미지원인 section 태그의 일부 불필요한 div 대체를 제거, 표시되는 요소의 순서에 맞춰 CSS 순서 변경 및 불필요한 들여쓰기 제거, 중복되는 불필요한 가운데 정렬 제거, 게임 살펴보기의 가운데 정렬 제거입니다. --명진 (토론) 2024년 10월 13일 (일) 21:41 (KST)답변[답변]

검색 엔진 설명 수정 건의

저는 모두에게 열려있는 미디어위키 기반 한국어 자작 게임 플랫폼으로 수정할 것을 건의합니다. --명진 (토론) 2023년 8월 17일 (목) 14:02 (KST)답변[답변]

Yes check.svg완료 명진님이 제시하신 안이 더 명확한 정보를 전달하기에 제시하신대로 수정했습니다. 검색엔진 설명과 슬로건에 대해서 더 나은 안이 있을 수 있으니 추후에 공모전을 열었으면 좋겠네요. --BANIP (토론) 2023년 8월 17일 (목) 15:33 (KST)답변[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