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오락실/2018년 2월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 보존:오락실
백괴게임>Namdalbong님의 2018년 2월 5일 (월) 21:11 판 (→‎도시 생활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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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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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첫글은 제껍니다

감사합니다 첫글 독식하는김에 광고좀 하겠습니다.

틀:플러그인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제가 3-4개월 전에 백괴게임에서도 자바스크립트를 쓸 수 있다! 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들고 온 CGI나 DB보다 훨씬 발전된 추가 기능입니다. 당시 common.js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기능은 제대로 만들었음에 불구하고 백괴게임에 제대로 적용시키지 못해, 이제서야 완성된 모습으로 백괴게임 사용자 여러분께 보여드리게 되었습니다. 군말 안하겠습니다. 백괴리겜 문서만 보고오시면 이 기능이 뭘 하는건지 대충 이해가 될 것입니다.

링크없이는 게임을 진행조차 못하는 게임이 지치신 분이면, 미디어위키라는 우물속에 귀속된 게임이 질리신 분이면, 이 기능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자바스크립트에 빠삭한 분이시면 도전해 주세요. 이 플러그인이라는 새로운 기능에 대해 궁금한점, 추가할점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제 사용자 토론은 열려있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1일 (목) 02:09 (KST)

하.. 전 c++ python밖에 모르는데, 이젠 자바까지 배워야겠네요. ㅋㅋ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2일 (금) 08:16 (KST)
Javascript를 Dhdh0611님께 배워야겠군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3일 (토) 17:51 (KST)

게임 업데이트(18.02.01)

자리가 많이 남네요. 7개 이상으로도 써도 될 것 같은데......어떻게 생각하십니까? ‎Minseo0388 (토론)이 서명을 하지 않고 의견을 썼기 때문에 나중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그렇습니까? 1024*768 환경에서는 그리 많이 남아보이지는 않습니다만...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1일 (목) 19:53 (KST)
8개는 들어갈 수 잇을 것 같습니다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1일 (목) 20:01 (KST)
그러면 8개로 일단 실험해보고, 깨지거나 하면 다시 7개로 돌리는 건 어떨까요?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1일 (목) 21:40 (KST)
그러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한번 해보겠습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1일 (목) 22:15 (KST)
8개는 무리가 아닌가 생각하기는 합니다만, justify 속성 때문에 지금 깨지지는 않을껍니다. 이 속성 없었으면 한 개 더 줄여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까지도 했을 정도로 잘 깨졌어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3일 (토) 01:54 (KST)
그러면 8개까지로 하죠. Justify가 있으니 걱정 안해도 되겠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3일 (토) 17:52 (KST)

일본 갔다가 돌아왔습니다.

뭔가 많이 바뀌었군요.--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2월 1일 (목) 21:47 (KST)

돌아오셨네요. 모바일 화면이랑 대문 디자인 등이 엄청 바뀌었습니다. (BANIP님의 노가다가 있었다고는...)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1일 (목) 21:50 (KST)

공지: 큐브 지도 확장 기능 수리 완료

제곧내. 미디어위키 버전이 업그레이드되는 동안 확장 기능 관리가 되지 않아서 약간의 수정이 있었습니다. 큐브 및 큐브 지도 태그를 사용하는 게임에서 이제 정상적으로 지도가 표시될 것입니다. --Peremen (토론) 2018년 2월 2일 (금) 06:10 (KST)

DB 대체하는 틀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공용 데이터를 사용 할 때마다 {{#switch:{{{1}}}... 로 시작하는 보기만해도 울렁증나오는 복잡한 문법을 사용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세한 사용법과 예제는 아래 문서들을 참고 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성특별시

이 부분의 본문은 백괴게임:오락실/2018년 1월#표리부동 게임 인수입니다.

괜찮은게 많은데 인수해도 될까요?(단 표리부동OS제외)—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3일 (화) 22:51 (KST)

일단은 임시로 모두 편집 가능한 상태로 둡시다. 뭐, 인수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사실 저도 장성특별시를 인수하고 싶어서 말입니다.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3일 (화) 22:54 (KST)
ㅎㅎ 저도 장성특별시의 일부를 내성국 수중도(한국의 제주도급)된다면 내성국 장성특별시으로 편입시키고 싶고, 다른 게임의 완성도도 높더군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3일 (화) 22:57 (KST)
백괴의 중심(핫플레이스)->장성특별시?—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3일 (화) 22:58 (KST)
이놈의 장성특별시는 항상 뜨거운 감자네요. 거의 동아시아 정세급입니다.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3일 (화) 22:59 (KST)

이게 애매한 게, 지리 상으로 따지면 산천대국 영토에 편입되어도 이상하지 않지만, 문화적으로 따지자면 산천대국과는 상당히 이질적이고 다른 국가들과 비슷해서... 이게 계륵닭의 가슴살이라는 뜻으로, 가지기에는 거추장스럽고 버리기에는 아까움을 뜻함.이네요.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3일 (화) 23:08 (KST)

삼국지 팬이신가 보네요 ㅋㅋ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1월 24일 (수) 11:46 (KST)
그렇다고 내성국으로 편입시키기에는 문화적으로는 이질적이지는 않은데 영토상으로는 프랑스령 뉴칼레도니아급이 되어버리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4일 (수) 15:13 (KST)
결국 뭘 하든 백괴스러워지니 이것 참... 독립된 국가로 일단은 존치하죠.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4일 (수) 15:15 (KST)
아님 신탁통치하는것이 어떨까 싶네요.1945년 한국?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4일 (수) 15:18 (KST)
심지어 장성특별시는 전용 세계관도 많이 존재해서... 이건 뭐 크림 반도급입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4일 (수) 15:24 (KST)
아예 다른 나라나 내성국의 세계관을 장성특별시의 세계관과 결합하는것도 괜찮을 듯하네요. 뭐 중립국인 내성국과 장성특별시가 합쳐져서 새로운 시대를 연다 그런쪽으로—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4일 (수) 20:21 (KST)
산천대국도 지리상 가까워서 세계관만 잘 구성하면 통합하는 것도 괜찮을 듯 하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1월 24일 (수) 20:23 (KST)

사실 대략적인 세계관은 대부분의 국가와 비슷합니다. 다만, 세계관으로 만들어진 역사가 너무 길어서... (세계관의 역사가 길면 통합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가끔 충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24일 (수) 20:58 (KST)

오우야... 세계관 가지고 이야기하시던데 각각 다른국가가 통합된거라고 볼수있지 않을까요? 삼국통일 했다고 신라랑 고구려랑 백제랑 처음부터 같은나라는 아니잖아요 ㅇㅅㅇ --Namdalbong (토론) 2018년 1월 30일 (화) 21:02 (KST)
일종의 분할 통치라고 말씀하신 건가요? 그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문제는 구역을 어찌 나눌 지가... 또, 전용 세계관이 너무 방대해서 원래 다른 국가였다고 하기도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1월 30일 (화) 21:06 (KST)
근데.....아.....구가.....너무......자르기가......심각하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1일 (목) 19:14 (KST)
강산대국도 장성특별시 인수하고 싶군요. --Regurus (토론) 2018년 2월 3일 (토) 09:44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일단, 산천대국, 백괴민국, 백괴광역시 같은 규모가 있는 국가는 2순위였으면 좋겠습니다. 왜냐하면, 장성특별시도 만만치 않게 큽니다(문서가 226+a개). 만약 이 수준의 게임이 규모가 큰 도시생활 게임에 들어간다면, 다른 도시생활 게임에게는 불공평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장성특별시는 세계관이 유별나고, 게다가 구역을 나누기도 어려워 분할하기가 쉬운 일이 아니겠습니다. 일단은, 중립국으로 두고 고려해 보시는게...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2월 3일 (토) 15:26 (KST)
그렇군요. 그러면 일단 1순위 후보는 내성국과 강산대국으로 정해졌네요. 자, 일단은 2월의 오락실로 넘어갑시다.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3일 (토) 15:56 (KST)
넵.(사실 저 2018년에도 접속할 것 같습니다. 여유가 있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3일 (토) 17:49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저는 특별히 타 도시생활게임에 편입하지않고, 소유자없이 운영하고, 임기동안 장성특별시를 운영하는 시장을 선출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3일 (토) 22:40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한 도시생활게임에 편입할경우를 가정하에 제 의견을 말한다면,지금 규모로 따지면 "산천대국>백괴광역시>장성특별시>강산대국,달봉왕국>내성국,유토피아"정도 되잖아요? 사실 제생각엔 이의섭님 말씀대로 산천대국,백괴광역시가 통합하면 강대국인 산천대국,백괴광역시,장성특별시와 기타 국가와의 편차가 너무 커져서 옳지않습니다. 그리고 내성국,유토피아에 편입한다면 배보다 배꼽이 큰것도 아니고 너무큽니다. 그렇기때문에 거대국가인 장성특별시를 운영할 여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달봉왕국은 현재 화폐제도 도입,행정구역개편,선거,개헌까지 계획중이라 너무 바빠서 사실상 포기에 가깝고요. 그렇기 때문에 만약 장성특별시를 한 국가에 편입한다면 강산대국에 편입하는것을 추천합니다.--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3일 (토) 23:01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유토피아와 내성국은 규모가 작긴 해도, 인수함으로서 인수한 국가의 새로운 시발점(출발한다는 의미입니다.)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4:09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 그리고 장성특별시를 운영하는 시장을 선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장성특별시가 기존의 길에서 벗어날 수도 있을 것도 같아 염려되네요.(그리고 한 구역의 개발이 끝나기 전에 임기가 끝난다면, 이것이 장성특별시의 걸림돌이 될 수 있을 수도...?)—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4:14 (KST)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장성특별시가 편입된다면... 장성특별시를 중심으로 할 생각도 있습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4:57 (KST)
백괴게임에서는 장성특별시가 내성국을 흡수합니다!Js091213 (토론) 2018년 2월 4일 (일) 14:59 (KST)
(편집 충돌) Minseo0388:으악 18.222.163.134:오예!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5:09 (KST)
유토피아는 장성특별시 인수하지 않겠습니다. 우리만의 길을 펼치고 싶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4일 (일) 15:05 (KST)
산천대국 측에서도 인수권을 포기하겠습니다. 국가 차원의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막기 위해서...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4일 (일) 15:07 (KST)
(편집 충돌) 아....그렇군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5:09 (KST)
다만, 시시때때로 편집을 위해 편집권은 소유하고 싶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4일 (일) 15:08 (KST)
(편집 충돌)편집 충돌 3번이나.....—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5:09 (KST)
인수 될 나라에서 이 글을 보아야 할텐데.....—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5:10 (KST)
애초에 인수하는것자체가 장성특별시가 기존의 길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백괴광역시,내성국 등도 민주주의 채택하고 선거해도 멀쩡하잖아요?--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4일 (일) 15:24 (KST)
저는 그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편집하는 방식도 다르고 아이디어도 달라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뜻입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6:19 (KST)

Symbol opinion vote.svg의견만일 인수한다면 인수할 국가와 세계관 합치는 게 바람람직하다고 상각합니다. --Regurus (/) 2018년 2월 4일 (일) 17:17 (KST)

동의힙니다. 위 제 발언도 그 이유에서죠.—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4일 (일) 17:20 (KST)
Symbol question.svg질문뜬금없지만 세계관 통합이 대체 뭔가요? 장성특별시 세계관을 무효화 시키고 다른국가의 세계관으로 덮어 씌우는거로 알고있는데 다른뜻으로 말씀하시는것같아서요--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4일 (일) 18:42 (KST)
Symbol rename vote.svg답변세계관을 통합한다는 것은 세계관을 무효화시키는 방법을 뜻할 수도 있지만, 저는 이에 대해서는 두 나라의 세계관을 적절히(충돌되는 부분이 최대한 없도록 하여 두 나라의 세께관을 최대한 보존)하나로 모아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5일 (월) 20:57 (KST)

뭐가 문제인가요 ㅠㅠ

배스킨라빈스 31에서 오류메세지뜨면서 이상하게되는데요... 뭐가 문제인가요?

해결해주시면 오늘안에 조력자명단에 넣어드리겠습니다... --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4일 (일) 00:43 (KST)

그 부분은 해결했는데 원인은 잘 모르겠네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4일 (일) 00:55 (KST)
허.. 감사합니다 근데 한가지 해결이 안된 문제가 더 있네요. 명단은 내일아침에 작업 다 하고 넣어드릴게요. --남달봉 Namdalbong (토론)
제가 문제 해결해드려도 되나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4일 (일) 09:58 (KST)
두분 감사드립니다! 드디어 완성이네요!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4일 (일) 10:10 (KST)

오늘 사용자가 참 많이 가입하네요?

흠.. 제목 그대로입니다. 제가 친구 한 명에게 백괴게임을 금요일에 소개하긴 했는데 걔는 다중이가 뭔지는 전혀 모를 거고, 이상하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2월 4일 (일) 18:53 (KST)

저도 평소에 많이 소개하고 다니는데(지금 3명) 당일 가입한 사람은 0명이라네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5일 (월) 21:01 (KST)

백괴게임:게임 목록의 미완성 게임 분리

게임 목록의 문서량이 지나치게 비대해져 해당 문서를 처음 만들때 의도한 인덱스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제작중인 게임, 만들기 시작한지 1년이 지나도 완성이 되지 않는 버려진 게임은 다른 게임 리스트에 분리시키는게 좋을 것 같아서 토론을 세웁니다.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5일 (월) 13:48 (KST)

+ 다중 샌드박스 게임은 일정 문서갯수를 초과한 게임만 게임 목록에 추가하고자 생각하고 있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2월 5일 (월) 13:52 (KST)
미완성 게임 목록을 분리하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다른 얘기를 하자면, 게임 목록에는 플레이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개발된 게임이라면 모두 포함시켜 관리 용도로도 수월히 쓰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제 사견입니다. 전체 게임을 포괄하는 분류로 분류:백괴게임이 있지만 예컨대 분류:샌드박스 게임과 같은 체계는 현재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서 특정 게임 장르에 속하는 게임 리스트를 보려면 게임 목록을 방문하는 수밖에 없지요. (그래서 일전에 특수:모든문서를 싹 다 뒤져가면서 게임 목록에 안 들어간 게임을 전부 포함시키는 짓을 했던 적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덱스 기능을 하느냐 못 하느냐는 차치하고 현재의 게임 목록이 굳이 게임을 가려서 받아야 하는지 잘 모르겠고, 가려 받더라도 그것의 기준을 "문서 수"로 잡아야 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유한림 2018년 2월 5일 (월) 17:10 (KST)

도시 생활 게임

-위키 갤러리(이거 꼭 읽어보시고 읽길 바람, 과격한 표현 존재)

최근 제가 디씨를 둘러보다가 이런 글을 봤네요. 저는 이 글의 내용에 동의하고 합당한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이는 백괴게임의 문제이고 고치고 없애야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현재 제가 운영중인 게임인 산천대국부터 뜯어고치려고 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2월 5일 (월) 16:33 (KST)

동의합니다. 저도 생각해보니 백괴게임에 대한 정확한 일침인 것 같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5일 (월) 16:51 (KST)
그렇네요. 과거에도 그랬듯이, 가만히 뒀다간 독소가 되어 언젠간 독이 터지리라 봅니다. — 리만 2018년 2월 5일 (월) 16:58 (KST)
괜히 대규모 샌드박스 게임 규제가 있었던 게 아니지요. 앞으로 정책 같은 거 건드릴 때는 보다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섣불리 뜯어고치기보다는 충분한 토론을 통해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었으면 좋겠군요. — 유한림 2018년 2월 5일 (월) 17:02 (KST)
산천대국 같은 비교적 대형 게임의 경우 틀을 정해놔서 과도한 확장과 설정놀음 방지가 필요합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2월 5일 (월) 17:15 (KST)
이와는 별개로, 현재 전혀 개발이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게임들에 대한 정리도 묶어서 진행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유한림 2018년 2월 5일 (월) 17:13 (KST)
단순히 확장 확장해서 돌아다니기만 하는게 아니라, 화폐,직업,랭킹 등의 또 다른 시스템을 개발해 재미를 만드는것이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사실 지금 대부분의 도시생활게임은 재미가 없어요. 백괴광역시는 그래도 화폐,직업(군인)이라도 있어서 다른 생활게임보다 조금이라도 재밌잖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도시생활게임만 주구장창 만들려고하지 말고 다른 게임들도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하네요.--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5일 (월) 17:28 (KST)
그래서 저는 요새 다른 게임들에 손대고 있습니다. —Js091213 (토론) 2018년 2월 5일 (월) 17:28 (KST)
산천 게임즈같이 비슷한 역할을 하는 사용자 소모임 문서 역시 폐지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사용자 소모임이 굳이 필요하다면, 일정 목표를 정하는 등으로 헤쳐모여 식으로 가야 될 것 같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2월 5일 (월) 19:04 (KST)
괴:기업들은 사용자간의 협업(대규모 탈출게임등을 만들 때 등)을 위해 생성된 만큼 본 목적에 더 충실하게 할 수 있는 방안도 찾아봐야 될 것 같네요.--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2월 5일 (월) 19:08 (KST)
사용자 소모임 폐지건도 생각해 볼만 합니다. 본 목적에 충실하지 못하고 그냥 친목질로 전락하고있는게 현실이니깐요. 다른 방법이 있다면, 예를들어 한달에 한 개 이상 대규모 협업게임을 만들도록 의무적으로 하고, 그렇지 못하면 해체하는 방식처럼, 다른 규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5일 (월) 19:18 (KST)
저는 백괴빌딩같은 다른 게임도 개발하면서 친목,컨셉질을 없에기 위해 이번주 안에 달봉왕국의 구청장,총리를 삭제시키고 모두가 편집할 수 있는 게임으로 나가도록 그리고 달봉왕국좀 재밌게 바꾸도록 노력은 해볼게요...--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5일 (월) 20:12 (KST)
각 사용자 모임의 해야할 일을 분배하는 것도 괞찮을 듯 하네요. 예시)산천게임즈->도시 생활 게임, 틀:NEX->도로교통 게임 식으로요.—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2월 5일 (월) 20:59 (KST)
달봉왕국 내에서 친목질,역활놀이 요소는 없엤습니다. 전 이제부터 며칠간 백괴빌딩 개발하고, 백괴빌딩 작업이 여유있으면 달봉왕국에도 화폐제도 도입하겠습니다.--남달봉 Namdalbong (토론)2018년 2월 5일 (월) 21:11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