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존:오락실/2018년 4월 상반기

리버티게임, 모두가 만들어가는 자유로운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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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티게임 오락실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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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첫 글

오늘이 바로 그 만우절입니다! --반쯤 복귀한 Diecast (토론&기여) 2018년 4월 1일 (일) 00:07 (KST)

이번 만우절 낚시의 주제는 2년간 우리를 골려멱었던 nginx 오류였습니다! 예상대로이의섭(사토|기여|노 백괴게임, 노 잼)2018년 4월 1일 (일) 00:10 (KST)

내일 만우절

어떤 이벤트가 있을 지 궁금하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3월 31일 (토) 13:21 (KST)

도시 게임 지금부터 정리하죠. 이벤트가 진행될 수 있으니.—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3월 31일 (토) 23:40 (KST)
이제 서버 시간으로 4월인가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건가...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1일 (일) 00:00 (KST)
쿠키를 한번 지워보세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4월 1일 (일) 22:20 (KST)

오락실 분할

누가 4월 초, 4월 말같이 분할 해주세요... 어떻게 할지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약 30초동안 서버 에러. 만우절 이벤트 예고인가?)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1일 (일) 00:03 (KST)

Yes check.svg완료--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4월 1일 (일) 8:00 (KST)
누가 보존 틀도 좀 바꿔야 할 것 같습니다만, 틀:보존 문서 안내문이 너무 복잡하네요... --사용자:Gustmd7410/서명 2018년 4월 1일 (일) 13:23 (KST)
복잡할 뿐만 아니라 형식이 매우 고정되어 있죠. 보존 문서 안내문 틀을 이 상태로 현 오락실 체제에 적용하긴 어렵겠습니다. — 리만 2018년 4월 1일 (일) 13:54 (KST)
사실 적용하기 편한 건 주 단위로 쪼개는 거였죠. — 리만 2018년 4월 2일 (월) 18:17 (KST)

백괴뉴스 창간 예정

백괴신문이 첫 발행 예정 입니다.백괴신문은 1달에 한번 발행하며 기자를 신청하고 싶으면 여기에 서명과 그날 날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4월 1일 (일) 8:08 (KST) 백괴사전의 자메 프로젝트에도 백괴뉴스가 있어서 굳이 또 필요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4월 1일 (일) 10:12 (KST)

토론 게임

광고스럽지만 시작되었습니다. 많은 참가 바랍니다.--허허, 사무관이 되고 싶은 올일세. 반갑네. (토론) 2018년 4월 2일 (월) 15:01 (KST)

백괴게임:저작권의 수정 요청 건의합니다.

백괴게임에서 사용되는 기술문서에 한해서 개발자 임의로 라이센스를 부여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했으면 싶습니다. 예를들어 모듈 네임스페이스의 문서, 플러그인 문서에서 사용되는 자바스크립트 코드, css문서, 이외의 복잡한 틀이 적용 대상이 되겠네요. 뜬금없이 이런 내용을 건의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문서 하나 작성하는데 들어가는 전문성과 노력이 일반 문서에 비해 월등하게 높음
  • 이러한 문서들은 문서 저작자가 단독인 경우가 많기에 CCL이외의 다른 라이센스를 적용하기에 어렵지 않음
  • 플러그인이나 벡터 스킨 모바일 모듈같이 백괴게임 단독으로 보유하고있는 스크립트, 문서들을 가져가 백괴게임과 비슷하면서도 양질의 사이트를 개발시 활동자 유출이 우려됨

사실 위의 사탕발린말들은 겉치레에 불과하고 이런 건의를 내게 된 계기를 말하자면, 백괴게임의 minseo뭐시기의 사용자분이 미디어위키 기반의 내성위킨가 뭔가를 만든다는것 같습니다. 백괴게임의 누군가가 소위키를 만드는건 알바 아니지만 그 위키 만들면서 백괴사전의 여러 공식문서나 미디어위키문서를 낼름하고 훔쳐갔던데 그중에 제가 쎄빠지게 만들어놓은 벡터스킨 모바일모듈도 낑겨있더라구요. 다른 백괴게임 사용자분들 좀 더 더 편리하게 사용하라구 힘들게 만들었는데 허락도 받지않고 듣보잡 소위키에서 덜렁 훔쳐가고 있으니 기분이 여간 더러워야 말이죠.

minseo님께 내성위키에서 제가 작성한 코드 지워달라 말씀은 드렸는데.. 일주일이 다되가는데 지워질 기미가 안보여서요. 이거 만든다 저거 만든다 일반문서에 한줄짜리 대문만 만들어놓고 두세달이 가도록 방치해놓는 저분 게임작성 스타일로 봐서는 지워질지도 좀 의문이긴 해서 확실하게 선을 그어두고 싶네요. 지금이야 백괴게임 사용자 한두분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문제지만, 혹여나 차후에 백괴사전과 크기가 엇비슷한 사이트와 분쟁이 발생할 경우 법적 분쟁을 해결할 발판을 만드는 용도에서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2일 (월) 20:08 (KST)

첫번째로, 백괴게임 저작권 규정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굳이 특수한 경우가 아니더라도, 일반적인 경우에 대해서도 다른 라이선스를 사전에 명시, 적용하여 배포할 수도 있다고 볼 수 있으므로, 현 규정을 굳이 손 볼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CCL로 이미 배포된 것에 대해서는 철회를 할 수 없고, 판올림할 시 라이선스 지원 종료를 선언할 수는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만, 프로그래밍 코드 등에 대해서는 CCL 적용에 예외가 있다는 말을 얼핏 들었으므로, 혹시 해당 분쟁에 있어 법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 생각하신다면 변호사에게 문의를 해보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2일 (월) 21:54 (KST)
라이선스를 사전에 명시하는걸로 사용자 임의의 라이선스를 적용 할 수 있나요? 저작권 문서에 자신의 문서가 CCL으로 배포되는걸 원치 않을 시 게임을 만들지 않는게 좋겠다는 문구로 보아 백괴사전 라이센스 배포원칙에 어느정도의 강제성은 띄고 있는걸로 보입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2일 (월) 22:35 (KST)
제가 잘못 봤네요. 일단 푸터로 나온 것만 본다면 헷갈릴 소지가 있겠군요. 사실 여기 위백 펌도 많아서 강제로 적용시 대혼돈일 것이라 봤는데 말이죠. 예전 리그베다 위키에서는 아예 이 예외를 활용해서 SCP 재단의 문서를 번역해 가져오기도 했던 것도 떠오르네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2일 (월) 22:47 (KST)

본제로 돌아가 요새 미디어위키를 기반으로한 소위키가 많이 생기는 만큼 백괴게임의 여러 기술적 문서들이 외부로 나가는걸 막기 위해서라도 제대로 해두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도 쇼트위키에서 백괴사전 대문 복붙해서 자기네 사이트 대문에 붙여놓았길래 땜쳐갈거면 적어도 어디서 땜쳐왔는지 기재는 해달라고 주의를 준 적 있거든요. 요새들어 민감해진 사항인 만큼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입니다. 사용자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2일 (월) 23:12 (KST)

토론란에서 계속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7일 (토) 14:23 (KST)
내성위키 로그인 안돼서 한동안 그러고 있었는데......—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4월 4일 (수) 17:51 (KST)
그리고 게임 개설 건에 대해서는 곤란합니다. 갑자기 사정이 생겨서 1년동안 잠시 쉬었다가 다시 재개발 할건데, 백괴게임에서 1년 정도 유예기간을 두고 쉬었다가 개발하는 경우도 있지 않습니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4월 4일 (수) 17:54 (KST)
(제 사이트에는 지금 리버티엔진으로 교체 중)—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4월 4일 (수) 18:15 (KST)
너무 사이트 밖의 이야기일 것 같지만, 그래도 이야기한다면, 리버티엔진도 저작권 얽힌 것이 만만찮아서 도입이 어려우실텐데요.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4일 (수) 19:09 (KST)
훔쳐갔다 라는 표현이 좀.......심하긴 합니다만—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4월 5일 (목) 16:37 (KST)

훔쳐갔다는 표현이 심하다뇨. 백괴게임 내부에서 사용하라고 힘들게 만들어놓은 코드들을 작성자도 모르는새에 슬쩍 빼돌린걸 훔쳐갔다는 표현 아니면 뭐라고 사용하겠어요. 세오님의 심정도 이해가 가지 않는 바는 아닙니다만 저작권 항목 수정과 관련 없는 주장을 남기시면 토론의 본제가 흐려지므로 제 사토에 부탁드리겠습니다.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5일 (목) 17:23 (KST)

계정 생성?

계정 생성이 이상하리만치 많네요. 1분 간격으로 생성되는 계정도 있고...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3일 (화) 21:13 (KST)

저도 요즘 이상하다고 여겼습니다. 하루 당 평균 5개 꼴이니......—Minseo0388 (토론) (기여 수: 2500+) (E-mail) 2018년 4월 4일 (수) 18:16 (KST)

백괴시티 지하철 시스템이 실행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녕하세요. 옛 백괴시티 개발진이었던 Az123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백괴게임에 들어와서 백괴시티 즐겨봤는데요, 지하철 시스템이 중구 지역 기준으로 전혀 진행이 안 되고 있습니다. 플레이에 지장이 없도록 지하철 시스템은 복구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게임 만드는 az123(대화) 2018년 4월 4일 (수) 16:50 (KST)

Sitenotice?

왜 적용이 안되죠? 저만 그런가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4일 (수) 17:24 (KST)

혹시 데이터 세이버 또는 비슷한 걸 사용하고 계신다면 한번 캐시를 지워보시길 바랍니다. — 리만 2018년 4월 4일 (수) 17:28 (KST)
이제 되네요.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4일 (수) 17:31 (KST)

매니마스터님 사무관으로 언제 조정되나요?

선거 끝난지 하루가 지났는데 최근바뀜에 권한 조정 기록이 올라갈 생각을 안하네요. 선거 종료후부터 권한 조정까지 유예기간이라도 있는지..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5일 (목) 11:44 (KST)

일단 노선도님께 알림을 넣어보죠.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5일 (목) 12:06 (KST)
아직 답이 없네요. 지금 당장 사무관 권한이 급한 것은 아니니 다음 선거가 있을 때까지 노선도님이 잠수 탈 경우 페레멘님께 요청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6일 (금) 18:30 (KST)

너의 RPG 전투 시스템

틀:너의 RPG/전투CGI2 위 틀에서 CGI2로 변수수정을 하려는데 작동이 않돼서 혹시 문제가 무엇인지? Jinhoftyu (토론) 2018년 4월 9일 (월) 04:12 (KST)

Yes check.svg완료 무엇을 문제로 파악했는지 모르겠는데, 일단 얼추 수정은 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9일 (월) 04:50 (KST)
감사합니당! Jinhoftyu (토론) 2018년 4월 9일 (월) 08:40 (KST)

'차단을 하지 말아야 할 때' 규정 위반 사항 발견

괴:차단 정책에는 분명히 '단순히 '테스트해 보고 싶어서', '차단되었을 때의 화면을 보고 싶어서', '더 이상 활동할 마음이 없어서' 등의 이유로 차단 조치를 실행하는 것을 금지합니다.'라고 쓰여 있으나, 백괴게임:관리자 요청/2018년 4월#저를 5분만 차단해 주세요같은 매우 사사로운 요청을 관리자가 실제로 처리해 주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관리자 분들께서는 앞으로 규정을 잘 읽어봐주시고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사용자:산천대국 시장/서명 2018년 4월 10일 (화) 20:22 (KST)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 Bd3076 (토론) (둘러보기)기여 횟수:
만든 게임: Bd3076의 게임
2018년 4월 10일 (화) 21:04 (KST)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처음부터 요청을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요.....--Olimpic is back!(토론) 2018년 4월 10일 (수) 21:18 (KST)
지금 실험이니 차단이니 뭐니 하는 이유로 차단 걸려 있는 계정이 꽤 많은데, 이들에 대해서도 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별론으로 말 그대로 '존재하지 않는 IP'는 이용될 가능성이 하등 없으므로 차단의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데 왜 조치가 시행된 것인지는 모르겠군요. — 유한림 2018년 4월 10일 (화) 21:48 (KST)
리그베다 위키에서 벌어진 일이기는 하지만, 바로 그 '존재하지 않는 IP'로 반달이 저질러진 일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반달을 하면서 그런 식의 IP를 남길 수 있었는지는 의문이기는 한데, 이미 벌어졌던 일인 만큼, 이용될 가능성이 0인 것도 아니며, 그런 해킹 기법을 써가면서까지 하는 기여가 악의적이지 않을 가능성은 0에 가까우므로, 차단은 정당하다 생각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11일 (수) 05:55 (KST)
그 당시 위키게 아카이브가 있었군요. 관련 흔적이 나무위키에도 남아있습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11일 (수) 06:16 (KST)
차단 실험이라면 백괴실험실을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by manymaster (토론|기여) 2018년 4월 11일 (수) 05:55 (KST)
매니마스터님 말씀이 이해 안가는것도 아닙니다만 존재하지 않는 아이피로 반달할 가능성이 있다는 이유 만으로 올바르지 않은 아이피 전부 막아놓는건 많이 비효율적인것 같습니다. 백괴게임 서버측에 문의해서 IPv4 아이피 정규식에 어긋나는 아이피의 접속은 막아달라는 요청정도면 생각해 볼만 하겠지만 256으로 시작하는 아이피 257으로 시작하는 아이피 전부 막을것도 아니니까 말이에요. --BANIP (토론|토론작성) 2018년 4월 11일 (수) 13:52 (KST)

너의 RPG 계정들을 보니..

치트쓰신분이 많네요..

공격력 100000 체력 100000000 방어력 1000000 같이 설정해놓으신 분이 수두룩하군요..

추신: BANIP님 대단합니다 치트 검사기능까지 만들고 Jinhoftyu (토론) 2018년 4월 11일 (수) 05:21 (KST)